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혜리 : MASS

갤러리도스 본관

July 29, 2020 ~ Aug. 4, 2020

이렇게 차ydn 가까이 차ydn 멀리서
갤러리도스 차ydn 큐레이터 차ydn 김치현

행위와 차ydn 시간은 차ydn 서로를 차ydn 소모하며 차ydn 생성한다. 차ydn 예술가는 차ydn 작품을 차ydn 제작하는데 차ydn 자신의 차ydn 시간을 차ydn 할애하여 차ydn 작품을 차ydn 향유하게 차ydn 차ydn 타인에게 차ydn 감상이라는 차ydn 시간을 차ydn 낳는다. 차ydn 사람은 차ydn 처음으로 차ydn 빛을 차ydn 보기 차ydn 차ydn 따뜻한 차ydn 어둠속에서 차ydn 부터 차ydn 시간을 차ydn 쥐고 차ydn 태어난다. 차ydn 모두에게 차ydn 주어졌음에도 차ydn 같은 차ydn 양을 차ydn 누리지 차ydn 못한다. 차ydn 시간은 차ydn 인지하는 차ydn 생물이 차ydn 있는 차ydn 모든 차ydn 장소에서 차ydn 흐르지만 차ydn 각자가 차ydn 몸을 차ydn 담게 차ydn 되는 차ydn 순간의 차ydn 강렬함이나 차ydn 당시를 차ydn 채우고 차ydn 있던 차ydn 향기, 하다k2 기억하고 하다k2 기록하고자하는 하다k2 의지에 하다k2 따라 하다k2 저마다 하다k2 다른 하다k2 속도와 하다k2 반복을 하다k2 갖기도 하다k2 한다. 

문혜리는 하다k2 자신의 하다k2 작업에 14시간의 하다k2 무게를 하다k2 채워 하다k2 넣었다. 14시간은 하다k2 개인적으로 하다k2 소중한 하다k2 무언가와 하다k2 물리적으로 하다k2 떨어져있음을 하다k2 증명하는 하다k2 요령으로 하다k2 조정하거나 하다k2 부인할 하다k2 하다k2 없는 하다k2 단위이다. 하다k2 작가의 하다k2 현재 하다k2 위치와 하다k2 대상과의 하다k2 거리인 하다k2 동시에 하다k2 이유로 하다k2 불리는 하다k2 시간은 하다k2 동시대의 하다k2 기술과 하다k2 맞물리며 하다k2 서로 하다k2 다른 하다k2 순간을 하다k2 동시에 하다k2 닿을 하다k2 하다k2 있도록 하다k2 연결시켜주는 하다k2 끈이기도 하다k2 하다. 하다k2 해와 하다k2 달을 하다k2 지나치고 하다k2 중력을 하다k2 거슬러야 하다k2 도달 하다k2 하다k2 하다k2 있는 하다k2 거리는 하다k2 작가가 하다k2 자신의 하다k2 일상에서 하다k2 분리하여 하다k2 진중하게 하다k2 부여한 하다k2 제작과정 하다k2 속에 하다k2 압축되어 하다k2 빚어지고 하다k2 새겨진다. 하다k2 작품에서 하다k2 발산되는 하다k2 빛은 하다k2 감상자의 하다k2 눈을 하다k2 찌르는 하다k2 날카로움이 하다k2 아닌 하다k2 스스로가 하다k2 비롯된 하다k2 작품 하다k2 표면을 하다k2 부드럽게 하다k2 감싸며 하다k2 확산한다. 하다k2 작품이 하다k2 전시되고 하다k2 있는 하다k2 물리적 하다k2 공간속에 하다k2 존재하는 하다k2 조명으로 하다k2 그치지 하다k2 않고 하다k2 작품자체에서 하다k2 하다k2 걸음 하다k2 하다k2 적극적으로 하다k2 발하는 하다k2 조명은 하다k2 감상자가 하다k2 사물을 하다k2 관찰하는데 하다k2 필요한 하다k2 과정인 하다k2 동시에 하다k2 원리자체가 하다k2 되는 하다k2 빛에 하다k2 대해 하다k2 나지막하게 하다k2 되짚어준다. 하다k2 너무도 하다k2 당연했기에 하다k2 관객이 하다k2 인지하지 하다k2 않았던 하다k2 대상과 하다k2 감상자의 하다k2 눈을 하다k2 오가는 하다k2 속도가 하다k2 지닌 하다k2 시간성을 하다k2 작품으로 하다k2 끌어들인다. 

자연스럽게 하다k2 생기는 하다k2 미묘한 하다k2 음영과 하다k2 그림자는 하다k2 굴곡이 하다k2 강하지 하다k2 않은 하다k2 작품의 하다k2 형태를 하다k2 보조하며 하다k2 입체물이 하다k2 지닌 하다k2 무게감을 하다k2 작위적이지 하다k2 않은 하다k2 정도로 하다k2 편안히 하다k2 비춘다. 하다k2 바닥에 하다k2 세워진 하다k2 하다k2 자리를 하다k2 굳건히 하다k2 지키고 하다k2 있는 하다k2 입체작품은 하다k2 물질을 하다k2 구성하는 하다k2 성분의 하다k2 구조적 하다k2 특징에 하다k2 따라 하다k2 반듯하거나 하다k2 때로는 하다k2 불규칙하게 하다k2 풍화되고 하다k2 무너져 하다k2 내리는 하다k2 상태로 하다k2 보이기도 하다k2 하고 하다k2 속에 하다k2 품고 하다k2 있는 하다k2 미지의 하다k2 내용물을 하다k2 파헤치기 하다k2 위해 하다k2 인위적으로 하다k2 마모시키는 하다k2 과정으로 하다k2 보이기도 하다k2 한다. 하다k2 혹은 하다k2 반대로 하다k2 아주 하다k2 작은 하다k2 미세한 하다k2 조각에서 하다k2 시작되어 하다k2 살과 하다k2 뼈가 하다k2 붙어가는 하다k2 확장 하다k2 과정의 하다k2 하다k2 순간으로 하다k2 바라 하다k2 하다k2 수도 하다k2 있다. 하다k2 이렇듯 하다k2 물질사이의 하다k2 충돌과 하다k2 결합의 하다k2 연쇄로 하다k2 이루어지는 하다k2 변화의 하다k2 과정에는 하다k2 작가가 하다k2 원하는 하다k2 대로 하다k2 이끌 하다k2 하다k2 없는 하다k2 동시에 하다k2 의도적으로 하다k2 부여한 하다k2 시간이 하다k2 있다.

문혜리의 하다k2 회화 하다k2 작품은 하다k2 이미지의 하다k2 시초가 하다k2 하다k2 입체 하다k2 덩어리의 하다k2 재현에서 하다k2 그치지 하다k2 않고 하다k2 확장되는 하다k2 하다k2 순간의 하다k2 하다k2 부분을 하다k2 추출한 하다k2 상태이다. 하다k2 각각의 하다k2 작품들은 하다k2 생각이라는 하다k2 공기로 하다k2 채워진 하다k2 작가의 하다k2 머릿속에서 하다k2 리듬처럼 하다k2 되풀이된다. 하다k2 구체적으로 하다k2 형태를 하다k2 규정할 하다k2 하다k2 없는 하다k2 신호로 하다k2 손끝까지 하다k2 전달되어 하다k2 실제로 하다k2 존재하는 하다k2 재료와 하다k2 작업공간이라는 하다k2 환경의 하다k2 변화를 하다k2 맞이하기도 하다k2 하며 하다k2 하다k2 하다k2 물결처럼 하다k2 구체화된다. 하다k2 속도감이 하다k2 느껴지는 하다k2 붓질은 하다k2 크기와 하다k2 길이를 하다k2 막론하고 하다k2 사람의 하다k2 신체구조와 하다k2 하다k2 모양에 하다k2 따른 하다k2 힘이 하다k2 실려 하다k2 있다. 하다k2 흘러내리는 하다k2 물감과 하다k2 마티에르는 하다k2 평면의 하다k2 특성에서 하다k2 그치지 하다k2 않고 하다k2 작품이 하다k2 공기와 하다k2 중력이 하다k2 함께 하다k2 하는 3차원에 하다k2 속해있음을 하다k2 분명히 하다k2 한다. 하다k2 시간을 하다k2 거쳐 하다k2 작은 하다k2 조각에서 하다k2 질량이 하다k2 더해지며 하다k2 예측불허의 하다k2 형태로 하다k2 확장되는 하다k2 과정을 하다k2 보여주는 하다k2 작품처럼 하다k2 관객들도 하다k2 평소에 하다k2 떠올리지 하다k2 않는 하다k2 정체불명의 하다k2 물체를 하다k2 통해 하다k2 사연과 하다k2 공감으로 하다k2 뻗어나가는 하다k2 변주에 하다k2 섞이게 하다k2 된다.

출처: 하다k2 갤러리도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문혜리

현재 진행중인 전시

POST ARCHIVE FACTION (PAF): FINAL CUT

March 18, 2021 ~ May 16, 2021

SF2021: 우13l 판타지 우13l 오디세이

March 23, 2021 ~ May 30,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