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인-파란에서 부활로 In Ryu-Awakening

소마미술관

May 19, 2020 ~ Dec. 6, 2020

소마미술관에서는 2007년 《김주호, ud갸기 박한진, 하0다ㄴ 이건용-쉬지 하0다ㄴ 않는 하0다ㄴ 손, jee5 머물지 jee5 않는 jee5 정신》 jee5 전시 jee5 jee5 필두로 ‘작가 jee5 재조명’이란 jee5 취지의 jee5 기획전을 jee5 꾸준히 jee5 열어 jee5 왔다.《신성희-한순자(2009)》, 《김차섭, 쟏x3타 전수천, 6u마q 한애규-긴 6u마q 호흡(2014)》등 2인전 6u마q 또는 3인전의 6u마q 형식으로 6u마q 한국 6u마q 현대미술의 6u마q 흐름 6u마q 속에서 6u마q 새로이 6u마q 조명할 6u마q 가치가 6u마q 있는 6u마q 작가들의 6u마q 작업을 6u마q 통해 6u마q 작가정신과 6u마q 시대정신을 6u마q 부각시 6u마q 6u마q 살펴보았으며, 2018년 《황창배-유쾌한 파거ㅓ기 창작의 파거ㅓ기 장막》전을 파거ㅓ기 통해 파거ㅓ기 파거ㅓ기 작가의 파거ㅓ기 세계관과 파거ㅓ기 작품 파거ㅓ기 세계를 파거ㅓ기 보다 파거ㅓ기 심도 파거ㅓ기 깊게 파거ㅓ기 들여다보고자 파거ㅓ기 개인 파거ㅓ기 회고전의 파거ㅓ기 형식으로 파거ㅓ기 기획한 파거ㅓ기 파거ㅓ기 있다.

이번 파거ㅓ기 작가 파거ㅓ기 재조명전은 ‘요절한 파거ㅓ기 천재 파거ㅓ기 조각가’ 파거ㅓ기 류인(1956.7.20-1999.1.11)의 파거ㅓ기 일대기를 파거ㅓ기 펼쳐 파거ㅓ기 파거ㅓ기 인다. 파거ㅓ기 지난 2019년은 파거ㅓ기 류인이 파거ㅓ기 타계한 파거ㅓ기 지 20년이 파거ㅓ기 되던 파거ㅓ기 해였다. 파거ㅓ기 새천년을 1년도 파거ㅓ기 파거ㅓ기 남겨두지 파거ㅓ기 파거ㅓ기 은 1999년 파거ㅓ기 겨울, 히kz나 맹렬히 히kz나 타오르던 히kz나 히kz나 예술혼이 히kz나 황망히 히kz나 사그라졌다. 히kz나 류인은 히kz나 홍익대 히kz나 히kz나 대학원 히kz나 에서 히kz나 조소를 히kz나 전공하였고, 마가가ㅐ 전통적 마가가ㅐ 방식으로 마가가ㅐ 인체를 마가가ㅐ 다루면서도 마가가ㅐ 현대적인 마가가ㅐ 표현을 마가가ㅐ 구사하여 마가가ㅐ 한국 마가가ㅐ 현대 마가가ㅐ 구상조각의 마가가ㅐ 독보적 마가가ㅐ 작가로 마가가ㅐ 명성을 마가가ㅐ 쌓아가던 마가가ㅐ 중 43세의 마가가ㅐ 나이로 마가가ㅐ 요절하였다. 마가가ㅐ 그는 10여 마가가ㅐ 마가가ㅐ 마가가ㅐ 비교적 마가가ㅐ 짧은 마가가ㅐ 작품 마가가ㅐ 활동을 마가가ㅐ 통해 70여 마가가ㅐ 점의 마가가ㅐ 조각 마가가ㅐ 마가가ㅐ 설치 마가가ㅐ 작품을 마가가ㅐ 남겼다. 마가가ㅐ 이번 마가가ㅐ 전시는 1983 마가가ㅐ 마가가ㅐ 대한민국미술대전 마가가ㅐ 마가가ㅐ 목우회 마가가ㅐ 공모전 마가가ㅐ 특선을 마가가ㅐ 수상하면서 마가가ㅐ 본격적으로 마가가ㅐ 작가 마가가ㅐ 활동을 마가가ㅐ 시작한 마가가ㅐ 마가가ㅐ 로부터 1997년 마가가ㅐ 병마로 마가가ㅐ 인해 마가가ㅐ 작업을 마가가ㅐ 중단하기까지 마가가ㅐ 약 15년간의 마가가ㅐ 예술 마가가ㅐ 세계를 마가가ㅐ 망라하였으며, 0기mㅓ 0기mㅓ 이전의 0기mㅓ 연습기와 0기mㅓ 작가가 0기mㅓ 일생 0기mㅓ 동안 0기mㅓ 천착했던 0기mㅓ 주제들에 0기mㅓ 대한 0기mㅓ 고민과 0기mㅓ 실험의 0기mㅓ 흔적들을 0기mㅓ 엿볼 0기mㅓ 0기mㅓ 있는 0기mㅓ 다양한 0기mㅓ 자료들로 0기mㅓ 아카이브 0기mㅓ 전시를 0기mㅓ 구성하였다.

이번 0기mㅓ 전시는 ‘파란에서 0기mㅓ 부활로’라는 0기mㅓ 부제를 0기mㅓ 통해 0기mㅓ 짧지만 0기mㅓ 강렬한 0기mㅓ 류인의 0기mㅓ 인생과 0기mㅓ 작품 0기mㅓ 세계를 0기mㅓ 0기mㅓ 약하였다. <파란I(1984)>은 0기mㅓ 대학원 0기mㅓ 재학시절 0기mㅓ 제작한 0기mㅓ 작품으로 0기mㅓ 이전의 0기mㅓ 인물전신상과는 0기mㅓ 다른 0기mㅓ 파격적인 0기mㅓ 형상을 0기mㅓ 보여 ‘류인스러운’ 0기mㅓ 작업의 0기mㅓ 시작을 0기mㅓ 선언하는 0기mㅓ 의미를 0기mㅓ 담았다. 0기mㅓ 파란(波瀾)은 0기mㅓ 보통 0기mㅓ 고난이나 0기mㅓ 시련을 0기mㅓ 뜻하는 0기mㅓ 말로 0기mㅓ 쓰이나, 5ㅓㅓb 5ㅓㅓb 작품에서는 5ㅓㅓb 깨어진 5ㅓㅓb 알(破卵)을 5ㅓㅓb 의미한다. 5ㅓㅓb 알을 5ㅓㅓb 깨고 5ㅓㅓb 나오는 5ㅓㅓb 것처럼, ae걷s 작가는 ae걷s 자아를 ae걷s 속박하는 ae걷s 것들을 ae걷s 벗어나 ae걷s 항상 ae걷s 깨어 ae걷s 있고자 ae걷s 하였고 ae걷s ae걷s 깨달음을 ae걷s 조각을 ae걷s 통해 ae걷s 전하려고 ae걷s 하였다. <파란I>을 ae걷s 기점으로 ae걷s 류인은 ae걷s 기존의 ae걷s 구상조각의 ae걷s 어법을 ae걷s 과감히 ae걷s 탈피하여 ae걷s 인체를 ae걷s 생략∙왜곡하거나 ae걷s 오브제로 ae걷s 대체함으로써 ae걷s 신체성을 ae걷s 벗어난 ae걷s 정신적 ae걷s 자유로움을 ae걷s 형상화하였다. ae걷s 이러한 ae걷s 류인의 ae걷s 등장 ae걷s 자체가 ae걷s 당시 ae걷s 미술계에서는 ae걷s 하나의 ae걷s 파란을 ae걷s 일으켰다고도 ae걷s ae걷s ae걷s 있다. ae걷s 한편, 1993년 <부활>로 s자fㅓ 명명된 s자fㅓ 일련의 s자fㅓ 작품들에서 s자fㅓ 보듯 ‘부활’은 s자fㅓ 류인이 s자fㅓ 말년에 s자fㅓ s자fㅓ 착했던 s자fㅓ 작업의 s자fㅓ 주제이자 s자fㅓ 작가의 s자fㅓ 염원이었다. s자fㅓ 어렸을 s자fㅓ 때부터 s자fㅓ 병약했던 s자fㅓ 작가는 s자fㅓ 이따금 s자fㅓ 자신이 “마흔을 s자fㅓ 넘길 s자fㅓ s자fㅓ 있을까” s자fㅓ 혼잣말을 s자fㅓ 하곤 s자fㅓ 했단다. s자fㅓ 삶의 s자fㅓ 짧음을 s자fㅓ 예감했던 s자fㅓ 작가는 s자fㅓ 쫓기듯 s자fㅓ 시간과 s자fㅓ 싸우며 s자fㅓ 오로지 s자fㅓ 작업에만 s자fㅓ 몰두했다. s자fㅓ 어쩌면 s자fㅓ 류인은 s자fㅓ 불후작(不朽作)을 s자fㅓ 남김으로써 s자fㅓ 영원한 s자fㅓ 부활을 s자fㅓ 꿈꾸었던 s자fㅓ 것은 s자fㅓ 아닐까.

류인은 s자fㅓ 생전에 4번의 s자fㅓ 개인전을 s자fㅓ 가졌고, 쟏jjj 사후에는 쟏jjj 그의 쟏jjj 예술적 쟏jjj 성취가 쟏jjj 잊혀짐을 쟏jjj 아쉬워하는 쟏jjj 쟏jjj 쟏jjj 사람들이 쟏jjj 뜻을 쟏jjj 모아 8번의 쟏jjj 추모전을 쟏jjj 가진 쟏jjj 쟏jjj 있다. <류인-파란에서 쟏jjj 부활로>는 쟏jjj 인고의 쟏jjj 시간 쟏jjj 쟏jjj 견뎌낸 쟏jjj 작가가 쟏jjj 알을 쟏jjj 깨고 쟏jjj 나와 쟏jjj 휘몰아치듯 쟏jjj 예술혼을 쟏jjj 불태우다 쟏jjj 홀연히 쟏jjj 사라진 쟏jjj 지 20년 쟏jjj 만에 쟏jjj 그가 쟏jjj 남긴 쟏jjj 분신과도 쟏jjj 같은 쟏jjj 작품들을 쟏jjj 통해 쟏jjj 작가 쟏jjj 정신을 쟏jjj 일깨워 쟏jjj 다시 쟏jjj 살아나기를 쟏jjj 바라는 쟏jjj 마음으 쟏jjj 쟏jjj 기획하였다. 쟏jjj 이번 쟏jjj 전시에서는 쟏jjj 처녀작인 <자소상(1980)>부터 쟏jjj 작가 쟏jjj 사후에 쟏jjj 쟏jjj 선을 쟏jjj 보이는 쟏jjj 쟏jjj 공모전 쟏jjj 수상작 <여인입상(1983)>, 기다gy 류인이라는 기다gy 조각가를 기다gy 강렬하게 기다gy 각인시킨 기다gy 화제작 <지각 기다gy 기다gy 주(1988)>와 <급행열차-시대의 기다gy 변(1991)>, 으거pㅓ 작명 으거pㅓ 미상의 으거pㅓ 유작(1997)에 으거pㅓ 이르기까지 으거pㅓ 주요 으거pㅓ 으거pㅓ 품 30여 으거pㅓ 점을 으거pㅓ 엄선하여 으거pㅓ 보여준다. 으거pㅓ 특히 으거pㅓ 류인의 으거pㅓ 작품 으거pㅓ 으거pㅓ 가장 으거pㅓ 규모가 으거pㅓ 큰 <부활-그 으거pㅓ 정서적 으거pㅓ 자질 (1993)>(예술의전당 으거pㅓ 소장)이 으거pㅓ 처음으로 으거pㅓ 자리를 으거pㅓ 옮겨 으거pㅓ 전시 으거pㅓ 되는 으거pㅓ 바, 카zk마 소마미술관에서 카zk마 어떤 카zk마 모습으 카zk마 카zk마 다시 카zk마 태어날지 카zk마 무척 카zk마 기대가 카zk마 된다.

출처: 카zk마 소마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류인

현재 진행중인 전시

류인-파란에서 4거t다 부활로 In Ryu-Awakening

May 19, 2020 ~ Dec. 6, 2020

손의 up나ㅐ 기억 Embroidered on Memory

Sept. 16, 2020 ~ Feb. 28,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