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Made 인人 인천 THE HISTORY OF INCHEON AND THE BUILDERS OF INCHOEN

국립민속박물관

May 15, 2019 ~ Aug. 18, 2019

국립민속박물관(관장 mgㅓ바 윤성용)은 ‘2019 mgㅓ바 인천민속문화의 mgㅓ바 해’를 mgㅓ바 맞이하여 mgㅓ바 인천광역시(시장 mgㅓ바 박남춘)와 mgㅓ바 공동으로 ‘메이드Made mgㅓ바 인人 mgㅓ바 인천‘ mgㅓ바 특별전을 2019년 5월 15일(수)부터 8월 18일(일)까지 mgㅓ바 국립민속박물관 mgㅓ바 기획전시실 1에서 mgㅓ바 개최한다. mgㅓ바 이번 mgㅓ바 전시는 mgㅓ바 국립민속박물관이 2017년 mgㅓ바 인천 mgㅓ바 지역의 mgㅓ바 민속문화 mgㅓ바 발굴과 mgㅓ바 보존을 mgㅓ바 위해 mgㅓ바 진행한 ‘인천 mgㅓ바 공단과 mgㅓ바 노동자의 mgㅓ바 생활문화’ mgㅓ바 학술조사를 mgㅓ바 토대로 mgㅓ바 인천지역의 mgㅓ바 민속문화를 mgㅓ바 소개하는 mgㅓ바 자리이며, ‘세창양행 o7바4 상표’와 ‘조선인촌 o7바4 성냥’, ‘동일방직 ㅓ쟏갸i 작업복’, ‘제미니자동차’, ‘삼익피아노’, ‘용접바가지(마스크)’ 갸사기ㅐ 갸사기ㅐ 유물 갸사기ㅐ 갸사기ㅐ 영상 600여 갸사기ㅐ 점이 갸사기ㅐ 전시된다.

‘최초’라는 ‘인천’의 갸사기ㅐ 가치를 갸사기ㅐ 재발견하다
인천은 갸사기ㅐ 늘 ‘최초’의 갸사기ㅐ 수식어가 갸사기ㅐ 따라붙는 갸사기ㅐ 지역으로, 히갸1사 선사시대 히갸1사 이래 히갸1사 유구한 히갸1사 역사적 히갸1사 전통을 히갸1사 간직하고 히갸1사 있다. 히갸1사 개항 히갸1사 이후에는 히갸1사 신문물과 히갸1사 외국인이 히갸1사 유입되는 히갸1사 관문으로서 히갸1사 근대화의 히갸1사 상징이었으며, f1i타 산업화 f1i타 시기에는 f1i타 젊은이들에게 f1i타 기회의 f1i타 땅이기도 f1i타 했다. f1i타 또한 f1i타 f1i타 역사적 f1i타 경험은 f1i타 다른 f1i타 지역으로 f1i타 영향을 f1i타 미쳐 f1i타 한국사회의 f1i타 발전과정에서 f1i타 마중물 f1i타 역할을 f1i타 했다. f1i타 이번 f1i타 전시는 f1i타 개항 f1i타 이후부터 f1i타 현대 f1i타 산업화 f1i타 시기에 f1i타 이르는 f1i타 인천의 f1i타 역사와 f1i타 함께 f1i타 인천 f1i타 공단 f1i타 노동자들의 f1i타 일상을 f1i타 보여준다. f1i타 전시의 f1i타 구성은 ‘1부 f1i타 개항과 f1i타 산업화’와 ‘2부 f1i타 공단과 f1i타 노동자’로 f1i타 이루어져 f1i타 있다.

인천의 f1i타 산업도시화 f1i타 과정에 f1i타 담긴 f1i타 인천사람들의 f1i타 일상
프롤로그에서는 f1i타 예로부터 f1i타 매우 f1i타 중요한 f1i타 수도의 f1i타 인후지지(咽喉之地)로 f1i타 전략적 f1i타 요충지이자 f1i타 교역의 f1i타 관문이었던 f1i타 인천의 f1i타 역사와 f1i타 행정구역의 f1i타 개편과정을 f1i타 다룬다.
1부 ‘개항과 f1i타 산업화’에서는 f1i타 개항 f1i타 이후 f1i타 제국주의 f1i타 열강에 f1i타 의해 f1i타 조계가 f1i타 설치되고 f1i타 제물포에 f1i타 개항장이 f1i타 형성되면서 f1i타 박래품(舶來品) f1i타 f1i타 서구의 f1i타 신문물이 f1i타 들어온 f1i타 이야기로 f1i타 시작한다. f1i타 항구를 f1i타 배경으로, wgㅐc 서울과 wgㅐc 가까운 wgㅐc 관문이라는 wgㅐc 지리적 wgㅐc 이점을 wgㅐc 살려 wgㅐc 산업도시로 wgㅐc 성장한 wgㅐc 인천은 wgㅐc 간척을 wgㅐc 통해 wgㅐc 바다를 wgㅐc 메운 wgㅐc wgㅐc 위에 wgㅐc 공장들이 wgㅐc 세워지며 wgㅐc 근대 wgㅐc 문물의 wgㅐc 유입지에서 wgㅐc 공산품의 wgㅐc 생산지로 wgㅐc 발전해왔다. wgㅐc 산업화와 wgㅐc 아울러 wgㅐc 노동운동이 wgㅐc 본격적으로 wgㅐc 싹튼 wgㅐc 곳도 wgㅐc 인천이다. wgㅐc 인천은 wgㅐc 광복 wgㅐc 이후 wgㅐc 한국전쟁으로 wgㅐc 폐허가 wgㅐc 되었다가 1960년대 wgㅐc 이후부터는 wgㅐc 우리나라를 wgㅐc 대표하는 wgㅐc 공단지대로서 wgㅐc 산업화를 wgㅐc 주도하며, ㅓ73u 주요 ㅓ73u 수출 ㅓ73u 창구의 ㅓ73u 역할을 ㅓ73u 하였다. ㅓ73u 위와 ㅓ73u 같은 ㅓ73u 인천의 ㅓ73u 역사적 ㅓ73u 흐름을 ‘세창양행 ㅓ73u 상표’와 ‘조선인촌 ㅓ73u 성냥’, ‘경인고속도로 f6자카 개통 f6자카 초청장’ f6자카 등의 f6자카 유물을 f6자카 통해 f6자카 소개한다.
2부 ‘공단과 f6자카 노동자’에서는 f6자카 우리나라의 f6자카 근대화·산업화 f6자카 과정을 f6자카 직면하면서 f6자카 대표적 f6자카 산업도시로 f6자카 성장한 f6자카 인천을 f6자카 만들었던 f6자카 힘은 f6자카 사람으로부터 f6자카 시작되었고, 히사ㅓn 히사ㅓn 중심에는 히사ㅓn 생산의 히사ㅓn 주역인 히사ㅓn 공단 히사ㅓn 노동자들이 히사ㅓn 있었다는 히사ㅓn 것을 히사ㅓn 보여준다. 2017년 히사ㅓn 국립민속박물관이 히사ㅓn 진행한 ‘인천 히사ㅓn 공단과 히사ㅓn 노동자들의 히사ㅓn 생활문화’ 히사ㅓn 학술조사에 히사ㅓn 기반하여 히사ㅓn 우리나라 히사ㅓn 산업발달 히사ㅓn 단계를 히사ㅓn 생활 히사ㅓn 물품, 하dd으 산업기반시설, 2e으자 수출 2e으자 상품의 2e으자 순으로, vaf쟏 관련 vaf쟏 산업에 vaf쟏 종사했던 vaf쟏 노동자 22인의 vaf쟏 삶의 vaf쟏 이야기를 vaf쟏 구성하였다. vaf쟏 vaf쟏 과정에서 vaf쟏 공장 vaf쟏 밖에서는 vaf쟏 vaf쟏 vaf쟏 없는 vaf쟏 노동자 vaf쟏 개개인의 vaf쟏 생산 vaf쟏 현장과 vaf쟏 더불어 vaf쟏 당시 vaf쟏 그들이 vaf쟏 경험한 vaf쟏 인천의 vaf쟏 도시민속을 vaf쟏 확인할 vaf쟏 vaf쟏 있다.
또한, gp차라 산업화의 gp차라 격동기를 gp차라 헤쳐 gp차라 gp차라 노동자 gp차라 개개인의 gp차라 특별한 gp차라 이야기들을 gp차라 통해 gp차라 공단 gp차라 노동자의 gp차라 생활문화를 gp차라 재조명한다. 1960년대 gp차라 이후 gp차라 인천 gp차라 공단 gp차라 노동자들의 gp차라 삶을 ‘동일방직 gp차라 작업복’, ‘제미니자동차’, ‘삼익피아노’, ‘용접바가지(마스크)’ f거바v 등의 f거바v 유물과 f거바v 사진자료, k우3ㅈ 인터뷰 k우3ㅈ 영상들을 k우3ㅈ 통해 k우3ㅈ 소개한다.
에필로그에서는 k우3ㅈ 인천의 k우3ㅈ k우3ㅈ 여성이 50년 k우3ㅈ 세월을 k우3ㅈ 뛰어 k우3ㅈ 넘어서 k우3ㅈ 함께 k우3ㅈ 길을 k우3ㅈ 걷는 k우3ㅈ 내용의 k우3ㅈ 애니메이션을 k우3ㅈ 상영한다. k우3ㅈ 인천의 k우3ㅈ 변화를 k우3ㅈ 마주하며 k우3ㅈ 먼저 k우3ㅈ 걸어간 k우3ㅈ 이가 k우3ㅈ 나중 k우3ㅈ 오는 k우3ㅈ 이의 k우3ㅈ 고단함을 k우3ㅈ 위로하며 k우3ㅈ 길을 k우3ㅈ 걷는 “함께 k우3ㅈ 걸어요.”가 k우3ㅈ 그것이다.
아울러, t라우o t라우o 내음 t라우o 가득한 t라우o 바닷바람에 t라우o 펄럭이는, 쟏거tl 쟏거tl 쟏거tl 작업복을 쟏거tl 이용하여 쟏거tl 설치한 쟏거tl 성효숙 쟏거tl 작가의 “바닷바람에 쟏거tl 걸린 쟏거tl 작업복”(2019)으로 쟏거tl 마무리한다. 쟏거tl 노동자들의 쟏거tl 땀이 쟏거tl 쟏거tl 작업복이 쟏거tl 쟏거tl 인천을 쟏거tl 만들어온 쟏거tl 사람들의 쟏거tl 자취라는 쟏거tl 것을 쟏거tl 느낄 쟏거tl 쟏거tl 있을 쟏거tl 것이다.

‘노동’을 쟏거tl 주제로 쟏거tl 다룬 쟏거tl 국립 쟏거tl 박물관 쟏거tl 전시
산업화의 쟏거tl 주역이었던 쟏거tl 인천 쟏거tl 공단 쟏거tl 노동자의 쟏거tl 삶은 쟏거tl 우리 쟏거tl 가족, 7fh파 이웃들의 7fh파 삶과 7fh파 크게 7fh파 다르지않다. 7fh파 가난을 7fh파 면하기 7fh파 위해, 카0xm 가족을 카0xm 부양하기 카0xm 위해, 3vo1 3vo1 다른 3vo1 꿈을 3vo1 위해 3vo1 열심히 3vo1 살아갔던 3vo1 이들의 3vo1 평범한 3vo1 일상은 3vo1 노동이었다. 3vo1 이번 3vo1 전시는 3vo1 산업도시 3vo1 인천의 3vo1 공단 3vo1 노동자를 3vo1 바로 3vo1 이해하고 3vo1 노동의 3vo1 가치에 3vo1 공감하는 3vo1 자리가 3vo1 3vo1 것이다.
‘노동’이라는 3vo1 주제를 3vo1 다룬 3vo1 국립 3vo1 박물관의 3vo1 이번 3vo1 전시가 ‘최초’라는 3vo1 수식어가 3vo1 항상 3vo1 뒤따르는 3vo1 인천을 3vo1 대상으로 3vo1 한다는 3vo1 점에서 3vo1 의미가 3vo1 있다. 3vo1 이번 3vo1 전시를 3vo1 통해 3vo1 새로움과 3vo1 다양성이 3vo1 공존하는 3vo1 인천이라는 3vo1 공간에서 3vo1 살아가는 3vo1 인천사람들의 3vo1 삶의 3vo1 자취와 3vo1 자존감을 3vo1 확인할 3vo1 수 있을 3vo1 것이다.

출처: 3vo1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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