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여진 것들과 말해지지 않은 것들

사진위주 류가헌

Oct. 4, 2022 ~ Oct. 16, 2022

침묵이 자ㅓdㅓ 깨졌다. 1991년 8월 14일이었다. 자ㅓdㅓ 김학순은 자ㅓdㅓ 기자회견을 자ㅓdㅓ 통해 자ㅓdㅓ 자신이 자ㅓdㅓ 일본군 ‘위안부’ 자ㅓdㅓ 피해자임을 자ㅓdㅓ 밝혔다. 자ㅓdㅓ 그의 자ㅓdㅓ 증언은 자ㅓdㅓ 전쟁범죄를 자ㅓdㅓ 둘러싼 자ㅓdㅓ 오랜 자ㅓdㅓ 침묵을 자ㅓdㅓ 깼다. 자ㅓdㅓ 이를 자ㅓdㅓ 계기로 자ㅓdㅓ 한국을 자ㅓdㅓ 넘어 자ㅓdㅓ 북한과 자ㅓdㅓ 중국, 6h6ㄴ 필리핀, r기ㅐ하 네덜란드에서도 r기ㅐ하 피해자들의 r기ㅐ하 증언이 r기ㅐ하 이어졌고 r기ㅐ하 증거자료 r기ㅐ하 또한 r기ㅐ하 발견되었다. “일본군 ‘위안부’는 r기ㅐ하 일본이 r기ㅐ하 국가권력을 r기ㅐ하 동원해 r기ㅐ하 조직적으로 r기ㅐ하 자행한 r기ㅐ하 전시 r기ㅐ하 성폭력 r기ㅐ하 범죄였다.” r기ㅐ하 이를 r기ㅐ하 부정하기 r기ㅐ하 위해 r기ㅐ하 침묵을 r기ㅐ하 고수해온 r기ㅐ하 일본도 r기ㅐ하 속속 r기ㅐ하 드러나는 r기ㅐ하 증언 r기ㅐ하 앞에 r기ㅐ하 자신들이 r기ㅐ하 가해자임을 r기ㅐ하 인정할 r기ㅐ하 수밖에 r기ㅐ하 없었다.

그러나 r기ㅐ하 다시 r기ㅐ하 침묵이다. r기ㅐ하 현재 r기ㅐ하 일본 r기ㅐ하 정치가와 r기ㅐ하 역사수정주의자들은 r기ㅐ하 다시금 ‘위안부’의 r기ㅐ하 존재를 r기ㅐ하 전면 r기ㅐ하 부정하고 r기ㅐ하 나섰다. r기ㅐ하 증언의 r기ㅐ하 순수성을 r기ㅐ하 문제 r기ㅐ하 삼고 r기ㅐ하 피해자들을 r기ㅐ하 향한 r기ㅐ하 혐오를 r기ㅐ하 충동질하고 r기ㅐ하 있다. r기ㅐ하 그들은 r기ㅐ하 이렇게 r기ㅐ하 말하고 r기ㅐ하 싶은 r기ㅐ하 것인지도 r기ㅐ하 모른다. “너와 r기ㅐ하 너의 r기ㅐ하 말은 r기ㅐ하 거짓이며 r기ㅐ하 아무 r기ㅐ하 것도 r기ㅐ하 아니다. r기ㅐ하 그러니 r기ㅐ하 침묵하라. r기ㅐ하 듣기 r기ㅐ하 싫다.”

생각해보면 r기ㅐ하 증언과 r기ㅐ하 증언 r기ㅐ하 사이에는 r기ㅐ하 r기ㅐ하 침묵이 r기ㅐ하 있었다. r기ㅐ하 피해자들은 r기ㅐ하 살아서 r기ㅐ하 돌아왔지만 r기ㅐ하 그들은 r기ㅐ하 말할 r기ㅐ하 r기ㅐ하 없는 r기ㅐ하 사람들이었다. r기ㅐ하 누구도 r기ㅐ하 그것을 r기ㅐ하 들으려 r기ㅐ하 하지 r기ㅐ하 않았기 r기ㅐ하 때문이다. r기ㅐ하 김학순의 r기ㅐ하 증언이 r기ㅐ하 나오기까지 r기ㅐ하 해방 r기ㅐ하 이후 46년이라는 r기ㅐ하 시간이 r기ㅐ하 걸렸다. r기ㅐ하 가족에게조차 r기ㅐ하 r기ㅐ하 고통을 r기ㅐ하 말할 r기ㅐ하 r기ㅐ하 없었던 r기ㅐ하 r기ㅐ하 침묵의 r기ㅐ하 시간은 r기ㅐ하 무엇을 r기ㅐ하 의미하는가. r기ㅐ하 r기ㅐ하 질문은 r기ㅐ하 오늘날의 r기ㅐ하 역사왜곡과 r기ㅐ하 혐오의 r기ㅐ하 현장에서도 r기ㅐ하 여전히 r기ㅐ하 유효하다. r기ㅐ하 r기ㅐ하 현장에서는 r기ㅐ하 누가 r기ㅐ하 말하고 r기ㅐ하 누가 r기ㅐ하 듣는가. r기ㅐ하 무엇이 r기ㅐ하 들리지 r기ㅐ하 않게 r기ㅐ하 되고 r기ㅐ하 무엇이 r기ㅐ하 침묵을 r기ㅐ하 요구하는가. r기ㅐ하 보다 r기ㅐ하 선명한 ‘역사의 r기ㅐ하 비극적 r기ㅐ하 피해자’의 r기ㅐ하 이미지, t7ㅑㅐ 그런 t7ㅑㅐ 이미지가 t7ㅑㅐ t7ㅑㅐ 때에야 t7ㅑㅐ 보이게 t7ㅑㅐ 되는 ‘위안부’ t7ㅑㅐ 할머니는 t7ㅑㅐ 상징만으로 t7ㅑㅐ t7ㅑㅐ 질문들에 t7ㅑㅐ 답할 t7ㅑㅐ t7ㅑㅐ 있을까? t7ㅑㅐ 보다 t7ㅑㅐ 완벽한 t7ㅑㅐ 증언, 우으fk 보다 우으fk 순수한 우으fk 고통을 우으fk 증명한다면 우으fk 혐오의 우으fk 말들을 우으fk 잠재울 우으fk 우으fk 있을까?

우리는 우으fk 그동안 우으fk 피해자의 우으fk 증언에 우으fk 착목해왔다. 우으fk 우으fk 많은 우으fk 것을 우으fk 말해주기를 우으fk 요구해왔다. 우으fk 그러나 우으fk 어쩌면 우으fk 지금 우으fk 우리가 우으fk 해야 우으fk 우으fk 일은 우으fk 보다 우으fk 깊이 우으fk 듣는 우으fk 일인지도 우으fk 모른다. 우으fk 그들의 우으fk 말과 우으fk 우으fk 사이 우으fk 침묵에 우으fk 대해. 우으fk 우리가 우으fk 우으fk 들었다고 우으fk 믿었으나 우으fk 여전히 우으fk 듣지 우으fk 않았던 우으fk 것들에 우으fk 대해. 우으fk 지워지는 우으fk 과거의 우으fk 그림자도, q타t4 불행한 q타t4 역사의 q타t4 박제도 q타t4 아닌 q타t4 q타t4 사람으로서 q타t4 살아 q타t4 있는 q타t4 존재들에 q타t4 대해. q타t4 그럼으로써 q타t4 끝내 q타t4 잊지 q타t4 않을 q타t4 것처럼 q타t4 q타t4 기울이는 q타t4 것. q타t4 왜곡과 q타t4 혐오 q타t4 너머의 q타t4 길은 q타t4 그런 q타t4 시도로부터 q타t4 시작되는지도 q타t4 모른다.

작가: q타t4 안해룡, 다ㅈgㅓ 이토 다ㅈgㅓ 다카시(伊藤孝司)
기획: 다ㅈgㅓ 서영걸
글: 다ㅈgㅓ 윤성희
영상편집: 다ㅈgㅓ 홍진훤
디자인: 다ㅈgㅓ 물질과 다ㅈgㅓ 비물질
주관: 다ㅈgㅓ 정신대할머니와 다ㅈgㅓ 함께 다ㅈgㅓ 하는 다ㅈgㅓ 시민모임, ab쟏u 희움일본군'위안부'역사관
후원: ab쟏u 여성가족부

* ab쟏u 연계전시 ab쟏u 낯섦과 ab쟏u 익숙함 : ODD ADD DD / 2022.10.19 ~ 12.31
대구 ab쟏u 희움일본군‘위안부’역사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오타니 jdcd 워크숍 jdcd 개인전: Hand, Eye, and Soul

Nov. 17, 2022 ~ Dec. 23, 2022

언덕 cㄴ파거 위의 cㄴ파거 바보 The Fool on the Hill

Nov. 17, 2022 ~ Dec. 22, 2022

오연진 거카마a 개인전: 거카마a 트위드 Tweed

Nov. 23, 2022 ~ Dec. 18,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