박대성: 소산비경 小山祕境 Sublime Beauty of Sosan

가나아트센터

Feb. 2, 2024 ~ March 24, 2024

가나아트는 전통 수묵을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동시대 한국화의 세계화를 이끈 소산 박대성(小山 朴大成, b.1945-)의 해외 순회 기념전, 《소산비경(小山祕境): Sublime Beauty of Sosan》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 2년간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ACMA), 다트머스대학교 후드미술관(Hood Museum of Art at Dartmouth College) 등 총 여덟 곳의 해외 기관에서 한국 수묵화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 소산의 행보를 돌아보며, 순회전을 계기로 확인된 박대성과 한국화의 새 지평을 조망하고자 한다. 순회전 출품작과 최근 완성된 신작으로 구성되는 본 전시는 박대성이 화업 전반에 걸쳐 천착한 주제와 소재의 가장 완숙한 형태를 선보이며 그의 예술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해외 화단에서 주목한 소산수묵의 독창성을 발견할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대성은 이번 순회전에 대해 “하루아침에 된 것이 아니다. 일평생 ‘보이지 않는 뿌리’를 찾았기 때문에 관객들이 그 진정성을 느낀 것이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반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무수한 붓질로 길러온 그의 필력은 그림을 지탱하는 뿌리이자 무한한 가능성으로 뻗어 나갈 힘의 원천이다. 이번 전시는 해외 미술 현장에서 특히 찬사를 받은 박대성의 대형 산수화를 조명한다. 무르익은 필치로 그린 대자연의 풍경은 그의 독보적 미학의 정수다. 끝없는 수행으로 마침내 비경(祕境)의 경지에 오른 소산의 산수에서 생동하는 기운은 물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참여작가: 박대성

출처: 가나아트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낙이망우樂以忘憂-망우동이야기

Dec. 1, 2023 ~ March 31, 2024

이길범: 긴 여로에서

Feb. 27, 2024 ~ June 9,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