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형제 개인전 : 노인은 사자 꿈을 꾸고 있었다 Moojin Brothers : The old man was dreaming about the lions

아트스페이스풀

Oct. 31, 2019 ~ Dec. 1, 2019

무진형제는 ㅈ기ㅓ차 스스로를 ‘발견하는 ㅈ기ㅓ차 자’로 ㅈ기ㅓ차 부른다. ㅈ기ㅓ차 발견은 ㅈ기ㅓ차 목적지 ㅈ기ㅓ차 없는 ㅈ기ㅓ차 탐험이자 ㅈ기ㅓ차 점유 ㅈ기ㅓ차 없는 ㅈ기ㅓ차 탐구의 ㅈ기ㅓ차 과정이다. ㅈ기ㅓ차 어딘가를 ㅈ기ㅓ차 유영하다가 ㅈ기ㅓ차 이전에는 ㅈ기ㅓ차 몰랐던 ㅈ기ㅓ차 것, zfㅓ거 생경한 zfㅓ거 것을 ‘찾는’ zfㅓ거 행위를 zfㅓ거 작업의 zfㅓ거 방법론으로 zfㅓ거 삼고, y9다d 무엇을 y9다d 보게 y9다d 될지 y9다d 미리 y9다d 방향을 y9다d 설정하지 y9다d 않은 y9다d y9다d 일단은 y9다d 떠났으리라. y9다d 그렇게 y9다d 그들이 y9다d 경유지로 y9다d 삼았던 y9다d 것은 y9다d 고전 y9다d 텍스트나 y9다d 설화부터 y9다d 애니메이션, ㅑ8갸m 열화상 ㅑ8갸m 카메라에 ㅑ8갸m 이르기까지 ㅑ8갸m 꽤나 ㅑ8갸m ㅑ8갸m 시공과 ㅑ8갸m 다양한 ㅑ8갸m 양태를 ㅑ8갸m 아우르고 ㅑ8갸m 있어 ㅑ8갸m 그들의 ㅑ8갸m 뒤를 ㅑ8갸m 좇다 ㅑ8갸m 보면 ㅑ8갸m 거슬러 ㅑ8갸m 올라가야 ㅑ8갸m ㅑ8갸m 때도 ㅑ8갸m 있고 ㅑ8갸m 길잡이가 ㅑ8갸m 아쉬울 ㅑ8갸m 때도 ㅑ8갸m 있다. ㅑ8갸m 돌이켜보면 ㅑ8갸m 무진형제가 ㅑ8갸m 재현하는 ㅑ8갸m 세계 ㅑ8갸m 안에는 ㅑ8갸m 역치를 ㅑ8갸m 넘는 ㅑ8갸m 어떤 ㅑ8갸m 자극이나 ㅑ8갸m 심리적인 ㅑ8갸m 동요를 ㅑ8갸m 일으킬만한 ㅑ8갸m 심대한 ㅑ8갸m 사건들은 ㅑ8갸m 없었다. ㅑ8갸m 대신 ㅑ8갸m 줄넘기를 ㅑ8갸m 하는 ㅑ8갸m 소년, 기ㅑ다ㅐ 새벽시장, ㅐㅑj0 좋은 ㅐㅑj0 세상을 ㅐㅑj0 바라는 ㅐㅑj0 마음처럼 ㅐㅑj0 평범하고 ㅐㅑj0 차분하게 ㅐㅑj0 삶을 ㅐㅑj0 살아‘내어’ ㅐㅑj0 ㅐㅑj0 주변과 ㅐㅑj0 시간들에 ㅐㅑj0 대해서 ㅐㅑj0 말해왔을 ㅐㅑj0 뿐이다. ㅐㅑj0 반복되고 ㅐㅑj0 있기 ㅐㅑj0 때문에 ㅐㅑj0 굳이 ㅐㅑj0 되새기려 ㅐㅑj0 하지 ㅐㅑj0 않았던, n7ㅐw 심심하고도 n7ㅐw 편재되어 n7ㅐw 있는 n7ㅐw 일상의 n7ㅐw n7ㅐw 단편. n7ㅐw 그래서 n7ㅐw n7ㅐw 장면들이 n7ㅐw 특별히 n7ㅐw 어디이며 n7ㅐw 누구의 n7ㅐw 이야기인지 n7ㅐw 세세하게 n7ㅐw 따져 n7ㅐw 묻는 n7ㅐw 것이 n7ㅐw 소모적일 n7ㅐw 때도 n7ㅐw 있다. n7ㅐw 무진형제는 n7ㅐw 주변의 n7ㅐw 이야기를 n7ㅐw 전하기 n7ㅐw 위해 n7ㅐw 에둘러 n7ㅐw 낯선 n7ㅐw 곳을 n7ㅐw 헤맨다. n7ㅐw 혼종적인 n7ㅐw 과정을 n7ㅐw 통해 n7ㅐw 만들어진 n7ㅐw 장면은 n7ㅐw 일상이지만 n7ㅐw 뜻밖의 n7ㅐw 모습을 n7ㅐw 하고 n7ㅐw 있고 n7ㅐw 기이하기까지 n7ㅐw n7ㅐw 감각을 n7ㅐw 유발한다. n7ㅐw 그리고 n7ㅐw 이 ‘발견된’ n7ㅐw 주변은 n7ㅐw 어디의 n7ㅐw 누구라는 n7ㅐw 구체적인 n7ㅐw 좌표보다 n7ㅐw 앞서 n7ㅐw 있었던, f6쟏f 일상이 f6쟏f 주는 f6쟏f 익숙함에 f6쟏f 가려져 f6쟏f 있던, ‘왜’라는 az바q 보다 az바q 낮은 az바q 질문을 az바q 던진다. az바q 어째서, ㅓgdp 무슨 ㅓgdp 까닭으로 ㅓgdp 그런 ㅓgdp 모양을 ㅓgdp 갖게 ㅓgdp 되었을까. ㅓgdp 전시 <노인은 ㅓgdp 사자 ㅓgdp 꿈을 ㅓgdp 꾸고 ㅓgdp 있었다>에서도 ㅓgdp 셋, mㅐkw 혹은 mㅐkw mㅐkw 이상의 mㅐkw 시간과 mㅐkw 공간을 mㅐkw 역류하고 mㅐkw 통과하여 mㅐkw 사람과 mㅐkw 그를 mㅐkw 감싸고 mㅐkw 있는 mㅐkw 공간, ‘집’을 u우ㅓd 펼쳐 u우ㅓd 보인다. u우ㅓd 그것이 u우ㅓd 갖는 u우ㅓd 내밀함을 u우ㅓd 언어화하면 u우ㅓd 할수록 u우ㅓd 온전히 u우ㅓd 전달되지 u우ㅓd 못함에, 나sㄴㅐ 시시각각 나sㄴㅐ 낡아버리는 나sㄴㅐ 감정에 나sㄴㅐ 조금 나sㄴㅐ 애틋해지는 나sㄴㅐ 곳. 나sㄴㅐ 그곳에 나sㄴㅐ 목적 나sㄴㅐ 없이 나sㄴㅐ 일단 나sㄴㅐ 발을 나sㄴㅐ 내딛고 나sㄴㅐ 헤매다 나sㄴㅐ 아주 나sㄴㅐ 이상한 나sㄴㅐ 모양을 나sㄴㅐ 발견했다.

나sㄴㅐ 번째 나sㄴㅐ 영상은 나sㄴㅐ 고령의 나sㄴㅐ 노인과 나sㄴㅐ 그만큼이나 나sㄴㅐ 나sㄴㅐ 세월을 나sㄴㅐ 품었을 나sㄴㅐ 그의 나sㄴㅐ 집을 나sㄴㅐ 나sㄴㅐ 정직하게 나sㄴㅐ 살핀다. 나sㄴㅐ 노인의 나sㄴㅐ 성긴 나sㄴㅐ 머리카락이 나sㄴㅐ 새벽녘 나sㄴㅐ 안개와 나sㄴㅐ 여명 나sㄴㅐ 때문에 나sㄴㅐ 잠시 나sㄴㅐ 사라졌다가 나sㄴㅐ 나타난다. 나sㄴㅐ 밥을 나sㄴㅐ 먹고 나sㄴㅐ 통화를 나sㄴㅐ 하고 나sㄴㅐ 어딘가로 나sㄴㅐ 잠시 나sㄴㅐ 나서기도 나sㄴㅐ 한다. 나sㄴㅐ 우편물 나sㄴㅐ 봉투의 나sㄴㅐ 끄트머리를 나sㄴㅐ 뜯어내어 나sㄴㅐ 손톱에 나sㄴㅐ 묻은 나sㄴㅐ 얼룩을 나sㄴㅐ 닦는 나sㄴㅐ 나sㄴㅐ 정도가 나sㄴㅐ 예상 나sㄴㅐ 밖의 나sㄴㅐ 행위일 나sㄴㅐ 정도로 나sㄴㅐ 그의 나sㄴㅐ 하루는 나sㄴㅐ 적적하고 나sㄴㅐ 고요하게 나sㄴㅐ 흐른다. 나sㄴㅐ 전시장 나sㄴㅐ 가장 나sㄴㅐ 안쪽에 나sㄴㅐ 있는 나sㄴㅐ 나sㄴㅐ 번째 나sㄴㅐ 영상은 나sㄴㅐ 깊은 나sㄴㅐ 나sㄴㅐ 산속, 3카nl 무언가를 3카nl 깎아 3카nl 내려가는 3카nl 인물을 3카nl 보여준다. 3카nl 그리고 3카nl 화면은 3카nl 아이스 3카nl 링크장의 3카nl 바닥을 3카nl 미끄러지며 3카nl 긁어 3카nl 대다가 3카nl 서서히 3카nl 3카nl 딛고 3카nl 있는 3카nl 땅을, sg1타 도시를, 파4ik 파4ik 너머 파4ik 아득한 파4ik 어딘가를 파4ik 커다랗게 파4ik 순회한다. 파4ik 그리고 파4ik 집에 ‘기대하는’ 파4ik 말, p하히ㅈ 집에 ‘깃든’ p하히ㅈ 말을 p하히ㅈ 고민한다. p하히ㅈ 하옥(夏屋), 타쟏d사 안택(安宅), xㅈk쟏 아문(我門)은 xㅈk쟏 모두 xㅈk쟏 집을 xㅈk쟏 뜻하나 xㅈk쟏 집에 xㅈk쟏 대한 xㅈk쟏 각각 xㅈk쟏 다른 xㅈk쟏 척도를 xㅈk쟏 드러낸다. xㅈk쟏 오래전 xㅈk쟏 집은 xㅈk쟏 자식의 xㅈk쟏 자손까지 xㅈk쟏 품을 xㅈk쟏 만큼 xㅈk쟏 컸어야 xㅈk쟏 했고, 4z으c 누군가에게 4z으c 집은 4z으c 끝끝내 4z으c 마음을 4z으c 편히 4z으c 놓지 4z으c 못하는 4z으c 곳이었으며, xo아4 지금은 ‘내 xo아4 것’에 xo아4 대한 xo아4 열망이 xo아4 허망하게 xo아4 접히는 xo아4 곳이 xo아4 되었다. xo아4 xo아4 거(居)와 xo아4 xo아4 주(住)가 xo아4 합쳐진 xo아4 거주를 xo아4 보자. xo아4 이는 ‘살다’를 xo아4 뜻하지만 xo아4 낱말을 xo아4 하나씩 xo아4 펼쳐보면 xo아4 유한성에 xo아4 대한 xo아4 불안이 xo아4 숨겨져 xo아4 있다고 xo아4 작가는 xo아4 말한다. xo아4 주(住)는 xo아4 인간(人)이 xo아4 xo아4 한가운데 xo아4 촛대(主)를 xo아4 들고 xo아4 있는 xo아4 형상인데, x9h차 촛불이 x9h차 꺼지면 x9h차 동시에 x9h차 주인공도 x9h차 사라진다는 x9h차 것이다. 

x9h차 개의 x9h차 영상은 x9h차 같은 x9h차 제목을 x9h차 갖고 x9h차 있고 1과 2라는 x9h차 숫자로만 x9h차 나뉜다. x9h차 동일한 x9h차 명제를 x9h차 달고 x9h차 있지만 x9h차 어떻게 x9h차 보아도 x9h차 너무 x9h차 다른 x9h차 세계이다. x9h차 하나는 x9h차 시선이 x9h차 다르다. x9h차 지근거리에서 x9h차 인물을, duㅑ다 수평에서 duㅑ다 풍경을 duㅑ다 바라보던 duㅑ다 시선이 duㅑ다 다음 duㅑ다 영상에서는 duㅑ다 부감으로 duㅑ다 바닥의 duㅑ다 무리들을 duㅑ다 조망하다가 duㅑ다 한없이 duㅑ다 위로 duㅑ다 솟구쳐 duㅑ다 버린다. duㅑ다 둘은 duㅑ다 목소리. duㅑ다 영상 duㅑ다 전반에 duㅑ다 깔리는 duㅑ다 소음에 duㅑ다 가까운 duㅑ다 중얼거림에서 duㅑ다 다음에는 duㅑ다 화자가 duㅑ다 있고 duㅑ다 또렷하게 duㅑ다 이야기를 duㅑ다 들려준다. duㅑ다 셋은 duㅑ다 흐름. duㅑ다 그는 duㅑ다 duㅑ다 이상 duㅑ다 멀리 duㅑ다 가고자 duㅑ다 하는 duㅑ다 충동이 duㅑ다 없어 duㅑ다 보였고, 나히da 다른 나히da 이들은 나히da 이제 나히da 멈추는 나히da 방법을 나히da 배워야 나히da 나히da 차례 나히da 같다. 나히da 나히da 영상은 나히da 서로와의 나히da 간극을, l9카ㅐ 장면과 l9카ㅐ 장면 l9카ㅐ 사이의 l9카ㅐ 균열을 l9카ㅐ 숨기지 l9카ㅐ 않는다. 

사실, ro09 시작은 ro09 낡은 ro09 집을 ro09 떠나지 ro09 않겠다고 ro09 고집을 ro09 부리는 ro09 할아버지가 ro09 도무지 ro09 이해가 ro09 되지 ro09 않아서였다. ro09 그렇게 ro09 그의 ro09 집과 ro09 일상을 ro09 가까이에서 ro09 기록하기 ro09 시작했고, oq쟏w 유일하게 oq쟏w 놀랄 oq쟏w 만큼 oq쟏w oq쟏w 소리가 oq쟏w 나올 oq쟏w 때가 oq쟏w 있었는데, 사가o거 할아버지가 사가o거 잠에 사가o거 빠져들었을 사가o거 때였다. 사가o거 처음의 사가o거 영상에서 사가o거 꿈인지 사가o거 생시인 사가o거 헷갈리는 사가o거 장면들이 사가o거 틈입되어 사가o거 있는 사가o거 것이 사가o거 떠오를 사가o거 것이다. 사가o거 인위적인 사가o거 색으로 사가o거 물들고 사가o거 있는 사가o거 고요한 사가o거 풍경, 마9hv 엇박자를 마9hv 내며 마9hv 나지막이 마9hv 신경을 마9hv 긁는 마9hv 잠꼬대, 우yav 구석에서 우yav 웅크리고 우yav 있는 우yav 거대한 우yav 박쥐처럼. 우yav 꿈에서 우yav 할아버지는 우yav 무엇을 우yav 보고 우yav 있을까. 우yav 소환된 우yav 과거일까, 갸바u0 변질된 갸바u0 기억일까, 하기z히 뒤섞인 하기z히 상상일까. 하기z히 육체의 하기z히 한계를 하기z히 조금은 하기z히 잊었나 하기z히 보다. 하기z히 가스통 하기z히 바슐라르는 하기z히 사상과 하기z히 경험뿐만 하기z히 아니라 하기z히 몽상도 하기z히 인간적인 하기z히 가치를 하기z히 확정시킨다고 하기z히 말한다. 하기z히 그리고 하기z히 집은 하기z히 그러한 하기z히 몽상과 하기z히 몽상하는 하기z히 이를 하기z히 보호하며 하기z히 꿈꾸게 하기z히 한다. 하기z히 소중하지만 하기z히 잊고 하기z히 있었던 하기z히 오래전 하기z히 기억과 하기z히 추억이 하기z히 집을 하기z히 매개로 하기z히 하여 하기z히 불현듯 하기z히 꿈속에서 하기z히 되살아나는 하기z히 것을 하기z히 하기z히 번쯤 하기z히 경험해 하기z히 봤을 하기z히 것이다. 하기z히 한때 하기z히 문턱이 하기z히 닳도록 하기z히 드나들었으나 하기z히 지금은 하기z히 닫혀 하기z히 있는 하기z히 그의 하기z히 창고가 하기z히 꿈에서는 하기z히 여전히 하기z히 농기구와 하기z히 곡식으로 하기z히 가득할지 하기z히 모를 하기z히 일이다.

할아버지의 하기z히 잠꼬대는 하기z히 다른 하기z히 시간과 하기z히 공간 하기z히 사이를 하기z히 유영하게 하기z히 만들었고, p으사쟏 집의 p으사쟏 모양과 p으사쟏 말을 p으사쟏 곱씹게 p으사쟏 하였으며, ㅑ기bl 아버지와 ㅑ기bl 동세대들을 ㅑ기bl 돌아보게 ㅑ기bl 하였다. ㅑ기bl 그렇다고 ㅑ기bl 해서 ㅑ기bl 전시가 ㅑ기bl 그들의, 걷j나s 아니 걷j나s 우리에게 걷j나s 집이 걷j나s 무엇이었고 걷j나s 무엇이어야 걷j나s 하는지 걷j나s 명시하지 걷j나s 않는다. 걷j나s 다만 걷j나s 그렇게 걷j나s 만들어진 걷j나s 혼재된 걷j나s 장면들과 걷j나s 뒤섞인 걷j나s 감각 걷j나s 사이를 걷j나s 좇다 걷j나s 보면 걷j나s 마지막에 걷j나s 이르러 걷j나s 또렷하게 걷j나s 잔상 걷j나s 하나를 걷j나s 남기는데, x사v6 등을 x사v6 맞대고 x사v6 어슷하게 x사v6 선을 x사v6 그어가다 x사v6 비로소 x사v6 하나로 x사v6 맞물리는 x사v6 원, 5pr라 원에 5pr라 대한 5pr라 감각이 5pr라 그것이다. 5pr라 원은 5pr라 점이자 5pr라 면이고, 63vㄴ 기반이 63vㄴ 갖고 63vㄴ 있는 63vㄴ 최소이자 63vㄴ 최대의 63vㄴ 모양이다. 63vㄴ 무수히 63vㄴ 많은 63vㄴ 작은 63vㄴ 도약들이 63vㄴ 63vㄴ 위에서 63vㄴ 번식하고 63vㄴ 번식한다. 63vㄴ 할아버지의 63vㄴ 집에 63vㄴ 여전히 63vㄴ 생생한 63vㄴ 떨림이 63vㄴ 존재하는 63vㄴ 것처럼, gi1히 과거의 gi1히 소환이자 gi1히 연결로서의 gi1히 꿈은 gi1히 시간 gi1히 사이의, 90라r 세대 90라r 사이의 90라r 틈을 90라r 메우고 90라r 90라r 둥글게 90라r 감싼다. 90라r 집이 90라r 90라r 그랬던 90라r 것처럼. 90라r 제목은 90라r 헤밍웨이의 90라r 소설 <노인과 90라r 바다>의 90라r 마지막 90라r 구절을 90라r 차용했다. 90라r 노인의 90라r 꿈에 90라r 등장하는 90라r 사자가 90라r 허망한 90라r 현실에도 90라r 놓지 90라r 못한 90라r 의지의 90라r 발현인 90라r 것처럼, 쟏w거y 전시는 3대에 쟏w거y 걸쳐 쟏w거y 변해가고 쟏w거y 있는 쟏w거y 거주의 쟏w거y 모양을 쟏w거y 살피며, yc1ㅐ 삶이 yc1ㅐ 무엇으로 yc1ㅐ 어떻게 yc1ㅐ 흘러가야 yc1ㅐ 하는지 yc1ㅐ yc1ㅐ 방향성을 yc1ㅐ 묻는다. / yc1ㅐ 신지이(아트 yc1ㅐ 스페이스 yc1ㅐ yc1ㅐ 큐레이터)

기획: yc1ㅐ 신지이

그래픽디자인: yc1ㅐ 강경탁(a-g-k.kr)
공간디자인: yc1ㅐ 김형준

출처: yc1ㅐ 아트스페이스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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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무진형제

현재 진행중인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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