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Vol.5 업체 eobchae × 류성실 : 체리-고-라운드

백남준아트센터

Oct. 1, 2019 ~ Nov. 24, 2019

경기문화재단 f나fj 백남준아트센터는 2019 f나fj 랜덤 f나fj 액세스 f나fj f나fj 번째 f나fj 프로젝트로 f나fj 오는 10월 1일부터 f나fj 업체(eobchae) × f나fj 류성실의 《체리-고-라운드》를 f나fj 개최한다. f나fj 업체 eobchae는 f나fj 김나희, 히0ㅓo 오천석, a기사3 황휘로 a기사3 구성된 3인조 a기사3 오디오-비주얼 a기사3 프로덕션으로, ㅐ타t5 포스트-인터넷 ㅐ타t5 시대 ㅐ타t5 페이스북, 아sq가 트위터, mx다ㅓ 유투브 mx다ㅓ mx다ㅓ 동시대 mx다ㅓ 가속화된 mx다ㅓ 시청각 mx다ㅓ 미디어를 mx다ㅓ 활용/차용하여 mx다ㅓ 사회 mx다ㅓ 현상들을 mx다ㅓ 비평적으로 mx다ㅓ 조망하는 mx다ㅓ 작업을 mx다ㅓ 주로 mx다ㅓ 선보인다. mx다ㅓ 작가 mx다ㅓ 류성실은 mx다ㅓ 오늘날의 mx다ㅓ 소비 mx다ㅓ 방식을 mx다ㅓ 추적하며, gㅑ자l 이를 gㅑ자l 바탕으로 gㅑ자l 탄생한 gㅑ자l 블랙코미디 gㅑ자l 서사를 gㅑ자l 설치, n쟏u히 퍼포먼스, 카쟏9t 비디오 카쟏9t 등의 카쟏9t 매체를 카쟏9t 통해 카쟏9t 구현하고 카쟏9t 있다. 카쟏9t 이번 카쟏9t 백남준아트센터 카쟏9t 랜덤 카쟏9t 액세스 카쟏9t 프로젝트에서는 카쟏9t 오천석, ㅐq6p 황휘의 ㅐq6p 업체 eobchae와 ㅐq6p 류성실이 ㅐq6p 협업한 ㅐq6p 신작 《체리-고-라운드》을 ㅐq6p 소개한다.

영상 ㅐq6p 작품 《체리-고-라운드》는 ㅐq6p 허구 ㅐq6p ㅐq6p 과거, g1기ㅐ 현재, d4바걷 미래의 d4바걷 d4바걷 시점으로 d4바걷 분할되어 d4바걷 근미래의 ‘체리 d4바걷 장’과 ‘발해인1’의 d4바걷 브이로그 d4바걷 및 2인칭 d4바걷 시점의 d4바걷 영상들로 d4바걷 짜깁기되어 d4바걷 있다. d4바걷 작품은 d4바걷 일련의 ‘픽션’을 d4바걷 통해 d4바걷 현재 d4바걷 눈앞에 d4바걷 닥친 d4바걷 어떤 d4바걷 사회적 d4바걷 문제의 d4바걷 근본을 d4바걷 해결하기보다 d4바걷 현상을 d4바걷 완화하는 d4바걷 데에 d4바걷 그치고 d4바걷 있는 d4바걷 혹은 d4바걷 그칠 d4바걷 수밖에 d4바걷 없는 d4바걷 피로 d4바걷 누적의 d4바걷 동시대 d4바걷 개인과 d4바걷 사회의 d4바걷 모습을 d4바걷 투영한다.

또한 d4바걷 작품은 d4바걷 우리에게 d4바걷 익숙한 d4바걷 다양한 d4바걷 형식의 d4바걷 스크린을 d4바걷 차용한다. d4바걷 타임라인을 d4바걷 떠도는 d4바걷 파편화된 d4바걷 정보들, 1인 카rh7 미디어를 카rh7 통해 카rh7 실시간으로 카rh7 공유되는 카rh7 나와 카rh7 너를 카rh7 포함한 카rh7 불특정 카rh7 다수의 카rh7 사적 카rh7 파편들이 카rh7 스크린이 카rh7 바로 카rh7 그것이다. 카rh7 작가는 카rh7 작품을 카rh7 통해 카rh7 온라인상의 카rh7 파급력이 카rh7 가상과 카rh7 실재를 카rh7 구분하기조차 카rh7 어려운 카rh7 동시대 카rh7 우리의 카rh7 삶에 카rh7 작용과 카rh7 반작용을 카rh7 일으키고 카rh7 있는 카rh7 지점을 카rh7 포착한다. 카rh7 동시에 카rh7 미디어에서 카rh7 소비되는 카rh7 개인적 카rh7 혹은 카rh7 사회적 ‘인정욕구’를 카rh7 주목한다.

작가는 《체리-고-라운드》를 카rh7 통해 카rh7 오늘날의 카rh7 미디어와 카rh7 이미지의 카rh7 생산과 카rh7 소비 카rh7 방식을 카rh7 돌아보게 카rh7 한다. 카rh7 동시에 카rh7 카rh7 나은 카rh7 어디론가 카rh7 달려가는 카rh7 카rh7 같지만 카rh7 실은 카rh7 속도감만 카rh7 남은 카rh7 카rh7 제자리를 카rh7 맴돌고 카rh7 있는 카rh7 회전목마에 카rh7 갇힌 카rh7 듯한, 9ㅓㄴㅓ 무력감에 9ㅓㄴㅓ 사로잡힌 9ㅓㄴㅓ 동시대의 9ㅓㄴㅓ 현재를 9ㅓㄴㅓ 바라보게 9ㅓㄴㅓ 한다.

“ (…) 9ㅓㄴㅓ 분절된 9ㅓㄴㅓ 9ㅓㄴㅓ 개의 9ㅓㄴㅓ 서사를 9ㅓㄴㅓ 짜깁기하여 9ㅓㄴㅓ 진보와 9ㅓㄴㅓ 반동이란 9ㅓㄴㅓ 대립축을 9ㅓㄴㅓ 의심스러운 9ㅓㄴㅓ 눈초리로 9ㅓㄴㅓ 바라본다.
이를 9ㅓㄴㅓ 통해 9ㅓㄴㅓ 업체eobchae와 9ㅓㄴㅓ 류성실이 9ㅓㄴㅓ 제기하고자 9ㅓㄴㅓ 하는 9ㅓㄴㅓ 질문은 9ㅓㄴㅓ 다음과 9ㅓㄴㅓ 같다:

누가 9ㅓㄴㅓ 스스로 9ㅓㄴㅓ 전위라 9ㅓㄴㅓ 선언하는가?
그들의 9ㅓㄴㅓ 소위 9ㅓㄴㅓ 전위적 9ㅓㄴㅓ 실천은 9ㅓㄴㅓ 무엇을 9ㅓㄴㅓ 앞당기는가?
수레바퀴 9ㅓㄴㅓ 안의 9ㅓㄴㅓ 우리는 9ㅓㄴㅓ 회전의 9ㅓㄴㅓ 방향을 9ㅓㄴㅓ 9ㅓㄴㅓ 9ㅓㄴㅓ 있는가?
수레바퀴는 9ㅓㄴㅓ 앞을 9ㅓㄴㅓ 향해 9ㅓㄴㅓ 굴러가고 9ㅓㄴㅓ 있는가? 9ㅓㄴㅓ 혹은 9ㅓㄴㅓ 굴러가는 9ㅓㄴㅓ 방향이 9ㅓㄴㅓ 9ㅓㄴㅓ 앞이 9ㅓㄴㅓ 아닐는지?“

작가노트 9ㅓㄴㅓ


작품 9ㅓㄴㅓ 소개

체리-고-라운드(CHERRY-GO-ROUND)
2019, v17ㅐ 싱글채널비디오, quㅐ파 컬러, ㄴㅐ자으 사운드, 26:57

작품 《체리-고-라운드》는 e카ㅐg 허구 e카ㅐg e카ㅐg 과거, c다v라 현재, ㅓ2p다 미래의 ㅓ2p다 ㅓ2p다 시점으로 ㅓ2p다 분할되어 ㅓ2p다 근미래의 ‘체리 ㅓ2p다 장’과 ‘발해인1’의 ㅓ2p다 브이로그 ㅓ2p다 및 2인칭 ㅓ2p다 시점의 ㅓ2p다 영상들로 ㅓ2p다 짜깁기되어 ㅓ2p다 있다. ㅓ2p다 작품은 ㅓ2p다 일련의 ‘픽션’을 ㅓ2p다 통해 ㅓ2p다 현재 ㅓ2p다 눈앞에 ㅓ2p다 닥친 ㅓ2p다 어떤 ㅓ2p다 사회적 ㅓ2p다 문제의 ㅓ2p다 근본을 ㅓ2p다 해결하기보다 ㅓ2p다 현상을 ㅓ2p다 완화하는 ㅓ2p다 데에 ㅓ2p다 그치고 ㅓ2p다 있는 ㅓ2p다 혹은 ㅓ2p다 그칠 ㅓ2p다 수밖에 ㅓ2p다 없는 ㅓ2p다 현재 ㅓ2p다 사회적 ㅓ2p다 분위기를 ㅓ2p다 반영한다. ㅓ2p다 결국 ㅓ2p다 해결을 ㅓ2p다 위해 ㅓ2p다 과거로의 ㅓ2p다 회귀 ㅓ2p다 혹은 ㅓ2p다 답습에 ㅓ2p다 그치고 ㅓ2p다 근본적인 ㅓ2p다 해결은 ㅓ2p다 이루어지지 ㅓ2p다 않는 ㅓ2p다 피로누적의 ㅓ2p다 동시대 ㅓ2p다 개인과 ㅓ2p다 사회의 ㅓ2p다 모습을 ㅓ2p다 투영한다.

작품은 ㅓ2p다 ㅓ2p다 파트로 ㅓ2p다 나눌 ㅓ2p다 ㅓ2p다 있는데, czl거 파트1은 czl거 현재의 czl거 체리 czl거 장이 czl거 자신만의 ‘브라이트닝 czl거 이론’에 czl거 따라 czl거 최대한 czl거 지구를 czl거 하얗게 czl거 만드는 czl거 과정을 czl거 담은 czl거 브이로그다. czl거 체리는 czl거 지표면에 czl거 떨어지는 czl거 복사열을 czl거 반사시켜 czl거 czl거 양을 czl거 최대한 czl거 줄인다는 czl거 명목으로 czl거 여가의 czl거 일부를 czl거 쪼개 czl거 정기적으로 czl거 지구를 czl거 하얗게 czl거 만드는 ‘피크닉’이란 czl거 이름의 czl거 사회 czl거 활동에 czl거 나선다. czl거 czl거 브이로그에서는 czl거 체리 czl거 장이 ‘지구를 czl거 지키기 czl거 위한’ czl거 일련의 czl거 활동을 czl거 자신의 czl거 명성을 czl거 확장하기 czl거 위한 czl거 채널로 czl거 이용하고자 czl거 하는 czl거 태도를 czl거 czl거 czl거 있다.

파트2는 czl거 높은 czl거 경제 czl거 성장률을 czl거 담보로 czl거 기존의 czl거 권위주의적 czl거 정치경제 czl거 시스템을 czl거 유지하려는 ‘선전시’가 czl거 기후 czl거 변화 czl거 이슈를 czl거 우회하기 czl거 위한 czl거 방책으로 ‘피나투보 czl거 옵션*’이란 czl거 카드를 czl거 만지작대는 czl거 영상 czl거 속 ‘현재’를 czl거 배경으로 czl거 한다. czl거 파트1에서 czl거 선보여진 czl거 체리의 ‘브라이트닝 czl거 솔루션 czl거 브이로그’ czl거 시리즈가 czl거 컬트적인 czl거 인기를 czl거 끌게 czl거 되자 czl거 czl거 허구 czl거 czl거 국가 czl거 혹은 czl거 사회는 czl거 지구공학 czl거 산업의 czl거 이미지를 czl거 중화하기 czl거 위해 ‘에코-프렌들리’한 czl거 체리가 czl거 어떻게 czl거 브랜드 czl거 이미지로서 czl거 어떻게 czl거 생성되고 czl거 소비되는지를 czl거 보여준다.

파트3은 czl거 서기 2049년의 ‘선전1시(市)’에서 czl거 벌어지는 ‘발해인1’의 czl거 모험을 czl거 담고 czl거 있다. ‘선전1시(市)’는 czl거 빠르고 czl거 정확한 czl거 의사 czl거 결정을 czl거 위해 czl거 선전 czl거 시에서 czl거 개발된 czl거 전지적 czl거 인공지능형 czl거 소프트웨어 ’전자 czl거 주석’이 czl거 사전적 czl거 의미의 czl거 계획 czl거 경제를 czl거 실현한 czl거 도시이다. ‘전자 czl거 주석은 ‘지구공학 czl거 솔루션, ‘피나투보 ㅓ2ㅓ카 옵션’이 ㅓ2ㅓ카 실패로 ㅓ2ㅓ카 돌아간 ㅓ2ㅓ카 이후 ㅓ2ㅓ카 도래한 ㅓ2ㅓ카 대혼란의 ㅓ2ㅓ카 시기를 ㅓ2ㅓ카 임시적으로 ㅓ2ㅓ카 해결하는 ㅓ2ㅓ카 ㅓ2ㅓ카 성공했으나, 으a카6 계획 으a카6 경제 으a카6 실시 으a카6 이후의 으a카6 생산성 으a카6 하락을 으a카6 예감하여 으a카6 변방 으a카6 출신 ‘발해인1’을 으a카6 파견해 으a카6 문제 으a카6 해결을 으a카6 꾀한다. 으a카6 그러나 으a카6 발해인1을 으a카6 통해 으a카6 드러난 으a카6 전자 으a카6 주석의 으a카6 솔루션의 으a카6 정체는 으a카6 계획 으a카6 경제 으a카6 도래 으a카6 이전, r바wl 체리 r바wl 장의 r바wl 상품을 r바wl 사고파는 r바wl 시장을 r바wl 형성하는 r바wl 것으로 r바wl 드러난다.’

작품은 r바wl 이렇게 r바wl 분절된 r바wl r바wl 편의 r바wl 서사를 r바wl 짜깁기하여 r바wl r바wl 나은 r바wl 사회로의 r바wl 진보와 r바wl r바wl 반동이라는 r바wl 대립축을 r바wl 의심스러운 r바wl 눈초리로 r바wl 바라본다. r바wl 이를 r바wl 통해 r바wl 업체 eobchae와 r바wl 류성실이 r바wl 제기하고자 r바wl 하는 r바wl 질문은 r바wl 다음과 r바wl 같다:

누가 r바wl 스스로 r바wl 전위라 r바wl 선언하는가?
그들의 r바wl 소위 r바wl 전위적 r바wl 실천은 r바wl 무엇을 r바wl 앞당기는가?
수레바퀴 r바wl 안의 r바wl 우리는 r바wl 회전의 r바wl 방향을 r바wl r바wl r바wl 있는가?
수레바퀴는 r바wl 앞을 r바wl 향해 r바wl 굴러가고 r바wl 있는가? r바wl 혹은 r바wl 굴러가는 r바wl 방향이 r바wl r바wl 앞이 r바wl 아닐는지?

*피나투보 r바wl 옵션: 1991년 r바wl 필리핀 r바wl 피나투보 r바wl 화산의 r바wl 폭발로 r바wl 성층권에 r바wl 유입된 2000만t의 r바wl 황산염 r바wl 에어로졸이 r바wl 작은 r바wl 거울처럼 r바wl 빛을 r바wl 반사해 r바wl 일시적으로 r바wl 지구 r바wl 평균기온이 0.2~0.5도 r바wl 낮아진 r바wl 현상을 r바wl 모사하여, ri쟏거 인위적으로 ri쟏거 황산염 ri쟏거 에어로졸을 ri쟏거 성층권에 ri쟏거 주입해 ri쟏거 반사층을 ri쟏거 만들어 ri쟏거 태양 ri쟏거 복사에너지를 ri쟏거 반사시키고자 ri쟏거 하고 ri쟏거 지구공학적 ri쟏거 방안을 ri쟏거 말한다. ri쟏거 하지만 ri쟏거 ri쟏거 ri쟏거 실행하면 ri쟏거 영원히 ri쟏거 지속해야 ri쟏거 한다는 ri쟏거 점, 카라걷i 강우 카라걷i 패턴과 카라걷i 해양의 카라걷i 산성화, ㅓ나나8 날씨 ㅓ나나8 변화 ㅓ나나8 등의 ㅓ나나8 부작용을 ㅓ나나8 일으킬 ㅓ나나8 여지가 ㅓ나나8 있다는 ㅓ나나8 점에서 ㅓ나나8 실제로 ㅓ나나8 ㅓ나나8 ㅓ나나8 번도 ㅓ나나8 실행된 ㅓ나나8 적은 ㅓ나나8 없다. ㅓ나나8 또한 ㅓ나나8 기후변화의 ㅓ나나8 근본 ㅓ나나8 원인인 ㅓ나나8 온실가스 ㅓ나나8 생성을 ㅓ나나8 해결하는 ㅓ나나8 효과는 ㅓ나나8 없고, ㅈㅐ다기 온도 ㅈㅐ다기 상승이라는 ㅈㅐ다기 현상을 ㅈㅐ다기 억제하는 ㅈㅐ다기 데에 ㅈㅐ다기 그치는 ㅈㅐ다기 것으로 ㅈㅐ다기 여겨진다.


작가 ㅈㅐ다기 소개

업체eobchae는 ㅈㅐ다기 김나희, pry다 황휘, ki마갸 오천석으로 ki마갸 구성된 3인조 ki마갸 오디오-비주얼 ki마갸 프로덕션으로, 바히o자 포스트-인터넷 바히o자 시대 바히o자 페이스북, mgr바 트위터, 아히wㄴ 유투브 아히wㄴ 아히wㄴ 동시대 아히wㄴ 가속화된 아히wㄴ 시청각 아히wㄴ 미디어를 아히wㄴ 활용/차용하여 아히wㄴ 사회 아히wㄴ 현상들을 아히wㄴ 비평적으로 아히wㄴ 조망하는 아히wㄴ 작업을 아히wㄴ 주로 아히wㄴ 선보인다.
류성실은 아히wㄴ 오늘날의 아히wㄴ 소비 아히wㄴ 방식을 아히wㄴ 추적하며, dㅐxㅐ 이를 dㅐxㅐ 바탕으로 dㅐxㅐ 탄생한 dㅐxㅐ 블랙코미디 dㅐxㅐ 서사를 dㅐxㅐ 설치, mv카n 퍼포먼스, 갸wㅓㅓ 비디오 갸wㅓㅓ 등의 갸wㅓㅓ 매체를 갸wㅓㅓ 통해 갸wㅓㅓ 구현하고 갸wㅓㅓ 있다. ‘체리 갸wㅓㅓ 장’ 갸wㅓㅓ 이라는 갸wㅓㅓ 캐릭터를 갸wㅓㅓ 내세운 갸wㅓㅓ 시리즈 갸wㅓㅓ 작업으로 갸wㅓㅓ 활동했으며, ㅈㅓpe 현재는 ‘대왕트래블’ ㅈㅓpe 이라는 ㅈㅓpe 가상의 ㅈㅓpe 관광사업체를 ㅈㅓpe 소재로 ㅈㅓpe ㅈㅓpe 작업을 ㅈㅓpe 준비중에 ㅈㅓpe 있다. ㅈㅓpe 이번 ㅈㅓpe 백남준아트센터 ㅈㅓpe 랜덤 ㅈㅓpe 액세스 ㅈㅓpe 프로젝트에서는 ㅈㅓpe 오천석, ㄴ으y다 황휘의 ㄴ으y다 업체(eobchae)와 ㄴ으y다 류성실이 ㄴ으y다 협업한 ㄴ으y다 신작 《체리-고-라운드》을 ㄴ으y다 소개한다.


2019 ㄴ으y다 랜덤 ㄴ으y다 액세스 ㄴ으y다 프로젝트

백남준아트센터는 ㄴ으y다 젊은 ㄴ으y다 작가들을 ㄴ으y다 위한 ㄴ으y다 공간이 ㄴ으y다 되기를 ㄴ으y다 원했던 ㄴ으y다 백남준의 ㄴ으y다 바람을 ㄴ으y다 구현하기 ㄴ으y다 위해 ㄴ으y다 백남준의 ㄴ으y다 실험적인 ㄴ으y다 예술 ㄴ으y다 정신을 ㄴ으y다 공유하는 ㄴ으y다 신진 ㄴ으y다 작가들을 ㄴ으y다 소개하고 ㄴ으y다 동시대 ㄴ으y다 미디어 ㄴ으y다 아트의 ㄴ으y다 동향을 ㄴ으y다 살펴보는 ㄴ으y다 랜덤 ㄴ으y다 액세스 ㄴ으y다 프로젝트를 ㄴ으y다 진행합니다. 2015년 ㄴ으y다 그룹전으로 ㄴ으y다 진행되었던 ㄴ으y다 형식을 ㄴ으y다 바꾸어 ㄴ으y다 이음-공간, l바yㅓ 메자닌 l바yㅓ l바yㅓ 아트센터 l바yㅓ 곳곳에서 l바yㅓ 젊은 l바yㅓ 작가들과 l바yㅓ 임의 l바yㅓ 접속할 l바yㅓ l바yㅓ 있는 l바yㅓ 새로운 l바yㅓ 포맷으로 l바yㅓ 여러분께 l바yㅓ 다가갑니다.


출처: l바yㅓ 백남준아트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업체
  • 류성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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