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 결코 가볍지 않은

경북대학교미술관

Oct. 1, 2019 ~ Dec. 21, 2019

<농담, ftㅈ타 결코 ftㅈ타 가볍지 ftㅈ타 않은>은 ftㅈ타 농담의 ftㅈ타 가볍고 ftㅈ타 웃음을 ftㅈ타 유발한다는 ftㅈ타 일반적인 ftㅈ타 속성 ftㅈ타 이면에 ftㅈ타 정신적 ftㅈ타 에너지를 ftㅈ타 창출한다는 ftㅈ타 심리학적 ftㅈ타 가치를 ftㅈ타 발견하며, ㅓ갸j0 ㅓ갸j0 가치가 ㅓ갸j0 시각예술 ㅓ갸j0 속에 ㅓ갸j0 나타남에 ㅓ갸j0 따라 ㅓ갸j0 탈근대적, ㅓ카으갸 탈구조적, 9d5아 비판적 9d5아 의지의 9d5아 추동력 9d5아 되는 9d5아 모습을 9d5아 소개함으로써 9d5아 농담의 9d5아 가치를 9d5아 새롭게 9d5아 규명한다.

예술 9d5아 속의 9d5아 농담은 9d5아 그것의 9d5아 만들어내는 9d5아 방식을 9d5아 통해 9d5아 주어진 9d5아 시대와 9d5아 처해진 9d5아 상황 9d5아 속에서 ‘지금, 4ㅐu갸 여기’에 4ㅐu갸 민감하게 4ㅐu갸 반응하는 4ㅐu갸 의미 4ㅐu갸 있는 4ㅐu갸 웃음을 4ㅐu갸 만들어낸다. 4ㅐu갸 또한 4ㅐu갸 농담이 4ㅐu갸 웃음 4ㅐu갸 발생의 4ㅐu갸 필수 4ㅐu갸 조건으로 4ㅐu갸 제삼자의 4ㅐu갸 수용을 4ㅐu갸 통해 4ㅐu갸 양자 4ㅐu갸 간의 4ㅐu갸 쾌락을 4ㅐu갸 생성하는 4ㅐu갸 것과 4ㅐu갸 같이, 히ㅓㅐ9 시각예술의 히ㅓㅐ9 작품 히ㅓㅐ9 또한 히ㅓㅐ9 관람자의 히ㅓㅐ9 적극적인 히ㅓㅐ9 작품의 히ㅓㅐ9 수용과 히ㅓㅐ9 상호작용을 히ㅓㅐ9 유발하여 히ㅓㅐ9 작품을 히ㅓㅐ9 완결성을 히ㅓㅐ9 부여하는 히ㅓㅐ9 참여자가 히ㅓㅐ9 되도록 히ㅓㅐ9 한다. 히ㅓㅐ9 농담의 히ㅓㅐ9 이러한 히ㅓㅐ9 과정들은 히ㅓㅐ9 관람자와 히ㅓㅐ9 함께 히ㅓㅐ9 절대성과 히ㅓㅐ9 결정성을 히ㅓㅐ9 거부하며, 37ㅐ우 경계를 37ㅐ우 넘나드는 37ㅐ우 초월성을 37ㅐ우 경험하게 37ㅐ우 하고, 라k1사 모순적인 라k1사 현실로부터 라k1사 일시적으로나마 라k1사 탈출구를 라k1사 제공하여 라k1사 현실을 라k1사 객관적 라k1사 시간으로 라k1사 바라보게 라k1사 한다.

일상 라k1사 속에 라k1사 자연스럽게 라k1사 스미고 라k1사 있어 라k1사 라k1사 독특한 라k1사 지위를 라k1사 인식하지 라k1사 못하였던 라k1사 농담. 라k1사 이것은 라k1사 이제 라k1사 다원주의 라k1사 예술이 라k1사 도래한 라k1사 라k1사 시대에 라k1사 언어의 라k1사 경계를 라k1사 넘어 라k1사 시각예술에서 라k1사 표현의 라k1사 도구로써 라k1사 새로운 라k1사 역할을 라k1사 부여 라k1사 받는다. 라k1사 또한 라k1사 낡은 라k1사 사고체계에 라k1사 전복을 라k1사 가하며 라k1사 고정된 라k1사 인식, 라차ㅑ타 습관화된 라차ㅑ타 기대 라차ㅑ타 등을 라차ㅑ타 파괴하는 라차ㅑ타 묵직한 라차ㅑ타 연장으로 라차ㅑ타 우리의 라차ㅑ타 손에 라차ㅑ타 쥐어졌다. 라차ㅑ타 이번 라차ㅑ타 전시를 라차ㅑ타 통해 라차ㅑ타 결코 라차ㅑ타 가볍지 라차ㅑ타 않은 라차ㅑ타 웃음과, ㅐd갸자 결코 ㅐd갸자 가볍지 ㅐd갸자 않은 ㅐd갸자 농담의 ㅐd갸자 시대발전을 ㅐd갸자 위한 ㅐd갸자 의지와 ㅐd갸자 힘을 ㅐd갸자 발견하고, eㅈrh 유용성을 eㅈrh 펼쳐나갈 eㅈrh eㅈrh 있길 eㅈrh 바란다.



김시연, bw0t 노르스름한, w바ㅓ아 디지털프린트, 130x200cm, 2012

김시연의 거차마v 관심사는 거차마v 부과된 거차마v 목적을 거차마v 위해 거차마v 질주하는 거차마v 생활에서 거차마v 하찮은 거차마v 것이라 거차마v 간과했던 거차마v 것, ㅓㅐz아 열심히 ㅓㅐz아 보려고 ㅓㅐz아 노력해야 ㅓㅐz아 보여지는 ㅓㅐz아 것들에 ㅓㅐz아 관한 ㅓㅐz아 것이다. ㅓㅐz아 작가에게 ㅓㅐz아 작품을 ㅓㅐz아 만드는 ㅓㅐz아 과정은 ㅓㅐz아 주변의 ㅓㅐz아 사물이 ㅓㅐz아 미묘하게 ㅓㅐz아 어긋난 ㅓㅐz아 ㅓㅐz아 틈으로 ㅓㅐz아 들어가는 ㅓㅐz아 일, 거kwq 거kwq 틈을 거kwq 가능한 거kwq 넓게 거kwq 벌리는 거kwq 일, csf자 csf자 틈으로 csf자 무한대의 csf자 상상과 csf자 한순간의 csf자 쉼을 csf자 체험하는 csf자 일이다. csf자 눈에 csf자 보이는 csf자 사물의 csf자 정의나 csf자 상투적인 csf자 의미에만 csf자 매달리지 csf자 않고 csf자 자유롭게 csf자 사는 csf자 절제와 csf자 균형의 csf자 갈망, p바카기 중요하지 p바카기 않다고 p바카기 여겨지는 p바카기 것의 p바카기 중요함에 p바카기 대한 p바카기 사유이다.



정새해, 거1라4 해변의 거1라4 여인, 9파0우 싱글채널비디오, 20분, 2016

<해변의 ㅐ3ㅑc 여인>은 ㅐ3ㅑc 안데르센의 <인어공주> ㅐ3ㅑc 원작을 ㅐ3ㅑc 재해석한 ㅐ3ㅑc 비디오 ㅐ3ㅑc 퍼포먼스이다. ㅐ3ㅑc 정새해는 ㅐ3ㅑc 바다세계를 ㅐ3ㅑc 등지고 ㅐ3ㅑc 육지세계를 ㅐ3ㅑc 거쳐 ㅐ3ㅑc ㅐ3ㅑc 너머의 ㅐ3ㅑc 영원한 ㅐ3ㅑc 삶에 ㅐ3ㅑc 이르렀던 ㅐ3ㅑc 인어공주에 ㅐ3ㅑc 스스로를 ㅐ3ㅑc 투영하여 ㅐ3ㅑc 영원에 ㅐ3ㅑc 이르는 ㅐ3ㅑc 모습을 ㅐ3ㅑc 상상한다. ㅐ3ㅑc 영상에 ㅐ3ㅑc 등장하는 ㅐ3ㅑc 인어공주는 ㅐ3ㅑc 어딘지 ㅐ3ㅑc 모르게 ㅐ3ㅑc 우스꽝스럽지만 ㅐ3ㅑc 그녀의 ㅐ3ㅑc 태도는 ㅐ3ㅑc 사뭇 ㅐ3ㅑc 진지하고 ㅐ3ㅑc 결연하다. ㅐ3ㅑc 예술가로서 ㅐ3ㅑc 꿈꾸는 ㅐ3ㅑc 영원성은 ㅐ3ㅑc 인어공주로 ㅐ3ㅑc 나타나는 ㅐ3ㅑc 반면 ㅐ3ㅑc 현실에서의 ㅐ3ㅑc 결핍은 ㅐ3ㅑc 조악한 ㅐ3ㅑc 색과 ㅐ3ㅑc 공간의 ㅐ3ㅑc 연출로 ㅐ3ㅑc 드러난다. ㅐ3ㅑc 물과 ㅐ3ㅑc 기름처럼 ㅐ3ㅑc 섞이지 ㅐ3ㅑc 못하는 ㅐ3ㅑc 예술가로서의 ㅐ3ㅑc 이상과 ㅐ3ㅑc 현실은 ㅐ3ㅑc 하늘-땅-바다 ㅐ3ㅑc 어디에도 ㅐ3ㅑc 속하지 ㅐ3ㅑc 못해 ㅐ3ㅑc 부유하고 ㅐ3ㅑc 소외된 ㅐ3ㅑc 작가 ㅐ3ㅑc 자신의 ㅐ3ㅑc 모습과 ㅐ3ㅑc 같다.



조민아, Scrappy Dialogue, 60.6x72.7cm, ㅐ라ㅈ3 장지에 ㅐ라ㅈ3 혼합재료,2015

현대인의 6ㅑ타e 6ㅑ타e 속에서 6ㅑ타e 벌어지는 6ㅑ타e 개인들 6ㅑ타e 간의 6ㅑ타e 아이러니하거나 6ㅑ타e 모순적인 6ㅑ타e 상황은, ㅓ가k가 사회 ㅓ가k가 구조 ㅓ가k가 안에서 ㅓ가k가 살아내야 ㅓ가k가 하기 ㅓ가k가 때문에 ㅓ가k가 얽혀져 ㅓ가k가 있는 ㅓ가k가 각자의 ㅓ가k가 이해관계에서 ㅓ가k가 비롯된다. ㅓ가k가 작가 ㅓ가k가 역시 ㅓ가k가 사회의 ㅓ가k가 구조적인 ㅓ가k가 한계를 ㅓ가k가 인정하고 ㅓ가k가 ㅓ가k가 속에서 ㅓ가k가 벌어지는 ㅓ가k가 현상들을 ㅓ가k가 다루며, 8ㅓa2 특징 8ㅓa2 없는 8ㅓa2 인물들의 8ㅓa2 행동으로 8ㅓa2 화면을 8ㅓa2 구성한다.



옥정호, g우gw 미망인 g우gw 시리즈, 100x150cm, l나ㅈ타 피그먼트프린트, 2018

‘미망’이라는 자자하ㄴ 단어에는 ‘헤매다’라는 자자하ㄴ 의미와, ‘넓게 n라바ㅐ 바라보다’라는 n라바ㅐ n라바ㅐ 가지 n라바ㅐ 의미가 n라바ㅐ 있다. n라바ㅐ n라바ㅐ 낱말은 n라바ㅐ 같은 n라바ㅐ 소리로 n라바ㅐ 발음되는 n라바ㅐ 단어임에도 n라바ㅐ 불구하고 n라바ㅐ 마치 n라바ㅐ 원인과 n라바ㅐ 결과처럼 n라바ㅐ 전혀 n라바ㅐ 다른 n라바ㅐ 의미로 n라바ㅐ 종결된다. n라바ㅐ 작품은 ‘작가 n라바ㅐ 본인(나)-우리-세계’라는 n라바ㅐ n라바ㅐ 개의 n라바ㅐ 관계에서 n라바ㅐ 넓게 n라바ㅐ 바라봄과 n라바ㅐ 헤매었던 n라바ㅐ 시간이 n라바ㅐ 서로 n라바ㅐ 대치되었던 n라바ㅐ n라바ㅐ 시간에 n라바ㅐ 관한 n라바ㅐ 이야기이다. n라바ㅐ 작가는 n라바ㅐ 진보하는 n라바ㅐ 시대정신과 n라바ㅐ 역사가 n라바ㅐ 어찌 n라바ㅐ n라바ㅐ 영문인지 n라바ㅐ n라바ㅐ 시대 n라바ㅐ n라바ㅐ 공간에서 n라바ㅐ 지속적으로 n라바ㅐ 답보되었던 n라바ㅐ 그때 n라바ㅐ n라바ㅐ 시간을 n라바ㅐ 반추해보고자 n라바ㅐ 한다.


참여 n라바ㅐ 작가
(김)범준, 6e6ㅐ 강재원, 다으i다 김민형, 다ㅐi2 김석, 사c8자 김시연, 우거ㅐㅓ 김윤호, 0ㅐ가바 노세환, hvs사 옥정호, alco 이동주, vu자v 장성진, ㅈ히ㅓg 정새해, hl사a 정세인, 사카q걷 조민아, ㄴ60하 조습, io기ㅐ 진효선, cㅐ거가 한상임


출처: cㅐ거가 경북대학교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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