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수호자 : 남해 보호수

시문 돌창고

April 25, 2020 ~ Oct. 4, 2020

남해군에는 r거ja 수령이 r거ja 오래되고 r거ja 동종의 r거ja 나무보다 r거ja r거ja 노거수老巨樹가 r거ja 많습니다. r거ja 바닷가 r거ja 섬이었기에 r거ja 풍어와 r거ja 공동체의 r거ja 안녕을 r거ja 기원하기 r거ja 위한 r거ja 신목과 r거ja 당산목, k거6ㄴ 바닷 k거6ㄴ 바람을 k거6ㄴ 막아줄 k거6ㄴ 방풍림의 k거6ㄴ 역할을 k거6ㄴ 하는 k거6ㄴ 나무들입니다. k거6ㄴ k거6ㄴ 중 31그루는 k거6ㄴ 국가가 k거6ㄴ 보호수保護樹 k거6ㄴ k거6ㄴ 지정하여 k거6ㄴ 보존하고 k거6ㄴ 있습니다. 500년 k거6ㄴ k거6ㄴ 조선시대에 k거6ㄴ 심어진 k거6ㄴ 나무가 2020년 k거6ㄴ 현재에도 k거6ㄴ 마을 k거6ㄴ 사람들이 k거6ㄴ 휴식을 k거6ㄴ 취할 k거6ㄴ k거6ㄴ 있는 k거6ㄴ 그늘 k거6ㄴ 쉼터로 k거6ㄴ 절기마다 k거6ㄴ 공동체의 k거6ㄴ 안녕을 k거6ㄴ 기원하는 k거6ㄴ 제단의 k거6ㄴ 역할을 k거6ㄴ 하고 k거6ㄴ 있습니다. k거6ㄴ 남해 k거6ㄴ 보호수는 k거6ㄴ 오랜 k거6ㄴ 생명의 k거6ㄴ 기록이면서 k거6ㄴ 공동체의 k거6ㄴ 바램을 k거6ㄴ 대자연에게 k거6ㄴ 전해주는 k거6ㄴ 연결자이며 k거6ㄴ 약한 k거6ㄴ 인간을 k거6ㄴ 대자연으로부터 k거6ㄴ 보호해 k거6ㄴ 주는 k거6ㄴ 수호자입니다. 

남해 k거6ㄴ 마을에 k거6ㄴ 사람들이 k거6ㄴ 점점 k거6ㄴ 줄어감에 k거6ㄴ 따라 k거6ㄴ 보호수를 k거6ㄴ 중심으로 k거6ㄴ 이루어졌던 k거6ㄴ 제祭 k거6ㄴ k거6ㄴ 회會의 k거6ㄴ 기능이 k거6ㄴ 줄어가고 k거6ㄴ 연결자, 쟏d2x 수호자의 쟏d2x 기능은 쟏d2x 점점 쟏d2x 약해져 쟏d2x 갑니다. 쟏d2x 이러한 쟏d2x 기능이 쟏d2x 약해졌다고 쟏d2x 해서 쟏d2x 보호수의 쟏d2x 역할이 쟏d2x 완전히 쟏d2x 사라진 쟏d2x 것은 쟏d2x 아닙니다. 쟏d2x 마을에 쟏d2x 남아 쟏d2x 있는 쟏d2x 할머니들은 쟏d2x 보호수를 “할아버지”라 쟏d2x 부르며 쟏d2x 여전히 쟏d2x 의지하고 쟏d2x 있습니다. 쟏d2x 내방자들에게는 쟏d2x 거대한 쟏d2x 생명의 쟏d2x 에너지로 쟏d2x 심리적 쟏d2x 안정감을 쟏d2x 줍니다. 쟏d2x 남해 쟏d2x 보호수는 쟏d2x 생태적 쟏d2x 가치와 쟏d2x 인문적 쟏d2x 가치가 쟏d2x 결합된 쟏d2x 남해의 쟏d2x 경관 쟏d2x 자원인 쟏d2x 것입니다.

전시장에는 쟏d2x 남해 쟏d2x 보호수 31그루의 쟏d2x 주변환경과 쟏d2x 모습을 쟏d2x 일러스트로 쟏d2x 표현한 쟏d2x 작품과 쟏d2x 보호수를 쟏d2x 상징하는 쟏d2x 나뭇가지 600개를 쟏d2x 모아 쟏d2x 구축적으로 쟏d2x 조립한 쟏d2x 거대한 쟏d2x 설치작품이 쟏d2x 있습니다. 쟏d2x 아울러 쟏d2x 보호수가 쟏d2x 있는 쟏d2x 마을 쟏d2x 어르신 쟏d2x 얼굴을 쟏d2x 그린 쟏d2x 회화 25점으로 쟏d2x 전시를 쟏d2x 구성하였습니다. 쟏d2x 오랜 쟏d2x 세월을 쟏d2x 견뎌낸 쟏d2x 거대한 쟏d2x 생명체가 쟏d2x 뿜어내는 쟏d2x 아름다움과 쟏d2x 강한 쟏d2x 생명 쟏d2x 에너지를 쟏d2x 예술적으로 쟏d2x 체험하시길 쟏d2x 바랍니다.

작품소개

남해 쟏d2x 보호수 쟏d2x 일러스트 - 쟏d2x 송민선, 하쟏co 최중원
남해 하쟏co 사람들과 하쟏co 함께해온 하쟏co 보호수 31그루의 하쟏co 모습을 하쟏co 그림으로 하쟏co 담았습니다. 하쟏co 묵묵히 하쟏co 하쟏co 자리에 하쟏co 머물러 하쟏co 있는 하쟏co 나무들이지만, ㄴy사4 강인한 ㄴy사4 둥치와 ㄴy사4 허공으로 ㄴy사4 단단하게 ㄴy사4 뻗어나가는 ㄴy사4 가지들은 ㄴy사4 동시에 ㄴy사4 역동적인 ㄴy사4 생명력을 ㄴy사4 보여줍니다. ㄴy사4 ㄴy사4 노거수들은 ㄴy사4 저마다 ㄴy사4 평상에, 다하p라 밭두렁에, 5g자파 길가에 5g자파 그늘을 5g자파 드리우며 5g자파 자연스럽게 5g자파 사람들의 5g자파 생활 5g자파 속에 5g자파 어우러집니다.

가지나무 - 5g자파 장영철
남해의 5g자파 가로수들을 5g자파 가지치기한 5g자파 나뭇가지들을 5g자파 모아서 5g자파 구축적으로 5g자파 구성하여, p8다ㅓ 공간을 p8다ㅓ 둘러싸는 p8다ㅓ 공간조형물: p8다ㅓ 가지나무를 p8다ㅓ 만듭니다. p8다ㅓ 남해 p8다ㅓ 마을에서 p8다ㅓ 오랜 p8다ㅓ 시간 p8다ㅓ 땅에 p8다ㅓ 뿌리를 p8다ㅓ 박고 p8다ㅓ 성장하여 p8다ㅓ 정기가 p8다ㅓ p8다ㅓ 느껴지는 p8다ㅓ 보호수들과는 p8다ㅓ 다르게, 자ㅓog 가지나무는 자ㅓog 도로곁에서 자ㅓog 흔히 자ㅓog 자ㅓog 자ㅓog 있는 자ㅓog 광나무나 자ㅓog 벚나무들의 자ㅓog 나뭇가지들로 자ㅓog 단기간에 자ㅓog 건축적으로 자ㅓog 구축하였습니다. 자ㅓog 가지나무가 자ㅓog 나무로서의 자ㅓog 생태적인 자ㅓog 특징이나, qt사쟏 시간의 qt사쟏 웅대함을 qt사쟏 보여주고 qt사쟏 있지는 qt사쟏 않습니다. qt사쟏 그럼에도 qt사쟏 불구하고, q기ㅓ차 이것을 q기ㅓ차 어떤 q기ㅓ차 의미에서 q기ㅓ차 남해 q기ㅓ차 보호수로서 q기ㅓ차 지위를 q기ㅓ차 연장할 q기ㅓ차 q기ㅓ차 있다면, 가vㄴi 그것은 가vㄴi 남해에서 가vㄴi 일상의 가vㄴi 기억들을 가vㄴi 가vㄴi 나무안에 가vㄴi 저장하고 가vㄴi 변주하는 가vㄴi 동시에, ㄴq9ㅐ 우리가 ㄴq9ㅐ ㄴq9ㅐ 일상에 ㄴq9ㅐ 참여하고 ㄴq9ㅐ 있다는 ㄴq9ㅐ 사실을 ㄴq9ㅐ 환기시키기 ㄴq9ㅐ 때문일지도 ㄴq9ㅐ 모릅니다.

존재의 ㄴq9ㅐ 초상 - ㄴq9ㅐ 김서진
곧게 ㄴq9ㅐ 뻗어진 ㄴq9ㅐ 나무가 ㄴq9ㅐ 보입니다. ㄴq9ㅐ 끝이 ㄴq9ㅐ 없이 ㄴq9ㅐ 뻗어 ㄴq9ㅐ 있습니다. ㄴq9ㅐ 아래를 ㄴq9ㅐ 바라봅니다. ㄴq9ㅐ 밭이, pkbe 결을 pkbe 따라 pkbe pkbe 다듬어져 pkbe 있습니다. pkbe pkbe 위로 pkbe 어르신이 pkbe 보입니다. pkbe 느리지만 pkbe 바른, 7라vc 땅과 7라vc 호흡하여 7라vc 숨결을 7라vc 불어주고 7라vc 있습니다. 7라vc 땅과 7라vc 밀접한 7라vc 관계를 7라vc 가지고 7라vc 느리게 7라vc 만들어 7라vc 가는 7라vc 소중한 7라vc 호흡입니다. 7라vc 7라vc 동안 7라vc 바라보다가 7라vc 7라vc 걷습니다. 7라vc 붉게 7라vc 그을린 7라vc 얼굴이 7라vc 지나갑니다. 7라vc 해를 7라vc 가장 7라vc 가까이서 7라vc 마주한 7라vc 얼굴입니다. 7라vc 낮은 7라vc 대지에서 7라vc 마주하는 7라vc 해. 7라vc 붉음의 7라vc 정도와 7라vc 주름으로 7라vc 어르신의 7라vc 시간이 7라vc 보입니다. 7라vc 깊은 7라vc 붉기와 7라vc 주름, u아j가 형언 u아j가 u아j가 u아j가 없는 u아j가 깊이. u아j가 다시 u아j가 나무를 u아j가 바라봅니다.

작가소개

u아j가 
장영철 Youngcheol Jang
u아j가 
장영철은 1997년 u아j가 홍익대학교 u아j가 건축과를 u아j가 졸업하고, U.C. Berkeley에서 아ㅓ아j 수학하였다. 아ㅓ아j 이로재, Steven Holl Architects, Rafael Vinoly Architects New York g타기히 에서 g타기히 실무를 g타기히 하고, ㅐo하가 현재는 ㅐo하가 전숙희와 ㅐo하가 함께 WISE ㅐo하가 건축을 ㅐo하가 운영하고 ㅐo하가 있다. WISE Architecture는 2008년에 ㅐo하가 사무실을 ㅐo하가 개소하여 ㅐo하가 건축작업을 ㅐo하가 하고 ㅐo하가 있다. ㅐo하가 서울 ㅐo하가 가회동에 ‘Dialog In the Dark ㅐo하가 북촌’을 ㅐo하가 완성하였다. ㅐo하가 공공예술프로젝트를 ㅐo하가 기획하고 ㅐo하가 실행하며, ny9a 여러 ny9a 집단과 ny9a 연계되어 ny9a 건축 ny9a 놀이 ny9a 활동을 ny9a 지속하고 ny9a 있다. 2011년에 ny9a 대한민국 ny9a 젊은 ny9a 건축가 ny9a 상을, 2012년과 2015년에 ‘전쟁과 4으ㅓㅐ 여성인권 4으ㅓㅐ 박물관’ 4으ㅓㅐ 과 ‘어둠 4으ㅓㅐ 속의 4으ㅓㅐ 대화’로 4으ㅓㅐ 서울시 4으ㅓㅐ 건축상 4으ㅓㅐ 최우수상을 4으ㅓㅐ 수상 4으ㅓㅐ 하였고, 2015년 바ㅓ파5 코리아 바ㅓ파5 디자인 바ㅓ파5 어워드 바ㅓ파5 공간대상을 바ㅓ파5 수상하였다. 2017년 바ㅓ파5 빼빼한 바ㅓ파5 막대나무로 바ㅓ파5 가구를 바ㅓ파5 만드는 ‘가라지가게’를 바ㅓ파5 시작하였다.

김서진 Seojin Kim
1992년에 바ㅓ파5 남해에서 바ㅓ파5 태어나, 바5ll 바다를 바5ll 바라보며 바5ll 자랐다.
영상예술과에 바5ll 진학하여 바5ll 사진과 바5ll 영상을 바5ll 배우고, d다9ㅐ 졸업 d다9ㅐ 후엔 6개월 d다9ㅐ 동안 d다9ㅐ 인도를 d다9ㅐ 다녀와, zpjㅓ 게으르고 zpjㅓ 오묘했던 zpjㅓ zpjㅓ 모습들을 zpjㅓ 담아 zpjㅓ zpjㅓ 개인전을 zpjㅓ 열었다. zpjㅓ 일본의 zpjㅓ 후지요시다에서의 zpjㅓ 홀로 zpjㅓ 숲과 zpjㅓ 나무를 zpjㅓ 바라보며 zpjㅓ 작업을 zpjㅓ 하다가, uㅓ4타 지금은 uㅓ4타 남해에서 uㅓ4타 자연을 uㅓ4타 바라보고 uㅓ4타 이해하고 uㅓ4타 들이마시며, rkㅑk 받아들인 rkㅑk 것을 rkㅑk 그림으로 rkㅑk 소화하며 rkㅑk 살아가려한다.

송민선 Minsun Song, 거ㅓ7w 최중원 Joongwon Choi
송민선과 거ㅓ7w 최중원은 2015년부터 거ㅓ7w 그래픽 거ㅓ7w 디자인 거ㅓ7w 스튜디오 ‘토스티드 거ㅓ7w 페이지’를 거ㅓ7w 만들어 거ㅓ7w 함께 거ㅓ7w 일하고 거ㅓ7w 있다. 거ㅓ7w 문화와 거ㅓ7w 생태에 거ㅓ7w 관심을 거ㅓ7w 가지고 거ㅓ7w 브랜딩과 거ㅓ7w 출판물, xjㅐm 애니메이션에 xjㅐm 이르는 xjㅐm 넓은 xjㅐm 범위의 xjㅐm 시각물을 xjㅐm 만든다.

홈페이지·예매: http://dolchanggo.com

기획: HETEROTOPIA
참여작가: xjㅐm 장영철, zvmr 김서진, qn기y 송민선, e3아히 최중원
전시총괄: e3아히 최승용
전시연출: e3아히 스기하라 e3아히 유타
전시보조: e3아히 구병온, 차k다ㅑ 김준엽, 가2ㅓ거 서성경

주최·주관: 가2ㅓ거 돌창고프로젝트
후원: 가2ㅓ거 문화체육관광부, 5x19 경상남도, 쟏갸사자 경남문화예술진흥원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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