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얼시티 REAL-Real City

아르코미술관

July 12, 2019 ~ Aug. 25,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거걷b기 박종관)는 2019년 거걷b기 시각예술창작산실 거걷b기 전시지원 거걷b기 선정작 <리얼-리얼시티(REAL-Real City)> 거걷b기 전시를 거걷b기 오는 7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거걷b기 대학로 거걷b기 아르코미술관에서 거걷b기 개최한다. 

<리얼-리얼시티>는 ‘도시 거걷b기 현실과 거걷b기 일상성’에 거걷b기 주목한 故이종호 거걷b기 건축가의 거걷b기 건축을 거걷b기 향한 거걷b기 질문으로부터 거걷b기 시작하여, 90년대 갸wuo 이후 갸wuo 한국의 갸wuo 건축계와 갸wuo 예술계의 갸wuo 움직임에 갸wuo 주목하는 갸wuo 전시이다. 갸wuo 건축의 갸wuo 과제를 갸wuo 도시와의 갸wuo 관계망 갸wuo 속에서 갸wuo 이해하고자 갸wuo 하는 갸wuo 일군의 갸wuo 건축가, n나8q 연구자, 사n5i 예술가, 거zn파 문화기획자들의 거zn파 활동을 거zn파 교차시켜 거zn파 보면서 거zn파 한국의 거zn파 도시 거zn파 현실을 거zn파 다각도로 거zn파 파악하고자 거zn파 한다. 거zn파 이번 거zn파 전시는 거zn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9 거zn파 시각예술창작산실 거zn파 전시지원 거zn파 선정작으로 거zn파 심소미(독립큐레이터), c거7e 이종우(건축연구자)가 c거7e 기획하였다. 

<리얼-리얼시티>는 90년대 c거7e c거7e 건축의 c거7e 한계로부터 c거7e 변화해 c거7e 나가고자 c거7e 했던 故이종호 c거7e 건축가와 c거7e 동료들의 c거7e 노력이, 2000년 x7j거 이후 x7j거 도시연구를 x7j거 통해 x7j거 현실 x7j거 속으로 x7j거 확장해 x7j거 나간 x7j거 움직임에 x7j거 주목한다. x7j거 한국 x7j거 건축이 x7j거 작가주의와 x7j거 기념비적 x7j거 건축에서 x7j거 일상으로 x7j거 시선을 x7j거 돌릴 x7j거 때, t바q쟏 미술계에서는 t바q쟏 도시화와 t바q쟏 재개발 t바q쟏 문제를 t바q쟏 비판적으로 t바q쟏 발언한 t바q쟏 도시행동주의와 t바q쟏 사회 t바q쟏 참여적 t바q쟏 작업이 t바q쟏 대두되었다. t바q쟏 이러한 t바q쟏 경향은 t바q쟏 작가주의의 t바q쟏 폐쇄성에서 t바q쟏 벗어나 ‘도시의 t바q쟏 현실과 t바q쟏 일상’에 t바q쟏 가깝게 t바q쟏 다가가며 t바q쟏 사회와 t바q쟏 소통하고자 t바q쟏 t바q쟏 실천적 t바q쟏 흐름을 t바q쟏 지닌다.

오늘날 t바q쟏 우리가 t바q쟏 무수히 t바q쟏 리얼리티를 t바q쟏 거론하고 t바q쟏 있음에도 t바q쟏 불구하고, fzㅓ2 도시의 fzㅓ2 현실과 fzㅓ2 소통하지 fzㅓ2 못하는 fzㅓ2 이유는 fzㅓ2 무엇일까? fzㅓ2 전시는 fzㅓ2 건축의 fzㅓ2 도시적 fzㅓ2 역할을 fzㅓ2 고민하며 fzㅓ2 삶의 fzㅓ2 리얼리티를 fzㅓ2 찾아 fzㅓ2 나섰던 fzㅓ2 건축가 故이종호와 fzㅓ2 동료들이 fzㅓ2 남긴 fzㅓ2 질문을 fzㅓ2 현재의 fzㅓ2 맥락으로 fzㅓ2 이어받는다. fzㅓ2 특히 fzㅓ2 건축의 fzㅓ2 한계와 fzㅓ2 과제로부터 fzㅓ2 시작하여 fzㅓ2 현실을 fzㅓ2 파고든 fzㅓ2 도시·문화적 fzㅓ2 움직임에 fzㅓ2 주목하여, 74가y 74가y 건축가가 74가y 남긴 74가y 흔적과 74가y 고민을 74가y 동시대의 74가y 다양한 74가y 실천으로 74가y 열어두어 74가y 생각해보고자 74가y 한다.

문화예술이 74가y 반성적으로 74가y 점검하며 74가y 밝혀나가고자 74가y 했던 ‘리얼리티’는 2000년대에 74가y 들어 TV 74가y 리얼리티쇼 74가y 흥행과 74가y 더불어 74가y 새로운 74가y 소비 74가y 대상이 74가y 되고 74가y 말았다. 74가y 의미가 74가y 얇아진 74가y 리얼리티는 74가y 오늘날 74가y 도시의 74가y 현실과도 74가y 무관하지 74가y 않으며, 갸21k 이는 갸21k 자본화된 갸21k 삶의 갸21k 가치와 갸21k 이로 갸21k 재단되는 갸21k 재개발 갸21k 현장, avq5 감성 avq5 투어의 avq5 장소로서만 avq5 의미를 avq5 가지는 avq5 오래된 avq5 골목, 나바1마 지역 나바1마 현실과는 나바1마 무관하게 나바1마 힙스터의 나바1마 취향으로 나바1마 소비되는 나바1마 교외와 나바1마 지방 나바1마 소도시의 나바1마 카페골목 나바1마 등에서도 나바1마 발견할 나바1마 나바1마 있다. 나바1마 전시는 나바1마 해묵은 나바1마 말이 나바1마 되었지만, 2파사ㅓ 여전히 2파사ㅓ 도달하기 2파사ㅓ 어려운 ‘리얼리티’의 2파사ㅓ 의미를 2파사ㅓ 도시문화의 2파사ㅓ 맥락 2파사ㅓ 하에서 2파사ㅓ 찾아보고자 2파사ㅓ 한다.

<리얼-리얼시티> 2파사ㅓ 전시는 2파사ㅓ 도시를 2파사ㅓ 향한 2파사ㅓ 건축계의 2파사ㅓ 시선뿐만 2파사ㅓ 아니라, 다oㅓn 도시화와 다oㅓn 재개발 다oㅓn 문제를 다oㅓn 다룬 다oㅓn 예술계의 다oㅓn 반응을 다oㅓn 다룬다. 다oㅓn 공공영역과 다oㅓn 도시 다oㅓn 문제를 다oㅓn 다뤄온 다oㅓn 건축가, 다하bk 보잘것없는 다하bk 현실의 다하bk 층위를 다하bk 탐구해온 다하bk 예술가, 3ㅓ차k 도시 3ㅓ차k 현장과 3ㅓ차k 연대해온 3ㅓ차k 콜렉티브, fuㅑz 지역 fuㅑz 사회와 fuㅑz 소통해온 fuㅑz 문화공간의 fuㅑz 움직임을 fuㅑz 통해 fuㅑz 도시 fuㅑz 현실에 fuㅑz 주목한 fuㅑz 실천의 fuㅑz 잠재력을 fuㅑz 성찰하고, lhㄴ으 이에 lhㄴ으 대한 lhㄴ으 논의를 lhㄴ으 확산하는 lhㄴ으 자리를 lhㄴ으 갖고자 lhㄴ으 한다. lhㄴ으 전시는 lhㄴ으 도시 lhㄴ으 현실로 lhㄴ으 향한 lhㄴ으 미완의 lhㄴ으 실천과 lhㄴ으 진행 lhㄴ으 중인 lhㄴ으 실천 lhㄴ으 사이를 lhㄴ으 서로 lhㄴ으 잇고 lhㄴ으 대조해 lhㄴ으 봄으로써, ㅈp아하 이로부터 ㅈp아하 파생될 ㅈp아하 ㅈp아하 다른 ㅈp아하 움직임을 ㅈp아하 가늠해 ㅈp아하 본다. 


도시의 ㅈp아하 숨겨진 ㅈp아하 잠재력과 ㅈp아하 건축·문화·예술의 ㅈp아하 움직임

<리얼-리얼시티>는 90년대 ㅈp아하 ㅈp아하 건축의 ㅈp아하 한계로부터 ㅈp아하 변화해 ㅈp아하 나가고자 ㅈp아하 했던 故 ㅈp아하 이종호와 ㅈp아하 동료들의 ㅈp아하 노력이, 2000년 2기ㅈ6 이후 2기ㅈ6 도시연구를 2기ㅈ6 통해 2기ㅈ6 현실 2기ㅈ6 속으로 2기ㅈ6 확장해 2기ㅈ6 나간 2기ㅈ6 움직임에 2기ㅈ6 주목한다. 90년대 2기ㅈ6 중후반 2기ㅈ6 한국 2기ㅈ6 건축이 2기ㅈ6 작가주의와 2기ㅈ6 기념비적 2기ㅈ6 건축에서 2기ㅈ6 일상으로 2기ㅈ6 시선을 2기ㅈ6 돌릴 2기ㅈ6 때, 다가k다 미술계에서는 다가k다 도시화와 다가k다 재개발 다가k다 문제를 다가k다 비판적으로 다가k다 발언한 다가k다 도시행동주의와 다가k다 사회참여적 다가k다 작업이 다가k다 대두되었다. 다가k다 이러한 다가k다 경향은 다가k다 작가주의의 다가k다 폐쇄성에서 다가k다 벗어나 ‘도시의 다가k다 현실과 다가k다 일상’에 다가k다 가깝게 다가k다 다가가며 다가k다 사회와 다가k다 소통하고자 다가k다 다가k다 실천적 다가k다 흐름을 다가k다 지닌다.

문화예술이 다가k다 반성적으로 다가k다 점검하며 다가k다 밝혀나가고자 다가k다 했던 ‘리얼리티’는 2000년대에 다가k다 들어 TV 다가k다 리얼리티쇼 다가k다 흥행과 다가k다 더불어 다가k다 새로운 다가k다 소비 다가k다 대상이 다가k다 되고 다가k다 말았다. 다가k다 대중 다가k다 미디어에 다가k다 소셜 다가k다 미디어까지 다가k다 가세하면서 다가k다 리얼리티는 다가k다 개개인의 다가k다 삶의 다가k다 영역에서도 다가k다 가시적 다가k다 범위 다가k다 내로 다가k다 재편되고 다가k다 있다. 다가k다 이러한 다가k다 시대에 다가k다 있어 다가k다 오늘날 다가k다 도시 다가k다 현실은 다가k다 어떠한 다가k다 방식으로 다가k다 세계와 다가k다 관계 다가k다 맺고 다가k다 있는가? 다가k다 재개발은 다가k다 삶의 다가k다 가치를 다가k다 자본화하고, zq사a 낡은 zq사a 골목은 zq사a 감성 zq사a 투어로 zq사a 유도되고, 타kpㅐ 교외와 타kpㅐ 지방 타kpㅐ 소도시의 타kpㅐ 세련된 타kpㅐ 카페는 타kpㅐ 타kpㅐ 지역의 타kpㅐ 현실과 타kpㅐ 상관없이 타kpㅐ 힙한 타kpㅐ 이미지로 타kpㅐ 새로운 타kpㅐ 소비의 타kpㅐ 발길을 타kpㅐ 이끈다. 타kpㅐ 도시의 타kpㅐ 심층이 타kpㅐ 아닌, 5ㅓyr 도시의 5ㅓyr 표면에서 5ㅓyr 리얼리티가 5ㅓyr 끊임없이 5ㅓyr 재구축되는 5ㅓyr 세상이다.

오늘날 5ㅓyr 우리가 5ㅓyr 무수히 5ㅓyr 리얼리티를 5ㅓyr 거론하고 5ㅓyr 있음에도 5ㅓyr 불구하고, 71ㅐf 도시의 71ㅐf 현실과 71ㅐf 소통하지 71ㅐf 못하는 71ㅐf 이유는 71ㅐf 무엇일까? 71ㅐf 전시는 71ㅐf 해묵은 71ㅐf 말이 71ㅐf 되어버린, l아가아 그러나 l아가아 여전히 l아가아 도달하기 l아가아 어려운 ‘리얼리티’를 l아가아 되짚어내고자 l아가아 한다. “리얼-리얼리티는 l아가아 피상적인 l아가아 리얼리티의 l아가아 뒤에 l아가아 숨어드는 l아가아 계획가들의 l아가아 몸짓을 l아가아 허락하지 l아가아 않는다. l아가아 발견된 l아가아 리얼-리얼리티 l아가아 속에는 l아가아 절망을 l아가아 대신하는 l아가아 희망의 l아가아 선택이 l아가아 자리잡고 l아가아 있다.”(김헌, fㅈ나i 이종호, 9바li 정기용, ㄴv자l 조성룡, 「리얼-리얼리티」, 『전환의 x거kb 도시 x거kb 목포』, sa 2004 1a아ㅓ 여름워크숍) 1a아ㅓ 전시는 1a아ㅓ 건축의 1a아ㅓ 도시적 1a아ㅓ 역할을 1a아ㅓ 고민하며 1a아ㅓ 삶의 1a아ㅓ 리얼리티를 1a아ㅓ 찾아 1a아ㅓ 나섰던 1a아ㅓ 건축가 故 1a아ㅓ 이종호와 1a아ㅓ 동료들이 1a아ㅓ 남긴 1a아ㅓ 질문을 1a아ㅓ 현재의 1a아ㅓ 맥락으로 1a아ㅓ 이어받는다. 1a아ㅓ 특히 1a아ㅓ 건축의 1a아ㅓ 한계와 1a아ㅓ 과제로부터 1a아ㅓ 시작하여 1a아ㅓ 현실을 1a아ㅓ 파고든 1a아ㅓ 도시·문화적 1a아ㅓ 움직임에 1a아ㅓ 주목하여, 파d갸6 파d갸6 건축가가 파d갸6 남긴 파d갸6 흔적과 파d갸6 고민을 파d갸6 동시대의 파d갸6 다양한 파d갸6 실천으로 파d갸6 열어두어 파d갸6 생각해보고자 파d갸6 한다.

전시는 故 파d갸6 이종호와의 파d갸6 교류 파d갸6 속에서 파d갸6 집단적 파d갸6 실천을 파d갸6 함께 파d갸6 파d갸6 동료 파d갸6 건축가·인문학자·예술가·문화기획자의 파d갸6 활동과 파d갸6 더불어 파d갸6 새로운 파d갸6 세대의 파d갸6 실천을 파d갸6 서로 파d갸6 매개하고 파d갸6 대조해 파d갸6 보면서, 거d06 도시 거d06 현실을 거d06 향한 거d06 미완의 거d06 실천에서 거d06 파생될 거d06 거d06 다른 거d06 가능성을 거d06 짚어 거d06 본다. 거d06 공공영역과 거d06 도시 거d06 문제를 거d06 다뤄온 거d06 건축가, aㅈ가ㅐ 보잘것없는 aㅈ가ㅐ 현실의 aㅈ가ㅐ 층위를 aㅈ가ㅐ 탐구해온 aㅈ가ㅐ 예술가, 바gaㅓ 도시 바gaㅓ 현장과 바gaㅓ 연대해온 바gaㅓ 콜렉티브, w1ㅐ8 지역 w1ㅐ8 사회와 w1ㅐ8 소통해온 w1ㅐ8 문화공간의 w1ㅐ8 움직임을 w1ㅐ8 통해 w1ㅐ8 도시 w1ㅐ8 현실의 w1ㅐ8 숨겨진 w1ㅐ8 잠재력을 w1ㅐ8 성찰하고, 쟏ㅑu파 이에 쟏ㅑu파 대한 쟏ㅑu파 논의를 쟏ㅑu파 확산하는 쟏ㅑu파 자리를 쟏ㅑu파 가질 쟏ㅑu파 것이다. 쟏ㅑu파 어쩌면 쟏ㅑu파 리얼리티의 쟏ㅑu파 배후에 쟏ㅑu파 있는 쟏ㅑu파 현실에 쟏ㅑu파 접근하고자 쟏ㅑu파 하는 쟏ㅑu파 생각 쟏ㅑu파 자체가 쟏ㅑu파 환상일지도 쟏ㅑu파 모른다. 쟏ㅑu파 쟏ㅑu파 뒤편에는 쟏ㅑu파 환상을 쟏ㅑu파 생산해내기 쟏ㅑu파 위해 쟏ㅑu파 작동하는 쟏ㅑu파 사회적 쟏ㅑu파 욕망과 쟏ㅑu파 모순들이 쟏ㅑu파 뒤얽혀 쟏ㅑu파 있을 쟏ㅑu파 수도 쟏ㅑu파 있다. ‘리얼(REAL)’에 쟏ㅑu파 대한 쟏ㅑu파 과도한 쟏ㅑu파 집착은 '리얼'을 쟏ㅑu파 지속적으로 쟏ㅑu파 생산하게 쟏ㅑu파 만듦으로써, s갸u거 현실을 s갸u거 s갸u거 실체로부터 s갸u거 s갸u거 멀리 s갸u거 떼어내 s갸u거 버릴 s갸u거 수도 s갸u거 있다. s갸u거 그렇다 s갸u거 하더라도 s갸u거 s갸u거 집요함은 s갸u거 적어도 s갸u거 우리가 s갸u거 보고 s갸u거 싶어 s갸u거 하는 “리얼시티(Real City)”, 바2하r 이를 바2하r 지속해서 바2하r 구축해내려는 바2하r 바2하r 세계의 바2하r 비껴간 바2하r 욕망과 바2하r 간극을 바2하r 역설적으로 바2하r 끄집어낼 바2하r 것이다. / 바2하r 심소미(기획자)


부대행사

강연〈도시개입행위로서의 바2하r 그래피티〉
김남주(연구자)
7월20일(토) 바2하r 오후 2-4시, 파라vm 예술가의집 3층 파라vm 강의실

워크샵 파라vm 라운드테이블 〈리얼시티 파라vm 프로젝트 ‘그린벨트’〉
리얼시티 파라vm 프로젝트
7월 26일(금) 파라vm 오후 1-3시, 가2x6 아르코미술관 2층 가2x6 전시실

강연 〈회색지대 가2x6 전시 - 가2x6 건축, 사다파0 도시, 갸0거y 인간 갸0거y 삶, 사pq8 예술을 (콘)텍스트화하기〉
강수미(미학자)
7월 27일(토) 사pq8 오후 2~4시, x우ㅓ타 예술가의집 3층 x우ㅓ타 강의실

강연 x우ㅓ타 x우ㅓ타 대담 〈성남프로젝트(1998-1999) x우ㅓ타 다시 x우ㅓ타 읽기: x우ㅓ타 지역-특정적 x우ㅓ타 미술〉
신정훈(미술사가) *대담: x우ㅓ타 김태헌 x우ㅓ타 작가
8월 03일(토) x우ㅓ타 오후 2~4시, ㅓr8s 예술가의 ㅓr8s 집 3층 ㅓr8s 강의실

스크리닝 ㅓr8s ㅓr8s 토크 〈Urban Survey: ㅓr8s 오민욱×김무영〉
김무영(영화감독) × ㅓr8s 오민욱(영화감독)
8월 10일(토) ㅓr8s 오후 1~4시, 사기가5 예술가의 사기가5 집 3층 사기가5 강의실 (*영화 사기가5 상영 사기가5 사기가5 프로그램 사기가5 진행)

라운드테이블
기획자, ㅐ가기7 참여 ㅐ가기7 작가, f자q카 초대게스트(추후공지)
8월 17일(토) f자q카 오후 2~4시 / f자q카 예술가의 f자q카 집 3층 f자q카 강의실

신청하기: https://www.arko.or.kr/infra/pm1_04/m2_02/m3_01.do


참여작가: 故이종호, fㅐㅐx 감자꽃스튜디오, w걷우쟏 김광수, h0ㅓw 김무영, 나ㅐm가 김성우, 갸ㅐlf 김재경, ㅐg0w 김태헌, 차아라가 리슨투더시티, sjbw 리얼시티 sjbw 프로젝트, METAA, 2하6ㅓ 오민욱, ㅐ가z가 우의정, yㄴ2h 정이삭, ㅓ자ㅓㅈ 정재호, kㅓiㅓ 조진만, um2y 최고은, 1fㅓ3 황지은, ㅓㄴh바 일상의 ㅓㄴh바 실천

기획: ㅓㄴh바 심소미(독립큐레이터), ch라r 이종우(건축연구자)

주최: ch라r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ch라r 심소미, 타sㅐㅐ 이종우, (주) ㅐ우nn 건축사사무소 METAA
협력: ㅐ우nn 광주비엔날레재단, 쟏ty자 한국종합예술학교, ㅓ히i3 국립현대미술관

출처: ㅓ히i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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