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큐멘타 경남 Ⅱ-형평의 저울 Documenta Gyeongnam Ⅱ-Unbalanced Scales

경남도립미술관

July 15, 2022 ~ Oct. 2, 2022

“공평(公平)은 ㅓ아kj 사회의 ㅓ아kj 근본이요 ㅓ아kj 애정은 ㅓ아kj 인류의 ㅓ아kj 본량(本良)이다. ㅓ아kj 연(然)함으로 ㅓ아kj 아등(我等)은 ㅓ아kj 계급을 ㅓ아kj 타파 ㅓ아kj 하며 ㅓ아kj 모욕적 ㅓ아kj 칭호를 ㅓ아kj 폐지하며 ㅓ아kj 교육을 ㅓ아kj 장려하야 ㅓ아kj 우리도 ㅓ아kj 참사람이 ㅓ아kj 되기를 ㅓ아kj 기(期)함이 ㅓ아kj 본사의 ㅓ아kj 주지이다...”
-형평사주지(衡平社主旨) ㅓ아kj 중, 1923년

자파걷6 자파걷6 자파걷6 전입니다. 1923년 4월 25일 자파걷6 진주 자파걷6 대안동 자파걷6 진주청년회관에서 80여 자파걷6 명의 자파걷6 백정들과 자파걷6 지역 자파걷6 활동가들이 자파걷6 모여 ‘형평사(衡平社)’를 자파걷6 창립합니다. 자파걷6 형평사는 자파걷6 저울(衡)처럼 자파걷6 평등한(平) 자파걷6 사회를 자파걷6 만들자는 자파걷6 단체(社)를 자파걷6 뜻합니다. 1894년 자파걷6 갑오개혁을 자파걷6 통해 자파걷6 제도적으로는 자파걷6 모든 자파걷6 사람이 자파걷6 평등한 자파걷6 세상이 자파걷6 열렸지만 자파걷6 실질적으로는 자파걷6 여전히 자파걷6 불평등한 자파걷6 세상이었습니다. 자파걷6 자파걷6 중에서도 자파걷6 백정은 자파걷6 가장 자파걷6 천하디 자파걷6 천한 자파걷6 신분이라 자파걷6 노동자와 자파걷6 농민들에게도 자파걷6 차별과 자파걷6 혐오를 자파걷6 받는 자파걷6 대상이었습니다. 자파걷6 그래서 자파걷6 형평사는 자파걷6 주지(主旨)를 자파걷6 통해 자파걷6 백정에 자파걷6 대한 자파걷6 차별과 자파걷6 억압을 자파걷6 없애고 자파걷6 공평(公平)과 자파걷6 애정을 자파걷6 사회와 자파걷6 사람의 자파걷6 바탕이라 자파걷6 선언합니다. 자파걷6 지금 자파걷6 우리에게는 자파걷6 상식에 자파걷6 가까운 자파걷6 말입니다. 자파걷6 그런데 자파걷6 자파걷6 당연한 자파걷6 이야기가 자파걷6 당시에는 자파걷6 상당한 자파걷6 문제와 자파걷6 분란을 자파걷6 일으켰습니다.

다름 자파걷6 아닌 자파걷6 반형평 자파걷6 사건의 자파걷6 발발입니다. 자파걷6 형평사가 자파걷6 창립된 자파걷6 자파걷6 불과 자파걷6 자파걷6 자파걷6 만에 자파걷6 진주에서는 자파걷6 형평운동을 자파걷6 반대하는 자파걷6 대규모 자파걷6 집회가 자파걷6 열립니다. 자파걷6 어느 자파걷6 주민과 자파걷6 형평사원 자파걷6 사이의 자파걷6 사소한 자파걷6 충돌로 자파걷6 시작되었다고 자파걷6 알려져 자파걷6 있지만, pㅑe다 백정에 pㅑe다 대한 pㅑe다 비백정들의 pㅑe다 pㅑe다 pㅑe다 깊은 pㅑe다 차별의식이 pㅑe다 발현된 pㅑe다 구조적인 pㅑe다 문제였습니다. pㅑe다 쇠고기 pㅑe다 불매운동은 pㅑe다 물론 pㅑe다 형평운동을 pㅑe다 지지하는 pㅑe다 사람은 pㅑe다 모두 pㅑe다 백정으로 pㅑe다 취급해 pㅑe다 공격 pㅑe다 대상으로 pㅑe다 삼았습니다. pㅑe다 물론 pㅑe다 시간이 pㅑe다 지날수록 pㅑe다 형평운동을 pㅑe다 지지하는 pㅑe다 사람의 pㅑe다 수가 pㅑe다 늘어나 pㅑe다 반형평사건은 pㅑe다 점차 pㅑe다 사그라들었습니다.

형평사는 pㅑe다 전국적인 pㅑe다 조직망을 pㅑe다 갖춘 pㅑe다 거대 pㅑe다 단체로 pㅑe다 발전하게 pㅑe다 되면서 pㅑe다 백정의 pㅑe다 실질적인 pㅑe다 차별은 pㅑe다 조금씩 pㅑe다 사라지는 pㅑe다 듯했습니다. pㅑe다 하지만 pㅑe다 해방 pㅑe다 이후에도 pㅑe다 백정과 pㅑe다 pㅑe다 출신 pㅑe다 가족들은 pㅑe다 이른바 pㅑe다 불가촉천민이라는 pㅑe다 사회적 pㅑe다 인식에서 pㅑe다 자유롭지 pㅑe다 못했습니다. 1962년부터 1964년까지 《현대문학》에 pㅑe다 연재된 pㅑe다 황순원의 pㅑe다 소설 <일월>에도 pㅑe다 주인공인 pㅑe다 인철이 pㅑe다 백정의 pㅑe다 후손이라는 pㅑe다 사실을 pㅑe다 뒤늦게 pㅑe다 알게 pㅑe다 되면서 pㅑe다 삶이 pㅑe다 송두리째 pㅑe다 흔들리는 pㅑe다 모습이 pㅑe다 묘사되어 pㅑe다 있습니다. pㅑe다 진주에서 pㅑe다 형평의 pㅑe다 정신을 pㅑe다 계승하고 pㅑe다 있는 ‘형평운동기념사업회’분들의 pㅑe다 이야기를 pㅑe다 들어보아도 pㅑe다 백정의 pㅑe다 후손임을 pㅑe다 밝히는 pㅑe다 사람들이 pㅑe다 없어 pㅑe다 과거 pㅑe다 형평운동의 pㅑe다 미시 pㅑe다 역사를 pㅑe다 연구하기가 pㅑe다 무척이나 pㅑe다 어렵다고 pㅑe다 합니다.

형평운동을 pㅑe다 들여다보면 2022년 pㅑe다 지금 pㅑe다 여기 pㅑe다 우리 pㅑe다 삶을 pㅑe다 생각하게 pㅑe다 됩니다. pㅑe다 이제 pㅑe다 백정은 pㅑe다 고깃집 pㅑe다 브랜드로 pㅑe다 사용될 pㅑe다 정도로 pㅑe다 자연스러운 pㅑe다 말이 pㅑe다 되었지만, e타자j e타자j 다른 e타자j 차별과 e타자j 혐오가 e타자j 우리 e타자j 사회를 e타자j 여전히 e타자j 짓누르고 e타자j 있습니다. e타자j 소수자와 e타자j 약자에 e타자j 대한 e타자j 차별입니다. e타자j 특히 e타자j 요즘은 e타자j 장애인 e타자j 이동권이 e타자j 쟁점화 e타자j 되면서 e타자j 수면 e타자j 아래 e타자j 가라앉아 e타자j 있던 e타자j 장애인에 e타자j 대한 e타자j 차별과 e타자j 혐오 e타자j 문제가 e타자j 드러나고 e타자j 있습니다. e타자j 이번 e타자j 전시를 e타자j 통해 e타자j 지난 100년 e타자j 우리 e타자j 사회가 e타자j 품고 e타자j 있는 e타자j 차별과 e타자j 혐오에 e타자j 대해 e타자j 생각해보는 e타자j 시간을 e타자j 가져보려고 e타자j 합니다. e타자j 형평운동과 e타자j 관련된 1차 e타자j 사료와 e타자j 형평운동의 e타자j 정신을 e타자j 이어가고 e타자j 있는 e타자j 진주의 ‘형평운동기념사업회’ e타자j 활동 e타자j 자료를 e타자j 아카이브 e타자j 형태로 e타자j 만날 e타자j e타자j 있습니다. e타자j 더불어 e타자j 형평운동과 e타자j 관련된 e타자j 기존 e타자j 예술 e타자j 활동을 e타자j 문학과 e타자j 삽화 e타자j 그리고 e타자j 영화를 e타자j 중심으로 e타자j 소개합니다. e타자j 마지막으로 e타자j 수개월에 e타자j 걸쳐 e타자j 형평운동을 e타자j 같이 e타자j 고민하며 e타자j 자신들의 e타자j 조형언어로 e타자j 이를 e타자j 재구성한 e타자j 권은비, 62우히 서평주, hb5q 최수환 hb5q 작가의 hb5q 신작이 hb5q 기다리고 hb5q 있습니다. hb5q 부디 hb5q hb5q 전시를 hb5q 관람하는 hb5q 모든 hb5q 분들이 ‘형평’의 hb5q 정신을 hb5q 가슴 hb5q hb5q 편에 hb5q 품고 hb5q 삶의 hb5q 현장으로 hb5q 돌아가셨으면 hb5q 좋겠습니다.

참여작가: hb5q 권은비, gj차다 서평주, cpㅐj 최수환

출처: cpㅐj 경남도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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