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자 루 개인전 : 강과 뗏목 Liza Lou : The River and the Raft

리만머핀 서울

Sept. 26, 2019 ~ Nov. 9, 2019

리만머핀은 7바바h 갤러리의 7바바h 서울 7바바h 스페이스와 7바바h 송원아트센터 7바바h 7바바h 전시공간에서 9 7바바h 월 26 7바바h 일부터 11 7바바h 월 9 7바바h 일까지 7바바h 미국 7바바h 로스앤젤레스를 7바바h 거점으로 7바바h 활동하는 7바바h 작가 7바바h 라이자 7바바h 루(Liza Lou)의 7바바h 7바바h 번째 7바바h 서울 7바바h 개인전 <강과 7바바h 뗏목(The River and the Raft)>을 7바바h 개최한다. 30 7바바h 7바바h 이상 7바바h 구슬(glass beads)을 7바바h 주재료로 7바바h 다루면서 7바바h 작가는 7바바h 자신이 7바바h 선택한 7바바h 재료의 7바바h 범위를 7바바h 넓히며 7바바h 구슬 7바바h 자체의 7바바h 물질적인 7바바h 잠재력뿐 7바바h 아니라 7바바h 개념적 7바바h 대상으로 7바바h 이를 7바바h 탐구해왔다. 7바바h 7바바h 전시공간에 7바바h 걸친 7바바h 7바바h 전시에서 7바바h 루는 7바바h 재료의 7바바h 본성인 7바바h 형태적 7바바h 비이항성(非二項性)과 7바바h 예술 7바바h 행위의 7바바h 본질에 7바바h 대한 7바바h 탐구 7바바h 면에서 7바바h 회화와 7바바h 조각, 다4나거 다4나거 장르 다4나거 모두로 다4나거 분류될 다4나거 다4나거 있는 다4나거 연작을 다4나거 완성함으로써 다4나거 자신의 다4나거 작업이 다4나거 도달한 다4나거 새로운 다4나거 단계의 다4나거 정점을 다4나거 보여준다. 다4나거 이번 다4나거 전시의 다4나거 오프닝 다4나거 리셉션은 9 다4나거 월 26 다4나거 일 5 다4나거 시에 다4나거 리만머핀 다4나거 서울(서울시 다4나거 종로구 다4나거 율곡로 3 다4나거 길 74-18)과 다4나거 송원아트센터(서울시 다4나거 종로구 다4나거 윤보선길 75)에서 다4나거 열릴 다4나거 예정이다.

불교 다4나거 경전에서 ‘뗏목’에 다4나거 관한 다4나거 우화는 다4나거 자신이 다4나거 건너야 다4나거 하는 다4나거 다4나거 앞에 다4나거 다4나거 다4나거 남자에 다4나거 관한 다4나거 이야기다. 다4나거 다4나거 다4나거 척도, 거a나t 건널 거a나t 거a나t 있는 거a나t 다리도 거a나t 찾지 거a나t 못한 거a나t 남자는 거a나t 뗏목을 거a나t 만든다. 거a나t 오랜 거a나t 시간과 거a나t 노력을 거a나t 들여 거a나t 알맞은 거a나t 모양을 거a나t 잡고 거a나t 밧줄로 거a나t 나뭇가지들을 거a나t 하나로 거a나t 묶은 거a나t 그는 거a나t 자신이 거a나t 안전하게 거a나t 강을 거a나t 건널 거a나t 거a나t 있을 거a나t 때까지 거a나t 거듭해서 거a나t 모형을 거a나t 시험해본다. 거a나t 맞은 거a나t 거a나t 강둑에 거a나t 다다르자, 8자xㅓ 남자는 8자xㅓ 안전하게 8자xㅓ 8자xㅓ 여정을 8자xㅓ 성공할 8자xㅓ 8자xㅓ 있게 8자xㅓ 8자xㅓ 도구였던 8자xㅓ 자신의 8자xㅓ 창작물로 8자xㅓ 이제 8자xㅓ 무엇을 8자xㅓ 해야할지 8자xㅓ 당황하게 8자xㅓ 된다. 8자xㅓ 여기서 8자xㅓ 질문이 8자xㅓ 뒤따른다. 8자xㅓ 그는 8자xㅓ 그를 8자xㅓ 번거롭게 8자xㅓ 하고 8자xㅓ 전진을 8자xㅓ 느리게 8자xㅓ 만든다고 8자xㅓ 할지라도 8자xㅓ 뗏목을 8자xㅓ 계속 8자xㅓ 가지고 8자xㅓ 가야 8자xㅓ 할까? 8자xㅓ 즉, qrㅐ아 qrㅐ아 이야기는 qrㅐ아 우리가 qrㅐ아 추구했던 qrㅐ아 일을 qrㅐ아 위해 qrㅐ아 들였던 qrㅐ아 공과 qrㅐ아 시간의 qrㅐ아 가치를 qrㅐ아 놓는 qrㅐ아 일에 qrㅐ아 관한 qrㅐ아 교훈이다. qrㅐ아 qrㅐ아 상실을 qrㅐ아 받아들임으로써 qrㅐ아 우리는 qrㅐ아 홀가분하게 qrㅐ아 앞으로 qrㅐ아 나아갈 qrㅐ아 qrㅐ아 있다.

수십 qrㅐ아 년간, x자2ㅐ 루는 x자2ㅐ 구슬로 x자2ㅐ 하는 x자2ㅐ 작업에 x자2ㅐ 내재된 x자2ㅐ 도전에 x자2ㅐ 맞서면서 x자2ㅐ 순수예술의 x자2ㅐ 재료로는 x자2ㅐ 비전통적인 x자2ㅐ 것으로 x자2ㅐ 여겨지던 x자2ㅐ 구슬의 x자2ㅐ 한계를 x자2ㅐ 하나의 x자2ㅐ 형태가 x자2ㅐ 가질 x자2ㅐ x자2ㅐ 있는 x자2ㅐ 가능성에 x자2ㅐ 대한 x자2ㅐ 탐구로 x자2ㅐ 변화시켰다. x자2ㅐ 작가 x자2ㅐ 커리어의 x자2ㅐ 분수령이 x자2ㅐ x자2ㅐ 작업이자 x자2ㅐ 휘트니미술관에 x자2ㅐ 소장된 <Kitchen>(1991-1996)은 x자2ㅐ 부엌 x자2ㅐ 전체를 x자2ㅐ 구슬로 x자2ㅐ 덮어씌운 x자2ㅐ 작품으로 x자2ㅐ 장장 5 x자2ㅐ 년에 x자2ㅐ 걸쳐 x자2ㅐ 작가가 x자2ㅐ 혼자서 x자2ㅐ 완성한 x자2ㅐ 것이다. x자2ㅐ 루는 x자2ㅐ 남아프리카공화국 x자2ㅐ 동부의 x자2ㅐ 콰줄루나탈(KwaZulu-Natal)에 x자2ㅐ 위치한 x자2ㅐ 스튜디오에서 2005 x자2ㅐ 년부터 x자2ㅐ 줄루족 x자2ㅐ 장인들과의 x자2ㅐ 협업을 x자2ㅐ 시작했다. x자2ㅐ 루의 x자2ㅐ 작업은 x자2ㅐ 과정, cㅈ거h 노동, tㅓzs 아름다움 tㅓzs 그리고 tㅓzs 자신의 tㅓzs 예술적 tㅓzs 여정에 tㅓzs 다른 tㅓzs 사람들을 tㅓzs 초대함으로써 tㅓzs 생겨나는 tㅓzs 우연의 tㅓzs 결과물을 tㅓzs 우선시하는 tㅓzs 다소 tㅓzs 엄격한 tㅓzs 실천 tㅓzs 방식으로 tㅓzs 발전하였다. tㅓzs 대부분의 tㅓzs 작가 tㅓzs 조수들이 ‘드러나지 tㅓzs 않게’ tㅓzs 작가를 tㅓzs 돕는 tㅓzs 것과는 tㅓzs 달리, 사t차d 루의 사t차d 조력자들은 사t차d 그들의 사t차d 손에서 사t차d 나온 사t차d 기름이 사t차d 묻어 사t차d 구슬이 사t차d 물들거나, a히우e 조금씩 a히우e 차이가 a히우e 나는 a히우e 직조 a히우e 방식을 a히우e 통해 a히우e a히우e 그대로 a히우e 자신들의 ‘자국’을 a히우e 작품에 a히우e 남긴다. a히우e 이런 a히우e 팀과 a히우e 일하면서 a히우e 완성한 a히우e 기념비적인 a히우e 작품 <The Waves>(2016)는 a히우e 마치 a히우e 하얀 a히우e 천처럼 a히우e 보이는 a히우e 구슬로 a히우e 만들어진 1,000 걷우gf 개의 걷우gf 시트로 걷우gf 구성된 걷우gf 것으로, 다ㅓ8b 제작과정과 다ㅓ8b 이를 다ㅓ8b 만든 다ㅓ8b 이들로부터 다ㅓ8b 분리할 다ㅓ8b 다ㅓ8b 없는 다ㅓ8b 작품이라고 다ㅓ8b 다ㅓ8b 다ㅓ8b 있다. 다ㅓ8b 다ㅓ8b 작품을 다ㅓ8b 필두로 다ㅓ8b 작가는 다ㅓ8b 미니멀리즘적 다ㅓ8b 접근법의 다ㅓ8b 잠재력을 다ㅓ8b 수년간 다ㅓ8b 연구하고, 파걷바ㅓ 궁극적으로 파걷바ㅓ 가장 파걷바ㅓ 기본적인 파걷바ㅓ 시각 파걷바ㅓ 요소 (색, 4dㅓ8 빛, 나하hn 선, 거96a 부피, 거자1거 질감)로 거자1거 복귀해 거자1거 구슬을 거자1거 물감처럼 거자1거 다시 거자1거 주조하고, wi파f 섞어서 wi파f 캔버스에 wi파f 결합시켰다.

최근 wi파f 들어 wi파f 루는 wi파f 자신의 wi파f 작업 wi파f 과정과 wi파f 매체를 wi파f 가능한 wi파f 한계의 wi파f 끝까지 wi파f 밀어붙인다. <The Waves>를 wi파f 완성하면서 wi파f wi파f 전시에서 wi파f 소개될 wi파f 신작을 wi파f 위한 wi파f 추진력을 wi파f 얻은 wi파f 작가는 wi파f 밀도 wi파f 높고 wi파f 다층적인 wi파f 배열로 wi파f 구슬 wi파f 위에 wi파f 그림을 wi파f 그리거나 wi파f 겹쳐 wi파f 놓고 wi파f 깨트리고 wi파f 꿰매는 wi파f wi파f 특유의 wi파f 비정통적인 wi파f 작품 wi파f 제작 wi파f 방식을 wi파f 지속한다. wi파f 루의 wi파f 실재적이고 wi파f 주형적이며, 히s1하 평면적인 히s1하 동시에 3 히s1하 차원적인 히s1하 공간에 히s1하 관한 히s1하 실험은 <Miserere mei, Deus>(2019)같은 카1파s 작품에서 카1파s 가장 카1파s 두드러진다. <Psalm 51>(2019)에서 카1파s 구슬은 카1파s 섬세한 카1파s 레이스 카1파s 모양의 카1파s 패턴으로 카1파s 활용되는데 카1파s 각각의 카1파s 천에는 카1파s 문을 카1파s 연상시키는 카1파s 구멍이 카1파s 남겨져 카1파s 있고, y다2쟏 y다2쟏 사이로 y다2쟏 형형색색의 y다2쟏 유화가 y다2쟏 노출된다. y다2쟏 다른 y다2쟏 작업들, kㅐto 가령 <Comfort Animal>(2019)에서는 kㅐto 자유롭게 kㅐto 걸려있는 kㅐto 듯하면서 kㅐto 덮개처럼 kㅐto 겹쳐진 kㅐto 천이 kㅐto 군데군데 kㅐto 찢어져 kㅐto 있고, 우자거라 우자거라 아래로 우자거라 흡사 우자거라 멍든 우자거라 모양으로 우자거라 보이는 우자거라 물감이 우자거라 발라져 우자거라 있다. 우자거라 물감의 우자거라 얼룩과 우자거라 부스러기를 우자거라 재창조해 우자거라 드러냄으로써 우자거라 작가는 우자거라 구슬로 우자거라 엮은 우자거라 직물을 우자거라 해체하고 우자거라 이를 우자거라 새로운 우자거라 영역으로 우자거라 옮긴다. 우자거라 이런 우자거라 추상적인 우자거라 접근은 우자거라 두꺼운 우자거라 임파스토(impasto/ 우자거라 물감을 우자거라 두껍게 우자거라 칠해 우자거라 질감을 우자거라 강조) 우자거라 기법의 우자거라 유화가 우자거라 특징인 우자거라 신작 우자거라 시리즈 우자거라 전반에서 우자거라 두드러진다. <Sunday Morning>(2019)은 우자거라 안료와 우자거라 섞지 우자거라 않은 우자거라 우자거라 것의 우자거라 색채를 우자거라 색조 우자거라 변화도에 우자거라 따라 우자거라 그룹화해서 우자거라 보여주는 우자거라 작품으로, 사wㅓ파 이를 사wㅓ파 통해 사wㅓ파 유화에 사wㅓ파 조각적인 사wㅓ파 성질을 사wㅓ파 부여하고, rvp7 그려졌다기보다는 rvp7 주조된 rvp7 rvp7 같은 rvp7 느낌을 rvp7 준다. rvp7 이는 rvp7 구슬을 rvp7 직조해 rvp7 완성된 rvp7 각각의 rvp7 표면을 rvp7 만들기위해 rvp7 들어간 rvp7 노동과 rvp7 기민함을 rvp7 연상시킨다. rvp7 이외의 rvp7 다른 rvp7 작업들에서 rvp7 작가는 rvp7 거의 rvp7 띠처럼 rvp7 보이도록 rvp7 구슬을 rvp7 엮은 rvp7 실에서 rvp7 드러나는 rvp7 보다 rvp7 미묘한 rvp7 색조를 rvp7 표현한다. rvp7 rvp7 위에 rvp7 펼쳐 rvp7 엮어진 rvp7 이런 rvp7 작품들은 rvp7 다른 rvp7 작품들이 rvp7 품고 rvp7 있는 rvp7 강렬한 rvp7 에너지 rvp7 사이에서 rvp7 편안하고 rvp7 고요하게, r3쟏ㅑ r3쟏ㅑ 세탁한 r3쟏ㅑ 빨래가 r3쟏ㅑ 줄에 r3쟏ㅑ 널려있는 r3쟏ㅑ 것처럼 r3쟏ㅑ 미적으로 r3쟏ㅑ 충만한 r3쟏ㅑ 느낌을 r3쟏ㅑ 준다.

각각의 r3쟏ㅑ 작품에서 r3쟏ㅑ 관객들은 r3쟏ㅑ 루의 r3쟏ㅑ 전작 r3쟏ㅑ 시리즈가 r3쟏ㅑ 보여줬던 r3쟏ㅑ 요소들에 r3쟏ㅑ 대한 r3쟏ㅑ 힌트를 r3쟏ㅑ 살필 r3쟏ㅑ r3쟏ㅑ 있다. r3쟏ㅑ 그것은 r3쟏ㅑ 이전에 r3쟏ㅑ 이룬 r3쟏ㅑ r3쟏ㅑ 측면의 r3쟏ㅑ 절정이자, 다갸자사 작업에 다갸자사 있어 다갸자사 작가가 다갸자사 다갸자사 해방된 다갸자사 장소로 다갸자사 가기위해 다갸자사 필요한 다갸자사 뗏목인 다갸자사 셈이다. 다갸자사 수십 다갸자사 다갸자사 동안 다갸자사 자신의 다갸자사 재료를 다갸자사 관찰하고 다갸자사 관심을 다갸자사 기울인 다갸자사 결과로 다갸자사 얻은 다갸자사 능숙함으로 다갸자사 루는 다갸자사 예술적 다갸자사 실행의 다갸자사 궁극적 다갸자사 원칙 다갸자사 다갸자사 하나를 다갸자사 드러내왔다. 다갸자사 바로 다갸자사 자유는 다갸자사 오히려 다갸자사 한계 다갸자사 안에서 다갸자사 발견될 다갸자사 다갸자사 있다는 다갸자사 점이다. 다갸자사 하나의 다갸자사 재료에 다갸자사 집중하기로 다갸자사 선택함으로써 다갸자사 작가는 다갸자사 회화와 다갸자사 조각이라는 다갸자사 예술 다갸자사 매체의 다갸자사 위계적 다갸자사 본성이 다갸자사 설정하는 다갸자사 범위를 다갸자사 재조정해 다갸자사 전통적인 다갸자사 것으로 다갸자사 분류되지 다갸자사 않는 다갸자사 재료를 다갸자사 다갸자사 장르의 다갸자사 스펙트럼을 다갸자사 가로질러 다갸자사 각각의 다갸자사 끝까지 다갸자사 밀어붙인다. 다갸자사 라이자 다갸자사 루가 “미니멀리즘의 다갸자사 진수”라고 다갸자사 묘사하는 다갸자사 것처럼, xg3쟏 이는 xg3쟏 미니멀리스트 xg3쟏 팔레트의 xg3쟏 형태와 xg3쟏 개념적 xg3쟏 기능에 xg3쟏 관한 xg3쟏 섬세한 xg3쟏 연구이지만, 4m7w 특히 4m7w 제작자를 4m7w 지워버리는 4m7w 등의 4m7w 미니멀리즘적 4m7w 도그마와 4m7w 함께 4m7w 강기슭에 4m7w 남겨져 4m7w 있다.

한편, 기우g거 오는 11 기우g거 월 22 기우g거 기우g거 뉴욕 기우g거 휘트니미술관은 기우g거 루의 기우g거 기념비적 기우g거 설치작품 <Kitchen>을 2021 기우g거 년까지 기우g거 열리는 기우g거 장기 기우g거 소장품전인 <Making Knowing: Craft in Art, 1950-2019>에서 ㅐㅐr하 소개할 ㅐㅐr하 예정이다.


작개소개

라이자 ㅐㅐr하 루(Liza Lou)는 1969 ㅐㅐr하 ㅐㅐr하 뉴욕에서 ㅐㅐr하 태어나 ㅐㅐr하 현재 ㅐㅐr하 로스앤젤레스에서 ㅐㅐr하 거주 ㅐㅐr하 ㅐㅐr하 활동 ㅐㅐr하 중이다. ㅐㅐr하 작가의 ㅐㅐr하 대표적인 ㅐㅐr하 개인전으로는 ㅐㅐr하 남아프리카공화국 ㅐㅐr하 케이프타운에 ㅐㅐr하 위치한 ㅐㅐr하 자이츠 ㅐㅐr하 현대미술관(2017 ㅐㅐr하 년), 거cs나 뉴욕 거cs나 퍼체이스의 거cs나 노이버거 거cs나 미술관(2015 거cs나 년), l마ㅓㅓ 캔자스시티의 l마ㅓㅓ 위치타 l마ㅓㅓ 미술관(2015 l마ㅓㅓ 년), q히sy 캘리포니아 q히sy 샌디에고 q히sy 현대미술관(2013 q히sy 년), 2zxㅓ 조지아 2zxㅓ 사바나의 SCAD 2zxㅓ 미술관(2011 2zxㅓ 년), qb하x 독일 qb하x 뒤셀도르프의 qb하x 쿤스트 qb하x 팔라스트 qb하x 미술관(2002 qb하x 년), j8ㅓ하 플로리다 j8ㅓ하 마이애미의 j8ㅓ하 배스 j8ㅓ하 미술관(2001 j8ㅓ하 년), g나a으 오하이오 g나a으 아크론 g나a으 미술관(2000 g나a으 년), bㅐ하마 스미소니언미술관의 bㅐ하마 랜윅 bㅐ하마 갤러리(2000 bㅐ하마 년), t나카1 콜로라도 t나카1 아스펜 t나카1 미술관(1998 t나카1 년) t나카1 등이 t나카1 있다. t나카1 또한 t나카1 작가의 t나카1 작품은 t나카1 다양한 t나카1 단체전에서 t나카1 선보였는데, xt7l 작가가 xt7l 참여한 xt7l 대표적인 xt7l 단체전으로는 xt7l 남아프리카공화국 xt7l 케이프타운의 xt7l 남아프리카공화국 xt7l 내셔널 xt7l 갤러리(2017 xt7l 년), i파1o 예루살렘의 i파1o 이스라엘미술관(2017 i파1o 년), 가ll7 캘리포니아 가ll7 샌프란시스코의 가ll7 가ll7 사이트 가ll7 재단(2016 가ll7 년), 47ㅑf 스페인 47ㅑf 바르셀로나의 47ㅑf 호안 47ㅑf 미로 47ㅑf 재단(2014 47ㅑf 년), yjㅓv 캘리포니아 yjㅓv 로스앤젤레스 yjㅓv 현대미술관(2010 yjㅓv 년), z72ㅐ 뉴욕 z72ㅐ z72ㅐ 뮤지엄(2010 z72ㅐ 년) z72ㅐ z72ㅐ 메트로폴리탄 z72ㅐ 미술관(2010 z72ㅐ 년) z72ㅐ 등이 z72ㅐ 있다. z72ㅐ 루의 z72ㅐ 작품은 z72ㅐ 세계 z72ㅐ 유수의 z72ㅐ 공공, 우사갸ㅓ 사립 우사갸ㅓ 기관에 우사갸ㅓ 소장되어있는데, irlㄴ 대표적인 irlㄴ 소장처로는 irlㄴ 뉴욕 irlㄴ 버팔로의 irlㄴ 올브라이트-녹스 irlㄴ 미술관, 다0dx 오하이오 다0dx 클리블랜드 다0dx 미술관, ckc우 그리스 ckc우 아테네의 DESTE ckc우 현대미술 ckc우 재단, 6으nr 캘리포니아 6으nr 샌프란시스코의 6으nr 6으nr 6으nr 미술관, 29파d 이탈리아 29파d 베니스의 29파d 프랑수아 29파d 피노 29파d 재단(팔라초 29파d 그라시), h3기k 멕시코시티의 h3기k 후멕스 h3기k 재단, j아차u 캘리포니아 j아차u 로스앤젤레스의 j아차u 해머미술관, nx아w 미주리 nx아w 캔자스시티의 nx아w 캠퍼 nx아w 현대미술관, y타가z 캘리포니아 y타가z 로스앤젤레스 y타가z 카운티미술관, 으9xㅐ 뉴욕 으9xㅐ 현대미술관(모마), oㅐ바ㅑ 네덜란드 oㅐ바ㅑ 바세나르의 oㅐ바ㅑ 보르린덴 oㅐ바ㅑ 미술관, 다거마마 뉴욕 다거마마 휘트니미술관 다거마마 등이 다거마마 있다. 2010 다거마마 년, ㅐ우ㄴ마 미술 ㅐ우ㄴ마 전문 ㅐ우ㄴ마 출판사 ㅐ우ㄴ마 스키라 ㅐ우ㄴ마 리졸리에서 ㅐ우ㄴ마 작가의 ㅐ우ㄴ마 작품 ㅐ우ㄴ마 세계를 ㅐ우ㄴ마 종합적으로 ㅐ우ㄴ마 정리한 ㅐ우ㄴ마 ㅐ우ㄴ마 번째 ㅐ우ㄴ마 모노그래프를 ㅐ우ㄴ마 출판했고, 2013 사라갸타 년에는 ‘ Anonymous Was A Woman Award’를 사라갸타 수상, 2002 h타ㅐo 년에는 h타ㅐo 맥아더 h타ㅐo 재단의 h타ㅐo 펠로우십을 h타ㅐo 받았다.


출처: h타ㅐo 리만머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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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Liza L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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