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삶은 추상적이다

아트스페이스3

Sept. 6, 2019 ~ Oct. 11, 2019

아트스페이스3에서는 《당신의 타ㅓe갸 삶은 타ㅓe갸 추상적이다》전을 9월 6일(금)부터 10월 11일(금)까지 타ㅓe갸 개최한다. 타ㅓe갸 타ㅓe갸 전시는 타ㅓe갸 아트스페이스3이 타ㅓe갸 외부 타ㅓe갸 기획자를 타ㅓe갸 초청하는 타ㅓe갸 기획 타ㅓe갸 프로젝트로서 타ㅓe갸 열린다. 타ㅓe갸 지난 6월 타ㅓe갸 열린 타ㅓe갸 추상미술 타ㅓe갸 전시 《이것을 타ㅓe갸 보는 타ㅓe갸 사람도 타ㅓe갸 그것을 타ㅓe갸 생각한다》의 타ㅓe갸 연장선에서, 2c차ㅓ 최근 2c차ㅓ 젊은 2c차ㅓ 작가들을 2c차ㅓ 중심으로 2c차ㅓ 부각되고 2c차ㅓ 있는 2c차ㅓ 추상미술 2c차ㅓ 작업들을 2c차ㅓ 조명하기 2c차ㅓ 위해 2c차ㅓ 기획되었다. 

2c차ㅓ 전시의 2c차ㅓ 작가들은 2c차ㅓ 구체적 2c차ㅓ 대상에서 2c차ㅓ 출발하지 2c차ㅓ 않고 2c차ㅓ 머리에 2c차ㅓ 떠도는 2c차ㅓ 관념에 2c차ㅓ 가까운 2c차ㅓ 이미지나 2c차ㅓ 공감각적 2c차ㅓ 경험, m파o걷 그리는 m파o걷 과정에서 m파o걷 발현되는 m파o걷 감각, 파하9갸 심상이나 파하9갸 감정 파하9갸 파하9갸 파하9갸 자체와 파하9갸 같이 파하9갸 본래 파하9갸 추상적 파하9갸 상태에 파하9갸 있는 파하9갸 것들을 파하9갸 시각화한다. 파하9갸 그려지는 파하9갸 과정에서 파하9갸 그림에 파하9갸 개입되는 파하9갸 예기치 파하9갸 않은 파하9갸 사건들을 파하9갸 중시하며, 마i6ㅈ 그리는 마i6ㅈ 신체행위인 마i6ㅈ 붓질이나 마i6ㅈ 그림 마i6ㅈ 안에서 마i6ㅈ 어느 마i6ㅈ 순간 마i6ㅈ 작동되는 마i6ㅈ 조형적 마i6ㅈ 논리는 마i6ㅈ 그림을 마i6ㅈ 결정하는 마i6ㅈ 중요한 마i6ㅈ 변수가 마i6ㅈ 된다. 

박형지는 마i6ㅈ 인터넷에 마i6ㅈ 떠도는 마i6ㅈ 기사나 마i6ㅈ 잡담 마i6ㅈ 같은 마i6ㅈ 이야기를 마i6ㅈ 계기로 마i6ㅈ 삼아서 마i6ㅈ 그것에서 마i6ㅈ 떠오른 마i6ㅈ 심상을 마i6ㅈ 회화로 마i6ㅈ 번안하거나, 우사gp 그리는 우사gp 과정에서 우사gp 특정한 우사gp 심상을 우사gp 연상시키는 우사gp 이미지를 우사gp 찾아내기도 우사gp 한다. 우사gp 망치고 우사gp 다시 우사gp 그리는 우사gp 반복적인 우사gp 과정에 우사gp 의해서 우사gp 비물질적인 우사gp 상태에 우사gp 있던 우사gp 것들은 우사gp 특정한 우사gp 시각적 우사gp 형식을 우사gp 갖게 우사gp 된다. 우사gp 물감 우사gp 자국들이 우사gp 엉망이 우사gp 우사gp 부엌을 우사gp 연상시키는 <키친 우사gp 헬>이나 우사gp 지구평면설을 우사gp 믿는 우사gp 사람에 우사gp 대한 우사gp 기사를 우사gp 읽고 우사gp 그린 <지구평면론자>(2019)처럼, 타bmx 그는 타bmx 부단하게 타bmx 그려가는 타bmx 매일의 타bmx 행위를 타bmx 통해 타bmx 일상과 타bmx 예술가적 타bmx 망상 타bmx 사이에 타bmx 있는 타bmx 어떤 타bmx 지점을 타bmx 조형적인 타bmx 균형점으로 타bmx 전환시켜 타bmx 포착한다. 타bmx 그것은 타bmx 그의 타bmx 회화적 타bmx 이미지가 타bmx 현실과의 타bmx 관계에서 타bmx 위치하는 타bmx 지점이도 타bmx 하다. 

성시경은 타bmx 하나의 타bmx 캔버스 타bmx 평면 타bmx 안에 타bmx 여러 타bmx 개의 타bmx 프레임이 타bmx 등장하는 타bmx 추상회화 타bmx 작업을 타bmx 지속해왔다. 타bmx 그는 타bmx 하나의 타bmx 조형논리로 타bmx 단일한 타bmx 프레임 타bmx 안에서 타bmx 완결하는 타bmx 그리기 타bmx 방식을 타bmx 의도적으로 타bmx 피하고, 거아k파 여러 거아k파 프레임들 거아k파 사이의 거아k파 불일치나 거아k파 간극이 거아k파 만들어내는 거아k파 의외성을 거아k파 수용한다. 거아k파 이로써 거아k파 통제되지 거아k파 않은 거아k파 새로운 거아k파 동인이 거아k파 그림 거아k파 속에 거아k파 끊임없이 거아k파 들어올 거아k파 거아k파 있는 거아k파 상태가 거아k파 유지된다. 거아k파 캔버스 거아k파 틀을 거아k파 받아들이는 거아k파 동시에 거아k파 그것으로부터 거아k파 벗어나는 거아k파 이러한 거아k파 그리기의 거아k파 방식에 거아k파 의해서, k가ㅓ라 그림은 k가ㅓ라 지속적인 k가ㅓ라 긴장과 k가ㅓ라 활기를 k가ㅓ라 얻게 k가ㅓ라 된다. k가ㅓ라 k가ㅓ라 결과 k가ㅓ라 하나의 k가ㅓ라 캔버스 k가ㅓ라 안에 k가ㅓ라 서로 k가ㅓ라 다른 k가ㅓ라 계기점이나 k가ㅓ라 속도, oo가1 에너지가 oo가1 다중적으로 oo가1 공존하게 oo가1 된다.

정현두의 oo가1 경우 oo가1 머릿속 oo가1 관념처럼 oo가1 윤곽선이 oo가1 없는 oo가1 덩어리와도 oo가1 같은 oo가1 이미지를 oo가1 붓질로 oo가1 체현시키는 oo가1 과정이 oo가1 oo가1 그림이 oo가1 된다. oo가1 이미지는 oo가1 붓질이라는 oo가1 행위에 oo가1 의해 oo가1 작가의 oo가1 신체와 oo가1 동기화되면서 oo가1 일정한 oo가1 방향성을 oo가1 가진 oo가1 추상적인 oo가1 회화 oo가1 oo가1 형상이 oo가1 된다. oo가1 이러한 oo가1 형상들은 oo가1 모호한 oo가1 상태로 oo가1 있는 oo가1 이미지를 oo가1 작가의 oo가1 살아있는 oo가1 신체적 oo가1 감각에 oo가1 의해 oo가1 회화라는 oo가1 평면 oo가1 위에 oo가1 붙잡아 oo가1 놓은 oo가1 결과라고 oo가1 oo가1 oo가1 있다. oo가1 그의 oo가1 회화적 oo가1 이미지는 oo가1 어떤 oo가1 풍경을 oo가1 떠올리게 oo가1 하는데, 5gㅓm 작가 5gㅓm 스스로 “주어 5gㅓm 없는 5gㅓm 문장”이라고 5gㅓm 언급하듯 5gㅓm 의미가 5gㅓm 종결되지 5gㅓm 않은 5gㅓm 5gㅓm 작가가 5gㅓm 그려낸 5gㅓm 다른 5gㅓm 작품들과 5gㅓm 상호연결되면서 5gㅓm 열린 5gㅓm 해석이 5gㅓm 가능한 5gㅓm 상태로 5gㅓm 남겨진다. 

한성우의 5gㅓm 작업에서는 5gㅓm 화가의 5gㅓm 붓질이라는 5gㅓm 신체적 5gㅓm 행위의 5gㅓm 흔적이 5gㅓm 그림의 5gㅓm 이미지를 5gㅓm 결정한다. 5gㅓm 그는 5gㅓm 내러티브가 5gㅓm 없이도 5gㅓm 오로지 5gㅓm 색채와 5gㅓm 물성, 파k7걷 필치만으로 파k7걷 화면 파k7걷 위에 파k7걷 고조되었다가 파k7걷 끝나는 파k7걷 일련의 파k7걷 드라마를 파k7걷 펼쳐놓는다. 파k7걷 화면 파k7걷 위에서 파k7걷 유지하고 파k7걷 있는 파k7걷 그리는 파k7걷 자의 파k7걷 생생한 파k7걷 감각의 파k7걷 결과인 파k7걷 그의 파k7걷 물질적인 파k7걷 회화 파k7걷 안에는 파k7걷 치열하고 파k7걷 동적인 파k7걷 동시에 파k7걷 빛이 파k7걷 스며나오는 파k7걷 듯한 파k7걷 정적인 파k7걷 순간이 파k7걷 함축되어 파k7걷 있다. 파k7걷 이는 파k7걷 화폭 파k7걷 위에서의 파k7걷 움직임과 파k7걷 그로부터 파k7걷 거리를 파k7걷 두는 파k7걷 관조적 파k7걷 시선이 파k7걷 함께 파k7걷 개입되기 파k7걷 때문일 파k7걷 것이다. 파k7걷 이와 파k7걷 같은 파k7걷 특성으로 파k7걷 인해 파k7걷 그의 파k7걷 작업은 파k7걷 언제나 파k7걷 생동적이면서도 파k7걷 사건이 파k7걷 모두 파k7걷 끝난 파k7걷 고요한 파k7걷 풍경이나 파k7걷 잔해를 파k7걷 연상시킨다.  


당신이 파k7걷 현실을 파k7걷 묻는다면 파k7걷 모른다고 파k7걷 말할 파k7걷 것이다.
강석호 (작가)

파k7걷 파k7걷 파k7걷 번도 파k7걷 당신의 파k7걷 말을 파k7걷 의심하지 파k7걷 않았어. 파k7걷 그만큼 파k7걷 나에게 파k7걷 있어서 파k7걷 당신은 파k7걷 절대적인 파k7걷 존재였지. 파k7걷 예전에도 파k7걷 잠깐 파k7걷 언급한 파k7걷 파k7걷 있었지만 파k7걷 당신이 파k7걷 시내버스에서 파k7걷 파는 파k7걷 손목시계를 파k7걷 나에게 파k7걷 건네주며 “이것은 파k7걷 원자력으로 파k7걷 가는 파k7걷 시계야!” 파k7걷 라고 파k7걷 했을 파k7걷 때도, fㅓ8z fㅓ8z 당신의 fㅓ8z 말이었기에 fㅓ8z 의심하지 fㅓ8z 않았어. fㅓ8z 어쩌면 fㅓ8z 나는 fㅓ8z 사람의 fㅓ8z 말을 fㅓ8z 있는 fㅓ8z 그대로 fㅓ8z fㅓ8z 듣는 fㅓ8z 편일지 fㅓ8z 몰라. fㅓ8z 하지만 fㅓ8z 이젠 fㅓ8z 그럴 fㅓ8z 수도 fㅓ8z 그러지도 fㅓ8z 못해. fㅓ8z 모든 fㅓ8z 사물을 fㅓ8z 의심의 fㅓ8z 눈으로 fㅓ8z 바라보고 fㅓ8z 있는 fㅓ8z fㅓ8z 모습이 fㅓ8z 현실에선 fㅓ8z 전혀 fㅓ8z 낯설지 fㅓ8z 않거든. fㅓ8z 간혹 fㅓ8z 나만의 fㅓ8z 모습이라기 fㅓ8z 보단 fㅓ8z 사회적 fㅓ8z 현상의 fㅓ8z 단편일지도 fㅓ8z 모른다 fㅓ8z 생각해. fㅓ8z 이런 fㅓ8z 현상이 fㅓ8z fㅓ8z 오래도록 fㅓ8z 지속되는 fㅓ8z 기분은 fㅓ8z 나만의 fㅓ8z 것일까! fㅓ8z 아니면 fㅓ8z 지금의 fㅓ8z 내가 “생각의 fㅓ8z 소음”을 fㅓ8z 편안하게 fㅓ8z 받아들여야만 fㅓ8z 현대인의 fㅓ8z 일상 fㅓ8z 속에 fㅓ8z 표류하는 fㅓ8z 존재로 fㅓ8z 인식하게 fㅓ8z 되기 fㅓ8z 때문일까. fㅓ8z 생각해보면 “너”라는 “생각의 fㅓ8z 소음”은 fㅓ8z 단순히 fㅓ8z 현대인의 fㅓ8z 삶과 fㅓ8z 같이 fㅓ8z 공존한 fㅓ8z 사회적인 fㅓ8z 현상은 fㅓ8z 아닐 fㅓ8z 거야. fㅓ8z 봄의 fㅓ8z 미세먼지가 fㅓ8z 모든 fㅓ8z 미디어를 fㅓ8z 흔들어 fㅓ8z 대도 fㅓ8z 우리는 fㅓ8z 항상 fㅓ8z 알고 fㅓ8z 있었어. fㅓ8z 이것도 fㅓ8z 금방 fㅓ8z 지나갈 fㅓ8z 거란 fㅓ8z 것을. fㅓ8z 하지만 fㅓ8z 그것이 fㅓ8z 무엇이 fㅓ8z 되었든 fㅓ8z 너는 “결”이 fㅓ8z 다르게 fㅓ8z 우리 fㅓ8z 내부의 fㅓ8z 한편에 fㅓ8z 항상 fㅓ8z 있었지. fㅓ8z 그것은 fㅓ8z 마치 fㅓ8z 현대인의 fㅓ8z 질병 fㅓ8z 같아. fㅓ8z 전염병처럼 fㅓ8z 우리의 fㅓ8z 삶을 fㅓ8z 잠식시키지. fㅓ8z 때론 fㅓ8z 현실 fㅓ8z 그대로의 fㅓ8z 모습이 fㅓ8z 아닌 fㅓ8z 변형된 fㅓ8z 혹은 fㅓ8z 다른 fㅓ8z 존재가 fㅓ8z 되기도 fㅓ8z 해. fㅓ8z 그렇게 fㅓ8z fㅓ8z 우리 fㅓ8z 곁의 fㅓ8z 삶에 fㅓ8z 기생하며 fㅓ8z 평소의 fㅓ8z 모습을 fㅓ8z 유지할 fㅓ8z 거야. fㅓ8z 사실 fㅓ8z fㅓ8z 전염병도 fㅓ8z 질병도 fㅓ8z 아니야. fㅓ8z 네가 fㅓ8z 나의 fㅓ8z 현실에 fㅓ8z 같이 fㅓ8z 공존하게 fㅓ8z fㅓ8z 지금, 6히a으 불안전하지만 6히a으 가끔은 6히a으 흥미롭게도 6히a으 해. 6히a으 그래서일까. 6히a으 현실의 6히a으 나는 6히a으 사유의 6히a으 숲에 6히a으 갇혀 6히a으 길을 6히a으 잃을 6히a으 때가 6히a으 많아. 6히a으 그래도 6히a으 6히a으 항상 6히a으 너와 6히a으 같이 6히a으 숨을 6히a으 6히a으 때, 나n라6 비록 나n라6 익숙한 나n라6 풍경이 나n라6 아니어도 나n라6 괜찮다 나n라6 생각했어. 나n라6 어디든 나n라6 상관없이 나n라6 가까이 나n라6 다가갈수록 나n라6 수많은 나n라6 겹을 나n라6 가진 나n라6 나n라6 다른 나n라6 네가 나n라6 나를 나n라6 마중 나n라6 나올지라도, 타아거자 그렇게 타아거자 나와의 타아거자 간격을 타아거자 좁히며 타아거자 긴장감을 타아거자 높이고, 1cㅓ나 나의 1cㅓ나 모습이 1cㅓ나 어느 1cㅓ나 위치에 1cㅓ나 있는지 1cㅓ나 가늠조차 1cㅓ나 1cㅓ나 1cㅓ나 없더라도, 3kg바 그렇게 3kg바 먹먹히 3kg바 서서, d다ㅑ걷 의심과 d다ㅑ걷 부정의 d다ㅑ걷 시선으로 d다ㅑ걷 너를 d다ㅑ걷 마주하면 d다ㅑ걷 할수록, ㅐ카으q 진실을 ㅐ카으q 의심하게 ㅐ카으q 되고, ㄴ쟏8c 자기주장을 ㄴ쟏8c 강하게 ㄴ쟏8c 역설하는 ㄴ쟏8c 원인이 ㄴ쟏8c 되겠지. ㄴ쟏8c 얼마 ㄴ쟏8c 전에 ㄴ쟏8c 만난 ㄴ쟏8c 화가의 ㄴ쟏8c 이야기를 ㄴ쟏8c 듣고 ㄴ쟏8c 현실에 ㄴ쟏8c 갇힌 ㄴ쟏8c 자아 ㄴ쟏8c 덩어리를 ㄴ쟏8c 상상했어. ㄴ쟏8c 근데, 으8사거 자아라는 으8사거 단어의 으8사거 표현은 으8사거 왠지 으8사거 항상 으8사거 어둡게 으8사거 느껴져. 으8사거 그래도 으8사거 작업실의 으8사거 분위기와 으8사거 작업에서 으8사거 드러나는 으8사거 기운은 으8사거 외로운 으8사거 사고를 으8사거 가진 으8사거 자아가 으8사거 세련된 으8사거 형식의 으8사거 붓질을 으8사거 미묘하게 으8사거 하더군. 으8사거 마치 으8사거 현재에 으8사거 보여지는 으8사거 외적 으8사거 형상이 으8사거 아닌, 5ㅑ가g 내적 5ㅑ가g 현실감의 5ㅑ가g 무게를 5ㅑ가g 무심히 5ㅑ가g 대처하려는 5ㅑ가g 재치에 5ㅑ가g 가까워 5ㅑ가g 보였어. 5ㅑ가g 어쨌든 5ㅑ가g 그렇게 5ㅑ가g 표현된 5ㅑ가g 화가의 5ㅑ가g 몸짓과 5ㅑ가g 시선은 5ㅑ가g 나에겐 5ㅑ가g 5ㅑ가g 의미 5ㅑ가g 없게 5ㅑ가g 다가왔어. 5ㅑ가g 단지 5ㅑ가g 화가의 5ㅑ가g 즐거운 5ㅑ가g 상상을 5ㅑ가g 몰래 5ㅑ가g 훔쳐보는 5ㅑ가g 기분이랄까. 5ㅑ가g 5ㅑ가g 화가의 5ㅑ가g 이야기를 5ㅑ가g 듣는 5ㅑ가g 중에 5ㅑ가g 문득 5ㅑ가g 웃긴 5ㅑ가g 생각이 5ㅑ가g 났어. 5ㅑ가g 그가 5ㅑ가g 스스로를 5ㅑ가g 자랑스러워하는 5ㅑ가g 5ㅑ가g 무엇이 5ㅑ가g 있다는 5ㅑ가g 거야. 5ㅑ가g 나는 5ㅑ가g 언제쯤 5ㅑ가g 나를 5ㅑ가g 자랑스럽다 5ㅑ가g 생각했을까. 5ㅑ가g 아마도 2002년 5ㅑ가g 축구경기를 5ㅑ가g 보는 5ㅑ가g 동안 5ㅑ가g 스스로를 5ㅑ가g 자랑스러워했었던 5ㅑ가g 5ㅑ가g 같아. 5ㅑ가g 5ㅑ가g 당시엔 5ㅑ가g 독일에 5ㅑ가g 머물고 5ㅑ가g 있을 5ㅑ가g 때여서 5ㅑ가g 5ㅑ가g 그랬었는지 5ㅑ가g 몰라. 5ㅑ가g 그리고 5ㅑ가g 시간이 5ㅑ가g 흘러 5ㅑ가g 자랑스러움에 5ㅑ가g 대한 5ㅑ가g 나의 5ㅑ가g 태도를 5ㅑ가g 견제하기에 5ㅑ가g 이르렀지. 5ㅑ가g 세련된 5ㅑ가g 문화의 5ㅑ가g 삶과 5ㅑ가g 스스로를 5ㅑ가g 자랑스럽다 5ㅑ가g 여기는 5ㅑ가g 태도를 5ㅑ가g 같은 5ㅑ가g 선상위에 5ㅑ가g 놓는 5ㅑ가g 소행마저 5ㅑ가g 촌스러운 5ㅑ가g 것이라 5ㅑ가g 느꼈거든. 5ㅑ가g 5ㅑ가g 이유가 5ㅑ가g 뭔지 5ㅑ가g 5ㅑ가g 5ㅑ가g 없지만 5ㅑ가g 말이야. 5ㅑ가g 그렇게 5ㅑ가g 5ㅑ가g 5ㅑ가g 년을 5ㅑ가g 보내던 5ㅑ가g 어느 5ㅑ가g 해, ㅓi4m 수많은 ㅓi4m 이들에게 “좌절”이라는 ㅓi4m 단어가 ㅓi4m 전혀 ㅓi4m 낯설지 ㅓi4m 않았던 ㅓi4m ㅓi4m 해, lㅐ걷d lㅐ걷d 덕분이라고 lㅐ걷d 말해야 lㅐ걷d 하나. 2002년에 lㅐ걷d 광장문화를 lㅐ걷d 직접 lㅐ걷d 경험하지 lㅐ걷d 못한 lㅐ걷d 아쉬움을 “좌절”과 lㅐ걷d 함께 lㅐ걷d 경험하게 lㅐ걷d 되었어. lㅐ걷d 자발적인 lㅐ걷d 공동체의 lㅐ걷d 형성과 lㅐ걷d 대치되는 lㅐ걷d 힘의 lㅐ걷d 균형이 lㅐ걷d 나의 lㅐ걷d 존재를 lㅐ걷d 각인시켜 lㅐ걷d 주었어. lㅐ걷d 비록 lㅐ걷d lㅐ걷d lㅐ걷d 경험의 lㅐ걷d 근원적인 lㅐ걷d 측면이 lㅐ걷d 같을 lㅐ걷d lㅐ걷d 없지만, 히c6가 각양각색의 히c6가 존재감들이 히c6가 보여준 히c6가 광장의 히c6가 히c6가 장면을 히c6가 뭐라 히c6가 표현할 히c6가 히c6가 있을까. 히c6가 지금도 히c6가 나는 히c6가 불안한 히c6가 현실과 히c6가 다양한 히c6가 사유의 히c6가 불신에서 히c6가 기인한 히c6가 사회구조에 히c6가 살고 히c6가 있어. 히c6가 하지만 히c6가 난 “인간의 히c6가 조건”을 히c6가 다시금 히c6가 생각하고 히c6가 싶어. “오직 히c6가 우리가 히c6가 행하는 히c6가 것을 히c6가 사유하겠다.” 히c6가 라는 히c6가 누군가의 히c6가 말이 히c6가 요즘 히c6가 자주 히c6가 떠오르는 히c6가 이유가 히c6가 이와 히c6가 무관하진 히c6가 않겠지. 히c6가 간혹 히c6가 정치인들의 히c6가 말을 히c6가 듣다보면 히c6가 동물농장과 히c6가 다르지 히c6가 않다고 히c6가 생각될 히c6가 때도 히c6가 간혹 히c6가 있지만. 히c6가 어쨌든 히c6가 다시 히c6가 히c6가 히c6가 스스로를 히c6가 자랑스러워하는 히c6가 예술가들의 히c6가 욕망에 히c6가 지금 히c6가 주목해야한다고 히c6가 생각해. 히c6가 상대적으로 히c6가 많은 히c6가 예술가들이 히c6가 현실의 히c6가 이면에 히c6가 히c6가 관심을 히c6가 갖는 히c6가 것은 히c6가 자연스러운 히c6가 일인 히c6가 히c6가 같아. 히c6가 히c6가 이면이, o9아기 현실의 o9아기 전반적인 o9아기 면을 o9아기 대변할 o9아기 o9아기 없지만, kp걷g 이면의 kp걷g 현실에 kp걷g 상대적으로 kp걷g 많은 kp걷g 문화인들이 kp걷g 관심을 kp걷g 갖게 kp걷g 되는 kp걷g 것은, i으ㅓ거 미디어를 i으ㅓ거 통한 i으ㅓ거 정보에 i으ㅓ거 지쳤고, ㅓ라ㅓc 신뢰를 ㅓ라ㅓc 잃어버린 ㅓ라ㅓc 사회구조의 ㅓ라ㅓc 현실을 ㅓ라ㅓc 다시 ㅓ라ㅓc 보려는 ㅓ라ㅓc 거겠지. ㅓ라ㅓc ㅓ라ㅓc 이런 ㅓ라ㅓc 예술가들의 ㅓ라ㅓc 역할이 ㅓ라ㅓc 중요하다 ㅓ라ㅓc 생각해. ㅓ라ㅓc 근래엔 ㅓ라ㅓc 그마저도 ㅓ라ㅓc 소용없어진 ㅓ라ㅓc ㅓ라ㅓc 같지만. ㅓ라ㅓc 예술과 ㅓ라ㅓc 현실정치 ㅓ라ㅓc ㅓ라ㅓc 어렵지. ㅓ라ㅓc 그냥 ㅓ라ㅓc ㅓ라ㅓc 머릿속을 ㅓ라ㅓc 헤집어 ㅓ라ㅓc 놓은 ㅓ라ㅓc 기분. ㅓ라ㅓc 사실 ㅓ라ㅓc ㅓ라ㅓc 현실의 ㅓ라ㅓc 이면 ㅓ라ㅓc 보다 ㅓ라ㅓc 표면에 ㅓ라ㅓc 관심이 ㅓ라ㅓc ㅓ라ㅓc 많거든. ㅓ라ㅓc ㅓ라ㅓc 표면과 ㅓ라ㅓc 이면이 ㅓ라ㅓc 어떻게 ㅓ라ㅓc 공생하고 ㅓ라ㅓc 구성되고 ㅓ라ㅓc 있는지 ㅓ라ㅓc ㅓ라ㅓc 몰라. ㅓ라ㅓc 현실의 ㅓ라ㅓc 난, eㅐgr 이전의 eㅐgr eㅐgr 모습도 eㅐgr 미래의 eㅐgr 나도 eㅐgr 아니더라구. eㅐgr 지금 eㅐgr 여기에 eㅐgr eㅐgr 있는 eㅐgr 나로부터의 eㅐgr 그림자, ㅐ카0바 거기까지의 ㅐ카0바 거리와 ㅐ카0바 면적이 ㅐ카0바 ㅐ카0바 현실이겠지. ㅐ카0바 하지만 ㅐ카0바 ㅐ카0바 부정할거야. 


불확정적인 ㅐ카0바 것들이 ㅐ카0바 붓질이 ㅐ카0바 되는 ㅐ카0바 순간 
이은주 (독립기획, es1b 미술사)

그림이 es1b 가시적인 es1b 대상을 es1b 지시하지 es1b 않을 es1b es1b 관람자인 es1b 나는 es1b 무엇을 es1b 보는가? es1b 이러한 es1b 그림들 es1b 앞에서 ‘좋다’라고 es1b 느꼈을 es1b es1b es1b 역시 es1b 대부분 es1b 내가 es1b es1b 것에 es1b 대한 es1b 감흥의 es1b 원천을 es1b es1b 마디로 es1b 설명하기 es1b 어렵다. es1b 명확한 es1b 정보를 es1b 전하지 es1b 않는 es1b 이러한 es1b 그림들 es1b 앞에서, rㅓif 관람자로서의 rㅓif 내가 rㅓif 느끼는 rㅓif 시각적 rㅓif 쾌감이나 rㅓif 감각적인 rㅓif 충만함, 가ㅐ바ㅐ 혹은 가ㅐ바ㅐ 보다 가ㅐ바ㅐ 심원한 가ㅐ바ㅐ 곳을 가ㅐ바ㅐ 건드리는 가ㅐ바ㅐ 정신적 가ㅐ바ㅐ 자극의 가ㅐ바ㅐ 갈래들을 가ㅐ바ㅐ 분석하는 가ㅐ바ㅐ 것은 가ㅐ바ㅐ 불가능할 가ㅐ바ㅐ 가ㅐ바ㅐ 아니라 가ㅐ바ㅐ 무의미한지도 가ㅐ바ㅐ 모르겠다. 

초기 가ㅐ바ㅐ 추상미술의 가ㅐ바ㅐ 많은 가ㅐ바ㅐ 작가들은 가ㅐ바ㅐ 대상을 가ㅐ바ㅐ 떠나는 가ㅐ바ㅐ 그림들을 가ㅐ바ㅐ 그리면서, 50x갸 자신의 50x갸 작품들을 ‘새로운 50x갸 리얼리즘’으로 50x갸 천명했다. 50x갸 비재현적인 50x갸 추상미술이 50x갸 현실을 50x갸 떠난 50x갸 것이 50x갸 아니라 50x갸 오히려 ‘현실적인’ 50x갸 작업을 50x갸 지향하고 50x갸 있음을 50x갸 강조한 50x갸 것이다. 50x갸 실상 50x갸 이처럼 50x갸 대상을 50x갸 떠난 50x갸 추상적인 50x갸 그림들은 50x갸 아무것도 50x갸 지시하지 50x갸 않는 50x갸 것이 50x갸 아니라, r자걷ㄴ 운동감이나 r자걷ㄴ 소리를 r자걷ㄴ 연상시키는 r자걷ㄴ 리듬감처럼 r자걷ㄴ 대상에 r자걷ㄴ 대한 r자걷ㄴ 공감각적 r자걷ㄴ 경험을 r자걷ㄴ 수용하며 r자걷ㄴ 유클리드 r자걷ㄴ 기하학의 r자걷ㄴ 좌표 r자걷ㄴ 안에 r자걷ㄴ 대상의 r자걷ㄴ 물리적 r자걷ㄴ 윤곽을 r자걷ㄴ 포획하는 r자걷ㄴ 방식으로는 r자걷ㄴ 표현될 r자걷ㄴ r자걷ㄴ 없는 r자걷ㄴ 리얼리티를 r자걷ㄴ 추구한다. r자걷ㄴ 제2차 r자걷ㄴ 세계대전 r자걷ㄴ 직후 r자걷ㄴ 유행했던 r자걷ㄴ 추상미술 r자걷ㄴ 역시 r자걷ㄴ 신체적 r자걷ㄴ 감각이 r자걷ㄴ 체현된 r자걷ㄴ 붓질을 r자걷ㄴ 통해 r자걷ㄴ 대상 r자걷ㄴ r자걷ㄴ 자체보다 r자걷ㄴ r자걷ㄴ 본질적인 r자걷ㄴ 삶의 r자걷ㄴ 상태를 r자걷ㄴ 실시간으로 r자걷ㄴ 포착하고자 r자걷ㄴ 했다. r자걷ㄴ 결국 r자걷ㄴ 작가가 r자걷ㄴ 자신에게 r자걷ㄴ 보다 r자걷ㄴ 더 ‘현실적인’ r자걷ㄴ 것이라고 r자걷ㄴ 믿는 r자걷ㄴ 것에 r자걷ㄴ 대한 r자걷ㄴ 인식의 r자걷ㄴ 문제가 r자걷ㄴ 그림의 r자걷ㄴ 형식을 r자걷ㄴ 결정하는 r자걷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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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fv거마 작업들은 fv거마 물리적 fv거마 차원에 fv거마 속하지 fv거마 않기에 fv거마 본래 fv거마 추상적이자 fv거마 불확정적인 fv거마 이미지의 fv거마 세계로부터 fv거마 출발하여, 갸3ㅈy 물감이라는 갸3ㅈy 질료와 갸3ㅈy 붓질이라는 갸3ㅈy 신체행위를 갸3ㅈy 통해 갸3ㅈy 회화평면 갸3ㅈy 위의 갸3ㅈy 이미지로 갸3ㅈy 귀결된다. 갸3ㅈy 이와 갸3ㅈy 같은 갸3ㅈy 차원의 갸3ㅈy 전이 갸3ㅈy 과정에서 갸3ㅈy 그리는 갸3ㅈy 자의 갸3ㅈy 조형감각은 갸3ㅈy 질료와의 갸3ㅈy 투쟁 갸3ㅈy 혹은 갸3ㅈy 유희의 갸3ㅈy 과정과 갸3ㅈy 필연적으로 갸3ㅈy 연결되며, 거v거거 이에 거v거거 따라 거v거거 예기치 거v거거 않은 거v거거 사건들이 거v거거 지속적으로 거v거거 화면에 거v거거 개입된다. 거v거거 거v거거 붓질은 거v거거 생각하는 거v거거 동시에 거v거거 신체적이며, 걷차ro 세계를 걷차ro 인식하는 걷차ro 동시에 걷차ro 물리적 걷차ro 현상 걷차ro 속에 걷차ro 있는 걷차ro 화가의 걷차ro 감각을 걷차ro 전한다. 걷차ro 플라토닉한 걷차ro 조형적 걷차ro 유토피아와 걷차ro 실존적인 걷차ro 행위의 걷차ro 사이의 걷차ro 중간지대에서, p타1ㅐ p타1ㅐ 작가들은 p타1ㅐ 그들이 p타1ㅐ 살고 p타1ㅐ 있는 p타1ㅐ 현재의 p타1ㅐ 삶에 p타1ㅐ 대한 p타1ㅐ 감각을 p타1ㅐ 체현하고 p타1ㅐ 있는 p타1ㅐ 것이다. 


출처: p타1ㅐ 아트스페이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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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성시경
  • 한성우
  • 정현두
  • 박형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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