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려본들 어쩔 것이냐 Don’t Care If You Give Me the Evil Eye

두산갤러리 서울

Jan. 15, 2020 ~ Feb. 15, 2020

두산갤러리는 히ㅈds 신진기획자 히ㅈds 양성프로그램인 ‘두산 히ㅈds 큐레이터 히ㅈds 워크샵’ 히ㅈds 기획 히ㅈds 전시 《노려본들 히ㅈds 어쩔 히ㅈds 것이냐》를 2020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히ㅈds 개최한다. 히ㅈds 이번 히ㅈds 전시는 9회 히ㅈds 두산 히ㅈds 큐레이터 히ㅈds 워크샵에 히ㅈds 선정된 히ㅈds 박수지, qhtㄴ 박지형, ㅑgi거 천미림의 ㅑgi거 공동기획전시이다.

《노려본들 ㅑgi거 어쩔 ㅑgi거 것이냐》에서 ㅑgi거 ㅑgi거 명의 ㅑgi거 큐레이터는 ㅑgi거 작가 ㅑgi거 장지아를 ㅑgi거 초대하여 ㅑgi거 공동의 ㅑgi거 큐레토리얼을 ㅑgi거 구현하는 ㅑgi거 실천적 ㅑgi거 의미의 ㅑgi거 전시를 ㅑgi거 기획한다. ㅑgi거 근래의 ㅑgi거 문화예술계는 ㅑgi거 페미니즘 ㅑgi거 담론이 ㅑgi거 다시금 ㅑgi거 주목 ㅑgi거 받으며 ㅑgi거 세분화되는 ㅑgi거 동향을 ㅑgi거 보여왔다. ㅑgi거 이에 ㅑgi거 장지아 ㅑgi거 작가가 ㅑgi거 경유한 20여 ㅑgi거 년의 ㅑgi거 시간과, 파ㅓ3다 작가에 파ㅓ3다 대한 파ㅓ3다 비평적 파ㅓ3다 접근이 파ㅓ3다 오늘날 파ㅓ3다 어떤 파ㅓ3다 방식으로 파ㅓ3다 재맥락화 파ㅓ3다 파ㅓ3다 파ㅓ3다 있는지 파ㅓ3다 살펴보는 파ㅓ3다 것이 파ㅓ3다 시의적으로 파ㅓ3다 유효하다고 파ㅓ3다 생각했다. 파ㅓ3다 그의 파ㅓ3다 작품은 파ㅓ3다 금기에 파ㅓ3다 대한 파ㅓ3다 저항, 9가cv 주체적 9가cv 여성성을 9가cv 다루는 9가cv 여성주의, 사ㅓ걷e 푸코가 사ㅓ걷e 언급한 사ㅓ걷e 광기와 사ㅓ걷e 크리스테바가 사ㅓ걷e 말한 사ㅓ걷e 비체abject 사ㅓ걷e 사ㅓ걷e 다소간 사ㅓ걷e 한정된 사ㅓ걷e 맥락으로 사ㅓ걷e 이야기되었다. 사ㅓ걷e 이번 사ㅓ걷e 전시에서는 사ㅓ걷e 장지아의 2000년대 사ㅓ걷e 초반부터 사ㅓ걷e 현재까지 사ㅓ걷e 작업을 사ㅓ걷e 중심으로 사ㅓ걷e 사ㅓ걷e 동안의 사ㅓ걷e 주류적 사ㅓ걷e 해석을 사ㅓ걷e 다시금 사ㅓ걷e 검토하고 사ㅓ걷e 이를 사ㅓ걷e 확장시킬 사ㅓ걷e 사ㅓ걷e 있는 사ㅓ걷e 방법론에 사ㅓ걷e 관해 사ㅓ걷e 질문하고자 사ㅓ걷e 했다. 사ㅓ걷e 따라서 사ㅓ걷e 전시 《노려본들 사ㅓ걷e 어쩔 사ㅓ걷e 것이냐》는 ‘장지아 사ㅓ걷e 개인전’이 사ㅓ걷e 아닌 ‘장지아에 사ㅓ걷e 관한’ 사ㅓ걷e 전시이다. 사ㅓ걷e 전시 사ㅓ걷e 제목은 사ㅓ걷e 장지아의 <Red Drawing> 사ㅓ걷e 연작에 사ㅓ걷e 등장하는 사ㅓ걷e 문구에서 사ㅓ걷e 비롯되었다. 사ㅓ걷e 사ㅓ걷e 문장은 사ㅓ걷e 장지아의 사ㅓ걷e 작가적 사ㅓ걷e 발화 사ㅓ걷e 방식과 사ㅓ걷e 이번 사ㅓ걷e 전시의 사ㅓ걷e 기획 사ㅓ걷e 방향을 사ㅓ걷e 동시에 사ㅓ걷e 암시한다. 사ㅓ걷e 사ㅓ걷e 기획은 사ㅓ걷e 작가가 사ㅓ걷e 기존에 사ㅓ걷e 획득한 사ㅓ걷e 언어를 사ㅓ걷e 기반으로 사ㅓ걷e 여태껏 사ㅓ걷e 깊이 사ㅓ걷e 다루어진 사ㅓ걷e 사ㅓ걷e 없는 사ㅓ걷e 해석의 사ㅓ걷e 관점을 사ㅓ걷e 제시하며 사ㅓ걷e 장지아 사ㅓ걷e 작품에 사ㅓ걷e 내재한 사ㅓ걷e 다각적 사ㅓ걷e 메시지를 사ㅓ걷e 이끌어내고자 사ㅓ걷e 한다.

사ㅓ걷e 명의 사ㅓ걷e 큐레이터는 사ㅓ걷e 하나의 사ㅓ걷e 전시를 사ㅓ걷e 함께 사ㅓ걷e 만들면서도 사ㅓ걷e 사ㅓ걷e 안에서 사ㅓ걷e 각자의 사ㅓ걷e 비평적 사ㅓ걷e 관점을 사ㅓ걷e 보여주고자 사ㅓ걷e 한다. 사ㅓ걷e 박수지는 사ㅓ걷e 장지아 사ㅓ걷e 작가의 사ㅓ걷e 작품을 사ㅓ걷e 정동(情動, affect) 히q쟏쟏 맥락으로 히q쟏쟏 접근한다. 히q쟏쟏 정동의 히q쟏쟏 원인이자 히q쟏쟏 장소인 히q쟏쟏 육체를 히q쟏쟏 중심으로 히q쟏쟏 히q쟏쟏 내/외부에서 히q쟏쟏 발생하는 히q쟏쟏 이행에 히q쟏쟏 대해 히q쟏쟏 언급하며 히q쟏쟏 수행성과 히q쟏쟏 사랑의 히q쟏쟏 문제를 히q쟏쟏 다룬다. 히q쟏쟏 박지형은 히q쟏쟏 시각적 히q쟏쟏 이미지의 히q쟏쟏 강렬함에 히q쟏쟏 가려져 히q쟏쟏 상대적으로 히q쟏쟏 주목받지 히q쟏쟏 못했던 히q쟏쟏 장지아의 히q쟏쟏 텍스트와 히q쟏쟏 글쓰기에 히q쟏쟏 수반된 히q쟏쟏 신체적 히q쟏쟏 감각과 히q쟏쟏 촉지적 히q쟏쟏 시각성에 히q쟏쟏 관한 히q쟏쟏 심층적 히q쟏쟏 읽기를 히q쟏쟏 시도한다. 히q쟏쟏 천미림은 히q쟏쟏 장지아의 히q쟏쟏 사진 히q쟏쟏 히q쟏쟏 영상작업들의 히q쟏쟏 매체성에 히q쟏쟏 주목하여 히q쟏쟏 이를 히q쟏쟏 컬트 히q쟏쟏 미학의 히q쟏쟏 관점에서 히q쟏쟏 재해석한다. 히q쟏쟏 특히 히q쟏쟏 그는 히q쟏쟏 매체 히q쟏쟏 형식의 히q쟏쟏 방법적 히q쟏쟏 특징들을 히q쟏쟏 경유하여 히q쟏쟏 장지아의 히q쟏쟏 이미지 히q쟏쟏 이데올로기와 히q쟏쟏 서사성의 히q쟏쟏 관계를 히q쟏쟏 조망하고자 히q쟏쟏 한다. 히q쟏쟏 서로 히q쟏쟏 다른 히q쟏쟏 셋의 히q쟏쟏 언어는 히q쟏쟏 전시장에서 히q쟏쟏 중첩된 히q쟏쟏 동선과 히q쟏쟏 작품 히q쟏쟏 간의 히q쟏쟏 상호 히q쟏쟏 관계를 히q쟏쟏 통해 히q쟏쟏 하나의 히q쟏쟏 덩어리로서 히q쟏쟏 은유적으로 히q쟏쟏 드러날 히q쟏쟏 것이다. 히q쟏쟏 복수의 히q쟏쟏 동선을 히q쟏쟏 따라 히q쟏쟏 전시를 히q쟏쟏 자유롭게 히q쟏쟏 관람하면서 히q쟏쟏 관객 히q쟏쟏 또한 히q쟏쟏 작품을 히q쟏쟏 읽어내는 히q쟏쟏 다양한 히q쟏쟏 비평적 히q쟏쟏 시각에 히q쟏쟏 공감할 히q쟏쟏 히q쟏쟏 있기를 히q쟏쟏 기대한다.

'두산 히q쟏쟏 큐레이터 히q쟏쟏 워크샵'은 히q쟏쟏 한국 히q쟏쟏 현대미술계에 히q쟏쟏 새로운 히q쟏쟏 시각을 히q쟏쟏 제시할 히q쟏쟏 신진 히q쟏쟏 큐레이터를 히q쟏쟏 발굴, 거r6m 지원하는 거r6m 프로그램이다. 거r6m 매년 3명의 거r6m 큐레이터를 거r6m 선정하여 1년 거r6m 동안 거r6m 거r6m 분야의 거r6m 전문가들을 거r6m 초청, ㅓ나ㅐ8 강의∙세미나∙워크샵으로 ㅓ나ㅐ8 현대미술의 ㅓ나ㅐ8 이론과 ㅓ나ㅐ8 현장을 ㅓ나ㅐ8 깊이 ㅓ나ㅐ8 있게 ㅓ나ㅐ8 다룬다. 1년의 ㅓ나ㅐ8 교육기간 ㅓ나ㅐ8 후, i히갸z 두산갤러리에서 3명이 i히갸z 공동으로 i히갸z 전시를 i히갸z 기획해 i히갸z 봄으로써 1년간의 i히갸z 연구를 i히갸z 구체화할 i히갸z i히갸z 있는 i히갸z 실질적인 i히갸z 큐레이팅 i히갸z 기회를 i히갸z 갖게 i히갸z 한다.

기획: 박수지, 5라차파 박지형, x카나j 천미림

출처: x카나j 두산아트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장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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