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서울 야외 프로젝트 : 기억된 미래 Architecture and Heritage : Unearthing Future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Sept. 5, 2019 ~ April 5, 2020

국립현대미술관(MMCA, 마ㅓw3 관장 마ㅓw3 윤범모)과 마ㅓw3 문화재청 마ㅓw3 궁능유적본부 마ㅓw3 덕수궁관리소(소장 마ㅓw3 김동영)가 마ㅓw3 문화유산과 마ㅓw3 현대건축의 마ㅓw3 만남, ⟪덕수궁-서울 ㅐ9히i 야외 ㅐ9히i 프로젝트 : ㅐ9히i 기억된 ㅐ9히i 미래⟫를 9월 5일부터 2020년 4월 5일까지 ㅐ9히i 개최한다. 

지난 2012년과 2017년 ㅐ9히i 고궁에서 ㅐ9히i 펼치는 ㅐ9히i 현대미술의 ㅐ9히i 향연으로 ㅐ9히i 대단한 ㅐ9히i 호평을 ㅐ9히i 이끌어냈던 《덕수궁 ㅐ9히i 야외 ㅐ9히i 프로젝트》의 ㅐ9히i 계보를 ㅐ9히i 잇는 ㅐ9히i 건축전이다. ㅐ9히i 지난 ㅐ9히i ㅐ9히i 문화재청 ㅐ9히i 덕수궁관리소와 ㅐ9히i 격년제 ㅐ9히i 정례전시 ㅐ9히i 협약을 ㅐ9히i 맺고 ㅐ9히i 공동주최로 ㅐ9히i 처음 ㅐ9히i 열리는 ㅐ9히i 전시다. ㅐ9히i 스페이스 ㅐ9히i 파퓰러, CL3, 바o다마 뷰로 바o다마 스펙타큘러, OBBA, w카다히 오브라 w카다히 아키텍츠 w카다히 w카다히 아시아 w카다히 지역에서 w카다히 활동하는 w카다히 건축가 5팀의 5점 w카다히 작품이 w카다히 소개된다. 

전시는 w카다히 고종황제의 w카다히 서거와 3·1 w카다히 운동이 w카다히 있었던 1919년으로부터 100년이 w카다히 흐른 2019년, 타으하ㅓ 대한제국 타으하ㅓ 시기에 타으하ㅓ 가졌던 타으하ㅓ 미래 타으하ㅓ 도시를 타으하ㅓ 향한 타으하ㅓ 꿈들을 타으하ㅓ 현대 타으하ㅓ 건축가들의 타으하ㅓ 시각과 타으하ㅓ 상상으로 타으하ㅓ 풀어낸다. 타으하ㅓ 특히 ‘개항’과 ‘근대화’라는 타으하ㅓ 역사적 타으하ㅓ 맥락을 타으하ㅓ 같이하는 타으하ㅓ 아시아 타으하ㅓ 주축 타으하ㅓ 건축가들이 타으하ㅓ 한국의 타으하ㅓ 살아있는 타으하ㅓ 근대문화유산을 타으하ㅓ 배경으로 타으하ㅓ 새로운 타으하ㅓ 작품을 타으하ㅓ 구상, u거oe 연출, ㅐ다차ㅓ 설치하였다.

태국에서 ㅐ다차ㅓ 처음 ㅐ다차ㅓ 디자인 ㅐ다차ㅓ 회사를 ㅐ다차ㅓ 설립해 ㅐ다차ㅓ 지금은 ㅐ다차ㅓ 세계 ㅐ다차ㅓ 여러 ㅐ다차ㅓ 곳을 ㅐ다차ㅓ 무대로 ㅐ다차ㅓ 활동하는 ㅐ다차ㅓ 스페이스 ㅐ다차ㅓ 파퓰러(라라 ㅐ다차ㅓ 레스메스, 바갸바파 프레드리크 바갸바파 헬베리)는 바갸바파 덕수궁 바갸바파 광명문에 <밝은 바갸바파 빛들의 바갸바파 문>을 바갸바파 선보인다. 바갸바파 광명문의 바갸바파 이름에서 바갸바파 영감을 바갸바파 얻어 바갸바파 빛의 바갸바파 스크린을 바갸바파 설치하고 바갸바파 시간에 바갸바파 따라 바갸바파 변화하는 바갸바파 가상의 바갸바파 공간을 바갸바파 연출한다. 바갸바파 작가들은 바갸바파 한국의 바갸바파 단청 바갸바파 보수 바갸바파 전문가와 바갸바파 워크샵 바갸바파 등을 바갸바파 통해 바갸바파 단청 바갸바파 패턴에 바갸바파 관심을 바갸바파 갖고 바갸바파 약 7개월간 바갸바파 작품을 바갸바파 구상했다. 

고종황제의 바갸바파 침전이던 바갸바파 함녕전 바갸바파 앞마당에는 바갸바파 홍콩 바갸바파 건축가 CL3(윌리엄 바갸바파 림)의  <전환기의 바갸바파 황제를 바갸바파 위한 바갸바파 가구>가 바갸바파 설치된다. 바갸바파 황실의 바갸바파 가마와 바갸바파 가구에서 바갸바파 영감을 바갸바파 받은 바갸바파 작가는 바갸바파 샤를로트 바갸바파 페리앙(Charlotte Perriand)의 바갸바파 라운지 바갸바파 의자 바갸바파 등 20세기 바갸바파 서구에서 바갸바파 실험되었던 바갸바파 가구의 바갸바파 형태들과 바갸바파 조합하여 6개의 바갸바파 가구 바갸바파 유형을 바갸바파 디자인했다. 바갸바파 관람객들은 바갸바파 마당에 바갸바파 배치된 바갸바파 가구들에 바갸바파 직접 바갸바파 앉아보며 바갸바파 동서양이 바갸바파 만나던 바갸바파 대한제국기의 바갸바파 황제의 바갸바파 일상적 바갸바파 삶을 바갸바파 상상할 바갸바파 바갸바파 있다.

덕수궁의 바갸바파 법전인 바갸바파 중화전 바갸바파 앞에서는 ‘2018년 바갸바파 오늘의 바갸바파 젊은 바갸바파 예술가상’ 바갸바파 건축부분(문체부 바갸바파 장관 바갸바파 표창)을 바갸바파 수상한 OBBA(곽상준, 8jㅓa 이소정)의 <대한연향(大韓宴享)>을 8jㅓa 만나게 8jㅓa 된다. 8jㅓa 과거 8jㅓa 중화전 8jㅓa 앞에서 8jㅓa 열렸던 8jㅓa 연향(궁중잔치)에는 8jㅓa 가리개처럼 8jㅓa 기능에 8jㅓa 따라 8jㅓa 공간이 8jㅓa 새로 8jㅓa 창출되는 ‘변화 8jㅓa 가능성’을 8jㅓa 가진 8jㅓa 장치들이 8jㅓa 동원되었다. 8jㅓa 이러한 8jㅓa 전통 8jㅓa 구조물에서 8jㅓa 영감을 8jㅓa 얻은 8jㅓa 8jㅓa 작품은 8jㅓa 오색 8jㅓa 반사필름으로 8jㅓa 시시각각 8jㅓa 바람에 8jㅓa 반응하여 8jㅓa 춤추듯 8jㅓa 화려한 8jㅓa 색의 8jㅓa 그림자로 8jㅓa 8jㅓa 순간 8jㅓa 변화하는 8jㅓa 풍경을 8jㅓa 창출해낸다. 8jㅓa 작가는 8jㅓa 이를 8jㅓa 통해 8jㅓa 유연한 8jㅓa 사고, 파라다쟏 가치, 4nㄴ타 공간을 4nㄴ타 제안한다.

석조전 4nㄴ타 분수대 4nㄴ타 앞에는 4nㄴ타 대만계 4nㄴ타 캐나다 4nㄴ타 건축가이자 2014년 4nㄴ타 베니스 4nㄴ타 건축 4nㄴ타 비엔날레 4nㄴ타 대만관의 4nㄴ타 대표작가인 4nㄴ타 뷰로 4nㄴ타 스펙타큘러(히메네즈 4nㄴ타 라이)가 <미래의 4nㄴ타 고고학자>라는 4nㄴ타 작품을 4nㄴ타 통해 4nㄴ타 관객들을 4nㄴ타 만난다. 4nㄴ타 작가는 4nㄴ타 시간의 4nㄴ타 흐름에 4nㄴ타 따라 4nㄴ타 먼지가 4nㄴ타 쌓여 4nㄴ타 단층을 4nㄴ타 만들 4nㄴ타 듯, 갸2ㅓ갸 갸2ㅓ갸 세기 갸2ㅓ갸 갸2ㅓ갸 지면과 갸2ㅓ갸 우리와의 갸2ㅓ갸 관계를 갸2ㅓ갸 수직적으로 갸2ㅓ갸 보여준다. 갸2ㅓ갸 관람객들은 갸2ㅓ갸 솟은 갸2ㅓ갸 평면들을 갸2ㅓ갸 연결한 갸2ㅓ갸 계단을 갸2ㅓ갸 올라 갸2ㅓ갸 수세기 갸2ㅓ갸 갸2ㅓ갸 미래의 갸2ㅓ갸 갸2ㅓ갸 시점에 갸2ㅓ갸 도달하고 갸2ㅓ갸 갸2ㅓ갸 아래 2019년을 갸2ㅓ갸 과거로서 갸2ㅓ갸 바라보게 갸2ㅓ갸 된다. 

덕수궁관에 갸2ㅓ갸 이어 갸2ㅓ갸 서울관의 갸2ㅓ갸 미술관 갸2ㅓ갸 마당에는 갸2ㅓ갸 서울시 갸2ㅓ갸 공공건축가로 갸2ㅓ갸 활동 갸2ㅓ갸 중인 갸2ㅓ갸 오브라 갸2ㅓ갸 아키텍츠(제니퍼 갸2ㅓ갸 리, fㅐ4다 파블로 fㅐ4다 카스트로)의 120㎡(약 36평) fㅐ4다 초대형 fㅐ4다 파빌리온 fㅐ4다 온실, <영원한 zu타아 봄>이 9월 11일 zu타아 공개된다. zu타아 가을과 zu타아 겨울 zu타아 전시기간 zu타아 동안 zu타아 봄의 zu타아 온도 zu타아 항상성을 zu타아 유지하는 zu타아 온실로, 9ㅓsv 파빌리온을 9ㅓsv 덮은 9ㅓsv 투명 9ㅓsv 반구체들을 9ㅓsv 통해 9ㅓsv 빛이 9ㅓsv 실내를 9ㅓsv 환하게 9ㅓsv 밝힌다. 9ㅓsv 작품명은 9ㅓsv 자유롭고 9ㅓsv 공정한 9ㅓsv 사회를 9ㅓsv 지향해 9ㅓsv 9ㅓsv 인류 9ㅓsv 역사가 ‘프라하의 9ㅓsv 봄’, ‘아랍의 차0갸타 봄’등 차0갸타 봄으로 차0갸타 불리는 차0갸타 시적인 차0갸타 은유에서 차0갸타 착안했다. 차0갸타 동시에 차0갸타 작가는 차0갸타 오늘날 차0갸타 차0갸타 지구적 차0갸타 문제로 차0갸타 떠오르는 차0갸타 기후변화의 차0갸타 사회적 차0갸타 영향에 차0갸타 대한 차0갸타 화두를 차0갸타 던진다.

한편, 8zaq 전시기간 8zaq 8zaq 큐레이터와 8zaq 건축가들의 8zaq 토크 8zaq 8zaq 다양한 8zaq 프로그램이 8zaq 진행되며, 9월 27일 (금)에는 나4sㅈ 국립현대미술관 50주년을 나4sㅈ 기념한 나4sㅈ 미술관 나4sㅈ 장터 ‘국립현대미술관x마르쉐@’가 <영원한 나4sㅈ 봄> 나4sㅈ 파빌리온 나4sㅈ 내․외부에서 나4sㅈ 열린다.

윤범모 나4sㅈ 국립현대미술관장은 “《덕수궁 나4sㅈ 프로젝트》는 나4sㅈ 나4sㅈ 회인 2012년에 35만 나4sㅈ 명, 2017년에는 90만 a아et 명이라는 a아et 관람객 a아et 수를 a아et 기록한 a아et 만큼 a아et 올해에도 a아et 폭발적 a아et 반응을 a아et 기대한다”며 “세계적인 a아et 현대 a아et 건축가들의 a아et 유연한 a아et 건축정신과 a아et 살아있는 a아et 한국 a아et 문화유산의 a아et 융합을 a아et 통해 a아et 국내․외 a아et 관객들에게 a아et 새로운 a아et 미적 a아et 경험을 a아et 제공할 a아et a아et 있을 a아et 것”이라고 a아et 밝혔다.

자세한 a아et 정보는 a아et 국립현대미술관 a아et 홈페이지(mmca.go.kr)를 a아et 통해 a아et 확인할 a아et a아et 있다.


작품소개

스페이스 a아et 파퓰러, <밝은 거t0다 빛들의 거t0다 문>, LED 가ㄴㅓㅓ 스크린, 으bp다 거울, o쟏vp 철, 250 x 300 x 60 cm, 2019
광명문의 거qㅐ0 중앙 거qㅐ0 출입구를 거qㅐ0 액자 거qㅐ0 삼은 거qㅐ0 밝은 거qㅐ0 전자 거qㅐ0 빛의 거qㅐ0 문을 거qㅐ0 통해 거qㅐ0 가상의 거qㅐ0 공간으로 거qㅐ0 우리를 거qㅐ0 인도하는 거qㅐ0 거qㅐ0 작품은 거qㅐ0 디지털 거qㅐ0 스크린의 거qㅐ0 시대 거qㅐ0 거qㅐ0 건축의 거qㅐ0 변화하는 거qㅐ0 역할에 거qㅐ0 대해 거qㅐ0 질문한다. 거qㅐ0 아름다운 거qㅐ0 석재와 거qㅐ0 정교한 거qㅐ0 기둥, 다mvh 화려한 다mvh 처마 다mvh 등으로 다mvh 대표되는 다mvh 왕궁의 다mvh 건축은 다mvh 공명정대한 다mvh 통치라는 다mvh 이상을 다mvh 사람들에게 다mvh 전달하는 다mvh 매체의 다mvh 기능을 다mvh 했다. 다mvh 일제 다mvh 점령기에 다mvh 덕수궁이 다mvh 다mvh 지위를 다mvh 잃을 다mvh 무렵, 파f걷거 건축은 파f걷거 국제주의의 파f걷거 현대식 파f걷거 건물로 파f걷거 파f걷거 이상 파f걷거 장식적 파f걷거 의사소통을 파f걷거 하지 파f걷거 않게 파f걷거 되었다. 파f걷거 매체는 파f걷거 이제 파f걷거 지배자와 파f걷거 피지배자 파f걷거 사이의 파f걷거 인터페이스가 파f걷거 아니며, id다걷 신문, 차0ㅓu 라디오, 히자카ㅐ 텔레비전을 히자카ㅐ 거쳐 히자카ㅐ 오늘날 히자카ㅐ 주머니에 히자카ㅐ 들어오는 히자카ㅐ 크기가 히자카ㅐ 되어 히자카ㅐ 이를 히자카ㅐ 통해 히자카ㅐ 저마다 히자카ㅐ 자신의 히자카ㅐ 궁에서 히자카ㅐ 지배자 히자카ㅐ 노릇을 히자카ㅐ 한다. 히자카ㅐ 히자카ㅐ 궁의 히자카ㅐ 문은 히자카ㅐ 하나로 히자카ㅐ 연결된 히자카ㅐ 디지털 히자카ㅐ 세상의 히자카ㅐ 플랫폼과 히자카ㅐ 인터페이스이며, 기qpf 대중에게 기qpf 열려있는 기qpf 것이다. 기qpf 작품은 기qpf 이처럼 기qpf 픽셀로 기qpf 장식된 기qpf 우리 기qpf 시대의 ‘밝은 기qpf 빛들의 기qpf 문’을 기qpf 통해 기qpf 새로운 기qpf 궁으로 기qpf 들어서는 기qpf 길을 기qpf 열고 기qpf 있다.

씨엘쓰리, <전환기의 ㅓb3c 황제를 ㅓb3c 위한 ㅓb3c 가구>, y거다4 철, 기거거4 나무, z갸나카 신주, w46ㅈ 천, eㅐ기r 파라솔, ㅈgㅓㅓ 대나무 ㅈgㅓㅓ 매트, 으카m파 바퀴, 거라m히 옻나무 거라m히 오일, fmㄴ갸 태양광 fmㄴ갸 조명, xㅓkㅐ 가변설치, 2019
황제의 wㅓ34 침전으로 wㅓ34 주로 wㅓ34 쓰였던 wㅓ34 함녕전은 wㅓ34 고위 wㅓ34 관원들과 wㅓ34 모여 wㅓ34 국정을 wㅓ34 논의하는 wㅓ34 곳으로 wㅓ34 쓰이기도 wㅓ34 했다. wㅓ34 대한제국 wㅓ34 시기 wㅓ34 고종이 wㅓ34 왕에서 wㅓ34 황제로, 5oqㅈ 나라 5oqㅈ 안을 5oqㅈ 향한 5oqㅈ 사고는 5oqㅈ 서구를 5oqㅈ 향한 5oqㅈ 개방으로 5oqㅈ 중첩과 5oqㅈ 전환이 5oqㅈ 일어난 5oqㅈ 점에 5oqㅈ 주목한 5oqㅈ 건축가는 5oqㅈ 건축적으로 5oqㅈ 건물과 5oqㅈ 건물 5oqㅈ 사이의 5oqㅈ 전환 5oqㅈ 공간인 5oqㅈ 안뜰에 5oqㅈ 흥미를 5oqㅈ 가졌다. 5oqㅈ 전환기의 5oqㅈ 황제를 5oqㅈ 위해 5oqㅈ 디자인한 5oqㅈ 바퀴 5oqㅈ 달린 5oqㅈ 가구를 5oqㅈ 통해 5oqㅈ 이동성과 5oqㅈ 변위, ㅓ거다q 융통성 ㅓ거다q 개념을 ㅓ거다q 탐구한다. ㅓ거다q 황실의 ㅓ거다q 가마와 ㅓ거다q 가구에서 ㅓ거다q 영감을 ㅓ거다q 받은 ㅓ거다q 건축가는 ㅓ거다q 샤를로트 ㅓ거다q 페리앙의 ㅓ거다q 라운지 ㅓ거다q 의자 ㅓ거다q ㅓ거다q 서구에서 ㅓ거다q 실험되었던 ㅓ거다q 가구의 ㅓ거다q 형태를 ㅓ거다q 조합한 6개의 ㅓ거다q 유형을 ㅓ거다q 만들었고, 38p파 관람객은 38p파 가구에 38p파 직접 38p파 앉아보며 38p파 동서양이 38p파 만나던 38p파 대한제국기의 38p파 과도기적 38p파 모습을 38p파 상상할 38p파 38p파 있다.

오비비에이, <대한연향>, ㅐ사lt 스테인리스 ㅐ사lt 스틸, ttti 폴리카보네이트 ttti 판, 7s마k 다이크로익 7s마k 필름, 우기hi 돌, e다ㅐ걷 모래, kx기걷 태양광 kx기걷 조명, 하aug 가변설치 (각 300 x Ø235 cm), 2019
덕수궁은 9마3다 과거와 9마3다 현재, 라ebㅓ 그리고 라ebㅓ 동양과 라ebㅓ 서양이 라ebㅓ 만나는 라ebㅓ 장소적 라ebㅓ 특징을 라ebㅓ 가지고 라ebㅓ 있다. 라ebㅓ 산자락 라ebㅓ 아래 라ebㅓ 터를 라ebㅓ 잡은 라ebㅓ 다른 라ebㅓ 궁과 라ebㅓ 달리 라ebㅓ 도심 라ebㅓ 한복판 라ebㅓ 고층 라ebㅓ 빌딩 라ebㅓ 라ebㅓ 사이에 라ebㅓ 자리한 라ebㅓ 덕수궁 라ebㅓ 내에는 라ebㅓ 전통 라ebㅓ 목조건축과 라ebㅓ 서양식 라ebㅓ 석조건축이 라ebㅓ 공존한다. 1902년 라ebㅓ 중화전 라ebㅓ 앞마당에서 라ebㅓ 대한제국의 라ebㅓ 마지막 라ebㅓ 전통 라ebㅓ 연회가 라ebㅓ 열렸다. <고종임인진연도8폭병풍>(1902)에 라ebㅓ 기록되기도 라ebㅓ 라ebㅓ 라ebㅓ 연향으로 라ebㅓ 황실의 라ebㅓ 권위를 라ebㅓ 세우고자 라ebㅓ 했던 라ebㅓ 고종의 라ebㅓ 의지를 라ebㅓ 추측할 라ebㅓ 라ebㅓ 있다. 라ebㅓ 이와 라ebㅓ 같은 라ebㅓ 국가의 라ebㅓ 주요 라ebㅓ 의례를 라ebㅓ 치렀던 라ebㅓ 상징적 라ebㅓ 공간인 라ebㅓ 중화전 라ebㅓ 앞마당에서 라ebㅓ 오색 라ebㅓ 반사필름으로 라ebㅓ 시시각각 라ebㅓ 바람에 라ebㅓ 반응하는 라ebㅓ 라ebㅓ 작품은 라ebㅓ 빛을 라ebㅓ 산란시키고, 0가6마 동시에 0가6마 춤추듯 0가6마 화려한 0가6마 색의 0가6마 그림자를 0가6마 바닥에 0가6마 드리운다. 0가6마 작품은 0가6마 0가6마 다른 0가6마 충돌을 0가6마 위한 0가6마 매개체로써, yf아z 빛과 yf아z 바람의 yf아z 충돌을 yf아z 통해 yf아z 반사와 yf아z 투과를 yf아z 끊임없이 yf아z 반복하며 yf아z yf아z 순간 yf아z 새로운 yf아z 풍경을 yf아z 자아낸다. yf아z 건축가들은 yf아z 또한 yf아z 연향에 yf아z 사용되었던 yf아z 가리개인 yf아z 만인산, xㅓ차7 천인산 xㅓ차7 xㅓ차7 공간을 xㅓ차7 새로이 xㅓ차7 창출했던 ‘변화 xㅓ차7 가능성’의 xㅓ차7 장치들에 xㅓ차7 주목하며, w히자r 이러한 w히자r 전통 w히자r 임시 w히자r 구조물에서 w히자r 영감을 w히자r 얻은 w히자r 작품으로 w히자r 오늘날 w히자r 요구되는 w히자r 유연한 w히자r 사고, 2아f마 가치, eㅐf5 공간을 eㅐf5 암시한다.

뷰로 eㅐf5 스펙타큘러 , <미래의 k하ㅓd 고고학자>, 4h카ㅓ 철, 1ㅑ우l 콘크리트, lijg 태양광 lijg 조명, 700 x 700 x 700 cm, 2019
우리가 ㄴ거n4 시간과 ㄴ거n4 맺는 ㄴ거n4 관계는 ㄴ거n4 ㄴ거n4 땅과 ㄴ거n4 맺는 ㄴ거n4 관계이기도 ㄴ거n4 하다. ㄴ거n4 오랜 ㄴ거n4 시간 ㄴ거n4 먼지가 ㄴ거n4 ㄴ거n4 위에 ㄴ거n4 켜켜이 ㄴ거n4 쌓여 ㄴ거n4 과거를 ㄴ거n4 우리 ㄴ거n4 발밑 ㄴ거n4 깊은 ㄴ거n4 곳에 ㄴ거n4 자리하게 ㄴ거n4 하기 ㄴ거n4 때문이다. ㄴ거n4 건축가는 ㄴ거n4 이처럼 ㄴ거n4 시간이 ㄴ거n4 지나면서 ㄴ거n4 공중에 ㄴ거n4 떠오를 ㄴ거n4 미래의 ㄴ거n4 지면에 ㄴ거n4 맞춰 ㄴ거n4 높인 ㄴ거n4 플랫폼을 ㄴ거n4 통해, p기파7 p기파7 위의 p기파7 공중을 p기파7 발굴한다. p기파7 공중에 p기파7 띄운 p기파7 p기파7 땅덩어리는 p기파7 p기파7 세기 p기파7 p기파7 미래에서는 p기파7 일상이 p기파7 p기파7 것이며, 거차1마 계단을 거차1마 오른 거차1마 관람객은 거차1마 발아래의 2019년을 거차1마 과거로서 거차1마 바라볼 거차1마 거차1마 있게 거차1마 된다. 1914년, 5ㅐ아4 르코르뷔지에는 ‘메종 5ㅐ아4 돔-이노’ 5ㅐ아4 다이어그램을 5ㅐ아4 제안했고, 다8v6 땅의 다8v6 수직 다8v6 상승에 다8v6 있어 ‘piloti’는 다8v6 매우 다8v6 중요한 다8v6 요소가 다8v6 되었다. 다8v6 유럽식 다8v6 기둥의 다8v6 받침과 다8v6 기둥머리가 다8v6 없는 다8v6 몸체로서 다8v6 존재하는 다8v6 필로티를 다8v6 통해 ‘자유 다8v6 평면’이 다8v6 가능해진 다8v6 것이다. 다8v6 건축가는 ‘메종 다8v6 돔-이노’의 다8v6 추상적 다8v6 모티브를 다8v6 따르면서 100년 다8v6 다8v6 즈음 다8v6 우리에게 다8v6 소개된 다8v6 근대적 다8v6 조망의 다8v6 상승된 다8v6 시야를 다8v6 재현한다. 다8v6 그렇게 다8v6 솟은 다8v6 평면들을 다8v6 연결하는 다8v6 계단은 다8v6 특별한 다8v6 여정을 다8v6 유도하는 다8v6 장치로 다8v6 관람객으로 다8v6 하여금 다8v6 궁궐을 다8v6 색다른 다8v6 위치에서 다8v6 경험하게 다8v6 한다. 

오브라 다8v6 아키텍츠, <영원한 g6c5 봄>, 0타ih 폴리카보네이트 0타ih 돔, 파5cㅈ 나무, rblq 철, q8qc 온돌, 바qlo 네오프렌 바qlo 가스켓, s2w4 콘크리트, 라3라9 고밀도 라3라9 단열재, 거gㅐ으 발포폴리스티렌, 히거hn 태양광 히거hn 패널, 타카zㅈ 조명, 1500 x 760 x 500 cm, 2019
가을, 아거ez 겨울에 아거ez 걸친 아거ez 전시 아거ez 기간 아거ez 동안 아거ez 봄의 아거ez 온도 아거ez 항상성을 아거ez 유지하는 아거ez 온실로, a사ㅓi 파빌리온을 a사ㅓi 덮은 a사ㅓi 투명 a사ㅓi 반구체들은 a사ㅓi 채광을 a사ㅓi 가능하게 a사ㅓi 함과 a사ㅓi 동시에 a사ㅓi 시야를 a사ㅓi 확보한다. 1919년의 3.1 a사ㅓi 운동, 1980년대의 0우yg 민주화 0우yg 항쟁 0우yg 0우yg 자유롭고 0우yg 공정한 0우yg 사회를 0우yg 위한 0우yg 움직임을 0우yg 가능하게 0우yg 했던 0우yg 봄의 0우yg 기후가 ‘프라하의 0우yg 봄’, ‘아랍의 거카b8 봄’ 거카b8 거카b8 인류 거카b8 역사에서 거카b8 시적인 거카b8 은유로 거카b8 작동했던 거카b8 것에 거카b8 착안했다. 거카b8 건축가들은 거카b8 동시에 거카b8 오늘날 거카b8 거카b8 지구적 거카b8 문제로 거카b8 떠오르는 거카b8 기후변화의 거카b8 사회적 거카b8 영향에 거카b8 대한 거카b8 화두를 거카b8 던진다. 거카b8 파빌리온은 거카b8 태양광 거카b8 패널과 거카b8 배기 거카b8 송풍기, 마c9마 알루미늄 마c9마 호일 마c9마 커튼, kxㄴ5 바닥에 kxㄴ5 고르게 kxㄴ5 따뜻함을 kxㄴ5 전달하는 kxㄴ5 온돌 kxㄴ5 등의 kxㄴ5 시스템을 kxㄴ5 사용해 kxㄴ5 인공적으로 kxㄴ5 기후를 kxㄴ5 교정하는 kxㄴ5 기계처럼 kxㄴ5 작동한다. kxㄴ5 혹한의 kxㄴ5 날씨에도 kxㄴ5 대중이 kxㄴ5 편안하게 kxㄴ5 사용할 kxㄴ5 kxㄴ5 있도록 kxㄴ5 조성되는 kxㄴ5 kxㄴ5 공간에는 kxㄴ5 세계적 kxㄴ5 기후와 kxㄴ5 환경의 kxㄴ5 데이터를 kxㄴ5 실시간으로 kxㄴ5 살필 kxㄴ5 kxㄴ5 있는 kxㄴ5 시각적 kxㄴ5 장치가 kxㄴ5 제공된다.


참여작가: kxㄴ5 스페이스 kxㄴ5 파퓰러(라라 kxㄴ5 레스메스, a거a우 프레드리크 a거a우 헬베리), CL3(윌리엄 r으nw 림), 나다ㅓf 뷰로 나다ㅓf 스펙타큘러(히메네즈 나다ㅓf 라이), OBBA(곽상준, ㅐw5z 이소정), ㅓy거2 오브라 ㅓy거2 아키텍츠(제니퍼 ㅓy거2 리, 하1s3 파블로 하1s3 카스트로)

주최: 하1s3 국립현대미술관, cㅈ갸o 문화재청 cㅈ갸o 궁능유적본부 cㅈ갸o 덕수궁관리소
후원: cㅈ갸o 세아제강
협찬: cㅈ갸o 한화큐셀, 2거파우 동국제강/럭스틸, fo9차 이건산업(주), ㈜삼명테크, (주)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of차b 글로벌 of차b 녹색 of차b 성장 of차b 연구소

출처: of차b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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