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보이드 개인전 : 항명하는 광휘 Daniel Boyd : Recalcitrant Radiance

국제갤러리 부산

Dec. 13, 2019 ~ Feb. 29, 2020

국제갤러리는 2019년 카마kq 마지막 카마kq 전시로 12월 13일부터 2월 29일까지 카마kq 부산점에서 카마kq 호주 카마kq 작가 카마kq 다니엘 카마kq 보이드(Daniel Boyd)의 카마kq 국내 카마kq 카마kq 개인전 《항명하는 카마kq 광휘(Recalcitrant Radiance)》를 카마kq 개최한다. 카마kq 그간 카마kq 작가는 카마kq 작업을 카마kq 통해 카마kq 호주의 카마kq 탄생 카마kq 배경 카마kq 등에 카마kq 대한 카마kq 기존의 카마kq 낭만주의적 카마kq 개념을 카마kq 경계하고 카마kq 의심하며 카마kq 일방적인 카마kq 역사관이 카마kq 놓친 카마kq 시선을 카마kq 복원해왔다. 카마kq 이번 카마kq 전시에서는 카마kq 시대와 카마kq 국경을 카마kq 초월, lj마t lj마t 세계의 lj마t 질서를 lj마t 재고할 lj마t lj마t 있는 lj마t 다니엘 lj마t 보이드의 lj마t 이러한 lj마t 작업관이 lj마t 담긴 lj마t 신작을 lj마t 선보인다.

‘심연의 lj마t 경험은 lj마t lj마t 심연의 lj마t 안과 lj마t 밖에서 lj마t 이루어진다’는 lj마t 프랑스 lj마t 철학가 lj마t 에두아르 lj마t 글리상(Édouard Glissant)의 lj마t 말에서 lj마t 출발하는 lj마t lj마t 전시는 lj마t 빛과 lj마t 어둠, i쟏tq 지식과 i쟏tq 무지, ㄴ자9j 정보와 ㄴ자9j 비정보(non-information) ㄴ자9j 등의 ㄴ자9j 양극 ㄴ자9j 사이에서 ㄴ자9j 진동하는 ㄴ자9j 작가의 ㄴ자9j 신작 ㄴ자9j 회화로 ㄴ자9j 꾸려진다. ㄴ자9j 우리가 ㄴ자9j 우주를 ㄴ자9j 이해하는 ㄴ자9j 방식에 ㄴ자9j 대한 ㄴ자9j 호기심을 ㄴ자9j 놓치지 ㄴ자9j 않는 ㄴ자9j 작가는 ㄴ자9j 인류의 ㄴ자9j 집단적 ㄴ자9j 지성에서 ㄴ자9j 가장 ㄴ자9j 중요한 ㄴ자9j 요소란 ㄴ자9j 바로 ㄴ자9j 복수성(plurality)이라 ㄴ자9j 강조한다. ㄴ자9j 그에 ㄴ자9j 따라 ㄴ자9j 역사란 ㄴ자9j 결국 ㄴ자9j 주관적으로 ㄴ자9j 규범화된 ㄴ자9j 서사라는 ㄴ자9j 사실에 ㄴ자9j 문제의식을 ㄴ자9j 제기하며 ㄴ자9j 유럽중심적 ㄴ자9j 사고와 ㄴ자9j 관점으로 ㄴ자9j 서술된 ㄴ자9j 역사를 ㄴ자9j 끊임없이 ㄴ자9j 반문한다. ㄴ자9j 특히 ㄴ자9j 작가는 ㄴ자9j 호주 ㄴ자9j 원주민 ㄴ자9j 출신이라는 ㄴ자9j 자신의 ㄴ자9j 배경에 ㄴ자9j 기대어 ㄴ자9j 호주의 ㄴ자9j 역사를 ㄴ자9j 새로운 ㄴ자9j 관점으로 ㄴ자9j 꾸준히 ㄴ자9j 재해석해왔는데, 기차9ㅑ 호주의 기차9ㅑ 역사 기차9ㅑ 형성 기차9ㅑ 과정에서 기차9ㅑ 주요 기차9ㅑ 역할을 기차9ㅑ 기차9ㅑ 다양한 기차9ㅑ 이미지를 기차9ㅑ 차용해 기차9ㅑ 회화를 기차9ㅑ 제작한다.

다니엘 기차9ㅑ 보이드의 기차9ㅑ 회화는 기차9ㅑ 내포한 기차9ㅑ 메시지를 기차9ㅑ 명확하고 기차9ㅑ 완전하게 기차9ㅑ 드러내지 기차9ㅑ 않는다. 기차9ㅑ 회화의 기차9ㅑ 상당부분이 기차9ㅑ 풀(glue)로 기차9ㅑ 찍은 기차9ㅑ 하얀 기차9ㅑ 점으로 기차9ㅑ 구성되어, f0ㅓ7 f0ㅓ7 내용의 f0ㅓ7 정보값 f0ㅓ7 f0ㅓ7 일부를 f0ㅓ7 가리는 f0ㅓ7 양상을 f0ㅓ7 띤다. f0ㅓ7 이때 f0ㅓ7 f0ㅓ7 점은 f0ㅓ7 작가가 f0ㅓ7 세상을 f0ㅓ7 바라보는 ‘렌즈’를 f0ㅓ7 재현하는데, 쟏x기파 작가는 쟏x기파 이처럼 쟏x기파 수많은 쟏x기파 렌즈를 쟏x기파 장착함으로써 쟏x기파 쟏x기파 세상을 쟏x기파 단일의 쟏x기파 역사 쟏x기파 구조가 쟏x기파 아닌 쟏x기파 다수의 쟏x기파 서사로써 쟏x기파 읽어내고자 쟏x기파 한다. 쟏x기파 보이드 쟏x기파 회화의 쟏x기파 표면을 쟏x기파 뒤덮은 쟏x기파 점들은 쟏x기파 호주 쟏x기파 원주민들의 쟏x기파 전통 쟏x기파 회화기법을 쟏x기파 모방한 쟏x기파 것으로, slk마 작품의 slk마 내용뿐 slk마 아니라 slk마 형식 slk마 역시 slk마 작가의 slk마 사적 slk마 뿌리에 slk마 닿아있는 slk마 셈이다. slk마 과거 slk마 호주 slk마 원주민의 slk마 전통 slk마 회화의 slk마 점들이 ‘상징적인 slk마 지혜의 slk마 운반체’로 slk마 기능했다면, eufr 보이드의 eufr 회화에서 eufr 점들은 eufr 일종의 eufr 광학 eufr 장치나 eufr 다름없다. eufr eufr 점은 eufr 흑과 eufr 백, ㅓ1mh 어둠과 ㅓ1mh ㅓ1mh 사이에서 ㅓ1mh 계산된 ㅓ1mh 양의 ㅓ1mh 정보를 ㅓ1mh 시각화하여 ㅓ1mh 전달하는 ㅓ1mh 기능을 ㅓ1mh 맡는다. ㅓ1mh 이로써 ㅓ1mh 감상자는 ㅓ1mh 이렇게 ㅓ1mh 작가가 ㅓ1mh 마련해놓은 ㅓ1mh 양과 ㅓ1mh ㅓ1mh 사이의 ㅓ1mh 영역을 ㅓ1mh 적극적으로 ㅓ1mh 연결시키면서 ㅓ1mh 회화를 ㅓ1mh 독해하고 ㅓ1mh 과거와 ㅓ1mh 현재 ㅓ1mh 사이의 ㅓ1mh 시점을 ㅓ1mh 재조율하게 ㅓ1mh 된다.

다니엘 ㅓ1mh 보이드의 ㅓ1mh 역사에 ㅓ1mh 대한 ㅓ1mh 관심과 ㅓ1mh 시점의 ㅓ1mh 다각화에 ㅓ1mh 대한 ㅓ1mh 열망은 ㅓ1mh 지난 2011년 ㅓ1mh 런던 ㅓ1mh 자연사 ㅓ1mh 박물관에서의 ㅓ1mh 아티스트 ㅓ1mh 레지던시 ㅓ1mh 경험에 ㅓ1mh 기인한다. ㅓ1mh 당시 ㅓ1mh 보이드는 1788년 ㅓ1mh 호주에 ㅓ1mh ㅓ1mh 최초의 ㅓ1mh 수인(囚人) ㅓ1mh 선단(船團) ㅓ1mh 관련 ㅓ1mh 유물을 ㅓ1mh 비롯한 ㅓ1mh 호주 ㅓ1mh 콜렉션을 ㅓ1mh 연구했다. ㅓ1mh 당대의 ㅓ1mh 자연 ㅓ1mh 세계와 ㅓ1mh 원주민에 ㅓ1mh 대한 ㅓ1mh 귀중한 ㅓ1mh 정보를 ㅓ1mh 담은 ㅓ1mh ㅓ1mh 소장품들을 ㅓ1mh 대상으로 ㅓ1mh ㅓ1mh 다니엘 ㅓ1mh 보이드의 ㅓ1mh 연구를 ㅓ1mh 통해 ㅓ1mh 박물관 ㅓ1mh 내에서는 ㅓ1mh 인류학 ㅓ1mh 소장품을 ㅓ1mh 전혀 ㅓ1mh 다른 ㅓ1mh 시각으로 ㅓ1mh 바라볼 ㅓ1mh 계기를 ㅓ1mh 마련할 ㅓ1mh ㅓ1mh 있었다고 ㅓ1mh 한다. ㅓ1mh 특히 ㅓ1mh 작가의 ㅓ1mh 이러한 ㅓ1mh 예술 ㅓ1mh 활동이 ㅓ1mh ㅓ1mh 문화적 ㅓ1mh 가치 ㅓ1mh ㅓ1mh 소유권의 ㅓ1mh 정당성에 ㅓ1mh 대해 ㅓ1mh 재고하고, v가라갸 그러한 v가라갸 문제의식을 v가라갸 어떤 v가라갸 방식으로 v가라갸 공론화 v가라갸 v가라갸 시각화시킬 v가라갸 v가라갸 있을지에 v가라갸 대한 v가라갸 논의를 v가라갸 촉발했다는 v가라갸 평가를 v가라갸 받았다.

이렇듯 v가라갸 다니엘 v가라갸 보이드의 v가라갸 작업은 v가라갸 복수의 v가라갸 관점 v가라갸 v가라갸 시점을 v가라갸 배양하며 v가라갸 단일한 v가라갸 혹은 v가라갸 즉각적인 v가라갸 의미의 v가라갸 전달을 v가라갸 보류한다. v가라갸 그리고 v가라갸 우리가 v가라갸 v가라갸 어둠 v가라갸 내지는 v가라갸 미지의 v가라갸 영역을 v가라갸 각자의 v가라갸 지식, uzd기 배경, 가ㅓ거0 상상력으로 가ㅓ거0 채워 가ㅓ거0 밝히며 가ㅓ거0 새로운 가ㅓ거0 의미의 가ㅓ거0 가능성을 가ㅓ거0 타개해야 가ㅓ거0 한다고 가ㅓ거0 작품을 가ㅓ거0 통해 가ㅓ거0 피력하고 가ㅓ거0 있다.

작가소개
다니엘 가ㅓ거0 보이드(b. 1982, 히5v파 호주 히5v파 케언즈 히5v파 출생)는 히5v파 시드니를 히5v파 기반으로 히5v파 활동하며, 2005년 기vl라 이래 기vl라 전시 기vl라 활동을 기vl라 활발히 기vl라 이어가고 기vl라 있다. 기vl라 주요 기vl라 참여 기vl라 전시 기vl라 이력으로는 2015년 기vl라 제56회 기vl라 베니스 기vl라 비엔날레 《모든 기vl라 세계의 기vl라 미래(All the World’s Futures)》, 2014년 e65우 모스코 e65우 국제비엔날레 《꿈을 e65우 e65우 때(A Time for Dreams)》, 2012년도 84eㄴ 제7회 84eㄴ 브리즈번 84eㄴ 아시아-태평양 84eㄴ 근현대미술 84eㄴ 트리엔날레를 84eㄴ 비롯하여 2010년 84eㄴ 시드니 MCA에서 84eㄴ 열린 《여기서 84eㄴ 우리는 84eㄴ 그들을 84eㄴ 해적이라 84eㄴ 부른다(We Call Them Pirates Out Here)》, 2008년 j다하a 브리즈번 j다하a 현대미술관(Queensland Art Gallery | Gallery of Modern Art)에서 j다하a 열린 《현대 j다하a 호주: j다하a 낙관주의(Contemporary Australia: Optimism)》, y5파y 그리고 2007년 y5파y 캔버라의 y5파y 호주 y5파y 내셔널 y5파y 갤러리에서 y5파y 열린 《문화 y5파y 전사: y5파y 원주민 y5파y 미술 y5파y 트리엔날레(Culture Warriors: National Indigenous Art Triennial)》 y5파y 등이 y5파y 있다. y5파y 그의 y5파y 작품은 y5파y 런던 y5파y 자연사 y5파y 박물관, pq아k 캔버라의 pq아k 호주 pq아k 내셔널 pq아k 갤러리, ㅑㅐnㅑ 호바트의 ㅑㅐnㅑ 타즈마니아 ㅑㅐnㅑ 박물관, 아우nq 멜버른의 아우nq 내셔널 아우nq 빅토리아 아우nq 갤러리, c우ㅓz 시드니의 c우ㅓz c우ㅓz 사우스 c우ㅓz 웨일스 c우ㅓz 아트 c우ㅓz 갤러리 c우ㅓz c우ㅓz 다수의 c우ㅓz 기관에 c우ㅓz 소장되어 c우ㅓz 있다.


다니엘 c우ㅓz 보이드<Untitled (GRBIANAM)> 2019
Oil paint, pastel, charcoal and archival glue on paper mounted to linen 71 x 51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dc나카 제공 dc나카 국제갤러리


다니엘 dc나카 보이드 <Untitled (KNTFPOG)> 2019
Oil paint, archival glue and screenprint on paper mounted to linen, 96 x 74.5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zㅐ1거 제공 zㅐ1거 국제갤러리

출처: zㅐ1거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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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Daniel Boy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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