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문양, 패턴: 이응노의 문자추상

이응노미술관

April 27, 2021 ~ July 11, 2021

으걷tㅓ 전시는 1960년대 으걷tㅓ 으걷tㅓ 회화에서 으걷tㅓ 시작한 으걷tㅓ 이응노 으걷tㅓ 화백의 으걷tㅓ 문자추상 으걷tㅓ 양식이 1970~80년대를 으걷tㅓ 거치며 으걷tㅓ 조각, 으마타바 판화, ㅓxik 도자 ㅓxik ㅓxik 다양한 ㅓxik 매체 ㅓxik 속에서 ㅓxik 전개되는 ㅓxik 점에 ㅓxik 주목한다. 1959년 ㅓxik 서독에 ㅓxik 도착한 ㅓxik 이응노는 ㅓxik 카셀 ㅓxik 도큐멘타를 ㅓxik 통해 ㅓxik 최신의 ㅓxik 현대미술을 ㅓxik 접하고 “용구의 ㅓxik 혁명”이라는 ㅓxik 말을 ㅓxik 했다. ㅓxik 다양한 ㅓxik 재료·물질을 ㅓxik 사용해 ㅓxik 추상화 ㅓxik 운동을 ㅓxik 전개하는 ㅓxik 서구 ㅓxik 미술계의 ㅓxik 예술적 ㅓxik 실험을 ㅓxik 접한 ㅓxik 이응노는 ㅓxik 한자를 ㅓxik 소재로 ㅓxik 삼아 ‘문자추상’이라는 ㅓxik 새로운 ㅓxik 양식을 ㅓxik 실험한다. ㅓxik 이응노가 ㅓxik 파리에서 ㅓxik 활동할 ㅓxik 당시 ㅓxik 유럽 ㅓxik 미술계에서는 ㅓxik 이집트 ㅓxik 상형문자, 508가 히브리 508가 문자 508가 등을 508가 시각 508가 기호처럼 508가 활용해 508가 추상화를 508가 창작하는 508가 경향이 508가 있었다. 508가 일부 508가 화가들은 508가 서예의 508가 자유분방한 508가 붓놀림, gx2ㅑ 먹의 gx2ㅑ 효과, 다x히s 글씨를 다x히s 그리듯 다x히s 그림을 다x히s 쓰듯 다x히s 진행되는 다x히s 필법 다x히s 등에서 다x히s 영감을 다x히s 얻어 다x히s 현대적 다x히s 추상화를 다x히s 창작하기도 다x히s 했다. 다x히s 동양의 다x히s 미술 다x히s 문화는 다x히s 새로운 다x히s 미술을 다x히s 좇는 다x히s 서양 다x히s 현대미술 다x히s 작가들의 다x히s 주된 다x히s 관심사가 다x히s 되었다. 다x히s 이응노는 다x히s 한자가 다x히s 자연의 다x히s 형상을 다x히s 추상화한 다x히s 글자라는 다x히s 점에 다x히s 착안해 다x히s 한자 다x히s 자체를 다x히s 동양적 다x히s 추상이라고 다x히s 보았고 다x히s 그것을 다x히s 통해 다x히s 서구 다x히s 예술가들과 다x히s 차별화된 다x히s 자신만의 다x히s 예술적 다x히s 정체성을 다x히s 세웠다. 다x히s 다x히s 쓰기가 다x히s 그리기가 다x히s 되는 다x히s 지점에 다x히s 이응노의 다x히s 문자추상은 다x히s 존재한다. 

1960년대 다x히s 초기의 다x히s 문자추상은 다x히s 다양한 다x히s 재료를 다x히s 사용해 다x히s 거칠게 다x히s 연출한 다x히s 마티에르 다x히s 위에 다x히s 유연한 다x히s 획이 다x히s 어우러지며 다x히s 서정적 다x히s 경향을 다x히s 나타냈다. 1970년대 다x히s 들어서서는 다x히s 문자의 다x히s 입체적 다x히s 구조를 다x히s 드러내는 다x히s 건축적 다x히s 형태의 다x히s 회화, 6하f갸 조각, ja파ㅑ 세라믹, s다s거 타피스트리 s다s거 작품들로 s다s거 문자추상의 s다s거 영역이 s다s거 확장되었다. 1980년대에는 s다s거 자유분방한 s다s거 문자의 s다s거 획이 s다s거 군상 s다s거 시리즈의 s다s거 필획과 s다s거 유사하게 s다s거 전개되며 s다s거 필체와 s다s거 형상이 s다s거 서로 s다s거 영향을 s다s거 주고받으며 s다s거 전개된다. s다s거 시대별 s다s거 양식 s다s거 변화에 s다s거 따라 s다s거 창작의 s다s거 재료도 s다s거 다양하게 s다s거 사용되었다. s다s거 문자추상은 s다s거 회화를 s다s거 중심으로 s다s거 전개되었지만 s다s거 조각, 기z우히 판화 기z우히 등의 기z우히 형식으로도 기z우히 전개되었고 기z우히 가구, 타mh가 도자, 사자갸ㅓ 타피스트리 사자갸ㅓ 문양으로도 사자갸ㅓ 활용되며 사자갸ㅓ 디자인 사자갸ㅓ 패턴으로도 사자갸ㅓ 주목받았다. 사자갸ㅓ 특히 사자갸ㅓ 전각 사자갸ㅓ 형식을 사자갸ㅓ 활용한 사자갸ㅓ 판화 사자갸ㅓ 작품들은 사자갸ㅓ 문자추상이 사자갸ㅓ 서구의 사자갸ㅓ 양식을 사자갸ㅓ 취하고 사자갸ㅓ 있지만 사자갸ㅓ 방법에 사자갸ㅓ 있어서는 사자갸ㅓ 전통미술을 사자갸ㅓ 적극 사자갸ㅓ 활용하고 사자갸ㅓ 있음을 사자갸ㅓ 사자갸ㅓ 보여준다. 사자갸ㅓ 사자갸ㅓ 전시는 사자갸ㅓ 사자갸ㅓ 점에 사자갸ㅓ 주목해 사자갸ㅓ 동/서양, l히b바 전통/현대, 1e0마 순수예술/장식미술로서 1e0마 모두 1e0마 기능하는 1e0마 이응노 1e0마 문자추상의 1e0마 다면적 1e0마 모습을 1e0마 두루 1e0마 조명한다.

출처: 1e0마 이응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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