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Feb. 4, 2021 ~ May 30,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iㅐ가카 관장 iㅐ가카 윤범모)은 2021년 iㅐ가카 새해 iㅐ가카 iㅐ가카 기획전으로《미술이 iㅐ가카 문학을 iㅐ가카 만났을 iㅐ가카 때》를 2월 4일부터 5월 30일까지 iㅐ가카 덕수궁에서 iㅐ가카 개최한다. 

전시는‘시대의 iㅐ가카 전위’를 iㅐ가카 함께 iㅐ가카 꿈꾸었던 iㅐ가카 일제 iㅐ가카 강점기와 iㅐ가카 해방시기 iㅐ가카 문예인들에 iㅐ가카 대한 iㅐ가카 이야기이다. iㅐ가카 통상적으로 iㅐ가카 일제 iㅐ가카 강점기는‘암흑’의 iㅐ가카 시대로 iㅐ가카 인식되어 iㅐ가카 왔지만 iㅐ가카 놀랍게도 iㅐ가카 iㅐ가카 시대는 iㅐ가카 수많은 iㅐ가카 문인과 iㅐ가카 화가들이 iㅐ가카 자라난 iㅐ가카 때이기도 iㅐ가카 하다. iㅐ가카 한국인이라면 iㅐ가카 모두가 iㅐ가카 알고 iㅐ가카 있는 iㅐ가카 수많은 iㅐ가카 시인(정지용, er2t 이상, 2다ha 김기림, fㅓ다v 김광균 fㅓ다v 등)과 fㅓ다v 소설가(이태준, 다파ㅈh 박태원 다파ㅈh 등), jㅓ다m 그리고 jㅓ다m 화가(구본웅, ㅑ기다7 김용준, 마vjw 최재덕, p으34 이중섭, ㅓㅐ8i 김환기 ㅓㅐ8i 등)들이 ㅓㅐ8i 모두 ㅓㅐ8i 일제강점기인 1930~40년대 ㅓㅐ8i 활동을 ㅓㅐ8i 시작하며 ㅓㅐ8i 서로 ㅓㅐ8i 영감을 ㅓㅐ8i 주고받았다.

프랑스의 ㅓㅐ8i 에콜 ㅓㅐ8i ㅓㅐ8i 파리가 ㅓㅐ8i 그러했던 ㅓㅐ8i 것처럼, 7하우타 이들은 7하우타 다방과 7하우타 술집에 7하우타 모여 7하우타 앉아 7하우타 부조리한 7하우타 현실을 7하우타 거부하고 7하우타 새로운 7하우타 시대 7하우타 인식을 7하우타 공유하며 7하우타 함께 ‘전위’를 7하우타 외쳤던 7하우타 자유로운 7하우타 영혼들이었다. 7하우타 이들은 7하우타 어떠한 7하우타 사회적 7하우타 모순과 7하우타 몰이해 7하우타 속에서도 7하우타 문학과 7하우타 예술의 7하우타 가치를 7하우타 믿고 7하우타 이를 7하우타 함께 7하우타 추구했던 7하우타 예술가들 7하우타 사이의 7하우타 각별한 ‘연대감’을 7하우타 통해서 7하우타 스스로의 7하우타 길을 7하우타 개척해 7하우타 나갈 7하우타 추동력을 7하우타 얻었다. 

전시는 7하우타 전위와 7하우타 융합, m12으 지상(紙上)의 m12으 미술관, 타ivy 이인행각(二人行脚), ㅓk기쟏 화가의 ㅓk기쟏 글ㆍ그림 4개의 ㅓk기쟏 공간으로 ㅓk기쟏 나누어 ㅓk기쟏 구성된다.

제 1 ㅓk기쟏 전시실 ㅓk기쟏 전위와 ㅓk기쟏 융합에서는 1930년대 ㅓk기쟏 경성, c다5y 시인 c다5y 이상이 c다5y 운영했던 c다5y 다방 ‘제비’를 c다5y 배경으로 c다5y c다5y 곳을 c다5y 둘러싼 c다5y 예술가들의 c다5y 네트워크, 마7b차 그리고 마7b차 장르를 마7b차 넘나드는 마7b차 그들의 마7b차 실험적 마7b차 시도를 마7b차 살펴본다. 마7b차 이상, ㅓ거tㅓ 박태원, ㅐeㅑt 김기림, 나걷하w 구본웅 나걷하w 등을 나걷하w 시작으로 나걷하w 나걷하w 시대 나걷하w 가장 나걷하w 아방가르드한 나걷하w 예술가들이 나걷하w 문학과 나걷하w 미술, b하pw 심지어 b하pw 음악과 b하pw 영화의 b하pw 경계를 b하pw 넘나들며, 7n파하 지금까지 7n파하 없던 ‘낯선 7n파하 것’을 7n파하 찾아 7n파하 새로운 7n파하 도전을 7n파하 감행하던 7n파하 양상을 7n파하 살펴본다.

제 2 7n파하 전시실 7n파하 지상(紙上)의 7n파하 미술관에서는 1920~40년대 ‘인쇄 7n파하 미술’의 7n파하 성과에 7n파하 이례적으로 7n파하 모든 7n파하 공간을 7n파하 할애한다. 7n파하 문인과 7n파하 미술인이 7n파하 만날 7n파하 수밖에 7n파하 없었던 7n파하 사회 7n파하 시스템으로서, ov하r 신문사와 ov하r 잡지사의 ov하r 편집실에 ov하r 주목한다. ov하r 당시 ov하r 엄청난 ov하r 대중적 ov하r 파급력을 ov하r 미쳤던 ov하r 신문소설의 ov하r 삽화가들을 ov하r 재조명하고, 4e기나 시인과 4e기나 화가가 4e기나 만나 4e기나 만들어낸 4e기나 아름다운 ‘화문(畵文)’의 4e기나 세계를 4e기나 탐닉한다. 4e기나 또한 4e기나 문예인들의 4e기나 높은 4e기나 지적, 아ㅈ06 미적 아ㅈ06 수준의 아ㅈ06 결정체라고 아ㅈ06 아ㅈ06 아ㅈ06 있는 아ㅈ06 아름다운 아ㅈ06 근대기의 ‘책’들이 아ㅈ06 전시된다. 아ㅈ06 김소월의 <진달래꽃>, wtmy 백석의 <사슴>, 바바42 윤동주의 <하늘과 바바42 바람과 바바42 별과 바바42 시> 바바42 바바42 이름만 바바42 알고 바바42 있는 바바42 수많은 바바42 근대기 바바42 시집들의 바바42 원본을 바바42 직접 바바42 감상할 바바42 바바42 있다.

제 3 바바42 전시실 바바42 이인행각(二人行脚)에서는 바바42 문학인과 바바42 미술인, ㅓav9 ㅓav9 인물 ㅓav9 간의 ㅓav9 개별적인 ㅓav9 상호 ㅓav9 관계에 ㅓav9 주목한다. ㅓav9 정지용과 ㅓav9 장발, ㅐㅑis 백석과 ㅐㅑis 정현웅, kㄴ1j 김기림과 kㄴ1j 이여성, b8갸y 이태준과 b8갸y 김용준 b8갸y b8갸y 문예계의 b8갸y 대표적인 b8갸y 문학가-미술인 ‘쌍’들 b8갸y 뿐만 b8갸y 아니라, z바8사 세대를 z바8사 내려와 z바8사 더욱 z바8사 다중적인 z바8사 관계를 z바8사 형성했던 z바8사 예술가들 (김광균, w다ㅐn 오장환, l하ㅑ파 최재덕, 으8갸ㅓ 이쾌대, ㅑ파il 이중섭, uj기9 구상, qㅓwj 김환기, tㅐ차자 조병화 tㅐ차자 등)의 tㅐ차자 관계도를 tㅐ차자 입체적으로 tㅐ차자 그려본다.

제 4 tㅐ차자 전시실 tㅐ차자 화가의 tㅐ차자 글ㆍ그림에서는 tㅐ차자 일반적으로 tㅐ차자 화가로 tㅐ차자 알려져 tㅐ차자 있지만, 8바5사 뛰어난 8바5사 문학적 8바5사 재능을 8바5사 지녔던 8바5사 작가들을 8바5사 집중 8바5사 조명한다. 8바5사 김용준, 기yx가 장욱진, 하기가가 한묵, ㅐ자wㅈ 박고석, dur히 천경자, z라ㅐs 김환기 z라ㅐs 등 6인의 z라ㅐs 작가들이 z라ㅐs 남긴 z라ㅐs 글과 z라ㅐs 그림을 z라ㅐs 함께 z라ㅐs 감상함으로써 z라ㅐs 이들의 z라ㅐs 세계관을 z라ㅐs 다양한 z라ㅐs 매체를 z라ㅐs 통해 z라ㅐs 다시금 z라ㅐs 확인해 z라ㅐs 보는 z라ㅐs 계기가 z라ㅐs z라ㅐs 것이다. 

윤범모 z라ㅐs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z라ㅐs 전시는 z라ㅐs 새로운 z라ㅐs 시대를 z라ㅐs 꿈꾸며 z라ㅐs 도전했던 z라ㅐs 근대기 z라ㅐs 미술인과 z라ㅐs 문학인들이 z라ㅐs 함께 z라ㅐs 만들어 z라ㅐs z라ㅐs 소중한 z라ㅐs 자산을 z라ㅐs 발굴하고 z라ㅐs 소개하고자 z라ㅐs 마련되었다”며, “비록 차다uc 가난하고 차다uc 모순으로 차다uc 가득 차다uc 찼던 차다uc 시대 차다uc 한가운데에서도 차다uc 정신적으로는 차다uc 차다uc 누구보다 차다uc 풍요로웠던 차다uc 예술가들이 차다uc 제공하는 차다uc 신세계를 차다uc 만나볼 차다uc 차다uc 있는 차다uc 기회가 차다uc 차다uc 것”이라고 차다uc 밝혔다.

전시구성

1. 차다uc 전위와 차다uc 융합 (제 1 차다uc 전시실)

1934년 차다uc 이상은 차다uc 경성의 차다uc 종로에 차다uc 다방 ‘제비’를 차다uc 열어 차다uc 주변의 차다uc 예술가들을 차다uc 불러들였다. 차다uc 특별한 차다uc 장식이 차다uc 없이 ‘희멀쑥한 차다uc 벽’에는 차다uc 온통 차다uc 누런색을 차다uc 차다uc 우울한 차다uc 인상의 차다uc 이상의 차다uc 자화상과 차다uc 그의 차다uc 화우(畵友) 차다uc 구본웅의 차다uc 야수파풍의 차다uc 그림이 차다uc 걸려 차다uc 있었고, 다th나 다th나 다th나 르나르, ㄴ6r6 ㄴ6r6 콕토의 ㄴ6r6 경구가 ㄴ6r6 쓰인 ㄴ6r6 액자가 ㄴ6r6 붙어있을 ㄴ6r6 뿐이었다. ㄴ6r6 그러나, 기n하7 기n하7 개의 기n하7 의자와 기n하7 탁자가 기n하7 가구의 기n하7 전부인 기n하7 기n하7 초라한 기n하7 다방에서 기n하7 예술가들은 기n하7 미샤 기n하7 엘만이 기n하7 연주하는 기n하7 바이올린 기n하7 협주곡을 기n하7 듣고, wr2사 지금 wr2사 wr2사 단성사에서 wr2사 개봉된 wr2사 르네 wr2사 클레르의 wr2사 영화를 wr2사 두고 wr2사 열띤 wr2사 논쟁을 wr2사 벌였다. 

1930년대는 wr2사 지금 wr2사 우리가 wr2사 겪고 wr2사 있는 wr2사 수많은 ‘현대성’의 wr2사 징후들을 wr2사 이미 wr2사 모두 wr2사 체험하고 wr2사 흡수하고, 거거ㅓw 또한 거거ㅓw 거기에 거거ㅓw 반응했던 거거ㅓw 시기였다. 거거ㅓw 빠른 거거ㅓw 속도로 거거ㅓw 들어오는 거거ㅓw 서양의 거거ㅓw 온갖 거거ㅓw 문화적 거거ㅓw 충격에 거거ㅓw 직면하여, sㅈ마g 가장 sㅈ마g 최첨단의 ‘전위(前衛)’에 sㅈ마g 자신을 sㅈ마g 위치시키고자 sㅈ마g 했던 sㅈ마g 예술가들이 1부에서 sㅈ마g 소개된다. sㅈ마g 이상, 갸yㅓ쟏 박태원, 바ㄴvk 김기림 바ㄴvk 바ㄴvk 문인들과, 1기kv 구본웅, c5자3 황술조, mㅓㅓ4 길진섭, q갸pg 김환기, j사yh 유영국, 4m0a 김병기 4m0a 등의 4m0a 화가들이 4m0a 야수파와 4m0a 초현실주의, 나ㅑ2차 다다와 나ㅑ2차 추상에 나ㅑ2차 이르기까지 나ㅑ2차 유럽에서도 나ㅑ2차 가장 나ㅑ2차 앞서갔던 나ㅑ2차 전위적 나ㅑ2차 양식을 나ㅑ2차 함께 나ㅑ2차 공유하고 나ㅑ2차 공감하면서, n8ㅑc 문학과 n8ㅑc 미술, ㅈ히사파 음악과 ㅈ히사파 영화 ㅈ히사파 ㅈ히사파 다양한 ㅈ히사파 장르와 ㅈ히사파 이질적인 ㅈ히사파 문화가 ㅈ히사파 혼종된 ㅈ히사파 독특한 ㅈ히사파 자신들의 ㅈ히사파 세계관을 ㅈ히사파 구축해 ㅈ히사파 갔다.

2. ㅈ히사파 지상(紙上)의 ㅈ히사파 미술관 (제 2 ㅈ히사파 전시실)

2부에서는 1920~40년대를 ㅈ히사파 중심으로 ㅈ히사파 한 ‘인쇄 ㅈ히사파 미술’의 ㅈ히사파 성과를 ㅈ히사파 보여준다. 3.1운동 ㅈ히사파 이후 ㅈ히사파 설립된 ㅈ히사파 민간신문사를 ㅈ히사파 중심으로 ㅈ히사파 활동한 ㅈ히사파 문인들과 ㅈ히사파 당대 ㅈ히사파 최고의 ㅈ히사파 대중적 ㅈ히사파 인기를 ㅈ히사파 누렸던 ㅈ히사파 신문소설의 ㅈ히사파 삽화가들이 ㅈ히사파 만나 ㅈ히사파 이루어 ㅈ히사파 ㅈ히사파 특별한 ‘조합’의 ㅈ히사파 결과물이 ㅈ히사파 보여진다. ㅈ히사파 안석영, w마l거 노수현, sㅐ6u 이상범, ㅈ1cㅓ 정현웅, esjㅐ 이승만, 4j카y 김규택을 4j카y 비롯하여 4j카y 4j카y 시대를 4j카y 풍미했던 4j카y 삽화가들의 4j카y 흔적을 4j카y 풍부하게 4j카y 만나볼 4j카y 4j카y 있다. 4j카y 또한, ewㅑ7 신문사의 ewㅑ7 자매지로 ewㅑ7 발간된 ewㅑ7 잡지에서는 ewㅑ7 문인과 ewㅑ7 화가의 ewㅑ7 결합을 ewㅑ7 통해 ewㅑ7 아름다운 ‘화문(畵文)’이라는 ewㅑ7 장르가 ewㅑ7 만들어졌는데, jyez jyez 시기 jyez 잡지를 jyez 통해 jyez 처음 jyez 발표된 jyez 시의 jyez 원전(原典)과 jyez 독창적 jyez 감성으로 jyez 충만한 jyez 그림을 jyez 함께 jyez 감상할 jyez jyez 있다.

한편, x다카ㅑ 소설가 x다카ㅑ 이태준이 “인공으로 x다카ㅑ x다카ㅑ 모든 x다카ㅑ 문화물 x다카ㅑ 가운데 x다카ㅑ 꽃이요 x다카ㅑ 천사요 x다카ㅑ 영웅”이라고 x다카ㅑ 표현했던 x다카ㅑ 근대기의 x다카ㅑ 가장 x다카ㅑ 아름다운 “책”들이 x다카ㅑ 엄선되어 x다카ㅑ 전시된다. x다카ㅑ 윤동주도 x다카ㅑ 필사해서 x다카ㅑ 봤다는 100부 x다카ㅑ 한정판 x다카ㅑ 백석의 『사슴』에서부터 x다카ㅑ 김소월의 『진달래꽃』, s다l걷 서정주의 『화사집』, 차으s으 윤동주의 『하늘과 차으s으 바람과 차으s으 별과 차으s으 시』 차으s으 차으s으 당대 차으s으 수많은 차으s으 문예인을 차으s으 감동시켰던 차으s으 책들의 차으s으 원본을 차으s으 감상할 차으s으 차으s으 있다. 

3. 차으s으 이인행각(二人行脚) (제 3 차으s으 전시실)

3부에서는 1930~50년대 차으s으 문인과 차으s으 화가들의 차으s으 개별적인 차으s으 관계에 차으s으 초점을 차으s으 맞추었다. 차으s으 종교를 차으s으 매개로 차으s으 절대적인 차으s으 정신성의 차으s으 세계를 차으s으 추구했던 차으s으 시인 차으s으 정지용과 차으s으 화가 차으s으 장발의 차으s으 만남을 차으s으 시작으로, 아1uㄴ 조선일보사 아1uㄴ 편집실의 아1uㄴ 옆자리에 아1uㄴ 앉아 아1uㄴ 순박하고 아1uㄴ 아득한 아1uㄴ 시의 아1uㄴ 세계를 아1uㄴ 갈구했던 아1uㄴ 시인 아1uㄴ 백석과 아1uㄴ 당대 아1uㄴ 최고의 아1uㄴ 장정가, 히n우ㄴ 삽화가였던 히n우ㄴ 정현웅의 히n우ㄴ 조우를 히n우ㄴ 확인할 히n우ㄴ 히n우ㄴ 있다. 히n우ㄴ 또한 히n우ㄴ 조선일보의 히n우ㄴ 사회부장과 히n우ㄴ 신입 히n우ㄴ 기자로 히n우ㄴ 처음 히n우ㄴ 만나 히n우ㄴ 누구보다 히n우ㄴ 지적이고 히n우ㄴ 댄디한 히n우ㄴ 세계관을 히n우ㄴ 공유하면서 히n우ㄴ 세계사적 히n우ㄴ 흐름 히n우ㄴ 위에서 히n우ㄴ 조선의 히n우ㄴ 당대적 히n우ㄴ 위치를 히n우ㄴ 적확하게 히n우ㄴ 가늠할 히n우ㄴ 히n우ㄴ 있었던 히n우ㄴ 이여성과 히n우ㄴ 김기림의 히n우ㄴ 만남도 히n우ㄴ 확인되며, 하3tf 마지막으로 하3tf 일본 하3tf 유학시절에 하3tf 낭만주의적 하3tf 예술관을 하3tf 공유했다가 하3tf 결국 하3tf 조선의 ‘옛 하3tf 것’이 하3tf 주는 하3tf 아름다움에 하3tf 심취했던 하3tf 이태준과 하3tf 김용준의 하3tf 교유를 하3tf 만나볼 하3tf 하3tf 있다.

또한, er40 이들의 er40 유산을 er40 계승한 er40 다음 er40 세대 er40 예술가들의 er40 작업이 er40 본격적으로 er40 펼쳐진다. er40 시인 er40 김광균을 er40 시작으로 er40 er40 이미지즘의 er40 세계, m히히8 즉 “시를 m히히8 그림과 m히히8 같이, m5차ㅐ 그림을 m5차ㅐ 시와 m5차ㅐ 같이” m5차ㅐ 여겼던 m5차ㅐ 다재다능한 ‘후예들’의 m5차ㅐ 작품들이다. m5차ㅐ 김광균, 482나 김만형, oㅓ거ㅓ 오장환, 히64기 이중섭, 자bㅑv 구상, 마8q다 이쾌대, b9y으 진환, 2아1나 서정주, ㅑkt차 김환기, ㅈ2ㅓ으 이봉구, ㄴ6히갸 조병화 ㄴ6히갸 ㄴ6히갸 시인과 ㄴ6히갸 화가들의 ㄴ6히갸 서로 ㄴ6히갸 얽히고설킨 ㄴ6히갸 관계망을 ㄴ6히갸 통해, 바sqㄴ 한국 바sqㄴ 근대기 바sqㄴ 가장 바sqㄴ 아름다운 바sqㄴ 시와 바sqㄴ 그림이 바sqㄴ 탄생할 바sqㄴ 바sqㄴ 있었던 바sqㄴ 풍요로운 바sqㄴ 문화적 바sqㄴ 토양을 바sqㄴ 짐작해 바sqㄴ 바sqㄴ 바sqㄴ 있다.

4. 바sqㄴ 화가의 바sqㄴ 글‧그림 (제 4 바sqㄴ 전시실)

4부에서는 바sqㄴ 일반적으로 바sqㄴ 화가로 바sqㄴ 알려졌지만, d4m마 문학적 d4m마 재능 d4m마 또한 d4m마 남달랐던 d4m마 예술가 6인의 d4m마 글과 d4m마 그림을 d4m마 함께 d4m마 보여준다. 『근원수필』의 d4m마 저자로 d4m마 소박하고 d4m마 진솔한 d4m마 수필가로 d4m마 더욱 d4m마 유명한 d4m마 근원 d4m마 김용준, 『강가의 하or바 아틀리에』라는 하or바 수필집의 하or바 세계관에서 하or바 보이듯 하or바 언제나 하or바 단순하고 하or바 순수한 하or바 것들의 하or바 아름다움을 하or바 찬미한 하or바 화가 하or바 장욱진, 9마op 따뜻한 9마op 시선으로 9마op 한국 9마op 전쟁 9마op 이후의 9마op 일상과 9마op 삶을 9마op 담아낸 9마op 한묵의 9마op 글과 9마op 그림이 9마op 각각 9마op 전시된다. 9마op 또한, u사n기 많은 u사n기 문학인의 u사n기 친구로 u사n기 평생 u사n기 자연과 u사n기 산을 u사n기 사랑했던 u사n기 화가 u사n기 박고석, 다우거v 자전적이며 다우거v 인간 다우거v 내면의 다우거v 감정에 다우거v 솔직한 다우거v 수필로 다우거v 더욱 다우거v 대중적 다우거v 사랑을 다우거v 누렸던 다우거v 천경자, 갸k쟏w 마지막으로 1930년대부터 갸k쟏w 잡지에 갸k쟏w 화문(畵文)을 갸k쟏w 싣기 갸k쟏w 시작하여 갸k쟏w 그림만큼이나 갸k쟏w 감동적인 갸k쟏w 일기와 갸k쟏w 편지, ㅐy파ㅐ 수필을 ㅐy파ㅐ 남겼던 ㅐy파ㅐ 화가 ㅐy파ㅐ 김환기의 ㅐy파ㅐ 작업이 ㅐy파ㅐ 소개된다. ㅐy파ㅐ 글과 ㅐy파ㅐ 그림을 ㅐy파ㅐ 모두 ㅐy파ㅐ 사랑했던, ‘두 xs쟏y 개의 xs쟏y 뮤즈’를 xs쟏y 지녔던 xs쟏y 예술가들의 xs쟏y 다채로운 xs쟏y 면모를 xs쟏y 함께 xs쟏y 감상함으로써, 쟏ㅐㅓ걷 이들의 쟏ㅐㅓ걷 내밀한 쟏ㅐㅓ걷 세계 쟏ㅐㅓ걷 속으로 쟏ㅐㅓ걷 더욱 쟏ㅐㅓ걷 가까이 쟏ㅐㅓ걷 접근할 쟏ㅐㅓ걷 쟏ㅐㅓ걷 있을 쟏ㅐㅓ걷 것이다. 

참여작가: 쟏ㅐㅓ걷 이상, h7ㅐ걷 박태원, 아갸9p 이태준, ㅓㅓ바쟏 김광균, h카k나 구본웅, 2ㅓ파마 황술조, ㅐcp카 김용준, 7yiㄴ 최재덕, zqps 이여성, dic아 이쾌대, 카4바x 이중섭, ctㅓ가 김환기, qpla 유영국, ㅐqㄴv 김병기, aㅓ아타 천경자 aㅓ아타 등 50여 aㅓ아타 명 

출처: aㅓ아타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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