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미앙 뿔랑 개인전: 시간의 두께 Damien Poulain: Thickness of Time

아트웍스파리서울갤러리

2023년 2월 16일 ~ 2023년 4월 1일

오는 2월 16일부터 4월 1일까지 세계적인 아티스트 다미앙 뿔랑(Damien Poulain)의 개인전 - Thickness of Time(시간의 두께)가 아트웍스파리서울 갤러리(Art Works Paris Seoul Gallery)에서 개최된다. 뿔랑은 이번 전시에서 지난 한국 여행의 추억과 반도의 경이로운 자연에 대한 개인적인 인상을 바탕으로 한 작업들을 선보인다. 이번 개인전은 그동안 벽화 및 공공 예 술 프로젝트를 주로 진행했던 뿔랑의 예술적 바운더리를 더욱 넓힌 작가의 첫번째 회화전으로 유토피아적 세계관을 반영하는 동시에 과거의 잔재를 재료로 하여 시간의 파편을 다층적으로 수집한 아크릴 페인팅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 시리즈는 건축에서 발견되는 형태와 색채, 자연적 요소 등에 대한 기억을 몇 가지 독특한 조합으로 바꾸는 변형 과정의 결 과물이다. 생명, 자연, 태양계의 순환성은 뿔랑이 기하학과 색상이라는 보편적 언어를 장난스럽게 사용하여 시간과 감정과 의 개인적인 관계를 그림으로 번역함으로써 탐구된다.

작가가 종이에 스케치하는 것부터 최종 결과에 이르기까지 그림을 그리는 일련의 과정을 계절과 달의 주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수확에 비교하는 것은 절대 이상하지 않다. 때로는 사려 깊게 때로는 더 본능적으로 화면을 칠하는 일련의 행동과 몸짓 은 삶에 영향을 미치어 또 다른 시간의 흐름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시간의 두께 시리즈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안료의 두께 와 불투명도는 새로운 새벽이 전날을 지우고 희미한 기억의 흔적만 남기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전 페인트 레이어를 덮는 다. 또는 침묵이 도시와 시골을 뒤덮는 밤처럼 뿔랑의 작업은 따스하게 떠오르는 태양을 위해 공간을 천천히 떠나는 달의 느 긋한 움직임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뿔랑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건축 및 자연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이다. 작가의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흐르는 색은 세상을 재해석하고 미래의 관객과 연결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뿔랑의 작업에서 눈에 띄는 신도에서 원시 및 전령 상징 주의에 이르는 독특한 영향은 전 세계 여러 도시에 흩어져 있는 그의 벽화와 설치물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사회적 가치와 긍 정적인 사랑, 낙천주의, 가능성의 메세지를 담은 그의 공공 예술 프로젝트는 다문화 교류와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전시의 오프닝은 2월 16일 목요일에 서울 종로구 북촌로 4길 16, 3층에 위치한 아트웍스파리서울 갤러 리에서 진행된다.

참여작가: 다미앙 뿔랑 Damien Poulain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박인 개인전: 바깥 풍경

2024년 3월 27일 ~ 2024년 5월 4일

리지아 파페 개인전

2024년 3월 22일 ~ 2024년 5월 25일

오희원 개인전: Gleamy Languor

2024년 3월 5일 ~ 2024년 4월 16일

필립 파레노: 보이스 Philippe Parreno: VOICES

2024년 2월 28일 ~ 2024년 7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