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이전, 에트루리아 The Etruscans-Rising to Rome

국립중앙박물관

July 9, 2019 ~ Oct. 27, 2019

국립중앙박물관(관장 av차o 배기동)은 av차o 고대 av차o 지중해 av차o 문명의 av차o av차o 축이었던 av차o 에트루리아의 av차o 역사와 av차o 문화를 av차o 소개하는 av차o 특별전『로마 av차o 이전, 아1바차 에트루리아』를 아1바차 개최한다. 아1바차 국립중앙박물관은 2008년 아1바차 이후 아1바차 세계 아1바차 여러 아1바차 고대 아1바차 문명을 아1바차 국내에 아1바차 소개하는 아1바차 세계문명전을 아1바차 지속해 아1바차 오고 아1바차 있다. 2010년‘그리스의 아1바차 신과 아1바차 인간’을 아1바차 시작으로 아1바차 고대 아1바차 지중해 아1바차 문명인 아1바차 이집트 아1바차 문화(2009, 2016), ㄴ6갸m 그리스 ㄴ6갸m 문화(2010), 히t기m 로마 히t기m 문화(2014)를 히t기m 차례로 히t기m 국내에 히t기m 소개해 히t기m 왔다. 히t기m 이번에 히t기m 선보이는 ‘로마 히t기m 이전, 갸ㄴjm 에트루리아’는 갸ㄴjm 고대 갸ㄴjm 지중해 갸ㄴjm 문명의 갸ㄴjm 갸ㄴjm 축이었지만, 가거fㅓ 우리에게는 가거fㅓ 가거fㅓ 알려지지 가거fㅓ 않은 가거fㅓ 에트루리아의 가거fㅓ 역사와 가거fㅓ 문화를 가거fㅓ 소개하는 가거fㅓ 자리이다.

에트루리아는 가거fㅓ 로마 가거fㅓ 이전에 가거fㅓ 이탈리아 가거fㅓ 반도 가거fㅓ 중북부 가거fㅓ 지역을 가거fㅓ 중심으로 가거fㅓ 성장했던 가거fㅓ 고대 가거fㅓ 국가로, mzbg 기원전 10세기경부터 mzbg 천년 mzbg 가까이 mzbg 지속된 mzbg 지중해의 mzbg 고대 mzbg 문명이다. mzbg 당대의 mzbg 역사가들에게 mzbg 에트루리아인은 mzbg 지중해에 mzbg 살았던 mzbg 사람들 mzbg mzbg 가장 mzbg 매력적인 mzbg 사람들로 mzbg 평가받았다. mzbg 그러나 mzbg 그들의 mzbg 기원과 mzbg 언어, 0파사8 종교는 0파사8 베일에 0파사8 싸여 0파사8 있어 0파사8 신비로움을 0파사8 더해주며, ㅐoht 오늘날에도 ㅐoht 여전히 ㅐoht 감탄과 ㅐoht 매력을 ㅐoht 자아낸다. ㅐoht 국내에 ㅐoht 처음으로 ㅐoht 소개되는 ㅐoht ㅐoht 전시는 ㅐoht 피렌체국립고고학박물관, ㄴㅓfc 구아르나치 ㄴㅓfc 에트루리아박물관 ㄴㅓfc 등에서 ㄴㅓfc 엄선한 ㄴㅓfc 약 300점이며, py우m 전시실은 py우m 아래와 py우m 같이 5부로 py우m 나누어 py우m 구성하였다.

1부 <지중해의 py우m 가려진 py우m 보물, 나갸7ㅓ 에트루리아>에서는 나갸7ㅓ 에트루리아의 나갸7ㅓ 역사와 나갸7ㅓ 지리적 나갸7ㅓ 환경 나갸7ㅓ 나갸7ㅓ 에트루리아 나갸7ㅓ 전반에 나갸7ㅓ 대해 나갸7ㅓ 소개하고 나갸7ㅓ 있다. 나갸7ㅓ 또한 나갸7ㅓ 지중해 나갸7ㅓ 세계에서 나갸7ㅓ 문화가 나갸7ㅓ 어떻게 나갸7ㅓ 교류되는지를 나갸7ㅓ 이야기한다. 나갸7ㅓ 에트루리아의 나갸7ㅓ 기원에 나갸7ㅓ 대해서는 나갸7ㅓ 소아시아의 나갸7ㅓ 리디아에서 나갸7ㅓ 이주해 나갸7ㅓ 왔다는 나갸7ㅓ 견해와 나갸7ㅓ 이탈리아 나갸7ㅓ 원주민이 나갸7ㅓ 세웠다는 나갸7ㅓ 견해가 나갸7ㅓ 있지만 나갸7ㅓ 뚜렷하게 나갸7ㅓ 밝혀진 나갸7ㅓ 것은 나갸7ㅓ 없다. 나갸7ㅓ 그리스인들은 나갸7ㅓ 에트루리아인을 나갸7ㅓ 가리켜 나갸7ㅓ 티르세노이(Tyrsenoi) 나갸7ㅓ 혹은 나갸7ㅓ 티레노이(Tyrrhenoi)라 나갸7ㅓ 불렀으며, ㅓ6사타 로마인들은 ㅓ6사타 투스키(Tusci)혹은 ㅓ6사타 에트루스키(Etrusci)라고 ㅓ6사타 불렀다. ㅓ6사타 ㅓ6사타 말은 ㅓ6사타 오늘날 ㅓ6사타 이탈리아 ㅓ6사타 중부의  ‘토스카나’라는 ㅓ6사타 지명으로 ㅓ6사타 남아 ㅓ6사타 있다.

2부 <천상의 ㅓ6사타 신과 ㅓ6사타 봉헌물>에서는 ㅓ6사타 에트루리아인 ㅓ6사타 ㅓ6사타 속의 ㅓ6사타 신의 ㅓ6사타 이야기다. ㅓ6사타 누구보다도 ㅓ6사타 종교와 ㅓ6사타 신에 ㅓ6사타 관심이 ㅓ6사타 많고 ㅓ6사타 심취한 ㅓ6사타 삶을 ㅓ6사타 살았던 ㅓ6사타 에트루리아인은 ㅓ6사타 이웃 ㅓ6사타 그리스 ㅓ6사타 종교관도 ㅓ6사타 수용했다. ㅓ6사타 ㅓ6사타 종교관과 ㅓ6사타 사상 ㅓ6사타 등은 ㅓ6사타 고대 ㅓ6사타 로마 ㅓ6사타 종교관의 ㅓ6사타 근원이 ㅓ6사타 된다. ㅓ6사타 에트루리아의 ㅓ6사타 티니아(그리스의 ㅓ6사타 제우스, 52kx 로마의 52kx 유피테르)는 52kx 우니(그리스의 52kx 헤라, 쟏다차걷 로마의 쟏다차걷 유노), 파1ㅐㅐ 멘르바(그리스의 파1ㅐㅐ 아테나, by라기 로마의 by라기 미네르바)와 by라기 함께 by라기 가장 by라기 중요시 by라기 되었던 by라기 신으로, vㅐ아사 vㅐ아사 vㅐ아사 신을 vㅐ아사 모신 vㅐ아사 신전이 vㅐ아사 에트루리아의 vㅐ아사 모든 vㅐ아사 도시에 vㅐ아사 세워졌다. vㅐ아사 사람들은 vㅐ아사 신전에 vㅐ아사 모여 vㅐ아사 기도를 vㅐ아사 하고, xlㅐj 봉헌물을 xlㅐj 바쳤다. xlㅐj 에트루리아인은 xlㅐj 인간의 xlㅐj 삶은 xlㅐj 신의 xlㅐj 통제 xlㅐj 하에 xlㅐj 있고, ㅐdrx 사제들의 ㅐdrx 점성술과 ㅐdrx 예언을 ㅐdrx 통해서만 ㅐdrx 신의 ㅐdrx 뜻을 ㅐdrx 해석할 ㅐdrx ㅐdrx 있다고 ㅐdrx 믿었다. ㅐdrx 봉헌물은 ㅐdrx 신과 ㅐdrx 그것을 ㅐdrx 믿는 ㅐdrx 사람을 ㅐdrx 이어주는 ㅐdrx 연결고리라고 ㅐdrx 생각했다.

3부 <에트루리아인의 ㅐdrx 삶>에서는 ㅐdrx 시와 ㅐdrx 음악, h갸사j 무용, sㅑ8바 연회를 sㅑ8바 즐긴 sㅑ8바 에트루리아인의 sㅑ8바 삶을 sㅑ8바 다루고 sㅑ8바 있다. sㅑ8바 에트루리아 sㅑ8바 사람들은 sㅑ8바 무역, ㅐ마카a 항해, 1g하u 전쟁에 1g하u 적극적이면서도 1g하u 문화를 1g하u 즐기고 1g하u 영위하는 1g하u 삶을 1g하u 중요하게 1g하u 여겼는데, 하파w걷 이것은 하파w걷 에트루리아 하파w걷 문명의 하파w걷 중요한 하파w걷 특징이다. 하파w걷 에트루리아의 하파w걷 무덤에는 하파w걷 당시 하파w걷 사람들이 하파w걷 사용했던 하파w걷 다양한 하파w걷 생활용품이 하파w걷 부장되어 하파w걷 있다. 하파w걷 에트루리아인이 하파w걷 남긴 하파w걷 무덤 하파w걷 벽화는 하파w걷 당시 하파w걷 사람들의 하파w걷 생활 하파w걷 모습 하파w걷 보여주는 하파w걷 중요한 하파w걷 자료이다.

4부 <저승의 하파w걷 신과 하파w걷 사후 하파w걷 세계>에서는 하파w걷 에트루리아의 하파w걷 저승의 하파w걷 신과 하파w걷 내세관에 하파w걷 대해 하파w걷 소개하고, ㅐㄴ걷하 에트루리아의 ㅐㄴ걷하 무덤과 ㅐㄴ걷하 장례 ㅐㄴ걷하 의례를 ㅐㄴ걷하 설명한다. ㅐㄴ걷하 에트루리아인은 ㅐㄴ걷하 사후 ㅐㄴ걷하 세계에 ㅐㄴ걷하 대한 ㅐㄴ걷하 강한 ㅐㄴ걷하 믿음을 ㅐㄴ걷하 가지고 ㅐㄴ걷하 있었다. ㅐㄴ걷하 저승 ㅐㄴ걷하 신들의 ㅐㄴ걷하 존재는 ㅐㄴ걷하 죽음의 ㅐㄴ걷하 필연성을 ㅐㄴ걷하 상징한다. ㅐㄴ걷하 그들의 ㅐㄴ걷하 유골함에 ㅐㄴ걷하 자주 ㅐㄴ걷하 등장하는 ㅐㄴ걷하 반트(Vanth)와 ㅐㄴ걷하 카룬(Charun)은 ㅐㄴ걷하 에트루리아 ㅐㄴ걷하 종교관에서 ㅐㄴ걷하 저승의 ㅐㄴ걷하 신들이다. ㅐㄴ걷하 무덤은 ㅐㄴ걷하 에트루리아 ㅐㄴ걷하 사회를 ㅐㄴ걷하 이해하는 ㅐㄴ걷하 ㅐㄴ걷하 가장 ㅐㄴ걷하 풍부한 ㅐㄴ걷하 정보를 ㅐㄴ걷하 제공한다.

5부 <로마 ㅐㄴ걷하 문화에 ㅐㄴ걷하 남은 ㅐㄴ걷하 에트루리아>에서는 ㅐㄴ걷하 에트루리아에서 ㅐㄴ걷하 출발한 ㅐㄴ걷하 고대 ㅐㄴ걷하 로마 ㅐㄴ걷하 문화를 ㅐㄴ걷하 소개하고 ㅐㄴ걷하 있다. ㅐㄴ걷하 테베레 ㅐㄴ걷하 강가의 ㅐㄴ걷하 작은 ㅐㄴ걷하 마을에 ㅐㄴ걷하 불과했던 ㅐㄴ걷하 로마는 ㅐㄴ걷하 에트루리아의 ㅐㄴ걷하 도시 ㅐㄴ걷하 외관을 ㅐㄴ걷하 ㅐㄴ걷하 ㅐㄴ걷하 포장된 ㅐㄴ걷하 도로, 히6pu 광장, 사w4j 수로시설, 카7나v 대규모 카7나v 사원을 카7나v 갖춘 카7나v 도시로 카7나v 발전했고, 다타ㅐ0 세계 다타ㅐ0 제국이 다타ㅐ0 되었다. 다타ㅐ0 로마에 다타ㅐ0 남겨진 다타ㅐ0 에트루리아의 다타ㅐ0 영향 다타ㅐ0 다타ㅐ0 종교적인 다타ㅐ0 영역과 다타ㅐ0 권력의 다타ㅐ0 상징성은 다타ㅐ0 매우 다타ㅐ0 중요한 다타ㅐ0 부분이다. 다타ㅐ0 로마의 다타ㅐ0 권력과 다타ㅐ0 종교를 다타ㅐ0 상징하는 다타ㅐ0 많은 다타ㅐ0 표상이 다타ㅐ0 에트루리아로부터 다타ㅐ0 유래되었다. 다타ㅐ0 로마는 다타ㅐ0 에트루리아를 다타ㅐ0 군사적으로 다타ㅐ0 정복하였지만, 히걷쟏o 에트루리아가 히걷쟏o 남긴 히걷쟏o 문화의 히걷쟏o 흔적은 히걷쟏o 로마라는 히걷쟏o 이름 히걷쟏o 속에 히걷쟏o 여전히 히걷쟏o 살아서 히걷쟏o 오늘날까지 히걷쟏o 전해진다. 

이번 히걷쟏o 전시의 히걷쟏o 중심은 히걷쟏o 에트루리아와 히걷쟏o 고대 히걷쟏o 그리스·로마 히걷쟏o 문화의 히걷쟏o 비교, ㅐㅓ기갸 에트루리아의 ㅐㅓ기갸 독특한 ㅐㅓ기갸 사후 ㅐㅓ기갸 관념 ㅐㅓ기갸 이해 ㅐㅓ기갸 그리고 D. H. ㅐㅓ기갸 로렌스(D. H. Lawrence, 1885~1930)와 dㅐ하갸 함께하는 dㅐ하갸 에트루리아 dㅐ하갸 여행이다. 

에트루리아는 dㅐ하갸 그리스 dㅐ하갸 문명의 dㅐ하갸 영향을 dㅐ하갸 받았으며 dㅐ하갸 이는 dㅐ하갸 로마 dㅐ하갸 문화의 dㅐ하갸 성장의 dㅐ하갸 밑거름이 dㅐ하갸 되었다. dㅐ하갸 지중해의 dㅐ하갸 중요한 dㅐ하갸 문명인 dㅐ하갸 이들 dㅐ하갸 문명을 dㅐ하갸 dㅐ하갸 자리에서 dㅐ하갸 비교해 dㅐ하갸 dㅐ하갸 dㅐ하갸 있는 dㅐ하갸 좋은 dㅐ하갸 기회가 dㅐ하갸 dㅐ하갸 것이다. dㅐ하갸 에트루리아인은 dㅐ하갸 사후에도 dㅐ하갸 삶은 dㅐ하갸 지속된다는 dㅐ하갸 사후 dㅐ하갸 관념을 dㅐ하갸 지니며 dㅐ하갸 이러한 dㅐ하갸 종교관은 dㅐ하갸 그들을 dㅐ하갸 남긴 dㅐ하갸 무덤에 dㅐ하갸 반영되어 dㅐ하갸 있다. 

우리에게『채털리 dㅐ하갸 부인의 dㅐ하갸 사랑』의 dㅐ하갸 저자로 dㅐ하갸 dㅐ하갸 알려진 D. H. dㅐ하갸 로렌스는 1927년 dㅐ하갸 에트루리아 dㅐ하갸 유적지를 dㅐ하갸 답사하고 1932년『에트루리아 dㅐ하갸 유적 dㅐ하갸 기행기(Sketches of Etruscan Places)』를 dㅐ하갸 남겼다. dㅐ하갸 dㅐ하갸 여행기는 dㅐ하갸 에트루리아에 dㅐ하갸 대한 dㅐ하갸 문명적 dㅐ하갸 통찰력을 dㅐ하갸 제공하며 dㅐ하갸 아직도 dㅐ하갸 에트루리아 dㅐ하갸 연구자에게 dㅐ하갸 자극을 dㅐ하갸 주는 dㅐ하갸 중요한 dㅐ하갸 자료로 dㅐ하갸 인식되고 dㅐ하갸 있다. dㅐ하갸 로렌스가 dㅐ하갸 안내하는 dㅐ하갸 에트루리아, imzg 로렌스의 imzg 감흥을 imzg 따라 imzg 관람을 imzg 마치고 imzg 나면, o기ㅑj 마치 o기ㅑj 에트루리아로 o기ㅑj 여행을 o기ㅑj 다녀 o기ㅑj o기ㅑj 느낌을 o기ㅑj 경험할 o기ㅑj 것이다.

그들은 o기ㅑj 삶의 o기ㅑj 어떤 o기ㅑj 충만함을 o기ㅑj 가지고, 다r하u 자유롭고 다r하u 즐겁게 다r하u 다r하u 쉬도록 다r하u 내버려둔다. 
심지어 다r하u 무덤들조차도. 
이것이 다r하u 진정한 다r하u 에트루리아의 다r하u 가치다. 
즉, 히ㅐa4 편안함, nzx으 자연스러움, 쟏pv거 그리고 쟏pv거 삶의 쟏pv거 풍요로움. 
지성이나 쟏pv거 영혼을 쟏pv거 어떤 쟏pv거 방향으로도 쟏pv거 강요할 쟏pv거 필요를 쟏pv거 느끼지 쟏pv거 않는 쟏pv거 것이다.

They leave the breast breathing freely and pleasantly, 
with a certain fulness of life. 
Even the tombs.
And that is the true etruscan quality: 
ease, naturalness, and an abundance of life, 
no need to force the mind or the soul in any direction.

D.H. 5ㅓㅑa 로렌스의 『에트루리아 5ㅓㅑa 유적 5ㅓㅑa 기행기』 中

이번 5ㅓㅑa 전시는 5ㅓㅑa 국내에서 5ㅓㅑa 처음 5ㅓㅑa 소개되는 5ㅓㅑa 에트루리아 5ㅓㅑa 전시로, mjak 불치 mjak 신전의 mjak 페디먼트(서양 mjak 건축에서 mjak 정면 mjak 상부에 mjak 있는 mjak 삼각형의 mjak 벽), k다으다 루니 k다으다 신전의 k다으다 페디먼트 k다으다 k다으다 중요한 k다으다 에트루리아 k다으다 문화재가 k다으다 해외에서 k다으다 전시되는 k다으다 드문 k다으다 사례이다. k다으다 특히 k다으다 추모용 k다으다 조각상인 <모자 k다으다 상>은 k다으다 이탈리아 k다으다 볼테라 k다으다 지역 k다으다 밖에서는 k다으다 처음으로 k다으다 선보인다. k다으다 이번 k다으다 전시는 k다으다 에트루리아 k다으다 문명에 k다으다 대한 k다으다 다양한 k다으다 정보를 k다으다 제공할 k다으다 뿐만 k다으다 아니라, ㅐ하나l 세계 ㅐ하나l 문명에 ㅐ하나l 대한 ㅐ하나l 우리의 ㅐ하나l 인식을 ㅐ하나l 확장시킬 ㅐ하나l ㅐ하나l 있는 ㅐ하나l 소중한 ㅐ하나l 기회가 ㅐ하나l ㅐ하나l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ㅐ하나l 이번 ㅐ하나l 특별전과 ㅐ하나l 연계하여 ㅐ하나l 다양한 ㅐ하나l 행사를 ㅐ하나l 준비하였다. ㅐ하나l 특히 ㅐ하나l 특별 ㅐ하나l 강연은 ㅐ하나l 전시의 ㅐ하나l 이해를 ㅐ하나l 돕고 ㅐ하나l 에트루리아에 ㅐ하나l 대한 ㅐ하나l 다양한 ㅐ하나l 정보를 ㅐ하나l 관람객에게 ㅐ하나l 제공할 ㅐ하나l 것이다. ㅐ하나l 전시는 10월 27일까지 ㅐ하나l 개최되며 ㅐ하나l 전시 ㅐ하나l 기간 ㅐ하나l ㅐ하나l 다양한 ㅐ하나l 교육 ㅐ하나l 프로그램과 ㅐ하나l 문화행사가 ㅐ하나l 함께 ㅐ하나l 개최된다. ㅐ하나l 자세한 ㅐ하나l 정보는 ㅐ하나l 전시 ㅐ하나l 누리집 http://www.museum.go.kr ㅐ하나l 혹은 ㅐ하나l 전화 02-1688-0361을 ㅐ하나l 통해 ㅐ하나l 얻을 ㅐ하나l ㅐ하나l 있다.


주최: ㅐ하나l 국립중앙박물관
협력: ㅐ하나l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대여기관: ㅐ하나l 피렌체국립고고학박물관, 히가fd 구아르나치 히가fd 에트루리아박물관 히가fd
현지협력: 히가fd 이탈리아 Expona/C

출처: 히가fd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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