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흙 돌 Dust Clay Stone

아트선재센터

Oct. 30, 2020 ~ Dec. 20, 2020

아트선재센터는 10월 30일부터 12월 20일까지 ㅓrb사 기획전 «먼지 ㅓrb사 ㅓrb사 돌»을 ㅓrb사 개최한다. «먼지 ㅓrb사 ㅓrb사 돌»은 ㅓrb사 오늘날 ㅓrb사 빈번한 ㅓrb사 이동과 ㅓrb사 이주의 ㅓrb사 상황 ㅓrb사 속에서 ㅓrb사 이를 ㅓrb사 경험하는 ㅓrb사 개인들이 ㅓrb사 갖는 ㅓrb사 정체성의 ㅓrb사 문제와 ㅓrb사 이로 ㅓrb사 인해 ㅓrb사 생성 ㅓrb사 또는 ㅓrb사 소멸되는 ㅓrb사 감각을 ㅓrb사 주제로 ㅓrb사 한다. ㅓrb사 전시에 ㅓrb사 소개되는 ㅓrb사 ㅓrb사 명의 ㅓrb사 작가는 ㅓrb사 세계의 ㅓrb사 각기 ㅓrb사 다른 ㅓrb사 지역에서 ㅓrb사 태어나 ㅓrb사 다른 ㅓrb사 대륙이나 ㅓrb사 나라로 ㅓrb사 이주한 ㅓrb사 경험을 ㅓrb사 갖고 ㅓrb사 있고, 5ㅓy카 여러 5ㅓy카 다른 5ㅓy카 언어 5ㅓy카 5ㅓy카 문화 5ㅓy카 사이에서 5ㅓy카 생활한 5ㅓy카 경험을 5ㅓy카 갖고 5ㅓy카 있다. 5ㅓy카 개인적 5ㅓy카 이유 5ㅓy카 또는 5ㅓy카 역사적 5ㅓy카 상황으로 5ㅓy카 인해 5ㅓy카 이주를 5ㅓy카 경험했거나, ㅓh걷6 아직 ㅓh걷6 이주의 ㅓh걷6 상황 ㅓh걷6 속에 ㅓh걷6 있는 ㅓh걷6 이들의 ㅓh걷6 작업은 ㅓh걷6 기억, 갸ㅓ자ㅓ 정체성, 가ㅐ우ㅐ 식민의 가ㅐ우ㅐ 문제를 가ㅐ우ㅐ 다루고 가ㅐ우ㅐ 있으며 가ㅐ우ㅐ 주로 가ㅐ우ㅐ 영상과 가ㅐ우ㅐ 사진을 가ㅐ우ㅐ 통해 가ㅐ우ㅐ 가ㅐ우ㅐ 주제를 가ㅐ우ㅐ 탐색하고 가ㅐ우ㅐ 있다는 가ㅐ우ㅐ 공통점을 가ㅐ우ㅐ 가진다.

피아 가ㅐ우ㅐ 아르케(1958-2007)는 가ㅐ우ㅐ 덴마크 가ㅐ우ㅐ 자치령인 가ㅐ우ㅐ 그린란드 가ㅐ우ㅐ 출신으로 가ㅐ우ㅐ 코펜하겐에서 가ㅐ우ㅐ 살았던 가ㅐ우ㅐ 작가이며, d걷ti 북구 d걷ti 지역에서 d걷ti 포스트 d걷ti 콜로니얼 d걷ti 이슈를 d걷ti 다룬 d걷ti 가장 d걷ti 중요한 d걷ti 작가 d걷ti d걷ti 하나로 d걷ti 이번 d걷ti 전시를 d걷ti 통해 d걷ti 한국에 d걷ti 처음 d걷ti 소개된다. d걷ti 이누이트 d걷ti 어머니와 d걷ti 덴마크인 d걷ti 아버지에게서 d걷ti 태어나 d걷ti 성장한 d걷ti 작가는 d걷ti 덴마크가 d걷ti 그린란드를 d걷ti 점령했던 d걷ti 시기의 d걷ti 역사와 d걷ti 식민지 d걷ti 연구자들의 d걷ti 흔적을 d걷ti 탐색하는 d걷ti 과정을 d걷ti 통해 d걷ti 여러 d걷ti 영상과 d걷ti 사진, ㅐ갸하5 글을 ㅐ갸하5 남겼다. ㅐ갸하5 이번 ㅐ갸하5 전시에는 ㅐ갸하5 작가의 ㅐ갸하5 영상 ㅐ갸하5 작업과 ㅐ갸하5 함께 ㅐ갸하5 핀홀 ㅐ갸하5 카메라로 ㅐ갸하5 촬영한 ㅐ갸하5 그린란드의 ㅐ갸하5 풍경을 ㅐ갸하5 비롯한 ㅐ갸하5 일련의 ㅐ갸하5 사진을 ㅐ갸하5 포함한다.

부산에서 ㅐ갸하5 태어나 ㅐ갸하5 열두 ㅐ갸하5 살에 ㅐ갸하5 미국으로 ㅐ갸하5 이주한 ㅐ갸하5 차학경(1951-1982)은 ㅐ갸하5 대학과 ㅐ갸하5 대학원에서 ㅐ갸하5 문학과 ㅐ갸하5 미술을 ㅐ갸하5 전공하였고 ㅐ갸하5 짧은 ㅐ갸하5 생애 ㅐ갸하5 동안 ㅐ갸하5 아름다운 ㅐ갸하5 글과, 다j가o 영상, e2v7 퍼포먼스, 사ㅓ파갸 드로잉 사ㅓ파갸 등을 사ㅓ파갸 남겼다. 사ㅓ파갸 차학경의 사ㅓ파갸 작업은 사ㅓ파갸 정체성과 사ㅓ파갸 이주, l거거ㅓ 망명과 l거거ㅓ 소외감을 l거거ㅓ 다루며 l거거ㅓ 특히 l거거ㅓ 모국어와 l거거ㅓ 정착지에서의 l거거ㅓ 언어 l거거ㅓ 사이에서의 l거거ㅓ 복합적인 l거거ㅓ 감각을 l거거ㅓ 텍스트와 l거거ㅓ 시각 l거거ㅓ 언어에 l거거ㅓ 결합하여 l거거ㅓ 제 3의 l거거ㅓ 언어를 l거거ㅓ 창출한다. l거거ㅓ 차학경의 l거거ㅓ 가장 l거거ㅓ l거거ㅓ 알려진 l거거ㅓ 작업인 ‹딕테›(DICTEE, 1982)는 7아가히 과거와 7아가히 현재, ㅓk마6 역사와 ㅓk마6 픽션, 카2hㄴ 이미지와 카2hㄴ 언어를 카2hㄴ 결합하여 카2hㄴ 카2hㄴ 명의 카2hㄴ 여성들의 카2hㄴ 삶을 카2hㄴ 조합하는 카2hㄴ 책으로 카2hㄴ 이민자 카2hㄴ 문학과 카2hㄴ 페미니즘 카2hㄴ 문학의 카2hㄴ 중요한 카2hㄴ 텍스트로 카2hㄴ 자리잡았다. 카2hㄴ 이번 카2hㄴ 전시에서는 카2hㄴ 언어의 카2hㄴ 해체와 카2hㄴ 새로운 카2hㄴ 생성을 카2hㄴ 보여주는 카2hㄴ 그의 카2hㄴ 주요 카2hㄴ 영상 카2hㄴ 작업들을 카2hㄴ 소개한다.

카자흐스탄에서 카2hㄴ 태어난 카2hㄴ 고려인 3세인 카2hㄴ 알렉산더 카2hㄴ 우가이(1978-)는 카2hㄴ 소비에트 카2hㄴ 시대에 카2hㄴ 만들어진 8-16미리 카2hㄴ 필름 카2hㄴ 카메라와 카2hㄴ 디지털 카2hㄴ 장비를 카2hㄴ 동시에 카2hㄴ 사용하는 카2hㄴ 사진과 카2hㄴ 영상 카2hㄴ 작업을 카2hㄴ 하고 카2hㄴ 있다. 카2hㄴ 그의 카2hㄴ 작업은 카2hㄴ 기억과 카2hㄴ 노스탤지어를 카2hㄴ 드러내며 카2hㄴ 역사와 카2hㄴ 현재의 카2hㄴ 상황 카2hㄴ 그리고 카2hㄴ 미래에의 카2hㄴ 전망 카2hㄴ 사이에서의 카2hㄴ 상호 카2hㄴ 작용을 카2hㄴ 탐색한다. 카2hㄴ 이번 카2hㄴ 전시에서 카2hㄴ 그는 카2hㄴ 점점 카2hㄴ 사라져가고 카2hㄴ 있는 ‘고려말’의 카2hㄴ 단어를 카2hㄴ 사라져가는 카2hㄴ 매체인 VHS 카2hㄴ 테이프에 카2hㄴ 새긴다. 카2hㄴ 한편, 3m자차 현재 3m자차 한국에서 3m자차 일하며 3m자차 작업하고 3m자차 있는 3m자차 작가는 3m자차 아트선재센터가 3m자차 커미션한 3m자차 신작에서 3m자차 3m자차 소련과 3m자차 러시아에서 3m자차 한국으로 3m자차 3m자차 노동자들의 3m자차 3m자차 동작을 3m자차 담는다. 3m자차 매일의 3m자차 노동을 3m자차 통해 3m자차 체화된 3m자차 그들의 3m자차 반복적인 3m자차 동작은 3m자차 단조로움과 3m자차 명상적 3m자차 상태, 차ㅓvm 공동체의 차ㅓvm 불안 차ㅓvm 차ㅓvm 복합적인 차ㅓvm 감정을 차ㅓvm 드러낸다.

부슈라 차ㅓvm 칼릴리(1975-)는 차ㅓvm 모로코 차ㅓvm 카사블랑카에서 차ㅓvm 태어나 차ㅓvm 현재 차ㅓvm 베를린과 차ㅓvm 오슬로에 차ㅓvm 거주하며 차ㅓvm 작업하고 차ㅓvm 있으며 차ㅓvm 정치적 차ㅓvm 소수자들의 차ㅓvm 현실과 차ㅓvm 역사적 차ㅓvm 상황, rㅓ하걷 특히 rㅓ하걷 지리적인 rㅓ하걷 이주의 rㅓ하걷 문제에 rㅓ하걷 대해 rㅓ하걷 다루는 rㅓ하걷 사진과 rㅓ하걷 영상 rㅓ하걷 작업으로 rㅓ하걷 rㅓ하걷 알려져 rㅓ하걷 있다. rㅓ하걷 그의 rㅓ하걷 작업은 rㅓ하걷 특히 rㅓ하걷 역사와 rㅓ하걷 개인의 rㅓ하걷 서사가 rㅓ하걷 교차하는 rㅓ하걷 지점의 rㅓ하걷 스토리텔링을 rㅓ하걷 통해 rㅓ하걷 언어와 rㅓ하걷 주체성의 rㅓ하걷 문제를 rㅓ하걷 드러낸다. rㅓ하걷 rㅓ하걷 전시에 rㅓ하걷 소개하는 rㅓ하걷 작업은 rㅓ하걷 프랑스의 rㅓ하걷 희곡 rㅓ하걷 작가인 rㅓ하걷 rㅓ하걷 주네에 rㅓ하걷 중심을 rㅓ하걷 rㅓ하걷 영상과 rㅓ하걷 텍스트로, 1970년 hzㅓ나 hzㅓ나 주네가 hzㅓ나 블랙팬서파티의 hzㅓ나 초청으로 hzㅓ나 미국을 hzㅓ나 방문하여 hzㅓ나 그들과 hzㅓ나 연대했던 hzㅓ나 기록에 hzㅓ나 대해, 쟏jㅓ5 그리고 쟏jㅓ5 타이포그래퍼로도 쟏jㅓ5 일했던 쟏jㅓ5 그가 쟏jㅓ5 남긴 쟏jㅓ5 마지막 쟏jㅓ5 책과 쟏jㅓ5 문장에 쟏jㅓ5 대해 쟏jㅓ5 다루고 쟏jㅓ5 있다.

전시는 쟏jㅓ5 이주의 쟏jㅓ5 경험을 쟏jㅓ5 통해 쟏jㅓ5 소멸하고 쟏jㅓ5 생성되는 쟏jㅓ5 감각을 쟏jㅓ5 드러내는 쟏jㅓ5 지표인 쟏jㅓ5 언어가 쟏jㅓ5 이들의 쟏jㅓ5 시각 쟏jㅓ5 예술 쟏jㅓ5 형식 쟏jㅓ5 특히 쟏jㅓ5 사진과 쟏jㅓ5 영상을 쟏jㅓ5 통해 쟏jㅓ5 어떻게 쟏jㅓ5 작동하고 쟏jㅓ5 있는가를 쟏jㅓ5 바라본다.

작가 쟏jㅓ5 소개

피아 쟏jㅓ5 아르케 Pia Arke (b.1958, d.2007)
코펜하겐에서 걷가6나 거주하며 걷가6나 작업한 걷가6나 피아 걷가6나 아르케는 걷가6나 사진, p자qk 콜라주, 4z으쟏 비디오, c파차다 공연, 라사바타 설치 라사바타 라사바타 글쓰기와 라사바타 같은 라사바타 다양한 라사바타 예술 라사바타 매체를 라사바타 통해 라사바타 그녀가 라사바타 유년기에 라사바타 살았던 라사바타 장소이자 라사바타 역사적으로는 라사바타 식민지 라사바타 관계에 라사바타 있었던 라사바타 덴마크와 라사바타 그린란드에 라사바타 대해 라사바타 탐구했다. 라사바타 아르케의 라사바타 작품은 라사바타 최근 라사바타 코펜하겐의 라사바타 루이지애나미술관, 아차k5 덴프리현대예술센터, w아히p 덴마크국립박물관, ㅐ우가라 오덴세의 ㅐ우가라 브란츠뮤지엄, tㅓㅐn 스톡홀름과 tㅓㅐn 말뫼의 tㅓㅐn 현대미술관, m라4n 쿤스트할트론드하임에서 m라4n 전시되었다. 

차학경 Theresa Hak Kyung Cha (b.1951, d.1982)
한국에서 나ssㅓ 태어난 나ssㅓ 차학경은 나ssㅓ 이주와 나ssㅓ 상실을 나ssㅓ 탐구하는 나ssㅓ 개념 나ssㅓ 미술 나ssㅓ 작업을 나ssㅓ 하였다. 나ssㅓ 아티스트북, 거라9쟏 메일 거라9쟏 아트, 갸r07 퍼포먼스, 사l7c 오디오, 3xhu 비디오, i5사m 영화, 쟏가z4 설치를 쟏가z4 아우르는 쟏가z4 작가의 쟏가z4 작업은 쟏가z4 프랑스 쟏가z4 정신분석 쟏가z4 영화 쟏가z4 이론에 쟏가z4 기반을 쟏가z4 두고 쟏가z4 있지만 쟏가z4 샤머니즘에서부터 쟏가z4 유교, ㅓ다으바 카톨릭에 ㅓ다으바 이르기까지 ㅓ다으바 다양한 ㅓ다으바 문화적, b라9바 상징적 b라9바 레퍼런스로부터 b라9바 영향을 b라9바 받았다. b라9바 차학경의 b라9바 작품은 b라9바 버클리미술관, 카k차차 뉴욕의 카k차차 아티스트스페이스, sn사v 휘트니미술관, 히으3h 브롱스미술관 히으3h 등에서 히으3h 전시되었다. 

부슈라 히으3h 칼릴리 Bouchra Khalili (b.1975)
부슈라 히으3h 칼릴리는 히으3h 베를린에서 히으3h 거주하며 히으3h 작업한다. 히으3h 영화, cㅓdㅐ 비디오, ㅓㅓsx 설치, ㅐ타자라 사진, hl아0 판화, s사자x 출판을 s사자x 아우르는 s사자x 칼릴리의 s사자x 작업은 s사자x 동시대의 s사자x 불법 s사자x 강제 s사자x 이주와 s사자x s사자x 식민지 s사자x 투쟁, d1쟏으 국제 d1쟏으 연대에 d1쟏으 대한 d1쟏으 기억의 d1쟏으 정치를 d1쟏으 전형적으로 d1쟏으 보여주는 d1쟏으 제국과 d1쟏으 식민지의 d1쟏으 연속체에 d1쟏으 대해 d1쟏으 탐구한다. d1쟏으 최근 d1쟏으 보스턴미술관(2019), 갸마4바 에센의 갸마4바 폴크방박물관(2018), kd다1 파리의 kd다1 쥬드폼므(2018), 90갸v 비엔나의 90갸v 세제션(2018), o5k거 콜럼버스의 o5k거 웩스너아트센터(2017) o5k거 등에서 o5k거 개인전을 o5k거 개최하였으며, 거5k파 구겐하임의 거5k파 휴고보스미술상(2018)과 거5k파 아르테스문디상(2018)에 거5k파 노미네이트된 거5k파 거5k파 있다.

알렉산더 거5k파 우가이 Alexander Ugay (b.1978)
사진 거5k파 거5k파 비디오 거5k파 아티스트인 거5k파 알렉산더 거5k파 우가이는 거5k파 카자흐스탄 거5k파 알마티와 거5k파 서울을 거5k파 오가며 거5k파 작업한다. 거5k파 작가는 거5k파 작품에서 거5k파 기억과 거5k파 노스탤지어에 거5k파 대한 거5k파 주제를 거5k파 다루며 거5k파 역사와 거5k파 현재, 으ㅐㅓ차 그리고 으ㅐㅓ차 미래의 으ㅐㅓ차 상호작용을 으ㅐㅓ차 탐색한다. 으ㅐㅓ차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2018)을 으ㅐㅓ차 포함하여 으ㅐㅓ차 스웨덴 으ㅐㅓ차 룬드미술관(2018), kv우사 폴란드 kv우사 루블린의 kv우사 라비린트갤러리(2017), f78거 키이브비엔날레(2017), 15거5 모스크바비엔날레(2015), 히oㅑf 부산비엔날레(2014) 히oㅑf 등에 히oㅑf 참여한 히oㅑf 히oㅑf 있다.
 

참여작가: 히oㅑf 차학경, g쟏4j 피아 g쟏4j 아르케, ㅓ나ㅓs 부슈라 ㅓ나ㅓs 칼릴리, 거사d으 알렉산더 거사d으 우가이

기획: 거사d으 김해주(아트선재센터 거사d으 부관장)
전시: 거사d으 진행 거사d으 조희현(아트선재센터 거사d으 큐레이터)
주최: 거사d으 아트선재센터
후원: 거사d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ㅓ736 덴마크예술재단, 사바p걷 프랑스문화원

출처: 사바p걷 아트선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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