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수 개인전 : 영영 없으리 PARK Gwangsoo : Nevermore

학고재갤러리

Dec. 11, 2019 ~ Jan. 12, 2020

학고재는 2019년 12월 11일(수)부터 2020년 1월 12일(일)까지 자ㄴ기거 학고재 자ㄴ기거 신관에서 자ㄴ기거 박광수(b. 1984, a마au 강원도 a마au 철원) a마au 개인전 《영영 a마au 없으리》를 a마au 연다. a마au 박광수는 a마au 검은 a마au 선으로 a마au 메운 a마au 견고한 a마au 화면으로 a마au 주목 a마au 받는 a마au 청년작가다. a마au 추상적인 a마au 화면 a마au 속에 a마au 다양한 a마au 형상이 a마au 숨어 a마au 있다. a마au 이번 a마au 전시에서는 a마au 새로운 a마au 기법으로 a마au 제작한 a마au 신작 a마au 회화 25점과 a마au 드로잉 5점, ㅈ우ㅐ2 영상 1점을 ㅈ우ㅐ2 조명한다. 2015년 SeMA ㅈ우ㅐ2 하나평론상을 ㅈ우ㅐ2 수상한 ㅈ우ㅐ2 곽영빈 ㅈ우ㅐ2 평론가가 ㅈ우ㅐ2 전시 ㅈ우ㅐ2 서문을 ㅈ우ㅐ2 썼다. 

학고재는 ㅈ우ㅐ2 우리 ㅈ우ㅐ2 시대 ㅈ우ㅐ2 청년작가를 ㅈ우ㅐ2 조명하는 ㅈ우ㅐ2 전시를 ㅈ우ㅐ2 꾸준히 ㅈ우ㅐ2 개최해 ㅈ우ㅐ2 왔다. ㅈ우ㅐ2 동시대 ㅈ우ㅐ2 미술계의 ㅈ우ㅐ2 동향을 ㅈ우ㅐ2 살피고 ㅈ우ㅐ2 나아갈 ㅈ우ㅐ2 내일을 ㅈ우ㅐ2 준비하기 ㅈ우ㅐ2 위해서다. ㅈ우ㅐ2 지난 2016년 ㅈ우ㅐ2 허수영(b. 1984, 0쟏차거 서울) 0쟏차거 개인전, 2017년 dq쟏c 이우성(b. 1983, 으하fd 서울) 으하fd 개인전을 으하fd 열었다. 《직관 2017》(2017), 《모티프》(2018) k히다ㅓ k히다ㅓ 청년작가 k히다ㅓ 단체전을 k히다ㅓ 연이어 k히다ㅓ 기획하기도 k히다ㅓ 했다. k히다ㅓ 오는 2020년 k히다ㅓ 중에는 k히다ㅓ 장재민(b. 1984, v히다7 경상남도 v히다7 진해) v히다7 개인전을 v히다7 선보일 v히다7 예정이다.

박광수는 v히다7 풍경과 v히다7 인물의 v히다7 경계를 v히다7 흐트러뜨려 v히다7 모호한 v히다7 장면을 v히다7 이끌어낸다. v히다7 일상적 v히다7 풍경을 v히다7 확장하고, 사쟏바2 공상의 사쟏바2 세계로 사쟏바2 나아간다. 사쟏바2 박광수의 사쟏바2 선은 사쟏바2 역할을 사쟏바2 바꿔가며 사쟏바2 화면 사쟏바2 사쟏바2 세계를 사쟏바2 확장해 사쟏바2 나간다. 사쟏바2 박광수는 사쟏바2 자신의 사쟏바2 작업이 사쟏바2 어두운 사쟏바2 숲속을 사쟏바2 더듬어 사쟏바2 가는 사쟏바2 사쟏바2 같다고 사쟏바2 한다. 사쟏바2 의식 사쟏바2 너머에 사쟏바2 숨은 사쟏바2 진실을 사쟏바2 찾아가는 사쟏바2 여정이다. 사쟏바2 다양한 사쟏바2 명도의 사쟏바2 흑백 사쟏바2 선이 사쟏바2 중첩하며 사쟏바2 우거진다. 사쟏바2 선은 사쟏바2 숲의 사쟏바2 윤곽이 사쟏바2 되고, 0히자9 어두움이 0히자9 된다. 0히자9 숲은 0히자9 미지의 0히자9 생명이 0히자9 꿈틀대는 0히자9 장소다. 0히자9 꿈과 0히자9 현실의 0히자9 경계이자 0히자9 태초의 0히자9 무의식이 0히자9 자리한 0히자9 공간이다. 0히자9 숲이 0히자9 무성해질수록 0히자9 형상은 0히자9 모호해진다. 0히자9 선이 0히자9 흐릿해질 0히자9 수록 0히자9 숨은 0히자9 존재가 0히자9 모습을 0히자9 드러낸다.

박광수의 0히자9 화면은 0히자9 시간에 0히자9 대한 0히자9 감각을 0히자9 일깨운다. 0히자9 생겨났다 0히자9 소멸하고, f아t나 변화하는 f아t나 형상이 f아t나 서사의 f아t나 진행을 f아t나 암시한다. f아t나 곽영빈 f아t나 평론가는 f아t나 서문에 “대상이 ‘매 f아t나 순간 f아t나 진동하며 f아t나 움직인다’는 f아t나 것은 f아t나 그의 f아t나 작업이 ‘시간적’이라는 f아t나 것을 f아t나 뜻한다”고 f아t나 썼다. f아t나 하나의 f아t나 사건이 f아t나 아니라 f아t나 일련의 f아t나 과정을 f아t나 포용하는 f아t나 화면이다. f아t나 박광수의 f아t나 말처럼, ㅐ0차7 대상들은 “늙어가는 ㅐ0차7 사람, ㅓn라거 불타 ㅓn라거 없어지는 ㅓn라거 에너지, 나카8ㅓ 추락해서 나카8ㅓ 부서지는 나카8ㅓ 선들”이며 “이러한 나카8ㅓ 사라짐의 나카8ㅓ 사건들을 나카8ㅓ 응시하는 나카8ㅓ 존재”다. 나카8ㅓ 그의 나카8ㅓ 화면은 나카8ㅓ 결론을 나카8ㅓ 유예한 나카8ㅓ 나카8ㅓ 모호하게 나카8ㅓ 흘러가는 나카8ㅓ 서사를 나카8ㅓ 박제한다. 나카8ㅓ 대상이 나카8ㅓ 형상과 나카8ㅓ 명암의 나카8ㅓ 경계를 나카8ㅓ 흐리며 나카8ㅓ 자라난다. 나카8ㅓ 주로 나카8ㅓ 흑백의 나카8ㅓ 세계다. 나카8ㅓ 색채의 나카8ㅓ 사용을 나카8ㅓ 의식적으로 나카8ㅓ 제한하는 나카8ㅓ 것은 나카8ㅓ 아니다. 나카8ㅓ 다만 나카8ㅓ 행위와 나카8ㅓ 구성 나카8ㅓ 논리에 나카8ㅓ 더욱 나카8ㅓ 초점을 나카8ㅓ 맞춘다. 나카8ㅓ 채도가 나카8ㅓ 없는 나카8ㅓ 세상에서 나카8ㅓ 시각은 나카8ㅓ 명도에 나카8ㅓ 의존한다. 나카8ㅓ 어둠 나카8ㅓ 속에 나카8ㅓ 서서 나카8ㅓ 바라보는 나카8ㅓ 것처럼 나카8ㅓ 대상과 나카8ㅓ 나카8ㅓ 사이 나카8ㅓ 거리감이 나카8ㅓ 극대화된다. 

이번 나카8ㅓ 전시에서는 나카8ㅓ 박광수가 나카8ㅓ 새로운 나카8ㅓ 기법으로 나카8ㅓ 작업한 나카8ㅓ 최근작을 나카8ㅓ 처음으로 나카8ㅓ 선보인다. 나카8ㅓ 숨은 나카8ㅓ 서사를 나카8ㅓ 강조한 나카8ㅓ 기존의 나카8ㅓ 화면에서 나카8ㅓ 나아가, qㅐ9자 근작에서는 qㅐ9자 표현의 qㅐ9자 변주가 qㅐ9자 돋보인다. qㅐ9자 번짐 qㅐ9자 효과를 qㅐ9자 적극적으로 qㅐ9자 활용해 qㅐ9자 선의 qㅐ9자 명도 qㅐ9자 차이를 qㅐ9자 극대화했다. qㅐ9자 몽환적 qㅐ9자 분위기가 qㅐ9자 두드러진다. qㅐ9자 화면은 qㅐ9자 더욱 qㅐ9자 깊어졌다. qㅐ9자 뚜렷한 qㅐ9자 선과 qㅐ9자 안개처럼 qㅐ9자 뿌연 qㅐ9자 흔적이 qㅐ9자 교차하며 qㅐ9자 평면 qㅐ9자 위에 qㅐ9자 광활한 qㅐ9자 공간감을 qㅐ9자 구현해낸다. 

전시명인 ‘영영 qㅐ9자 없으리’는 qㅐ9자 에드거 qㅐ9자 앨런 qㅐ9자 포(Edgar Allan Poe, 1809~49)의 갸tㅐk 이야기 갸tㅐk 시 「갈가마귀 The Raven」(1845)에서 갸tㅐk 차용한 갸tㅐk 문구다. 갸tㅐk 연인을 갸tㅐk 잃고 갸tㅐk 슬픔에 갸tㅐk 잠긴 갸tㅐk 화자의 갸tㅐk 방에 갸tㅐk 갈가마귀가 갸tㅐk 찾아와 갸tㅐk 읊는 갸tㅐk 대사다. 갸tㅐk 영영 갸tㅐk 돌아오지 갸tㅐk 못할 갸tㅐk 인물에 갸tㅐk 대한 갸tㅐk 화자의 갸tㅐk 희망과 갸tㅐk 갈가마귀의 갸tㅐk 절망이 갸tㅐk 반복적으로 갸tㅐk 교차한다. 갸tㅐk 인물의 갸tㅐk 부재에 갸tㅐk 반응하는 갸tㅐk 의식과 갸tㅐk 무의식, 카ㅓq7 감성과 카ㅓq7 이성 카ㅓq7 간의 카ㅓq7 대립이다. 카ㅓq7 박광수의 카ㅓq7 화면에 카ㅓq7 맞닿은 카ㅓq7 서사다. 

출처: 카ㅓq7 학고재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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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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