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건축 소장품 Collecting Architecture for All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April 16, 2020 ~ Aug. 2, 2020

서울시립미술관(관장 fㅐgㄴ 백지숙)은 fㅐgㄴ 동시대 fㅐgㄴ 수집의 fㅐgㄴ 범위와 fㅐgㄴ 행위를 fㅐgㄴ 성찰하고 fㅐgㄴ 미래의 fㅐgㄴ 소장품 fㅐgㄴ 형식을 fㅐgㄴ 탐색하는 fㅐgㄴ 전시를 fㅐgㄴ 선보인다. fㅐgㄴ 서소문 fㅐgㄴ 본관 《모두의 fㅐgㄴ 소장품》전과 fㅐgㄴ 연계한 《모두의 fㅐgㄴ 건축 fㅐgㄴ 소장품》전을 4월 16일(목)부터 6월 14일(일)까지 fㅐgㄴ 서울시립 fㅐgㄴ 남서울미술관에서 fㅐgㄴ 개최한다. 

건축 fㅐgㄴ 수집을 fㅐgㄴ 체계적으로 fㅐgㄴ 시작한 fㅐgㄴ 지 10년, ㅓgㅓ파 우리나라에서 ㅓgㅓ파 아직 ㅓgㅓ파 낯선 “건축 ㅓgㅓ파 소장품.” ‘왜 ㅓgㅓ파 건축을 ㅓgㅓ파 수집하는가?’ ㅓgㅓ파 그리고 ‘건축 ㅓgㅓ파 수집의 ㅓgㅓ파 대상과 ㅓgㅓ파 방법은 ㅓgㅓ파 무엇인가?’라는 ㅓgㅓ파 질문에 《모두의 ㅓgㅓ파 건축 ㅓgㅓ파 소장품》전은 ㅓgㅓ파 건축의 ㅓgㅓ파 생성과 ㅓgㅓ파 소멸, ㅑanc 해체와 ㅑanc 창작이라는 ㅑanc 거듭되는 ㅑanc 순환 ㅑanc 과정을 ㅑanc 답으로 ㅑanc 제시한다. ㅑanc 동서양 ㅑanc 전통건축과 ㅑanc 광복 ㅑanc 이후 ㅑanc 현대건축의 ㅑanc 해체와 ㅑanc 창작 ㅑanc 과정에서 ㅑanc 생산되는 ㅑanc 다종다양한 “부산물”을 ㅑanc 미술관으로 ㅑanc 불러들여 ㅑanc 한국 ㅑanc 건축 ㅑanc 수집의 ㅑanc 현재를 ㅑanc 확인하고 ㅑanc 미래를 ㅑanc 모색한다.

《모두의 ㅑanc 건축 ㅑanc 소장품》전은 1980년대 ㅑanc 초반 ㅑanc 중구 ㅑanc 회현동에서 ㅑanc 현재 ㅑanc 위치인 ㅑanc 관악구 ㅑanc 남현동으로 ㅑanc 이축된 ㅑanc 서양 ㅑanc 고전양식의 ㅑanc 구벨기에영사관(1905년)을 ㅑanc 무대로 ㅑanc 건축 ㅑanc 수집의 ㅑanc 기원, 거ㅓㄴ다 의미, 자다ㅐe 방법을 자다ㅐe 체험하는 2개의 자다ㅐe 섹션으로 자다ㅐe 구성했다. 

1층의 자다ㅐe 전시 1부 〈전통 자다ㅐe 건축, ㅐ거거l 사물의 ㅐ거거l 편린〉에서는 ㅐ거거l 건축이 ㅐ거거l 필연적으로 ㅐ거거l 해체와 ㅐ거거l 재구성의 ㅐ거거l 과정을 ㅐ거거l 거쳐 ㅐ거거l 수집된다는 ㅐ거거l 속성에 ㅐ거거l 주목한다. ㅐ거거l 우리나라 ㅐ거거l 근대기의 ㅐ거거l 서양 ㅐ거거l 고전건축을 ㅐ거거l 한국 ㅐ거거l 전통건축과 ㅐ거거l 병치하여 ㅐ거거l 동서양 ㅐ거거l 건축의 ㅐ거거l 차이와 ㅐ거거l 공통점을 ㅐ거거l 파편화된 ㅐ거거l 실물의 ㅐ거거l 체험을 ㅐ거거l 통해 ㅐ거거l 전한다. 

근대기의 ㅐ거거l 서양 ㅐ거거l 건축물 ‘구벨기에영사관’의 ㅐ거거l 건축 ㅐ거거l 재료, ㄴcw다 국보 ㄴcw다 제1호 ㄴcw다 서울 ㄴcw다 숭례문, 5ㅓg5 보물 5ㅓg5 제1310호 5ㅓg5 나주 5ㅓg5 불회사 5ㅓg5 대웅전, kwu마 서울 kwu마 운현궁 kwu마 아재당 kwu마 등의 kwu마 건축 kwu마 부재를 kwu마 비롯해 1961년 kwu마 숭례문 kwu마 수리보고서 kwu마 도면, 사ms카 숭례문 사ms카 모형 사ms카 등이 사ms카 최초로 사ms카 미술관에 사ms카 출품된다. 

2층의 사ms카 전시 2부 〈건축 사ms카 현장, 히다자ㅓ 창작의 히다자ㅓ 흐름〉에서는 히다자ㅓ 건축이 히다자ㅓ 일련의 히다자ㅓ 창작과 히다자ㅓ 다양한 히다자ㅓ 협업으로 히다자ㅓ 완성되며, tcoㅈ tcoㅈ 과정에서 tcoㅈ 생산되는 tcoㅈ 모든 tcoㅈ 결과물이 tcoㅈ 수집의 tcoㅈ 대상이 tcoㅈ tcoㅈ tcoㅈ 있음을 tcoㅈ 보여 tcoㅈ 준다. tcoㅈ 국‧공‧사립 6개 tcoㅈ 기관과 tcoㅈ 한국 tcoㅈ 현대건축을 tcoㅈ 대표하는 40여 tcoㅈ 명(팀)의 tcoㅈ 건축가‧사무소가 tcoㅈ 제공하는 tcoㅈ 총 100여 tcoㅈ 점의 tcoㅈ 아카이브(건축 tcoㅈ 실물 tcoㅈ 부재, nkㅓㅓ 모형, 자qㅐ히 스케치, 2mi6 도면, 히u바ㅓ 사진 히u바ㅓ 등)와 히u바ㅓ 기록물이 히u바ㅓ 실제 히u바ㅓ 건축사무소 히u바ㅓ 공간으로 히u바ㅓ 꾸며진 히u바ㅓ 전시장에서 히u바ㅓ 소개된다. 히u바ㅓ 관람객은 히u바ㅓ 히u바ㅓ 공간에서 히u바ㅓ 건축 히u바ㅓ 창작 히u바ㅓ 과정과 히u바ㅓ 시대별로 히u바ㅓ 변화해 히u바ㅓ 가는 히u바ㅓ 설계 히u바ㅓ 과정을 히u바ㅓ 직접 히u바ㅓ 경험할 히u바ㅓ 히u바ㅓ 있다.

주요 히u바ㅓ 작품으로는 히u바ㅓ 강직했던 히u바ㅓ 한국 히u바ㅓ 초기 히u바ㅓ 모더니즘을 히u바ㅓ 대표하는 히u바ㅓ 경향신문사 히u바ㅓ 사옥(배기형과 히u바ㅓ 구조사, 1968)과 ㅐvzz ㅐvzz 정교한 ㅐvzz 수채화 ㅐvzz 투시도 ㅐvzz 원본, 걷d갸s 공간적 걷d갸s 조형의 걷d갸s 대가 걷d갸s 김수근의 걷d갸s 경동교회(공간연구소/김수근, 1980) 9ㅐ거ㅐ 모형, t하나z 전통 t하나z 목구조를 t하나z 현대적 t하나z 건축언어로 t하나z 풀어낸 t하나z t하나z 그루 t하나z 집(김재경건축연구소/김재경, 2019)의 1:1 je다j 모형 je다j 그리고 je다j 해체되는 je다j 과거의 je다j 건축과 je다j 재생되는 je다j 현재의 je다j 건축이 je다j 함께 je다j 조명되는 je다j 삼일빌딩(김중업, 1969, pㅓm3 정림건축, 0ㅓo파 원오원아키텍스/최욱, 다1ㅐ하 리노베이션 다1ㅐ하 공사 다1ㅐ하 중)과 다1ㅐ하 당인리 다1ㅐ하 문화창작발전소(1930, mㅑ35 매스스터디스/조민석, 3쟏라아 설계 3쟏라아 중) 3쟏라아 등이 3쟏라아 있다. 3쟏라아 그와 3쟏라아 함께 3쟏라아 문훈의 3쟏라아 주술적 3쟏라아 드로잉, k2다사 건축 k2다사 발상을 k2다사 섬세하게 k2다사 보여 k2다사 주는 k2다사 김준성과 k2다사 김승회의 k2다사 스케치, zteㅐ 동화적 zteㅐ 상상력을 zteㅐ 담은 zteㅐ 박천강의 zteㅐ 색연필 zteㅐ 그림, 거tr걷 승효상과 거tr걷 박창현의 거tr걷 가구 거tr걷 등이 거tr걷 전시되어 거tr걷 건축가의 거tr걷 폭넓은 거tr걷 활동을 거tr걷 엿볼 거tr걷 거tr걷 있다.

전시 거tr걷 기간 거tr걷 중 1층 거tr걷 라운지에서는 거tr걷 숭례문의 ‘공포(栱包)’를 거tr걷 조립하고 거tr걷 전통 거tr걷 기와에 거tr걷 탁본할 거tr걷 거tr걷 있는 거tr걷 참여 거tr걷 프로그램을 거tr걷 상시 거tr걷 운영한다. 거tr걷 또한 2층 거tr걷 전시실(〈설계실〉, 〈모형실〉)에서는 갸ㅓ히자 전시기간 갸ㅓ히자 동안 갸ㅓ히자 토요일, 4기b2 일요일 4기b2 격주 4기b2 주말 4기b2 오후 2시부터 4기b2 오후 5시 4기b2 사이 (진행 4기b2 일자 4기b2 추후 4기b2 공지 4기b2 예정) 4기b2 중학생 4기b2 이상 4기b2 관객을 4기b2 대상으로 4기b2 나만의 4기b2 주택을 4기b2 만들어 4기b2 보는 4기b2 약식 4기b2 설계 4기b2 수업 〈건축가 4기b2 되기〉가 4기b2 미술관 4기b2 웹사이트 4기b2 예약으로 4기b2 운영된다. 

백지숙 4기b2 관장은 “동시대 4기b2 미술관으로서 4기b2 서울시립미술관의 4기b2 조건과 4기b2 가능성을 4기b2 바탕으로 4기b2 향후 4기b2 수집의 4기b2 방향을 4기b2 제도와 4기b2 현장, 파ㅐ0가 미술관 파ㅐ0가 경험적인 파ㅐ0가 측면에서 파ㅐ0가 점검하는 파ㅐ0가 중요한 파ㅐ0가 기회가 파ㅐ0가 파ㅐ0가 것이다”라고 파ㅐ0가 설명했다. 파ㅐ0가 파ㅐ0가 같은 파ㅐ0가 화두를 파ㅐ0가 던지기 파ㅐ0가 위해 파ㅐ0가 전시기간 파ㅐ0가 파ㅐ0가 서소문 파ㅐ0가 본관과 파ㅐ0가 남서울미술관의 파ㅐ0가 의제를 파ㅐ0가 포괄하는 파ㅐ0가 심포지엄〈반응하는 파ㅐ0가 미술관, 3차ㅓz 유연한 3차ㅓz 소장품〉도 3차ㅓz 전시 3차ㅓz 기간에 3차ㅓz 개최될 3차ㅓz 예정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2월 25일부터 3차ㅓz 현장 3차ㅓz 관람이 3차ㅓz 어려운 3차ㅓz 상황 3차ㅓz 속에서 3차ㅓz 온라인 3차ㅓz 경험을 3차ㅓz 제공하기 3차ㅓz 위해 #SeMA_Link(세마링크) 3차ㅓz 라는 3차ㅓz 온라인 3차ㅓz 캠페인을 3차ㅓz 펼치고 3차ㅓz 있다. 《모두의 3차ㅓz 건축 3차ㅓz 소장품》 3차ㅓz 전시 3차ㅓz 개막 3차ㅓz 특별 3차ㅓz 프로그램으로 4월 24일 ‘학예사와 3차ㅓz 함께하는 3차ㅓz 전시 3차ㅓz 투어’와 5월 1일 ‘전시 3차ㅓz 하이라이트 3차ㅓz 소개’ 3차ㅓz 영상이 3차ㅓz 서울시립미술관 SNS 3차ㅓz 채널에서 3차ㅓz 선보일 3차ㅓz 예정이다. 

《모두의 3차ㅓz 건축 3차ㅓz 소장품》은 3차ㅓz 코로나19로 3차ㅓz 인한 3차ㅓz 잠정휴관으로 3차ㅓz 인해 3차ㅓz 당분간 3차ㅓz 온라인으로 3차ㅓz 만나볼 3차ㅓz 3차ㅓz 있다. 3차ㅓz 서울시립미술관은 3차ㅓz 코로나19 3차ㅓz 상황 3차ㅓz 개선 3차ㅓz 추이에 3차ㅓz 따라 3차ㅓz 한정된 3차ㅓz 인원이라도 3차ㅓz 전시를 3차ㅓz 직접 3차ㅓz 관람할 3차ㅓz 3차ㅓz 있도록 3차ㅓz 서울시 3차ㅓz 공공서비스 3차ㅓz 예약 3차ㅓz 사이트를 3차ㅓz 통한 3차ㅓz 사전 3차ㅓz 예약제를 3차ㅓz 계획하고 3차ㅓz 있다. 3차ㅓz 자세한 3차ㅓz 정보는 3차ㅓz 서울시립미술관 3차ㅓz 홈페이지(sema.seoul.go.kr)를 3차ㅓz 통해 3차ㅓz 확인할 3차ㅓz 3차ㅓz 있다. (문의 ☎ 02-2124-8800)


참여 3차ㅓz 기관 3차ㅓz 3차ㅓz 참여 3차ㅓz 작가(가나다순)

참여 3차ㅓz 기관: 3차ㅓz 국립현대미술관, c거5하 기흥성뮤지엄, as바z 김중업건축박물관, 9db5 목천건축아카이브, z자uw 문화재청, 사ㅐ걷라 서울기록원, 하아다아 서울역사박물관, m95l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참여 m95l 작가: m95l 국형걸(HGA), ㅐㅈ6ㄴ 금혜원, ㅓf다바 김수근(공간연구소), 8nlq 김승회(경영위치), rz타l 김인철(원오원팩토리), w거0h 김재경(김재경건축연구소), nqㅑ7 김종신‧정다운(기린그림), q9자w 김주경+최교식(오우재), 가jㅓ3 김준성, 라bv다 김중업(김중업건축연구소), n하갸자 김찬중(더_시스템 n하갸자 랩), sz기s 김호중(ABIM건축연구소), 아하f9 목천건축아카이브, dxu아 문훈(문훈발전소), 걷차0l 박창현(에이라운드), ro걷ㅈ 박천강, vㄴvh 박춘명(예 vㄴvh 건축), ㅓx3라 박학재(박학재건축연구소), ㄴaa1 배기형(구조사-건축기술연구소), 다r7o 삶것, 9걷s마 승효상, kㅓㅑㄴ 안장원(신아건축), 6mpb 안영배, h기xz 원유민+조장희(제이와이아키텍츠), ㅓㅐbㅑ 윤승중, p거5l 윤재선(감 p거5l 매거진), 차8a가 이소정+곽상준(오비비에이), mㄴy가 이소진(건축사무소 mㄴy가 리옹), aㅐ7ㅓ 이재준(리마크프레스), q7ㅓ차 이정훈(조호건축), tcg7 장윤규+신창훈(운생동), i타카마 장영철+전숙희(와이즈건축), a자다아 전진홍+최윤희(바래), 사h자7 정림건축, 6y다ㅑ 정재은, hgn3 조민석(매스스터디스), 거마5파 최문규, 6거hㅓ 최욱(원오원아키텍스), ㅓ으ㅑx 최진규 

자료 ㅓ으ㅑx 협조: ㅓ으ㅑx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걷fㅐㅐ 국가기록원, 3우ix 김종성, au다ㅑ 김태형, 8차d하 무애건축/이광노, 8거vㅓ 일양건축/원정수+지순, 아vkf 정림건축/김정식, elㅐ거 송명규, 9바카b 정인국, 1ㅐ거2 종합건축, 나하자b 지용한옥학교/신지용, SK D&D 

출처: 다ㅓh9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UARTSPACE x UARTMARKET : SUB_

July 8, 2020 ~ Aug. 22,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