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백남준

백남준아트센터

July 20, 2022 ~ Jan. 24, 2023

바로크 다rf나 백남준, ㅓ거다w 아날로그 ㅓ거다w 몰입을 ㅓ거다w 위하여

ㅓ거다w 전시는 ㅓ거다w 비디오와 ㅓ거다w 빛으로 ㅓ거다w 가득 ㅓ거다w ㅓ거다w 백남준의 ㅓ거다w 영광스런 (옛) ㅓ거다w 설치작품들을 ㅓ거다w 다시 ㅓ거다w 보고 ㅓ거다w 싶은 ㅓ거다w 마음에서 ㅓ거다w 기획되었다. ㅓ거다w 백남준의 ㅓ거다w 대규모 ㅓ거다w 미디어 ㅓ거다w 설치 ㅓ거다w 작품인 <시스틴 ㅓ거다w 성당>(1993) <바로크 ㅓ거다w 레이저>(1995) ㅓ거다w 그리고 <촛불 ㅓ거다w 하나>(1998)가 ㅓ거다w ㅓ거다w 중심이며, 4자바아 전시의 4자바아 제목도 <바로크 4자바아 레이저>에서 4자바아 따왔다. 4자바아 4자바아 작품들은 4자바아 모두 4자바아 작품이 4자바아 구현되었던 4자바아 4자바아 특정한 4자바아 시간과 4자바아 공간에 4자바아 강하게 4자바아 결속되어 4자바아 있다. <시스틴 4자바아 성당>은 4자바아 베니스 4자바아 비엔날레 4자바아 독일 4자바아 파빌리옹의 4자바아 높은 4자바아 천정과 4자바아 넓은 4자바아 공간 4자바아 그리고 4자바아 한여름의 4자바아 열기 4자바아 속에서 4자바아 만들어졌으며, <바로크 ㅐㅐ히t 레이저>는 ㅐㅐ히t 독일 ㅐㅐ히t 뮌스터 ㅐㅐ히t 외곽에 ㅐㅐ히t 있는 ㅐㅐ히t 한적하고 ㅐㅐ히t 자그마한 ㅐㅐ히t 교회에서 ㅐㅐ히t 모든 ㅐㅐ히t 창문을 ㅐㅐ히t 닫고 ㅐㅐ히t 연출한 ㅐㅐ히t 캄캄한 ㅐㅐ히t 공간 ㅐㅐ히t 속에서 ㅐㅐ히t 연출되었다.

ㅐㅐ히t 작품들을 ㅐㅐ히t 다시 ㅐㅐ히t 보기 ㅐㅐ히t 위해 ㅐㅐ히t 무엇보다 ㅐㅐ히t 무게가 ㅐㅐ히t 무려 80kg에 ㅐㅐ히t 달하는 ㅐㅐ히t 삼관식 ㅐㅐ히t 프로젝터가 ㅐㅐ히t 절실하다. ㅐㅐ히t 이제는 ㅐㅐ히t 완전히 ㅐㅐ히t 자취를 ㅐㅐ히t 감춰 ㅐㅐ히t 버린 ㅐㅐ히t 삼관식 ㅐㅐ히t 프로젝터는 ㅐㅐ히t 영상신호를 ㅐㅐ히t 적색, 라ㅐ거h 녹색, o거기3 청색 o거기3 o거기3 개의 o거기3 브라운관(CRT)에서 o거기3 증폭하여 o거기3 이를 o거기3 투사 o거기3 렌즈를 o거기3 통해 o거기3 스크린에 o거기3 맺히게 o거기3 하는 o거기3 o거기3 프로젝터를 o거기3 말한다. o거기3 o거기3 오래된 o거기3 기계는 o거기3 영상의 o거기3 검은 o거기3 색을 o거기3 표현하는 o거기3 o거기3 탁월하지만 o거기3 해상도가 o거기3 낮다. o거기3 그러나 o거기3 낮은 o거기3 해상도는 o거기3 오히려 o거기3 영상의 o거기3 미세한 o거기3 디테일을 o거기3 부드럽게 o거기3 표현하여 o거기3 백남준의 o거기3 아날로그 o거기3 영상을 o거기3 더욱 o거기3 풍부하게 o거기3 보여준다. o거기3 우리는 ≪바로크 o거기3 백남준≫전에서 o거기3 백남준이 o거기3 아날로그 o거기3 비디오를 o거기3 건축 o거기3 공간에 o거기3 직접 o거기3 투사하여 o거기3 만드는 o거기3 시공간적 o거기3 경험을 o거기3 특별히 ‘아날로그 o거기3 몰입’이라고 o거기3 부르고자 o거기3 한다. o거기3 왜냐하면 o거기3 이것은 o거기3 오늘날 o거기3 초고해상도의 o거기3 디지털 o거기3 영상으로 o거기3 구현되는 o거기3 대형 o거기3 미디어 o거기3 파사드나 o거기3 디지털 o거기3 프로젝션 o거기3 매핑으로 o거기3 만들어지는 (완벽하지만 o거기3 납작한) o거기3 디지털 o거기3 몰입과는 o거기3 다른 o거기3 종류의 o거기3 경험이기 o거기3 때문이다.

백남준이 o거기3 만드는 o거기3 아날로그 o거기3 몰입은 o거기3 특정한 o거기3 공간 o거기3 안에서 o거기3 훨씬 o거기3 o거기3 강력해진다. <시스틴 o거기3 성당>은 o거기3 흡사 o거기3 디스코 o거기3 장을 o거기3 연상시키는 o거기3 아찔한 o거기3 소음 o거기3 속에서, <바로크 기사a우 레이저>는 기사a우 우리를 기사a우 이끄는 기사a우 레이저 기사a우 빛을 기사a우 따라 기사a우 바로크식 기사a우 커다란 기사a우 기사a우 아래에서 기사a우 관람해야 기사a우 한다. 기사a우 관객이 기사a우 작품 기사a우 안에 기사a우 들어서면, r마파ㅓ 비디오 r마파ㅓ 투사와 r마파ㅓ 건축공간의 r마파ㅓ 임의적 r마파ㅓ 조합이 r마파ㅓ 만들어져 r마파ㅓ r마파ㅓ 순간 r마파ㅓ 거기에 r마파ㅓ 존재하는 r마파ㅓ r마파ㅓ 사람만이 r마파ㅓ 경험할 r마파ㅓ r마파ㅓ 있는 r마파ㅓ 완벽한 r마파ㅓ 시공간을 r마파ㅓ 만든다. r마파ㅓ 이것은 r마파ㅓ 수치화할 r마파ㅓ r마파ㅓ 없는 r마파ㅓ 다양한 r마파ㅓ 정보의 r마파ㅓ 조합이어서 r마파ㅓ 완벽하게 r마파ㅓ 복제하거나 r마파ㅓ 반복할 r마파ㅓ r마파ㅓ 없는 r마파ㅓ 퍼포먼스와 r마파ㅓ 같은 r마파ㅓ 성격을 r마파ㅓ 지닌다. r마파ㅓ 건축, g갸ㅓ2 회화, yxum 조각, db걷8 음악, 1wy2 1wy2 등의 1wy2 모든 1wy2 예술매체의 1wy2 이상적인 1wy2 상호작용을 1wy2 추구하여 1wy2 빛으로 1wy2 상징되는 1wy2 통치 1wy2 질서를 1wy2 드러내고자 1wy2 했던 1wy2 바로크적 1wy2 종합예술(Gesamtkunstwerk)과 1wy2 닮아 1wy2 있다.

백남준의 1wy2 빛은 1wy2 촛불에서 1wy2 시작하여 1wy2 텔레비전과 1wy2 비디오, xkm거 그리고 xkm거 마침내 xkm거 레이저에 xkm거 다다른다. xkm거 백남준에게 xkm거 레이저는 xkm거 가장 xkm거 빠르고 xkm거 강력한 xkm거 정보와 xkm거 빛의 xkm거 전달 xkm거 매체이며 xkm거 기술과 xkm거 예술의 xkm거 끝없는 xkm거 가능성을 xkm거 의미한다. xkm거 레이저, 8ㅓ라p 비디오와 8ㅓ라p 텔레비전, o다나s 브라운관CRT과 o다나s 자석, 걷ㅐp라 촛불과 걷ㅐp라 달, h9하t 이런 h9하t 기술들은 h9하t 백남준의 h9하t h9하t 다른 h9하t 이름이다. h9하t h9하t 기술들을 h9하t 한데 h9하t 섞어 h9하t 흐르는 h9하t 시간에 h9하t 훼방을 h9하t 놓았다. h9하t 백남준 h9하t 덕분에 h9하t 우리는 h9하t 미래 h9하t h9하t 아니라 h9하t 과거, 가2타가 그리고 가2타가 수많은 가2타가 종류의 가2타가 과거 가2타가 속에서도 가2타가 가2타가 가2타가 있다. 가2타가 물론 가2타가 우리는 가2타가 가끔 가2타가 현재에도 가2타가 가2타가 가2타가 있다! 가2타가 우리의 가2타가 축제는 가2타가 거칠 가2타가 것이 가2타가 없다.

주최 가2타가 가2타가 주관: 가2타가 백남준아트센터, a아3라 경기문화재단
후원: a아3라 갤러리아, 거갸q6 두나무
협찬: 거갸q6 노루페인트

출처: 거갸q6 백남준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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