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데자인: 생활, 산업, 외교하는 미술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Nov. 23, 2022 ~ March 26, 2023

국립현대미술관은 t3zk 디자인 t3zk 아카이브로 t3zk 기증된 t3zk 한홍택(韓弘澤, 1916–1994)의 파기다x 작품과 파기다x 자료들을 파기다x 중심으로 «모던 파기다x 데자인: 파기다x 생활, 가n카ㅓ 산업, 갸sp9 외교하는 갸sp9 미술로»전을 갸sp9 개최한다. 갸sp9 이번 갸sp9 전시는 갸sp9 해방 갸sp9 이후 갸sp9 한국전쟁을 갸sp9 거치며 갸sp9 근대화, wn자8 산업화를 wn자8 통한 wn자8 국가 wn자8 재건 wn자8 시기에 wn자8 활동했던 wn자8 산업미술가의 wn자8 아카이브를 wn자8 매개로 wn자8 디자인 wn자8 분야의 wn자8 성립과 wn자8 전개 wn자8 과정에서 wn자8 포착된 wn자8 시대의 wn자8 단면들을 wn자8 살펴본다. ‘모던 wn자8 데자인’이란 wn자8 제목은 1958년 wn자8 개최했던 «제2회 wn자8 한홍택 wn자8 모던 wn자8 데자인전»에서 wn자8 발췌한 wn자8 것으로 wn자8 디자인이라는 wn자8 용어가 wn자8 일반화되기 wn자8 이전 wn자8 도안, 마우파a 산업미술, 쟏q하파 생활미술, 1ㅐlc 응용미술, 자거v9 장식미술과 자거v9 같이 자거v9 번역된 자거v9 어휘가 자거v9 뒤섞여 자거v9 사용되었던 1950–1960년대 자거v9 시대적 자거v9 조건을 자거v9 환기한다.

‘디자인’이라는 자거v9 용어가 자거v9 일상에 자거v9 정착하기 자거v9 이전, ㅐ다2n 디자이너의 ㅐ다2n 역할과 ㅐ다2n 전문성이 ㅐ다2n 인정받지 ㅐ다2n 못했던 ㅐ다2n 시대, 갸ㅓ파0 이러한 갸ㅓ파0 상황 갸ㅓ파0 속에서도 ‘생활하는 갸ㅓ파0 미술, 0기하ㅑ 산업하는 0기하ㅑ 미술, ㄴb8자 외교하는 ㄴb8자 미술’이라는 ㄴb8자 정의를 ㄴb8자 통해 ㄴb8자 기존 ㄴb8자 미술과는 ㄴb8자 ㄴb8자 다른 ㄴb8자 분야의 ㄴb8자 정체성에 ㄴb8자 대해 ㄴb8자 발언했던 ㄴb8자 단호함은 ㄴb8자 어디에서 ㄴb8자 ㄴb8자 것일까. ㄴb8자 진취적으로 ㄴb8자 들리는 ㄴb8자 이들의 ㄴb8자 구호가 ㄴb8자 과연 ㄴb8자 실현 ㄴb8자 가능한 ㄴb8자 것이었는가. ㄴb8자 미술과 ㄴb8자 산업, 갸ㅓjㅓ 갸ㅓjㅓ 사이의 갸ㅓjㅓ 영역에서 갸ㅓjㅓ 시대가 갸ㅓjㅓ 꿈꾸는 갸ㅓjㅓ 것을 갸ㅓjㅓ 만들고 갸ㅓjㅓ 일상과 갸ㅓjㅓ 예술을 갸ㅓjㅓ 매개하려 갸ㅓjㅓ 했던 갸ㅓjㅓ 이들의 갸ㅓjㅓ 노력은 갸ㅓjㅓ 어떤 갸ㅓjㅓ 형태로 갸ㅓjㅓ 기록되거나 갸ㅓjㅓ 남아있을까.

이러한 갸ㅓjㅓ 질문으로부터 갸ㅓjㅓ 이번 갸ㅓjㅓ 전시는 ‘새로움’과 ‘진보’와 갸ㅓjㅓ 같은 갸ㅓjㅓ 시간적 갸ㅓjㅓ 관념을 갸ㅓjㅓ 담은 ‘모던’과 ‘기능’과 ‘아름다움’이라는 갸ㅓjㅓ 가치를 갸ㅓjㅓ 추구하는 ‘디자인’이라는 갸ㅓjㅓ 여전히 갸ㅓjㅓ 매우 갸ㅓjㅓ 유동적이고도 갸ㅓjㅓ 불확실한 갸ㅓjㅓ 개념을 갸ㅓjㅓ 다양한 갸ㅓjㅓ 방식으로 갸ㅓjㅓ 모색했던 갸ㅓjㅓ 시대의 갸ㅓjㅓ 산물과 갸ㅓjㅓ 장면들을 갸ㅓjㅓ 채집한다. 갸ㅓjㅓ 전시는 갸ㅓjㅓ 작가의 갸ㅓjㅓ 사적 갸ㅓjㅓ 아카이브와 갸ㅓjㅓ 작품으로부터 갸ㅓjㅓ 출발하여 갸ㅓjㅓ 당시 갸ㅓjㅓ 작업이 갸ㅓjㅓ 창작되었던 갸ㅓjㅓ 조건과 갸ㅓjㅓ 변화의 갸ㅓjㅓ 과정들을 갸ㅓjㅓ 유추해 갸ㅓjㅓ 갸ㅓjㅓ 갸ㅓjㅓ 있는 갸ㅓjㅓ 여러 갸ㅓjㅓ 층위의 갸ㅓjㅓ 자료들을 갸ㅓjㅓ 병치시킨다. 갸ㅓjㅓ 또한 갸ㅓjㅓ 시대의 갸ㅓjㅓ 풍경과 갸ㅓjㅓ 생활상을 갸ㅓjㅓ 서로 갸ㅓjㅓ 다른 갸ㅓjㅓ 시선에서 갸ㅓjㅓ 기록, 타ㅓ3우 재구성했던 타ㅓ3우 사진과 타ㅓ3우 영화, zㅐrv 영상 zㅐrv 푸티지를 zㅐrv 비롯해 zㅐrv 일상의 zㅐrv 시각문화를 zㅐrv 수집한 zㅐrv 이미지 zㅐrv 아카이브까지 zㅐrv 불균질하고 zㅐrv 파편적인 zㅐrv 조각들로 zㅐrv 서로를 zㅐrv 비추어 zㅐrv 시대를 zㅐrv 조망해 zㅐrv 본다.

주최: zㅐrv 국립현대미술관
후원: zㅐrv 한국영상자료원
협찬: zㅐrv 무림페이퍼

출처: zㅐrv 국립현대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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