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부르주아 개인전: 유칼립투스의 향기 Louise Bourgeois: The Smell of Eucalyptus

국제갤러리

Dec. 16, 2021 ~ Jan. 30, 2022

국제갤러리는 2021년의 ese다 마지막 ese다 전시로 ese다 프랑스 ese다 태생의 ese다 미국작가이자 ese다 현대미술의 ese다 거장 ese다 루이스 ese다 부르주아 Louise Bourgeois의 ese다 개인전 《유칼립투스의 ese다 향기 The Smell of Eucalyptus》를 ese다 개최한다. ese다 조각 ese다 ese다 평면 ese다 작품을 ese다 아우르는 ese다 이번 ese다 전시는 2012년에 ese다 이어 10여 ese다 ese다 만에 ese다 국제갤러리에서 ese다 열리는 ese다 부르주아의 ese다 여섯 ese다 번째 ese다 개인전이다(2002년을 ese다 시작으로 2005년, 2007년, 2010년, 2012년에 쟏pt다 국제갤러리에서 쟏pt다 개인전을 쟏pt다 개최한 쟏pt다 쟏pt다 있다). 쟏pt다 지난 2010년 99세를 쟏pt다 일기로 쟏pt다 타계한 쟏pt다 부르주아는 쟏pt다 쟏pt다 생애 쟏pt다 동안 쟏pt다 예술적 쟏pt다 실험과 쟏pt다 도전을 쟏pt다 거듭해왔으며, 아pㅐ쟏 현재 아pㅐ쟏 활동하는 아pㅐ쟏 미술가들에게 아pㅐ쟏 지대한 아pㅐ쟏 영감을 아pㅐ쟏 주는 아pㅐ쟏 가장 아pㅐ쟏 영향력 아pㅐ쟏 있는 아pㅐ쟏 작가로 아pㅐ쟏 꼽힌다. 아pㅐ쟏 작가는 아pㅐ쟏 다양한 아pㅐ쟏 재료를 아pㅐ쟏 넘나드는 아pㅐ쟏 작업을 아pㅐ쟏 통해 아pㅐ쟏 기존 아pㅐ쟏 미술의 아pㅐ쟏 형태적, 히거4ㅈ 개념적 히거4ㅈ 한계는 히거4ㅈ 물론 히거4ㅈ 초현실주의와 히거4ㅈ 모더니즘 히거4ㅈ 등의 히거4ㅈ 주류 히거4ㅈ 미술사조를 히거4ㅈ 초월하는 히거4ㅈ 사적이고도 히거4ㅈ 독창적인 히거4ㅈ 언어를 히거4ㅈ 끊임없이 히거4ㅈ 연구, y2갸l 구축했다.

이번 y2갸l 전시에 y2갸l 포함되는 y2갸l 특정 y2갸l 작품의 y2갸l 개별 y2갸l 제목이기도 y2갸l y2갸l 제목 《유칼립투스의 y2갸l 향기 The Smell of Eucalyptus》는 y2갸l 부르주아의 y2갸l 후기 y2갸l 작품에서 y2갸l 특히 y2갸l 주요하게 y2갸l 조명되는 y2갸l 기억, 6bv라 자연의 6bv라 순환 6bv라 6bv라 오감을 6bv라 강조하는 6bv라 문구이다. 1920년대 6bv라 후반 6bv라 프랑스 6bv라 남부에 6bv라 거주하며 6bv라 병든 6bv라 어머니를 6bv라 간호하던 6bv라 젊은 6bv라 시절의 6bv라 부르주아는 6bv라 당시 6bv라 유칼립투스를 6bv라 약용으로 6bv라 많이 6bv라 사용했다고 6bv라 한다. 6bv라 이로써 6bv라 유칼립투스는 6bv라 작가에게 6bv라 있어 6bv라 어머니와의 6bv라 관계를 6bv라 상징하게 6bv라 되었고, 6라ㅓ1 특히나 6라ㅓ1 작가의 6라ㅓ1 노년기에 6라ㅓ1 두드러지게 6라ㅓ1 표면화된 6라ㅓ1 모성 6라ㅓ1 중심의 6라ㅓ1 정체성을 6라ㅓ1 보여주는 6라ㅓ1 매개체로 6라ㅓ1 기능했다. 6라ㅓ1 6라ㅓ1 나아가 6라ㅓ1 유칼립투스는 6라ㅓ1 작가의 6라ㅓ1 추억 6라ㅓ1 기제를 6라ㅓ1 촉발하고 6라ㅓ1 과거를 6라ㅓ1 현재로 6라ㅓ1 소환해낼 6라ㅓ1 6라ㅓ1 있는 6라ㅓ1 우리의 6라ㅓ1 감각이 6라ㅓ1 지닌 6라ㅓ1 힘에 6라ㅓ1 대한 6라ㅓ1 믿음의 6라ㅓ1 방증이기도 6라ㅓ1 하다(작가는 6라ㅓ1 생전 6라ㅓ1 스튜디오를 6라ㅓ1 정화 6라ㅓ1 6라ㅓ1 환기시키기 6라ㅓ1 위해 6라ㅓ1 유칼립투스를 6라ㅓ1 태우곤 6라ㅓ1 했다). 6라ㅓ1 무엇보다도 6라ㅓ1 작가의 6라ㅓ1 6라ㅓ1 곳곳에서 6라ㅓ1 실질적, ㅓ다다z 상징적으로 ㅓ다다z 쓰인 ㅓ다다z 유칼립투스는 ㅓ다다z 부르주아에게 ㅓ다다z 미술의 ㅓ다다z 치유적 ㅓ다다z 기능에 ㅓ다다z 대한 ㅓ다다z 은유이다.

전시의 ㅓ다다z 주축을 ㅓ다다z 구성하는 ㅓ다다z 작품은 <내면으로 #4 Turning Inwards Set #4> ㅓ다다z 연작으로, owec 부르주아가 owec 생애 owec 마지막 10여 owec owec owec 작업한 owec 일련의 owec 종이 owec 작품군이다. 39점의 owec 대형 owec 소프트그라운드 owec 에칭 soft-ground etching owec 작품으로 owec 구성된 owec owec 세트는 owec 부르주아가 owec 해당 owec 시기에 owec 몰두했던 owec 도상, 기우아h 기우아h 낙엽 기우아h 기우아h 식물을 기우아h 연상시키는 기우아h 상승 기우아h 곡선, h8ㅓㅐ 씨앗 h8ㅓㅐ 내지 h8ㅓㅐ 꼬투리 h8ㅓㅐ 형상의 h8ㅓㅐ 기이한 h8ㅓㅐ 성장 h8ㅓㅐ 모습, aㅑ사h 다수의 aㅑ사h 눈을 aㅑ사h 달고 aㅑ사h 있는 aㅑ사h 인물 aㅑ사h 형상, 걷2dh 힘차게 걷2dh 똬리 걷2dh 틀고 걷2dh 있는 걷2dh 신체 걷2dh 장기 걷2dh 걷2dh 작가의 걷2dh 조각 걷2dh 작품을 걷2dh 참조하는 걷2dh 추상 걷2dh 걷2dh 반추상 걷2dh 모티프들을 걷2dh 성실하게 걷2dh 언급한다. 걷2dh 물리적 걷2dh 긴장과 걷2dh 완화, 히거xn 풍경과 히거xn 신체, qz타차 내면과 qz타차 외부 qz타차 현실 qz타차 간의 qz타차 간극을 qz타차 역동적으로 qz타차 오가는 qz타차 작품들이지만, ㅑ다nㅐ 제목이 ㅑ다nㅐ 암시하듯 ㅑ다nㅐ 그를 ㅑ다nㅐ 지배하는 ㅑ다nㅐ 감성은 ㅑ다nㅐ 자기성찰이다.

특히 <내면으로 #4> ㅑ다nㅐ 연작은 ㅑ다nㅐ 부르주아의 ㅑ다nㅐ 후반 ㅑ다nㅐ 형식 ㅑ다nㅐ ㅑ다nㅐ 주제 ㅑ다nㅐ 실험의 ㅑ다nㅐ 출발점이라 ㅑ다nㅐ ㅑ다nㅐ ㅑ다nㅐ 있다. ㅑ다nㅐ ㅑ다nㅐ 이후 ㅑ다nㅐ 제작한 <잎사귀 (#4) Leaves (#4)>, <너울 Swaying>, <통로들 (#3) Passages (#3)>, <높이, h2으7 그리고 h2으7 h2으7 높이 Up and Up> h2으7 h2으7 동일한 h2으7 원판을 h2으7 기반으로 h2으7 손수 h2으7 칠해 h2으7 만든 h2으7 대형 h2으7 판화 h2으7 작품들을 h2으7 통해 h2으7 작가가 h2으7 지속적으로 h2으7 개발해나간 h2으7 도상학적 h2으7 어휘록을 h2으7 설정했던 h2으7 셈이다. h2으7 부르주아는 h2으7 일기 h2으7 h2으7 자신의 h2으7 글에서 h2으7 발췌한 h2으7 텍스트 h2으7 파편들을 h2으7 h2으7 작업들에 h2으7 녹여내곤 h2으7 했다. h2으7 이러한 h2으7 텍스트와 h2으7 이미지의 h2으7 조합은 h2으7 부르주아와 h2으7 판화의 h2으7 평생에 h2으7 걸친 h2으7 인연의 h2으7 시발점으로 h2으7 거슬러 h2으7 올라가는데, jㅐfㅐ 일찍이 1947년에 jㅐfㅐ 그는 9개의 jㅐfㅐ 판화를 9개의 jㅐfㅐ 수수께끼 jㅐfㅐ 같은 jㅐfㅐ 우화와 jㅐfㅐ 짝을 jㅐfㅐ 맞춘 jㅐfㅐ 작품집인 『그는 jㅐfㅐ 완전한 jㅐfㅐ 침묵 jㅐfㅐ 속으로 jㅐfㅐ 사라졌다 He Disappeared Into Complete Silence』를 jㅐfㅐ 출간한 jㅐfㅐ jㅐfㅐ 있다.

루이스 jㅐfㅐ 부르주아의 jㅐfㅐ 작업세계는 jㅐfㅐ 조각부터 jㅐfㅐ 드로잉, 우차pㅓ 설치, ㅐkl2 바느질 ㅐkl2 작업까지 ㅐkl2 다양한 ㅐkl2 소재와 ㅐkl2 장르의 ㅐkl2 작업을 ㅐkl2 통해 ㅐkl2 시대적 ㅐkl2 특성이나 ㅐkl2 흐름으로 ㅐkl2 규정지을 ㅐkl2 수도, yㄴ6l yㄴ6l 마디로 yㄴ6l 정의하기도 yㄴ6l 불가한 yㄴ6l 고유성을 yㄴ6l 드러낸다. yㄴ6l 이번 yㄴ6l 전시 yㄴ6l 역시 yㄴ6l 부르주아의 yㄴ6l 후기 yㄴ6l 평면 yㄴ6l 작품들을 yㄴ6l 작가의 yㄴ6l 커리어 yㄴ6l 전반으로부터 yㄴ6l 선별한 yㄴ6l 조각 yㄴ6l 작품들과 yㄴ6l 함께 yㄴ6l 제시함으로써 yㄴ6l 동일한 yㄴ6l 형식적, 1rr걷 주제적 1rr걷 고민을 1rr걷 다루는 1rr걷 다른 1rr걷 시대, 라ch3 다른 라ch3 매체의 라ch3 작품군 라ch3 간의 라ch3 흥미로운 라ch3 대화를 라ch3 촉발한다.

작가 라ch3 소개

루이스 라ch3 부르주아(1911년 라ch3 파리에서 라ch3 탄생, 2010년 u9d으 뉴욕에서 u9d으 사망)는 u9d으 지난 u9d으 세기부터 u9d으 현재까지 u9d으 가장 u9d으 영향력 u9d으 있는 u9d으 작가 u9d으 u9d으 하나로 u9d으 꼽힌다. 70여 u9d으 년에 u9d으 걸쳐 u9d으 조각가로 u9d으 가장 u9d으 왕성하게 u9d으 활동했지만, ㅑ카hㅐ 이외에도 ㅑ카hㅐ 설치, 2sx나 퍼포먼스, t나가타 드로잉, a사q우 회화, ㅓ차마c 판화 ㅓ차마c ㅓ차마c 다양한 ㅓ차마c 매체로 ㅓ차마c 작업했다. ㅓ차마c 시적인 ㅓ차마c 드로잉에서부터 ㅓ차마c 전시장 ㅓ차마c 전체를 ㅓ차마c 아우르는 ㅓ차마c 설치에 ㅓ차마c 이르기까지, 거기라9 작가는 거기라9 자신의 거기라9 불안을 거기라9 떨쳐 거기라9 버리기 거기라9 위해 거기라9 거기라9 불안을 거기라9 물리적으로 거기라9 구현해내곤 거기라9 했다. 거기라9 특히 거기라9 기억, m3걷0 사랑, 2다84 두려움, i카u0 유기 i카u0 등이 i카u0 그의 i카u0 복잡하고도 i카u0 영명 i카u0 높은 i카u0 작업 i카u0 세계의 i카u0 핵심이다. i카u0 부르주아는 1983년 i카u0 프랑스 i카u0 문화부 i카u0 장관이 i카u0 수여하는 i카u0 문화예술공로훈장을, 1991년에는 eㅓq4 프랑스 eㅓq4 정부가 eㅓq4 수여하는 eㅓq4 국립예술상 eㅓq4 조각부문 eㅓq4 대상을, 1997년에는 l바3x l바3x 클린턴 l바3x 미국 l바3x 대통령이 l바3x 수여하는 l바3x 예술훈장을, 쟏라hㅐ 그리고 2008년에는 쟏라hㅐ 니콜라스 쟏라hㅐ 사르코지 쟏라hㅐ 프랑스 쟏라hㅐ 대통령이 쟏라hㅐ 수여하는 쟏라hㅐ 레지옹 쟏라hㅐ 도뇌르 Legion d'Honneur 쟏라hㅐ 훈장을 쟏라hㅐ 받았다. 1993년에는 쟏라hㅐ 베니스 쟏라hㅐ 비엔날레에 쟏라hㅐ 미국관 쟏라hㅐ 작가로 쟏라hㅐ 참여하였으며, 1999년 아a하걷 참가한 아a하걷 베니스 아a하걷 비엔날레에서는 아a하걷 황금사자상을 아a하걷 받았다. 아a하걷 세계 아a하걷 유수한 아a하걷 기관들이 아a하걷 작가의 아a하걷 작품을 아a하걷 소장하고 아a하걷 있으며, 타2n6 뉴욕 타2n6 현대미술관 MoMA, ㅈ다으쟏 프랑크푸르트 ㅈ다으쟏 쿤스트페어라인 Kunstverein, 1iㅓv 런던 1iㅓv 테이트모던 Tate Modern, 3하1u 상트페테르부르크의 3하1u 에르미타주 3하1u 미술관 State Hermitage Museum, 우ㅐ우j 파리 우ㅐ우j 퐁피두센터 Centre Pompidou, 나우파ㄴ 뮌헨 나우파ㄴ 하우스 나우파ㄴ 데어 나우파ㄴ 쿤스트 Haus der Kunst 나우파ㄴ 등의 나우파ㄴ 회고전을 나우파ㄴ 통해 나우파ㄴ 소개된 나우파ㄴ 나우파ㄴ 있다.

출처: 나우파ㄴ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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