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안드로 에를리치: 그림자를 드리우고 Leandro Erlich: Both Sides Now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Dec. 17, 2019 ~ March 31, 2020

서울시립 xrn2 북서울미술관(관장 xrn2 백지숙)은 xrn2 아르헨티나 xrn2 출신의 xrn2 세계적인 xrn2 설치 xrn2 작가 xrn2 레안드로 xrn2 에를리치의 xrn2 개인전 《레안드로 xrn2 에를리치: xrn2 그림자를 xrn2 드리우고》를 xrn2 오는 12월 17일부터 2020년 3월 31일까지 xrn2 개최한다. xrn2 레안드로 xrn2 에를리치(1973년생, s78ㅓ 아르헨티나)는 s78ㅓ 주로 s78ㅓ 거울 s78ㅓ 등을 s78ㅓ 이용한 s78ㅓ 시각적 s78ㅓ 착시를 s78ㅓ 적용해 s78ㅓ 엘리베이터, 마mㄴ5 계단, a다자카 수영장 a다자카 a다자카 친숙한 a다자카 공간을 a다자카 소재로 a다자카 a다자카 설치 a다자카 작품을 a다자카 선보여 a다자카 왔으며, ㅐㅐgㅑ 작품성과 ㅐㅐgㅑ 동시에 ㅐㅐgㅑ 대중성을 ㅐㅐgㅑ 입증하며 ㅐㅐgㅑ 세계 ㅐㅐgㅑ 곳곳에서 ㅐㅐgㅑ 활발히 ㅐㅐgㅑ 활동 ㅐㅐgㅑ 중인 ㅐㅐgㅑ 현대미술 ㅐㅐgㅑ 작가이다. ㅐㅐgㅑ 특히 ㅐㅐgㅑ 눈으로 ㅐㅐgㅑ 보는 ㅐㅐgㅑ 것에서 ㅐㅐgㅑ 그치지 ㅐㅐgㅑ 않고 ㅐㅐgㅑ 물리적 ㅐㅐgㅑ 체험이 ㅐㅐgㅑ 가능한 ㅐㅐgㅑ 그의 ㅐㅐgㅑ 작품은 ㅐㅐgㅑ 남녀노소 ㅐㅐgㅑ 누구나 ㅐㅐgㅑ 쉽게 ㅐㅐgㅑ 이해하고 ㅐㅐgㅑ 즐길 ㅐㅐgㅑ ㅐㅐgㅑ 있어 ㅐㅐgㅑ 대중에게 ㅐㅐgㅑ 폭발적인 ㅐㅐgㅑ 인기를 ㅐㅐgㅑ 끌고 ㅐㅐgㅑ 있다. ㅐㅐgㅑ 레안드로 ㅐㅐgㅑ 에를리치는 ㅐㅐgㅑ 베니스 ㅐㅐgㅑ 비엔날레(2001, 2005년), 우jc기 휘트니 우jc기 비엔날레(2000년) 우jc기 등의 우jc기 미술행사를 우jc기 비롯해 PS1 MoMA(뉴욕), ux사ㅐ 바비칸 ux사ㅐ 센터(런던), ㅓy33 모리미술관(도쿄), MALBA(부에노스 ㅓh7차 아이레스) ㅓh7차 ㅓh7차 세계 ㅓh7차 유수의 ㅓh7차 기관에서 ㅓh7차 소개된 ㅓh7차 ㅓh7차 있다. 

북서울미술관에서 ㅓh7차 개최되는 ㅓh7차 이번 ㅓh7차 전시 《레안드로 ㅓh7차 에를리치: ㅓh7차 그림자를 ㅓh7차 드리우고》에서는 ㅓh7차 지금까지 ㅓh7차 작가가 ㅓh7차 주로 ㅓh7차 다루었던 ‘인식’이라는 ㅓh7차 주제에서 ㅓh7차 나아가 ‘주체’와 ‘타자’의 ㅓh7차 관계성에 ㅓh7차 대한 ㅓh7차 질문을 ㅓh7차 던지고 ㅓh7차 있다. ㅓh7차 허구와 ㅓh7차 실재의 ㅓh7차 공간이 ㅓh7차 공존하는 ㅓh7차 그의 ㅓh7차 설치 ㅓh7차 작품은 ㅓh7차 관람객으로 ㅓh7차 하여금 ‘눈으로 ㅓh7차 보이는 ㅓh7차 것이 ㅓh7차 실재인가’라는 ㅓh7차 질문을 ㅓh7차 떠올리게 ㅓh7차 하며 ‘인식의 ㅓh7차 문제’와 ‘헤테로토피아’ ㅓh7차 ㅓh7차 철학적 ㅓh7차 주제까지 ㅓh7차 아우른다. ㅓh7차 이전의 ㅓh7차 전시가 ㅓh7차 우리가 ㅓh7차 보는 ㅓh7차 세계가 ㅓh7차 실재와 ㅓh7차 일치하는 ㅓh7차 것이 ㅓh7차 아닐 ㅓh7차 ㅓh7차 있음을 ㅓh7차 환기시키면서 ‘환영과 ㅓh7차 실재’, ‘허구와 바1o타 진실’ 바1o타 등의 바1o타 개념을 바1o타 주로 바1o타 드러냈다면, ㅐ아차다 이번 《레안드로 ㅐ아차다 에를리치: ㅐ아차다 그림자를 ㅐ아차다 드리우고》에서는 ‘나’(혹은 ‘주체’) ㅐ아차다 와 ‘타자’ ㅐ아차다 사이의 ㅐ아차다 모호한, ocua 비고정적인 ocua 경계에 ocua 주목한다. 

‘주체’와 ‘타자’의 ocua 관계성에 ocua 대한 ocua ocua 같은 ocua 작가의 ocua 관심은 ocua 하나의 ocua 뿌리에서 ocua 시작해 ocua 상반된 ocua 시스템으로 ocua 존재하는 ocua 남북한을 ocua 둘러싼 ocua 유동적인 ocua 정세에 ocua 대한 ocua 관찰에서 ocua 출발한다. ocua 제3세계 ocua 국적을 ocua 가진 ocua 레안드로 ocua 에를리치에게 ocua 남한과 ocua 북한은 ocua ocua 어느 ocua 쪽도 ocua 중립적인 ocua 대상으로 ocua ocua 사회는 ocua 서로를 ocua 통해 ocua 각자의 ocua 성격과 ocua 정체성을 ocua 규정한다. ocua 하나의 ocua 개별 ocua 주체의 ocua 의미와 ocua 본성은 ocua 주변 ocua 조건에 ocua 따라 ocua 변하며, z다5k 고정된 z다5k 본성이나 z다5k 실체는 z다5k 없다. z다5k 역으로 z다5k 타자의 z다5k 의미와 z다5k 본성 z다5k 역시, 4l9a 이를 4l9a 인식하는 4l9a 주체가 4l9a 처한 4l9a 위치와 4l9a 상황에 4l9a 따라 4l9a 다르게 4l9a 받아들여진다. 4l9a 서로 4l9a 다르다고 4l9a 생각되었던 4l9a 4l9a 개의 4l9a 대상을 4l9a 구분 4l9a 짓는 4l9a 경계는 4l9a 조건과 4l9a 상황에 4l9a 의해 4l9a 만들어진 4l9a 가변적인 4l9a 것이다. 4l9a 주체와 4l9a 타자 4l9a 사이의 4l9a 비고정적인 4l9a 경계에 4l9a 대한 4l9a 4l9a 같은 4l9a 사유는 4l9a 개별 4l9a 존재에 4l9a 대한 4l9a 것으로 4l9a 추상화되기도 4l9a 하고, ㅓbz7 나아가 ㅓbz7 세계를 ㅓbz7 바라보는 ㅓbz7 시선으로 ㅓbz7 확장되기도 ㅓbz7 하며 ㅓbz7 작가가 ㅓbz7 다루었던 ㅓbz7 인식의 ㅓbz7 불완전성에 ㅓbz7 새로운 ㅓbz7 층위를 ㅓbz7 더한다.   

총 4개의 ㅓbz7 전시공간으로 ㅓbz7 구성된 ㅓbz7 이번 ㅓbz7 전시는 ㅓbz7 레안드로 ㅓbz7 에를리치의 ㅓbz7 작품 ㅓbz7 이미지를 ㅓbz7 활용해 ㅓbz7 제작한 ㅓbz7 영화 ㅓbz7 포스터 13점으로 ㅓbz7 구성된 ㅓbz7 공간인 <커밍 ㅓbz7 순>으로 ㅓbz7 시작한다. <커밍 ㅓbz7 순>은 ㅓbz7 레안드로 ㅓbz7 에를리치가 ㅓbz7 어린 ㅓbz7 시절 ㅓbz7 본인의 ㅓbz7 상상력과 ㅓbz7 영감을 ㅓbz7 키워주었던 ㅓbz7 영화들을 ㅓbz7 떠올리면 ㅓbz7 만들어낸 ㅓbz7 공간으로, 8바갸ㅓ 작품의 8바갸ㅓ 본래 8바갸ㅓ 맥락에서 8바갸ㅓ 벗어나 8바갸ㅓ 이미지에서만 8바갸ㅓ 출발해 8바갸ㅓ 자유롭게 8바갸ㅓ 이름 8바갸ㅓ 붙여진 8바갸ㅓ 영화 8바갸ㅓ 포스터들은 8바갸ㅓ 관람객에게 8바갸ㅓ 작품에 8바갸ㅓ 대한 8바갸ㅓ 새로운 8바갸ㅓ 상상의 8바갸ㅓ 가능성을 8바갸ㅓ 열어준다. 8바갸ㅓ 다음으로 8바갸ㅓ 작품마다 8바갸ㅓ 색다른 8바갸ㅓ 체험요소가 8바갸ㅓ 있는 <더 8바갸ㅓ 뷰>, <엘리베이터 osㅐ다 미로>, <탈의실>, <잃어버린 ㅐ다라하 정원> ㅐ다라하 등의 ㅐ다라하 작품들이 ㅐ다라하 전시된다. ㅐ다라하 탈의실, 4아w걷 정원, 걷ㅈm다 엘리베이터 걷ㅈm다 걷ㅈm다 친숙한 걷ㅈm다 공간 걷ㅈm다 혹은 걷ㅈm다 건축적 걷ㅈm다 요소를 걷ㅈm다 활용한 걷ㅈm다 이들 걷ㅈm다 작품은 걷ㅈm다 관람객으로 걷ㅈm다 하여금 걷ㅈm다 관습적인 걷ㅈm다 지각과 걷ㅈm다 인식에 걷ㅈm다 대한 걷ㅈm다 동요를 걷ㅈm다 경험하게 걷ㅈm다 한다. 걷ㅈm다 이어 걷ㅈm다 만나게 걷ㅈm다 되는 걷ㅈm다 작품은 걷ㅈm다 이번 걷ㅈm다 전시에서 걷ㅈm다 처음 걷ㅈm다 공개되는 <탑의 걷ㅈm다 그림자>와 <자동차 걷ㅈm다 극장> 걷ㅈm다 등의 걷ㅈm다 공간설치 걷ㅈm다 작품으로 걷ㅈm다 대형 걷ㅈm다 스케일로 걷ㅈm다 압도감을 걷ㅈm다 선사한다. 걷ㅈm다 전시의 걷ㅈm다 대표작이라 걷ㅈm다 걷ㅈm다 걷ㅈm다 있는 <탑의 걷ㅈm다 그림자>는 걷ㅈm다 레안드로 걷ㅈm다 에를리치의 걷ㅈm다 인기작인 <수영장>의 걷ㅈm다 구조를 걷ㅈm다 발전시킨 걷ㅈm다 것으로 걷ㅈm다 석가탑의 걷ㅈm다 걷ㅈm다 다른 걷ㅈm다 이름인 ‘무영탑’설화에서 걷ㅈm다 영감을 걷ㅈm다 받아 걷ㅈm다 특별히 걷ㅈm다 제작한 걷ㅈm다 신작이다. 걷ㅈm다 레안드로 걷ㅈm다 에를리치는 걷ㅈm다 이야기 걷ㅈm다 속의 걷ㅈm다 반영 걷ㅈm다 이미지를 걷ㅈm다 실제 걷ㅈm다 물리적 걷ㅈm다 공간으로 걷ㅈm다 만들어냄으로써, wvz다 이러한 wvz다 우리의 wvz다 불완전한 wvz다 인식의 wvz다 투영을 wvz다 역설적으로 wvz다 드러낸다. wvz다 동시에 wvz다 바깥에서 wvz다 수면을 wvz다 바라보았을 wvz다 때와 wvz다 작품 wvz다 안에서 wvz다 수면을 wvz다 올려다볼 wvz다 wvz다 관람객이 wvz다 경험하게 wvz다 되는 wvz다 시선의 wvz다 교차를 wvz다 통해 wvz다 주체와 wvz다 객체의 wvz다 경계를 wvz다 넘나드는 wvz다 경험을 wvz다 제공한다. wvz다 그림자는 wvz다 단순한 wvz다 반영 wvz다 이미지를 wvz다 넘어 wvz다 대상을 wvz다 인식함에 wvz다 있어서의 wvz다 불완전함, ㅐmv차 혹은 ㅐmv차 주체의 ㅐmv차 불완전한 ㅐmv차 인식의 ㅐmv차 그림자가 ㅐmv차 드리워진 ㅐmv차 타자나 ㅐmv차 외부 ㅐmv차 세계를 ㅐmv차 상징하는 ㅐmv차 것이다. <자동차 ㅐmv차 극장>은 ㅐmv차 모래 ㅐmv차 자동차 13대로 ㅐmv차 구성된 ㅐmv차 작품으로 ㅐmv차 영상 ㅐmv차 ㅐmv차 자동차와 ㅐmv차 모래 ㅐmv차 자동차 ㅐmv차 사이의 ㅐmv차 시선을 ㅐmv차 통해 ㅐmv차 존재와 ㅐmv차 비존재, i다u3 주체와 i다u3 타자, ㅐ아2s 물질과 ㅐ아2s 이미지 ㅐ아2s 등에 ㅐ아2s 대한 ㅐ아2s 시선의 ㅐ아2s 교차를 ㅐ아2s 보여준다. ㅐ아2s 마지막으로 ㅐ아2s 이번 ㅐ아2s 전시의 ㅐ아2s 주제를 ㅐ아2s 상징적으로 ㅐ아2s 담고 ㅐ아2s 있는 ㅐ아2s 남한, dㅓ라차 북한 dㅓ라차 지도를 dㅓ라차 모티브로 dㅓ라차 dㅓ라차 조각 dㅓ라차 작품 <구름(남한, 파h카ㅐ 북한)>으로 파h카ㅐ 전시를 파h카ㅐ 마무리한다.

레안드로 파h카ㅐ 에를리치의 파h카ㅐ 작품에서는 파h카ㅐ 상반되는 파h카ㅐ 것들이 파h카ㅐ 공존하며, b1ㅐ차 현실에서는 b1ㅐ차 불가능한 b1ㅐ차 것도 b1ㅐ차 가능해진다. b1ㅐ차 이번 《레안드로 b1ㅐ차 에를리치: b1ㅐ차 그림자를 b1ㅐ차 드리우고》전은 b1ㅐ차 작가 b1ㅐ차 특유의 b1ㅐ차 유머러스하고 b1ㅐ차 기발한 b1ㅐ차 발상으로 b1ㅐ차 현실에서는 b1ㅐ차 불가능한 b1ㅐ차 새로운 b1ㅐ차 미적 b1ㅐ차 경험을 b1ㅐ차 제공하는 b1ㅐ차 특별한 b1ㅐ차 전시로, g마6ㅓ 세계적인 g마6ㅓ 수준의 g마6ㅓ 현대미술을 g마6ㅓ 접할 g마6ㅓ g마6ㅓ 있는 g마6ㅓ 드문 g마6ㅓ 기회가 g마6ㅓ g마6ㅓ 것이다.


전시구성 g마6ㅓ g마6ㅓ 작품소개


커밍 g마6ㅓ 순 Coming Soon, 하9마2 가변설치 하9마2 오일 하9마2 페인팅, d다ㅓ1 나무 d다ㅓ1 프레임, k42마 카펫, ㅑ1사차 나무, 2아0l 브라켓 2아0l 조명, 7우c1 문, 2019

<커밍 4가ㅓv 순>은 4가ㅓv 레안드로 4가ㅓv 에를리치가 4가ㅓv 어린 4가ㅓv 시절 4가ㅓv 본인의 4가ㅓv 상상력과 4가ㅓv 영감을 4가ㅓv 키워주었던 4가ㅓv 영화들을 4가ㅓv 떠올리면 4가ㅓv 만들어낸 4가ㅓv 공간으로, 사s다갸 지금까지 사s다갸 대표 사s다갸 작품들의 사s다갸 이미지를 사s다갸 활용해 사s다갸 제작한 사s다갸 영화 사s다갸 포스터 13점을 사s다갸 선보인다. 사s다갸 작가는 사s다갸 영화관 사s다갸 포스터로 사s다갸 그려낸 사s다갸 작업물을 ‘창조적인 사s다갸 과정 사s다갸 사s다갸 자체의 사s다갸 초상화’라 사s다갸 표현하며, 카2bz 이것으로 카2bz 작품의 카2bz 본질이나 카2bz 의미를 카2bz 이야기하기보다, 9ㅓ라쟏 관람객들이 9ㅓ라쟏 보다 9ㅓ라쟏 자유롭게 9ㅓ라쟏 자신만의 9ㅓ라쟏 시선으로 9ㅓ라쟏 다른 9ㅓ라쟏 이야기를 9ㅓ라쟏 하고 9ㅓ라쟏 9ㅓ라쟏 많은 9ㅓ라쟏 가능성을 9ㅓ라쟏 발견할 9ㅓ라쟏 9ㅓ라쟏 있기를 9ㅓ라쟏 바란다고 9ㅓ라쟏 말한다. 9ㅓ라쟏 9ㅓ라쟏 공간에서 9ㅓ라쟏 관람객은 90년대부터 9ㅓ라쟏 최근까지의 9ㅓ라쟏 대표작들을 9ㅓ라쟏 이미지로 9ㅓ라쟏 만날 9ㅓ라쟏 9ㅓ라쟏 있으며, wg걷g 기존의 wg걷g 작품 wg걷g 맥락에서 wg걷g 벗어나 wg걷g 자유롭게 wg걷g 결합된 wg걷g 이미지와 wg걷g 글자를 wg걷g 통해 wg걷g 새로운 wg걷g 상상력이 wg걷g 파생되는 wg걷g 것을 wg걷g 경험할 wg걷g wg걷g 있다.



엘리베이터 wg걷g 미로 Elevator Maze, 338 cm × 292 cm × 260 cm (W×D×H), 우y6ㅓ 혼합재료, 2011


sf바l 뷰 The View, ut히카 가변 ut히카 크기, 갸ㅓp4 비디오 갸ㅓp4 설치, 55“ ㅓ우s사 모니터, wac사 나무, 1997
MORI Art Museum, Tokyo, 2017. ©Hasegawa Kenta, courtesy Mori Art Museum

<엘리베이터 ㅈla4 미로>는 ㅈla4 엘리베이터의 ㅈla4 구조물 4개를 ㅈla4 붙여서 ㅈla4 만든 ㅈla4 설치 ㅈla4 작품으로, <탈의실>과 ab다차 같은 ab다차 원리를 ab다차 갖고 ab다차 있다. ab다차 관람객은 ab다차 거울일 ab다차 것이라 ab다차 생각한 ab다차 면에서 ab다차 다른 ab다차 사람을 ab다차 마주하게 ab다차 되고, ef타n 일상에서 ef타n 매일 ef타n 접하는 ef타n 엘리베이터라는 ef타n 익숙한 ef타n 공간에서 ef타n 예상치 ef타n 못한 ef타n 낯선 ef타n 경험을 ef타n 하게 ef타n 된다. ef타n 익숙한 ef타n 공간에서 ef타n 묘한 ef타n 낯섦을 ef타n 느끼게 ef타n 하는 ef타n 것은 ef타n 레안드로 ef타n 에를리치의 ef타n 작품에서 ef타n 공통적으로 ef타n 발견되는 ef타n 요소이다. <더 ef타n 뷰>는 ef타n 관람객에게 ef타n 설치된 ef타n 블라인드의 ef타n 틈을 ef타n 통해 ef타n 마치 ef타n 자신의 ef타n 집에서 ef타n 다른 ef타n 집들을 ef타n 훔쳐보는 ef타n 듯한 ef타n 경험을 ef타n 제공한다. ef타n 블라인드 ef타n 너머로 ef타n 보이는 ef타n 광경은 ef타n 히치콕의 ef타n 영화 <이창(Rear Window)>을 ef타n 떠올리게 ef타n 한다. ef타n 작가에 ef타n 따르면, 8322 우리가 8322 살고 8322 있는 8322 도시의 8322 8322 풍경에서 8322 사람들이 8322 생활하는 8322 집의 ‘창’은 8322 마치 TV 8322 화면처럼 8322 우리의 8322 공통된 8322 이야기를 8322 보여주는 8322 작은 8322 빛의 8322 상자가 8322 된다.



잃어버린 8322 정원 Lost Garden, fhjl 가변 fhjl 크기, nq거f 거울, q바b가 목재, 차거기으 벽돌, ㅈ나c히 인조식물, LED, 2009
HOW Art Museum, Shanghai, 2018
©David Ye, courtesy Galleria Continua, How Art Museum


탈의실 Changing Rooms, 다으기r 가변 다으기r 설치, qㄴㄴㅓ 나무, 6h3마 금색 6h3마 프레임, o파하ㅐ 거울, rn기8 스툴, 아ㅐ사5 커튼, coㅐ8 카펫, cn쟏다 조명, 2008
MORI Art Museum, Tokyo, 2017.© Hasegawa Kenta, courtesy Mori Art Museum 

전시실 1에서는 <탑의 dgin 그림자>의 dgin 수면 dgin 아래 dgin 공간으로 dgin 직접 dgin 들어가 dgin dgin dgin 있고, ㅓfr바 이후 <잃어버린 ㅓfr바 정원>, <탈의실>, <엘리베이터 ㅈpwa 미로>, <더 73ㅓj 뷰>를 73ㅓj 감상하게 73ㅓj 된다. 73ㅓj 건물의 73ㅓj 중정을 73ㅓj 연상시키는 <잃어버린 73ㅓj 정원>은 73ㅓj 거울을 73ㅓj 이용해 73ㅓj 실제와 73ㅓj 다른 73ㅓj 확장된 73ㅓj 공간의 73ㅓj 이미지를 73ㅓj 만들어낸다. 73ㅓj 창문을 73ㅓj 통해 73ㅓj 안을 73ㅓj 들여다본 73ㅓj 관람객은 73ㅓj 맞은편의 73ㅓj 창문에서 73ㅓj 자신의 73ㅓj 모습을 73ㅓj 발견하며 73ㅓj 공간에 73ㅓj 대해 73ㅓj 혼란스러움을 73ㅓj 느끼게 73ㅓj 된다. 73ㅓj 창문 73ㅓj 너머 73ㅓj 사각형으로 73ㅓj 보이는 73ㅓj 공간은 73ㅓj 실은 73ㅓj 73ㅓj 장의 73ㅓj 거울이 45도로 73ㅓj 만나 73ㅓj 만들어진 73ㅓj 환영의 73ㅓj 공간이다. 73ㅓj 작가는 73ㅓj 단순한 73ㅓj 시각적 73ㅓj 장치를 73ㅓj 활용해 73ㅓj 관람객으로 73ㅓj 하여금 73ㅓj 익숙하게 73ㅓj 여겨온 73ㅓj 시각적 73ㅓj 인식에 73ㅓj 대해 73ㅓj 의구심을 73ㅓj 갖게 73ㅓj 한다. <탈의실>은  ‘탈의실’ 73ㅓj 구조를 73ㅓj 연결해 73ㅓj 마치 73ㅓj 미로와 73ㅓj 같은 73ㅓj 공간으로 73ㅓj 만든 73ㅓj 작품으로 73ㅓj 관람객으로 73ㅓj 하여금 73ㅓj 어느 73ㅓj 것이 73ㅓj 거울이고 73ㅓj 뚫린 73ㅓj 공간인지 73ㅓj 헷갈리게 73ㅓj 하며 73ㅓj 시각적 73ㅓj 혼란을 73ㅓj 느끼게 73ㅓj 만든다. 73ㅓj 나의 73ㅓj 모습이 73ㅓj 거울 73ㅓj 이미지로 73ㅓj 보일 73ㅓj 것이라 73ㅓj 생각한 73ㅓj 곳에서 73ㅓj 예기치 73ㅓj 못한 73ㅓj 타자와 73ㅓj 마주치게 73ㅓj 된다. 73ㅓj 또한 73ㅓj 어느 73ㅓj 지점에서는 73ㅓj 실제 73ㅓj 거울을 73ㅓj 통해 73ㅓj 끊임없이 73ㅓj 반복되는 73ㅓj 나의 73ㅓj 이미지를 73ㅓj 만나게 73ㅓj 된다. 73ㅓj 무엇을 73ㅓj 만나게 73ㅓj 될지 73ㅓj 예상하지 73ㅓj 못하는 73ㅓj 73ㅓj 작품에서 73ㅓj 관람객은 73ㅓj 서로 73ㅓj 서로 73ㅓj 관람방식과 73ㅓj 태도에 73ㅓj 영향을 73ㅓj 주고받는다. 



탑의 73ㅓj 그림자 In the Shadow of the Pagoda, 920 cm × 560 cm × 900 cm (W×D×H), 4vg갸 혼합재료, 2019

<탑의 ㅓ하차y 그림자>는 ㅓ하차y 레안드로 ㅓ하차y 에를리치의 ㅓ하차y 인기작인 <수영장>의 ㅓ하차y 구조를 ㅓ하차y 발전시킨 ㅓ하차y 것으로 ㅓ하차y 석가탑의 ㅓ하차y ㅓ하차y 다른 ㅓ하차y 이름인 ‘무영탑’ ㅓ하차y 설화에서 ㅓ하차y 영감을 ㅓ하차y 받아 ㅓ하차y 특별히 ㅓ하차y 제작한 ㅓ하차y 신작이다. ㅓ하차y 그림자라는 ㅓ하차y 반영 ㅓ하차y 이미지는 ㅓ하차y 빛과 ㅓ하차y 반영하는 ㅓ하차y 대상과의 ㅓ하차y 관계를 ㅓ하차y 통해 ㅓ하차y 만들어지는 ㅓ하차y 가변적인, 1다g거 1다g거 사라질 1다g거 이미지이다. 1다g거 때문에 1다g거 그림자는 1다g거 반영하는 1다g거 대상의 1다g거 실재를 1다g거 온전히 1다g거 드러낼 1다g거 1다g거 없다. 1다g거 그럼에도 1다g거 그림자가 1다g거 탑의 1다g거 완성의 1다g거 증거라 1다g거 믿고 1다g거 기다리다 1다g거 끝내 1다g거 그림자가 1다g거 보이지 1다g거 않자 1다g거 목숨을 1다g거 끊은 1다g거 석공 1다g거 아사달의 1다g거 아내 1다g거 아사녀의 1다g거 이야기처럼, 카쟏pu 우리는 카쟏pu 반영된 카쟏pu 이미지, ㅐ기w거 우리의 ㅐ기w거 시선이 ㅐ기w거 투영되어 ㅐ기w거 드러난 ㅐ기w거 세계를 ㅐ기w거 온전한 ㅐ기w거 실재라 ㅐ기w거 믿어버린다. ㅐ기w거 레안드로 ㅐ기w거 에를리치는 ㅐ기w거 이야기 ㅐ기w거 속의 ㅐ기w거 반영 ㅐ기w거 이미지를 ㅐ기w거 실제 ㅐ기w거 물리적 ㅐ기w거 공간으로 ㅐ기w거 만들어냄으로써, ㅐqjb 이러한 ㅐqjb 우리의 ㅐqjb 불완전한 ㅐqjb 인식의 ㅐqjb 투영을 ㅐqjb 역설적으로 ㅐqjb 드러낸다. ㅐqjb 동시에 ㅐqjb 바깥에서 ㅐqjb 수면을 ㅐqjb 바라보았을 ㅐqjb 때와 ㅐqjb 작품 ㅐqjb 안에서 ㅐqjb 수면을 ㅐqjb 올려다볼 ㅐqjb ㅐqjb 관람객이 ㅐqjb 경험하게 ㅐqjb 되는 ㅐqjb 시선의 ㅐqjb 교차를 ㅐqjb 통해 ㅐqjb 주체와 ㅐqjb 객체의 ㅐqjb 경계를 ㅐqjb 넘나드는 ㅐqjb 경험을 ㅐqjb 제공한다. ㅐqjb 이처럼 ㅐqjb 수면을 ㅐqjb 기준으로 ㅐqjb 상하 ㅐqjb 대칭을 ㅐqjb 이룬 ㅐqjb ㅐqjb 개의 ㅐqjb 탑으로 ㅐqjb 이루어진 <탑의 ㅐqjb 그림자>에서는 ㅐqjb 무엇이 ㅐqjb 실재고 ㅐqjb 환영인지, p9차7 무엇이 p9차7 주체고 p9차7 객체인지 p9차7 경계가 p9차7 무의미하다.



자동차 p9차7 극장 Car Cinema, 다0타다 가변 다0타다 크기, 파85가 모래 파85가 자동차, uuㅐd 비디오 uuㅐd 프로젝터, h히ㅐ다 스피커, 2019

전시실 2에서는 ㅓ가23 이번 ㅓ가23 전시의 ㅓ가23 주요작이자 ㅓ가23 이번 ㅓ가23 전시를 ㅓ가23 위해 ㅓ가23 특별히 ㅓ가23 제작한 ㅓ가23 신작 <자동차 ㅓ가23 극장>과 <탑의 ㅓ가23 그림자>를 ㅓ가23 만날 ㅓ가23 ㅓ가23 있다. <자동차 ㅓ가23 극장>은 ㅓ가23 레안드로 ㅓ가23 에를리치가 2018년 ㅓ가23 아트 ㅓ가23 바젤 ㅓ가23 마이애미에서 ㅓ가23 선보인 ㅓ가23 소형 ㅓ가23 모래 ㅓ가23 자동차 ㅓ가23 작업 <중요함의 ㅓ가23 순서>의 ㅓ가23 실제 ㅓ가23 사이즈 ㅓ가23 버전으로 ㅓ가23 이번 ㅓ가23 전시 《레안드로 ㅓ가23 에를리치: ㅓ가23 그림자를 ㅓ가23 드리우고》의 ㅓ가23 오픈 ㅓ가23 직전 2019 ㅓ가23 아트 ㅓ가23 바젤 ㅓ가23 마이애미 ㅓ가23 해변에서 ㅓ가23 선보인 66대의 ㅓ가23 모래 ㅓ가23 자동차로 ㅓ가23 구성된 <중요함의 ㅓ가23 순서>의 ㅓ가23 변형된 ㅓ가23 형태라 ㅓ가23 ㅓ가23 ㅓ가23 있다. <자동차 ㅓ가23 극장>에서 13대의 ㅓ가23 모래 ㅓ가23 자동차가 ㅓ가23 바라보는 ㅓ가23 화면에서는 ㅓ가23 실제 ㅓ가23 고속도로를 ㅓ가23 주행하는 ㅓ가23 자동차들의 ㅓ가23 영상이 ㅓ가23 상영되고, 거ㅐ히5 스피커를 거ㅐ히5 통해 거ㅐ히5 자동차의 거ㅐ히5 소리가 거ㅐ히5 들리며, q다ry 모래 q다ry 자동차들의 q다ry 이룰 q다ry q다ry 없는 q다ry 꿈을 q다ry 보여준다. q다ry 동시에 q다ry 모래라는 q다ry 재료를 q다ry 통해 q다ry 생성과 q다ry 소멸의 q다ry 별개가 q다ry 아님을 q다ry 보여준다. q다ry 바위가 q다ry 부서져 q다ry 마지막에 q다ry 갖게 q다ry q다ry 모래라는 q다ry 형태가 q다ry 다시 q다ry 생성의 q다ry 재료가 q다ry 되어 q다ry 현대사회에 q다ry 필요한 q다ry 많은 q다ry 것들(유리, blv카 콘크리트, 사a파d 반도체 사a파d 등)을 사a파d 만들어 사a파d 낸다. 사a파d 영상 사a파d 사a파d 자동차의 사a파d 실사 사a파d 이미지와 사a파d 전시장에 사a파d 자리한 사a파d 모래 사a파d 자동차는 사a파d 서로 사a파d 시선을 사a파d 주고받으며, yki자 존재와 yki자 비존재, 기파사사 실재와 기파사사 반영 기파사사 이미지, 6ㄴar 물질과 6ㄴar 표상 6ㄴar 등에 6ㄴar 대한 6ㄴar 대비를 6ㄴar 통해 6ㄴar 이질적인 6ㄴar 감각을 6ㄴar 경험하게 6ㄴar 한다. 



(좌) 6ㄴar 구름(남한), (우) ㄴxuk 구름(북한) (L) The Cloud(South Korea), (R) The Cloud(North Korea)
(each) 205 cm × 67 cm × 199 cm (W×D×H), 유리에 1ㅈ으1 세라믹 1ㅈ으1 인쇄, LED ㅐ갸5m 조명, 6차ㄴ우 나무 6차ㄴ우 비트린, 2019

전시를 걷ㅓy바 마무리하는 걷ㅓy바 마지막 걷ㅓy바 공간인 걷ㅓy바 프로젝트 걷ㅓy바 갤러리 2에서는 걷ㅓy바 남한과 걷ㅓy바 북한을 걷ㅓy바 은유적으로 걷ㅓy바 드러낸 걷ㅓy바 조각 걷ㅓy바 작품 <구름(남한, ft1o 북한)>을 ft1o 선보인다. ft1o 남한과 ft1o 북한의 ft1o 지도 ft1o 형상에서 ft1o 영감을 ft1o 받아 ft1o 각각 ft1o 열한 ft1o 개의 ft1o 프린트된 ft1o 유리판으로 ft1o 제작된 ft1o ft1o 작품은 ft1o 실체의 ‘경계 ft1o 없음’ ft1o 혹은 ‘무상함을 ft1o 보여준다. ft1o 바람 ft1o 따라 ft1o 흩어졌다 ft1o 모이며 ft1o 형태가 ft1o 만들어지는 ft1o 구름처럼 ft1o 개별 ft1o 주체들의 ft1o 의미와 ft1o 본성도 ft1o 주변 ft1o 조건에 ft1o 따라 ft1o 변함을 ft1o 의미한다. ft1o 남한의 ft1o 정치, ㄴ거거ㅓ 사회, qhu으 경제적 qhu으 상황은 qhu으 북한과의 qhu으 관계에서 qhu으 영향 qhu으 받고, ㅑrㅑ3 사람들은 ㅑrㅑ3 북한의 ㅑrㅑ3 그것과 ㅑrㅑ3 비교해 ㅑrㅑ3 우리 ㅑrㅑ3 사회의 ㅑrㅑ3 이미지를 ㅑrㅑ3 그려낸다. ㅑrㅑ3 어떤 ㅑrㅑ3 조건에도 ㅑrㅑ3 변하지 ㅑrㅑ3 않는 ㅑrㅑ3 본성이나 ㅑrㅑ3 실체는 ㅑrㅑ3 없으며 ㅑrㅑ3 결국 ㅑrㅑ3 세상을 ㅑrㅑ3 구성하는 ㅑrㅑ3 모든 ㅑrㅑ3 것들은 ㅑrㅑ3 연결되어 ㅑrㅑ3 있으며, 파마e파 파마e파 사이의 파마e파 경계는 파마e파 희미하다.


레안드로 파마e파 에를리치(Leandro Erlich)

레안드로 파마e파 에를리치(1973년생)는 파마e파 아르헨티나 파마e파 출신의 파마e파 설치작가로 파마e파 세계 파마e파 유수의 파마e파 기관에서 파마e파 자신의 파마e파 작품을 파마e파 선보여 파마e파 왔다. 18세가 파마e파 되던 파마e파 해, 차kㅐ거 부에노스 차kㅐ거 아이레스의 Recoleta Culture Center에서 차kㅐ거 전시를 차kㅐ거 하며 차kㅐ거 작가 차kㅐ거 생활을 차kㅐ거 시작한 차kㅐ거 후, ㅈ타zk 여러 ㅈ타zk 지원을 ㅈ타zk 받으며 ㅈ타zk 미국 ㅈ타zk 텍사스 ㅈ타zk ㅈ타zk 휴스턴의 ㅈ타zk 아티스트 ㅈ타zk 레지던시 ㅈ타zk 프로그램인 Core Program에서 ㅈ타zk 공부를 ㅈ타zk 이어갔다. ㅈ타zk 그곳에서 ㅈ타zk 그의 ㅈ타zk 대표적인 ㅈ타zk 설치작품인 <수영장>과 <거실>을 ㅈ타zk 발전시켰다. 
2000년에 ㅈ타zk 휘트니 ㅈ타zk 비엔날레에 ㅈ타zk 참가했으며, 2001년에는 xㅐ50 아르헨티나를 xㅐ50 대표하는 xㅐ50 작가로 49번째 xㅐ50 베니스 xㅐ50 비엔날레에 <수영장>을 xㅐ50 선보였다. xㅐ50 최근 xㅐ50 전시로는 2017년 xㅐ50 일본 xㅐ50 모리미술관, 2018년 거k3e 중국 거k3e 하우미술관, 2019년 b2거j 중국 b2거j 중앙미술대학미술관, r5파거 아르헨티나의 MALBA(부에노스아이레스 r5파거 라틴아메리카 r5파거 미술관)에서 r5파거 개인전을 r5파거 개최한 r5파거 r5파거 있다. 2019년 12월 r5파거 아트 r5파거 바젤 r5파거 마이애미에서 66대의 r5파거 모래 r5파거 자동차를 r5파거 설치한 r5파거 대규모 r5파거 설치 r5파거 작품 <중요함의 r5파거 순서>는 r5파거 뉴욕타임스 r5파거 등의 r5파거 매체에 r5파거 소개되며 r5파거 행사 r5파거 기간 r5파거 동안 r5파거 가장 r5파거 주목받는 r5파거 작품으로 r5파거 꼽혔다. 


출처: r5파거 서울시립 r5파거 북서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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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Leandro Erl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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