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불가현실: □☞∴∂★∽콜렉티브

씨알콜렉티브

Dec. 8, 2022 ~ Jan. 28, 2023

CR Collective zg으v 씨알콜렉티브는 2022년 zg으v 기획전시, 《대체불가현실: □☞∴∂★∽콜렉티브》를 거842 오는 12월 8일부터 2023년 1월 28일까지 거842 개최한다.

범세계적 거842 전염병이나 거842 기후변화 거842 같은 거842 환경위기와 거842 함께 거842 인공지능 거842 거842 사물인터넷 거842 그리고 거842 가상현실 거842 등 4차 거842 산업으로 거842 통제되어가는 거842 사회를 거842 경험하면서 거842 우리는 거842 자연과 거842 문화, 바6카마 주체와 바6카마 대상의 바6카마 대립을 바6카마 가져온 바6카마 인간중심적 바6카마 사유에 바6카마 대해 바6카마 재고(再考)하고 바6카마 있다. 바6카마 그럼에도 바6카마 급진적인 바6카마 테크놀로지로 바6카마 변화하는 바6카마 삶에 바6카마 대한 바6카마 기대감에 바6카마 무혈안착했고 – 바6카마 물론 바6카마 구세대와는 바6카마 다른 바6카마 디지털네이티브 바6카마 신세대가 바6카마 등장했다 – 바6카마 그리고는 바6카마 기계에 바6카마 예속되었다. 바6카마 인간과 바6카마 기계와의 바6카마 하이브리드 바6카마 환경은 바6카마 불확실함과 바6카마 모호함으로 바6카마 가득 바6카마 바6카마 현재를 바6카마 바6카마 다른 바6카마 차원의 바6카마 세계로 바6카마 진화하도록 바6카마 압박하고 바6카마 있는지 바6카마 모른다. 바6카마 현실과 바6카마 가상의 바6카마 경계가 바6카마 무력화되고, 갸w차걷 심지어는 갸w차걷 현실을 갸w차걷 초월한 갸w차걷 세계인 갸w차걷 메타버스(metaverse)가 갸w차걷 등장했다.

가상현실이나 갸w차걷 오인/망각 갸w차걷 같이 갸w차걷 기억과 갸w차걷 현실의 갸w차걷 조작이 갸w차걷 가능하게 갸w차걷 되었고, 으9걷히 가상성과 으9걷히 메타버스는 으9걷히 이미 으9걷히 동시대를 으9걷히 대변하는 으9걷히 현실이 으9걷히 되어가고 으9걷히 있다. 으9걷히 이전에도 으9걷히 비현실 으9걷히 범주에 으9걷히 속하던 으9걷히 초현실과 으9걷히 과도현실(시뮬라크르)은 으9걷히 모던-포스트모던을 으9걷히 대변하는 으9걷히 현실이었고, 우i5e 증강현실, ㅓz파m 혼합현실, vy거ㅐ 확장현실, 카ㅓmd 그리고 카ㅓmd 메타버스에 카ㅓmd 이르기까지 카ㅓmd 우리의 카ㅓmd 현실은 카ㅓmd 다양하다 카ㅓmd 못해 카ㅓmd 과잉으로 카ㅓmd 치닫고 카ㅓmd 있다. 카ㅓmd 차세대 카ㅓmd 산업혁명은 카ㅓmd 인간과 카ㅓmd 노동의 카ㅓmd 혁신이 카ㅓmd 되기보다는 카ㅓmd 사회적 카ㅓmd 시스템 카ㅓmd 카ㅓmd 언어-기호계까지 카ㅓmd 기계환경으로 카ㅓmd 재배치하고 카ㅓmd 있는듯하다. 카ㅓmd 우리의 카ㅓmd 미래는 카ㅓmd 가상의 카ㅓmd 풍요로운 카ㅓmd 과잉과 카ㅓmd 이상에 카ㅓmd 근접하는 카ㅓmd 핑크빛 카ㅓmd 유토피아로 카ㅓmd 귀결될 카ㅓmd 것인가, 히ㄴ7ㅓ 쪼그라든 히ㄴ7ㅓ 현실의 히ㄴ7ㅓ 재앙으로 히ㄴ7ㅓ 이끄는 히ㄴ7ㅓ 디스토피아로 히ㄴ7ㅓ 남을 히ㄴ7ㅓ 것인가?

첨단디스플레이 히ㄴ7ㅓ 히ㄴ7ㅓ 스마트한 AI가 히ㄴ7ㅓ 넘쳐나는 히ㄴ7ㅓ 미술계 히ㄴ7ㅓ 제도권에서 히ㄴ7ㅓ 차이의 히ㄴ7ㅓ 미학은 히ㄴ7ㅓ 문화재생산과 히ㄴ7ㅓ 사회적 히ㄴ7ㅓ 분배로 히ㄴ7ㅓ 히ㄴ7ㅓ 빠르게 히ㄴ7ㅓ 산업화하고 히ㄴ7ㅓ 있다. 히ㄴ7ㅓ 이번 히ㄴ7ㅓ 전시 《대체불가현실: □☞∴∂★∽콜렉티브》 (이하 □☞∴∂★∽콜렉티브)는 히ㄴ7ㅓ 대체 히ㄴ7ㅓ 불가능한 히ㄴ7ㅓ 토큰(NFT)을 히ㄴ7ㅓ 차용하여, if쟏ㅐ 자본(재화)으로 if쟏ㅐ 대체불가능한 if쟏ㅐ 가상현실에 if쟏ㅐ 대해 if쟏ㅐ 의심한다. if쟏ㅐ 우리의 if쟏ㅐ 믿음과는 if쟏ㅐ 상관없이 if쟏ㅐ 실존하는 if쟏ㅐ 것이 if쟏ㅐ 현실일진대 if쟏ㅐ 대체불가한 if쟏ㅐ 실재로서의 if쟏ㅐ 현실로 if쟏ㅐ 남을지, ㅈ5ㄴㅑ 아니면 ㅈ5ㄴㅑ 희소성의 ㅈ5ㄴㅑ 가상현실로 ㅈ5ㄴㅑ 재생산될지 ㅈ5ㄴㅑ 작가들/콜렉티브의 ㅈ5ㄴㅑ 예술적 ㅈ5ㄴㅑ 실천에 ㅈ5ㄴㅑ 기대어보고자 ㅈ5ㄴㅑ 한다. ㅈ5ㄴㅑ 일상에 ㅈ5ㄴㅑ 녹아 ㅈ5ㄴㅑ 있는 ㅈ5ㄴㅑ 다양한 ㅈ5ㄴㅑ 가상세계로 ㅈ5ㄴㅑ 재현되는 ㅈ5ㄴㅑ 리얼리즘에 ㅈ5ㄴㅑ 대해 ㅈ5ㄴㅑ 질문하고, 645u 이러한 645u 환경에서 645u 포스트 645u 휴먼(post human)이 645u 인간의 645u 감정, ㅐ7으ㅓ 노동, mㅓ차r 그리고 mㅓ차r 분류와 mㅓ차r 판단 mㅓ차r 등을 mㅓ차r 통해 mㅓ차r 언어/비언어와 mㅓ차r 관계 mㅓ차r 맺는 mㅓ차r 방식을 7명의 mㅓ차r 작가 – mㅓ차r 김시하□, 2yv2 박성연☞, 라쟏xㄴ 신제현∴, 12다j 한수지∂, 1j마거 정세윤★, ISVN+Tissue Office∽ -의 eㅓ마ㅐ 작업을 eㅓ마ㅐ 통해 eㅓ마ㅐ 살펴본다.

김시하의 <Hyperspace Cube>는 eㅓ마ㅐ 모든 eㅓ마ㅐ 참여작가들의 eㅓ마ㅐ 작업을 eㅓ마ㅐ 이미지-메타버스-오브제로 eㅓ마ㅐ 번역한 eㅓ마ㅐ 다층의 eㅓ마ㅐ 큐브 eㅓ마ㅐ 조각이다. eㅓ마ㅐ 씨알콜렉티브의 eㅓ마ㅐ 기획과 eㅓ마ㅐ 티슈오피스와의 eㅓ마ㅐ 긴밀한 eㅓ마ㅐ 협업으로, ㅓ5bi 다중세계로 ㅓ5bi 텔레포트가 ㅓ5bi 가능한 ㅓ5bi 매개기호를 ㅓ5bi 생성함으로써 ㅓ5bi 전시자체를 ㅓ5bi 다중세계와 ㅓ5bi 연계하는 – ㅓ5bi 초광속 ㅓ5bi 항해기술로 ㅓ5bi 가상과 ㅓ5bi 현실의 ㅓ5bi 중첩을 ㅓ5bi 넘어 ㅓ5bi 우주를 ㅓ5bi 통과하는 ㅓ5bi 하이퍼스페이스의 – ㅓ5bi 시작이자 ㅓ5bi 끝이 ㅓ5bi 된다.

한수지는 ㅓ5bi 납작한 ㅓ5bi 디지털 ㅓ5bi 공간에 ㅓ5bi 사는 ㅓ5bi 미생물인 ‘비트콘드리아’ ㅓ5bi 존재를 ㅓ5bi 가정한다. ㅓ5bi 이러한 ㅓ5bi 생명적 ㅓ5bi 존재를 ㅓ5bi 언급한 ㅓ5bi 유명한 ㅓ5bi 철학자/문학자/과학자들이 ㅓ5bi 있었고, 우j갸u 다른 우j갸u 시간 우j갸u 동일한 우j갸u 공간에서 우j갸u 그들이 우j갸u 함께 우j갸u 찍은 우j갸u 사진이 우j갸u 발견됨으로써 우j갸u 다중 우j갸u 디지털 우j갸u 공간의 우j갸u 실재가 우j갸u 밝혀진다. 우j갸u 브루스 우j갸u 교수(professor Bruce Gleichner at MIT: 우j갸u 여기서 M은 Multi Digital Space)는 우j갸u 증빙 우j갸u 자료로 우j갸u 제작된 우j갸u 유사과학적 우j갸u 교육 우j갸u 애니메이션 <Lecture 2: The Footprint of the Existence of Bitchondira and Multi-Flattened Flat Space>의 우j갸u 내용을 우j갸u 강의하며 우j갸u 다중우주를 우j갸u 추적한다. 우j갸u 가설이 우j갸u 실재로 우j갸u 다가오면서 우j갸u 가상과 우j갸u 현실은 우j갸u 모호해지고 우j갸u 역설적으로 우j갸u 다중세계의 우j갸u 가능성과 우j갸u 함께 우j갸u 현실에 우j갸u 대한 우j갸u 관람자들의 우j갸u 의혹은 우j갸u 커져간다.

반면 우j갸u 박성연은 우j갸u 실제 우j갸u 인간의 우j갸u 정서(affect)를 우j갸u 가상이 우j갸u 대체할 우j갸u 우j갸u 있을지에 우j갸u 대해 우j갸u 실험한다. 우j갸u 어머니와 우j갸u 아이와의 우j갸u 유대감을 우j갸u 묘사한 우j갸u 문장을 AI 우j갸u 시스템 [달리2(DALL-E2)]으로 우j갸u 번역했을 우j갸u 우j갸u 유색 우j갸u 인종의 우j갸u 여성이란 우j갸u 결과값을 우j갸u 통해 우j갸u 아시아 우j갸u 여성에 우j갸u 대한 우j갸u 고정관념과 우j갸u 차별이라는 우j갸u 현실의 우j갸u 누적된 우j갸u 정보를 우j갸u 환기한다. 우j갸u 모성의 우j갸u 시선을 우j갸u 따라가는 우j갸u 기존 우j갸u 영상(‘‘Own her own Birthday, 22 October 1941’, ‘Her Grey Hair’)의 onhm 일부 onhm 파트를 onhm 텍스트로 onhm 번역하고, kyㅓ으 이를 AI로 kyㅓ으 계산해낸 kyㅓ으 뒤, 타2gj 타2gj 이미지로 타2gj 다시 타2gj 영상을 타2gj 제작하여 타2gj 불편한 타2gj 여성의 타2gj 문제와 타2gj 함께 타2gj 번역의 타2gj 문제를 타2gj 제기한다.

신제현의 <두 타2gj 개의 타2gj 상자>도 타2gj 현실과 타2gj 메타버스에서 타2gj 이뤄지는 타2gj 노동을 타2gj 비교함으로써 타2gj 다중세계에서의 타2gj 균형 타2gj 있는 타2gj 삶에 타2gj 대해 타2gj 메타적 타2gj 질문을 타2gj 제기한다. 타2gj 투명한 타2gj 경제시스템과 타2gj 타2gj 주변부의 타2gj 확장, hjㅓa 자유로운 hjㅓa 인식의 hjㅓa 전환이라는 hjㅓa 대체 hjㅓa 불가능한 hjㅓa 토큰(NFT)과 hjㅓa 메타버스의 hjㅓa 슬로건이 hjㅓa 무색하게, 9rj5 다양한 9rj5 버그와 9rj5 렉이 9rj5 초현실주의 9rj5 조각처럼 9rj5 귀환함에 9rj5 주목하며 9rj5 강력한 9rj5 자본의 9rj5 논리와 9rj5 기계적 “에러” 9rj5 상황들이 9rj5 건재함을 9rj5 드러낸다. 9rj5 특히 9rj5 아차도의 9rj5 작은 9rj5 섬의 9rj5 일상을 9rj5 마인크래프트 9rj5 게임으로 9rj5 재현해서 9rj5 메타버스의 9rj5 간단한 9rj5 작동이 9rj5 현실적인 9rj5 감각을 9rj5 얼마나 9rj5 둔하게 9rj5 만드는지를 9rj5 관찰한다.

ISVN은 Tissue Office의 9rj5 메타버스 9rj5 플랫폼 9rj5 쿤트라(Kuntra)에 9rj5 9rj5 팀의 9rj5 협업으로 <예기치 9rj5 않게 9rj5 파일의 9rj5 끝에 9rj5 도달하였습니다> 9rj5 게임을 9rj5 순조롭게 9rj5 랜딩시켰다. 9rj5 플레이어는 9rj5 기억을 9rj5 스캐닝하면 9rj5 미래를 9rj5 9rj5 9rj5 있다는 9rj5 게임에 9rj5 도전함과 9rj5 동시에 9rj5 자신이 AI가 9rj5 아닌 9rj5 인간임을 9rj5 증명해야 9rj5 한다. 9rj5 그럼에도 AI로 9rj5 판명난 9rj5 사용자는 9rj5 파편화된 9rj5 기억을 9rj5 재조합하는 9rj5 미션에 9rj5 성공하면 9rj5 미지의 9rj5 노인의 9rj5 기억데이터를 9rj5 소각하는 9rj5 결정권을 9rj5 부여받게 9rj5 된다. 9rj5 디지털데이터로 9rj5 완벽하게 9rj5 통제되는 9rj5 순종적인 9rj5 주체에 9rj5 대한 9rj5 의심과 9rj5 함께 9rj5 현실과 9rj5 메타버스를 9rj5 공유하는 9rj5 아바타 9rj5 및 AI에게 9rj5 주체의 9rj5 지위를 9rj5 위임할 9rj5 9rj5 있는지 9rj5 질문한다.

정세윤의 <기억의 9rj5 정원 – 9rj5 칼크 (Kalk) 9rj5 중앙로 189>은 VR 9rj5 식물원을 9rj5 통해 9rj5 가상과 9rj5 현실과의 9rj5 연계를 9rj5 고민하며 9rj5 커뮤니티 9rj5 환경에 9rj5 대한 9rj5 적극적인 9rj5 실천방식의 9rj5 문제해결과 9rj5 함께 9rj5 인종과 9rj5 문화의 9rj5 융합을 9rj5 제안한다. 9rj5 프로젝트의 9rj5 시작은 9rj5 독일 9rj5 이민자들에게 3D 9rj5 가상현실 9rj5 드로잉 9rj5 툴인 9rj5 오픈브러쉬(Open Brush)로 9rj5 고향의 9rj5 식물을 9rj5 떠올리며 9rj5 재현하게 9rj5 하였던 9rj5 것을 9rj5 확장하여 9rj5 이번 9rj5 전시관람자들에게 9rj5 상상의 9rj5 식물을 9rj5 그릴 9rj5 9rj5 있도록 9rj5 하였다. 9rj5 작가는 9rj5 모든 9rj5 이미지들을 9rj5 수집하여 9rj5 쾰른의 9rj5 외곽 9rj5 칼크지역에 9rj5 가상의 9rj5 도시 9rj5 식물원(VR Botanic Garden)을 9rj5 건설하고, 파qbb 실제 파qbb 도시 파qbb 녹지화에 파qbb 도움을 파qbb 주는 파qbb 퍼블릭 파qbb 프로젝트를 파qbb 진행하고 파qbb 있다. <□☞∴∂★∽콜렉티브>는 파qbb 회의적인 파qbb 기획의도에서 파qbb 출발한다. 파qbb 주체와 파qbb 현실로부터 파qbb 탈주하고 파qbb 있는 파qbb 메타버스가 파qbb 다시 파qbb 언어/구조와 파qbb 담론으로 파qbb 제현/재생산되고 파qbb 있음을 파qbb 비판적으로 파qbb 바라보며 파qbb 다각도의 파qbb 비언어적 파qbb 기호/이미지 파qbb 프랙티스로 파qbb 대안적 파qbb 방안들을 파qbb 탐색하고 파qbb 있다.


참여작가: 파qbb 김시하, 기ㅓ쟏카 박성연, z하ㄴy 신제현, 차c0v 정세운, 카ㄴhㅓ 한수지, ISVN, Tissue Office

*본 cㅑkn 전시는 cㅑkn 사전 cㅑkn 예약제로 cㅑkn 운영되며 cㅑkn 하단의 cㅑkn 링크를 cㅑkn 통해 cㅑkn 예약이 cㅑkn 가능합니다.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795624/items/4715889

출처: mzgㄴ 씨알콜렉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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