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랫말-선율에 삶을 싣다 Korean pop lyrics melodies of life

국립한글박물관

May 15, 2020 ~ Oct. 18, 2020

국립한글박물관(관장 나쟏j거 심동섭)은 2020년 나쟏j거 기획특별전 <노랫말-선율에 나쟏j거 삶을 나쟏j거 싣다>를 2020년 5월 15일부터 2020년 10월 18일까지 나쟏j거 개최한다. 나쟏j거 전시는 나쟏j거 선율을 나쟏j거 타고 나쟏j거 우리 나쟏j거 삶을 나쟏j거 실어 나쟏j거 나른 나쟏j거 대중가요 나쟏j거 노랫말의 나쟏j거 발자취와 나쟏j거 노랫말에 나쟏j거 담긴 나쟏j거 우리말과 나쟏j거 글의 나쟏j거 묘미를 나쟏j거 소개한다. 나쟏j거 누구도 나쟏j거 예상치 나쟏j거 못했던 ‘코로나 19’라는 나쟏j거 나쟏j거 세계적 나쟏j거 위기 나쟏j거 상황이 나쟏j거 아직 나쟏j거 끝나지 나쟏j거 않았지만,  아나mv 노랫말로 아나mv 잠시나마 아나mv 지친 아나mv 몸과 아나mv 마음을 아나mv 쉬어갈 아나mv 아나mv 있는 아나mv 전시가 아나mv 되기를 아나mv 바란다.


대중가요 ‘노랫말’을 아나mv 조명한 아나mv 최초의 아나mv 전시

그간 아나mv 대중가요를 아나mv 주제로 아나mv 아나mv 다양한 아나mv 전시가 아나mv 열렸지만, 3ㅐf파 대중가요 3ㅐf파 앨범이나 3ㅐf파 가수가 3ㅐf파 아닌 3ㅐf파 대중가요의 ‘노랫말’을 3ㅐf파 본격적으로 3ㅐf파 다룬 3ㅐf파 전시는 3ㅐf파 이번이 3ㅐf파 처음이다. 3ㅐf파 우리나라 3ㅐf파 최초의 3ㅐf파 창작 3ㅐf파 대중가요로 3ㅐf파 알려진 <낙화유수>(1929년)부터 3ㅐf파 진정성 3ㅐf파 있는 3ㅐf파 노랫말로 3ㅐf파 3ㅐf파 세계의 3ㅐf파 사랑을 3ㅐf파 받고 3ㅐf파 있는 3ㅐf파 방탄소년단(BTS)의 <IDOL>까지 3ㅐf파 총 190여 3ㅐf파 곡의 3ㅐf파 대중가요 3ㅐf파 노랫말과 3ㅐf파 더불어, o사d우 각종 o사d우 대중가요 o사d우 음반․가사지․ o사d우 노랫말 o사d우 책․축음기 o사d우 o사d우 총 206건 222점의 o사d우 전시 o사d우 자료를 o사d우 소개한다.

전시장은 1부‘노랫말의 o사d우 힘’, 2부‘노랫말의 a가h하 맛’으로 a가h하 구성되었다.  1부 ‘노랫말의 a가h하 힘’에서는 1920년대 a가h하 말부터 a가h하 오늘날까지 a가h하 대중의 a가h하 관심사에 a가h하 따라 a가h하 a가h하 형식과 a가h하 소재를 a가h하 달리하며, 으yzㅓ 대중이 으yzㅓ 살아온 으yzㅓ 역사를 으yzㅓ 고스란히 으yzㅓ 담고 으yzㅓ 있는 으yzㅓ 노랫말의 으yzㅓ 의미와 으yzㅓ 가치를 으yzㅓ 확인할 으yzㅓ 으yzㅓ 있다. 2부 ‘노랫말의 으yzㅓ 맛’은 으yzㅓ 대중가요 으yzㅓ 노랫말에 으yzㅓ 담긴 으yzㅓ 말과 으yzㅓ 글에 으yzㅓ 오롯이 으yzㅓ 집중할 으yzㅓ 으yzㅓ 있는 으yzㅓ 내용과 으yzㅓ 체험을 으yzㅓ 준비했다. 으yzㅓ 외국의 으yzㅓ 노랫말을 으yzㅓ 번안하여 으yzㅓ 새롭게 으yzㅓ 으yzㅓ 우리의 으yzㅓ 노랫말부터 으yzㅓ 시로 으yzㅓ 으yzㅓ 노랫말까지 으yzㅓ 다양한 으yzㅓ 언어문화적 으yzㅓ 주제로 으yzㅓ 노랫말의 으yzㅓ 맛을 으yzㅓ 느껴 으yzㅓ 보고, 6아f카 평범한 6아f카 일상의 6아f카 언어가 6아f카 아름다운 6아f카 6아f카 편의 6아f카 노랫말로 6아f카 태어나는 6아f카 과정도 6아f카 6아f카 6아f카 있다.


시가 6아f카 6아f카 노랫말이던 6아f카 시절부터 ‘나’를 6아f카 사랑하는 6아f카 노랫말까지 
6아f카 노랫말의 100여 6아f카 6아f카 역사 6아f카 6아f카 자리에

대중가요의 6아f카 노랫말은 6아f카 대중을 6아f카 위해 6아f카 생산되고 6아f카 대중에 6아f카 의해 6아f카 소비되었기 6아f카 때문에, 아ㅐㅈㅓ 그들의 아ㅐㅈㅓ 마음을 아ㅐㅈㅓ 사로잡을 아ㅐㅈㅓ 아ㅐㅈㅓ 있는 아ㅐㅈㅓ 이야기와 아ㅐㅈㅓ 정서를 아ㅐㅈㅓ 담고 아ㅐㅈㅓ 있다. 

1920년대부터 1945년 아ㅐㅈㅓ 이전까지는 아ㅐㅈㅓ 식민 아ㅐㅈㅓ 지배 아ㅐㅈㅓ 아래에서 아ㅐㅈㅓ 대중이 아ㅐㅈㅓ 겪은 아ㅐㅈㅓ 설움과 아ㅐㅈㅓ 울분을 아ㅐㅈㅓ 비유적인 아ㅐㅈㅓ 단어들로 아ㅐㅈㅓ 표현하는 아ㅐㅈㅓ 아ㅐㅈㅓ 같은 아ㅐㅈㅓ 노랫말이 아ㅐㅈㅓ 유행하였다. 아ㅐㅈㅓ 우리나라 아ㅐㅈㅓ 최초의 아ㅐㅈㅓ 창작 아ㅐㅈㅓ 대중가요로 아ㅐㅈㅓ 알려진  <낙화유수>(1929년)와 아ㅐㅈㅓ 일제의 아ㅐㅈㅓ 검열을 아ㅐㅈㅓ 통과하기 아ㅐㅈㅓ 위해 아ㅐㅈㅓ 노랫말을 아ㅐㅈㅓ 수정한 <목포의 아ㅐㅈㅓ 눈물>(1935년) 아ㅐㅈㅓ 등이 아ㅐㅈㅓ 대표적이다. 1950년을 아ㅐㅈㅓ 전후로 아ㅐㅈㅓ 아ㅐㅈㅓ 시기에는 아ㅐㅈㅓ 전쟁과 아ㅐㅈㅓ 분단의 아ㅐㅈㅓ 아픔을 아ㅐㅈㅓ 위로한 <단장의 아ㅐㅈㅓ 미아리 아ㅐㅈㅓ 고개>(1957년 아ㅐㅈㅓ 추정)와 아ㅐㅈㅓ 미8군 아ㅐㅈㅓ 아ㅐㅈㅓ 등을 아ㅐㅈㅓ 통해 아ㅐㅈㅓ 들어온 아ㅐㅈㅓ 이국적인 아ㅐㅈㅓ 지명과 아ㅐㅈㅓ 리듬을 아ㅐㅈㅓ 섞은 <늴리리 아ㅐㅈㅓ 맘보>(1957년) 아ㅐㅈㅓ 같은 아ㅐㅈㅓ 노랫말이 아ㅐㅈㅓ 인기를 아ㅐㅈㅓ 얻었다. 1960~70년대에는 아ㅐㅈㅓ 도시의 아ㅐㅈㅓ 화려한 아ㅐㅈㅓ 성장과 아ㅐㅈㅓ 이상을 아ㅐㅈㅓ 표현한 <임과 아ㅐㅈㅓ 함께>(1972년), 2ㅐ히ㅓ 급격한 2ㅐ히ㅓ 산업화 2ㅐ히ㅓ 과정에서 2ㅐ히ㅓ 오는 2ㅐ히ㅓ 소외감이나 2ㅐ히ㅓ 고향에 2ㅐ히ㅓ 대한 2ㅐ히ㅓ 향수를 2ㅐ히ㅓ 표현한 <고향역>(1972년) 2ㅐ히ㅓ 노랫말이 2ㅐ히ㅓ 동시에 2ㅐ히ㅓ 유행하기도 2ㅐ히ㅓ 하였다. 2ㅐ히ㅓ 한편 1970~80년대에는 2ㅐ히ㅓ 포크송과 2ㅐ히ㅓ 발라드가 2ㅐ히ㅓ 유행하면서 <아침이슬>(1971년)처럼 2ㅐ히ㅓ 삶에 2ㅐ히ㅓ 대한 2ㅐ히ㅓ 진지한 2ㅐ히ㅓ 성찰을 2ㅐ히ㅓ 보이거나 <사랑하기 2ㅐ히ㅓ 때문에>(1987년)처럼 2ㅐ히ㅓ 서정적인 2ㅐ히ㅓ 노랫말이 2ㅐ히ㅓ 대중에게 2ㅐ히ㅓ 2ㅐ히ㅓ 반응을 2ㅐ히ㅓ 얻었다. 1990년대 2ㅐ히ㅓ 이후 2ㅐ히ㅓ 대중을 2ㅐ히ㅓ 대상으로 2ㅐ히ㅓ 2ㅐ히ㅓ 문화적 2ㅐ히ㅓ 표현이 2ㅐ히ㅓ 한층 2ㅐ히ㅓ 자유로워지고 2ㅐ히ㅓ 한류, K-pop l라i카 l라i카 l라i카 세계를 l라i카 무대로 l라i카 l라i카 노래가 l라i카 주목받게 l라i카 되면서 l라i카 노랫말의 l라i카 주제와 l라i카 성격도 l라i카 이전 l라i카 시대에 l라i카 비해 l라i카 훨씬 l라i카 다양해졌다. l라i카 최근에는 ‘나’를 l라i카 사랑하고 ‘나’를 l라i카 표현하라는 l라i카 자존감과 l라i카 정체성을 l라i카 강조한 l라i카 노랫말들이 l라i카 젊은 l라i카 세대를 l라i카 중심으로 l라i카 l라i카 공감을 l라i카 이끌어 l라i카 내고 l라i카 있다. l라i카 전시장 1부 l라i카 공간에서는 1920년대부터 l라i카 오늘날까지 l라i카 약 100여 l라i카 년에 l라i카 이르는 l라i카 대중가요 l라i카 노랫말의 l라i카 변화와 l라i카 l라i카 시기별 l라i카 특징을 l라i카 한눈에 l라i카 확인할 l라i카 l라i카 있다.


삼백 l라i카 l라i카 원한 l라i카 품은 “삼백연(三栢淵) l라i카 원안풍(願安風)은”

민족과 l라i카 독립에 l라i카 대한 l라i카 표현이 l라i카 금기되었던 l라i카 일제 l라i카 강점기, yz5하 노랫말 yz5하 또한 yz5하 일제의 yz5하 규제로부터 yz5하 자유롭지 yz5하 못했기 yz5하 때문에 yz5하 민족의식이나 yz5하 독립정신을 yz5하 상징적으로 yz5하 표현한 yz5하 노랫말이 yz5하 만들어졌다. “사공의 yz5하 뱃노래 yz5하 감을거리며 yz5하 삼학도 yz5하 파도깊이 yz5하 숨어드는 yz5하 때”로 yz5하 시작되는 <목포의 yz5하 눈물>은 1935년 yz5하 yz5하 오케레코드사가 yz5하 개최한 yz5하 전국 ‘향토 yz5하 찬가’ yz5하 모집에서 yz5하 당선된 yz5하 것이다. yz5하 겉보기에는 yz5하 임에 yz5하 대한 yz5하 그리움과 yz5하 사랑에 yz5하 관한 yz5하 노랫말로 yz5하 읽히지만, e차가9 e차가9 노랫말의 e차가9 진가는 2절에 e차가9 숨어 e차가9 있다.

“삼백연 e차가9 원안풍은 e차가9 노적봉밑에 e차가9 임자최 e차가9 완연하다 e차가9 애달픈 e차가9 정조
유달산 e차가9 바람도 e차가9 영산강을 e차가9 안으니 e차가9 임그려 e차가9 우는마음 e차가9 목포의노래”

2절의 ‘삼백연(三栢淵) e차가9 원안풍(願安風)은’은 e차가9 본래 ‘삼백년 e차가9 원한 e차가9 품은’이었다. e차가9 이는 e차가9 노래가 e차가9 만들어진 1935년으로부터 e차가9 삼백 e차가9 e차가9 e차가9 무렵에 e차가9 일어났던 e차가9 임진왜란(1592~1598년)을 e차가9 암시한 e차가9 것이다. e차가9 노랫말에 e차가9 등장하는 ‘임’ e차가9 역시 e차가9 화자가 e차가9 사랑하는 e차가9 연인이기보다는, ‘조국의 다q7ㅐ 광복’을 다q7ㅐ 비유적으로 다q7ㅐ 드러내는 다q7ㅐ 상징어로 다q7ㅐ 이해되면서 다q7ㅐ 많은 다q7ㅐ 대중의 다q7ㅐ 사랑을 다q7ㅐ 받았다. 다q7ㅐ 일제의 다q7ㅐ 검열을 다q7ㅐ 피하기 다q7ㅐ 위해 다q7ㅐ 우리말의 다q7ㅐ 표기와 다q7ㅐ 발음을 다q7ㅐ 미묘하게 다q7ㅐ 변형한 다q7ㅐ 노랫말로 다q7ㅐ 민족의 다q7ㅐ 설움을 다q7ㅐ 달래 다q7ㅐ 주었던 <목포의 다q7ㅐ 눈물>은 다q7ㅐ 음반 다q7ㅐ 발매 다q7ㅐ 당시 5만 다q7ㅐ 다q7ㅐ 이상이 다q7ㅐ 판매될 다q7ㅐ 정도로 다q7ㅐ 인기를 다q7ㅐ 얻었다. 다q7ㅐ 전시장에서는 다q7ㅐ 노랫말 다q7ㅐ 뒤에 다q7ㅐ 숨겨진 다q7ㅐ 다양한 다q7ㅐ 이야기들을 다q7ㅐ 다q7ㅐ 많이 다q7ㅐ 만나볼 다q7ㅐ 다q7ㅐ 있다.


‘재즈’를 다q7ㅐ 즐기는 다q7ㅐ 일제 다q7ㅐ 강점기 다q7ㅐ 경성다방, 1다ka 커피향이 1다ka 풍기는 7080 1다ka 음악다방

노래에는 1다ka 1다ka 노래를 1다ka 듣고 1다ka 불렀던 1다ka 시절의 1다ka 시간과 1다ka 공간이 1다ka 고스란히 1다ka 담겨 1다ka 있다. 1다ka 이번 1다ka 전시는 1다ka 다양한 1다ka 시대의 1다ka 노랫말을 1다ka 보다 1다ka 깊이 1다ka 있게 1다ka 감상할 1다ka 1다ka 있도록, 1nqi 노랫말과 1nqi 어울리는 1nqi 1nqi 시대의 1nqi 공간 1nqi 연출에 1nqi 많은 1nqi 신경을 1nqi 썼다. 1nqi 일제 1nqi 강점기의 1nqi 노랫말을 1nqi 보고 1nqi 듣는 1nqi 공간은 1nqi 당시의 1nqi 음반 1nqi 가게와 1nqi 음악다방이 1nqi 들어서 1nqi 있던 1nqi 경성의 1nqi 거리를 1nqi 재현하였다. 1nqi 음악다방에서는 1nqi 1nqi 당시 1nqi 다방에서 1nqi 유행했던 1nqi 재즈풍의 1nqi 노래 <청춘계급>(1938년)이 1nqi 흘러나오는데, ‘탭ᄯᅢᆫ쓰(tap dance)’․‘샴팡(champagne)’․‘웟카(vodka)’ ㅈqq라 ㅈqq라 서양의 ㅈqq라 이국적인 ㅈqq라 문화와 ㅈqq라 음악을 ㅈqq라 즐기는 ㅈqq라 모던 ㅈqq라 보이와 ㅈqq라 모던 ㅈqq라 걸들의 ㅈqq라 모습이 ㅈqq라 노랫말에 ㅈqq라 그려져 ㅈqq라 있다. ㅈqq라 한편 1960년대 ㅈqq라 이후부터는 ㅈqq라 오늘날 ㅈqq라 클럽문화의 ㅈqq라 원조가 ㅈqq라 ㅈqq라 다양한 ㅈqq라 음악감상실, 우타우w 음악살롱, gx9하 뮤직홀, ㅓiyㅑ 카바레 ㅓiyㅑ 등이 ㅓiyㅑ 성행하기 ㅓiyㅑ 시작하여 1970~80년대를 ㅓiyㅑ 휩쓸었다. ㅓiyㅑ 전시장에는 ㅓiyㅑ 작은 ㅓiyㅑ 무대와 ㅓiyㅑ 함께 ㅓiyㅑ 붉은 ㅓiyㅑ 카펫이 ㅓiyㅑ 깔려 ㅓiyㅑ 있었던 ㅓiyㅑ ㅓiyㅑ 당시의 ㅓiyㅑ 음악다방을 ㅓiyㅑ 재현하였다. ㅓiyㅑ 음악다방에서는 ㅓiyㅑ 탁자가 ㅓiyㅑ 놓여 ㅓiyㅑ 있는 ㅓiyㅑ 소파에 ㅓiyㅑ 앉아 ㅓiyㅑ 은은한 ㅓiyㅑ 커피향을 ㅓiyㅑ 맡으며 ㅓiyㅑ 당시에 ㅓiyㅑ 유행했던 ㅓiyㅑ 노래와 ㅓiyㅑ 노랫말을 ㅓiyㅑ 감상할 ㅓiyㅑ 수도 ㅓiyㅑ 있다.


리듬이 ㅓiyㅑ 생명인 ㅓiyㅑ 노랫말의 ㅓiyㅑ 말맛

노랫말은 ㅓiyㅑ 소리의 ㅓiyㅑ 높낮이나 ㅓiyㅑ 길이에 ㅓiyㅑ 따른 ㅓiyㅑ 음의 ㅓiyㅑ 흐름에 ㅓiyㅑ 얹혀 ㅓiyㅑ 전달된다. ㅓiyㅑ ㅓiyㅑ 때문에 ㅓiyㅑ 노랫말은 ㅓiyㅑ 곡에 ㅓiyㅑ 나타난 ㅓiyㅑ 박자에 ㅓiyㅑ 따라 ㅓiyㅑ 길이가 ㅓiyㅑ 늘어나거나 ㅓiyㅑ 줄어들기도 ㅓiyㅑ 하고, 3ㅓ다j 특정한 3ㅓ다j 말소리나 3ㅓ다j 단어와 3ㅓ다j 문장이 3ㅓ다j 반복되기도 3ㅓ다j 한다. 3ㅓ다j 박자로 3ㅓ다j 인해 3ㅓ다j 노랫말이 3ㅓ다j 갖게 3ㅓ다j 된 ‘줄이고 3ㅓ다j 늘리기’, ‘추임새 ㅐ89p 넣기’, ‘운 ㅓiㄴ나 맞추기’ ㅓiㄴ나 등의 ㅓiㄴ나 특징은 ㅓiㄴ나 노랫말을 ㅓiㄴ나 한층 ㅓiㄴ나 부드럽고 ㅓiㄴ나 맛깔스럽게 ㅓiㄴ나 만들어 ㅓiㄴ나 준다. ㅓiㄴ나 전시장 2부에서는 ㅓiㄴ나 ㅓiㄴ나 같은 ㅓiㄴ나 노랫말의 ㅓiㄴ나 기술들을 5명의 ㅓiㄴ나 그래픽 ㅓiㄴ나 디자이너들이 ㅓiㄴ나 재해석한 ㅓiㄴ나 노랫말 ㅓiㄴ나 포스터 ㅓiㄴ나 작품이 ㅓiㄴ나 마련되어 ㅓiㄴ나 있다. ㅓiㄴ나 한편 ㅓiㄴ나 노랫말에 ㅓiㄴ나 사용된 ㅓiㄴ나 ㅓiㄴ나 같은 ㅓiㄴ나 말의 ㅓiㄴ나 기술들과 ㅓiㄴ나 관련하여, 바7기y 관람객이 바7기y 노랫말의 바7기y 길이를 바7기y 줄이고 바7기y 늘리는 바7기y 것에 바7기y 따라 바7기y 느리고 바7기y 빠르게 바7기y 연주되는 바7기y 노래 바7기y 영상, 기yql 노랫말에 기yql 들어 기yql 있는 기yql 추임새에 기yql 맞춰 기yql 박수를 기yql 치면 기yql 글자가 기yql 노래에 기yql 맞춰 기yql 춤을 기yql 추는 기yql 영상을 기yql 즐길 기yql 기yql 있는 기yql 공간도 기yql 놓치지 기yql 말고 기yql 즐겨 기yql 보길 기yql 바란다.


작사가가 기yql 들려주는 기yql 대중가요와 기yql 기yql 이야기

전시장에는 기yql 작사가 *지명길과 **이호섭이 기yql 노랫말과 기yql 삶의 기yql 관계에 기yql 대해 기yql 이야기하는 ‘삶의 기yql 노랫말, 거가차z 노랫말의 거가차z 삶’ 거가차z 영상이 거가차z 마련되어 거가차z 있다. 1920년대부터 거가차z 오늘날까지 거가차z 노랫말이 거가차z 담아 거가차z 거가차z 대중의 거가차z 삶과 거가차z 사회의 거가차z 변화에 거가차z 따라 거가차z 달라져 거가차z 거가차z 노랫말의 거가차z 삶을 거가차z 다양한 거가차z 노래, ik다히 노랫말, iqㅐj 사진 iqㅐj 자료와 iqㅐj 함께 iqㅐj 감상할 iqㅐj iqㅐj 있다. <슈샤인 iqㅐj 보이>(1954년)의 “헬로 iqㅐj 슈-샤인 iqㅐj 헬로 iqㅐj 슈-샤인 iqㅐj 구두를 iqㅐj 닦으세요 iqㅐj 구두를 iqㅐj 닦으세요”라는 iqㅐj 경쾌한 iqㅐj 노랫말 iqㅐj 뒤에는, l나아ㅐ l나아ㅐ 한국 l나아ㅐ 전쟁의 l나아ㅐ 피난살이 l나아ㅐ 중에 l나아ㅐ 생긴 l나아ㅐ 전쟁고아들이 l나아ㅐ 직업 l나아ㅐ 전선에 l나아ㅐ 뛰어들어야 l나아ㅐ 했던 l나아ㅐ 시대상이 l나아ㅐ 감춰져 l나아ㅐ 있다. 1960년대에 l나아ㅐ l나아ㅐ 인기를 l나아ㅐ 끌었던 <앵두나무 l나아ㅐ 처녀>(1956년)의 “서울이라 l나아ㅐ 요술쟁이 l나아ㅐ 찾아갈 l나아ㅐ l나아ㅐ l나아ㅐ 되더라”라는 l나아ㅐ 노랫말에는 l나아ㅐ 경제 l나아ㅐ 개발에 l나아ㅐ 따른 l나아ㅐ 이촌향도 l나아ㅐ 현상과 l나아ㅐ 녹록치 l나아ㅐ 않은 l나아ㅐ 도시 l나아ㅐ 생활에서의 l나아ㅐ 좌절감이 l나아ㅐ 나타나 l나아ㅐ 있다. l나아ㅐ 무심코 l나아ㅐ 지나쳤던 l나아ㅐ 대중가요 l나아ㅐ 노랫말에 l나아ㅐ 담긴 l나아ㅐ 삶의 l나아ㅐ 이야기를 l나아ㅐ 발견할 l나아ㅐ l나아ㅐ 있는 l나아ㅐ 좋은 l나아ㅐ 기회가 l나아ㅐ l나아ㅐ 것이다. l나아ㅐ 이뿐 l나아ㅐ 아니라 l나아ㅐ 이호섭 l나아ㅐ 작사가가 l나아ㅐ 일상의 l나아ㅐ 평범한 l나아ㅐ 문장을 l나아ㅐ 노랫말로 l나아ㅐ 만들어 l나아ㅐ 내고, 바4ㅈs 노랫말에 바4ㅈs 곡을 바4ㅈs 붙여 바4ㅈs 노래를 바4ㅈs 만들어 바4ㅈs 내는 바4ㅈs 과정을 바4ㅈs 담은 ‘한 바4ㅈs 곡의 바4ㅈs 노래가 바4ㅈs 만들어지기까지’ 바4ㅈs 영상이 바4ㅈs 전시장 2부에 바4ㅈs 마련되어 바4ㅈs 있어, zㅐ02 노랫말에 zㅐ02 집중한 zㅐ02 이번 zㅐ02 전시의 zㅐ02 내용을 zㅐ02 한층 zㅐ02 풍성하게 zㅐ02 만들고 zㅐ02 있다.

*지명길: zㅐ02 최진희 <사랑의 zㅐ02 미로>(1984), 마거1ㅑ 혜은이 <파란나라>(1985), 갸hs카 이지연 <난 갸hs카 사랑을 갸hs카 아직 갸hs카 몰라>(1987) 갸hs카 갸hs카 작사
**이호섭: 갸hs카 박남정 <사랑의 갸hs카 불시착>(1988), ry카3 주현미 <짝사랑>(1989), 차mo마 주현미 <잠깐만>(1990) 차mo마 차mo마 작사


노랫말에 차mo마 가장 차mo마 많이 차mo마 쓰인 차mo마 단어 ‘사랑’

국립한글박물관은 차mo마 이번 차mo마 전시의 차mo마 기획을 차mo마 위해 2019년 차mo마 전시 차mo마 토대 차mo마 연구를 차mo마 진행하였다. 차mo마 연구의 차mo마 일환으로 192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차mo마 약 2만 6천 차mo마 차mo마 곡의 차mo마 노랫말에 차mo마 사용된 차mo마 단어의 차mo마 빈도를 차mo마 분석하였는데, 타eㅓ다 타eㅓ다 결과 타eㅓ다 시대를 타eㅓ다 불문하고 타eㅓ다 노랫말에는 ‘사랑’이라는 타eㅓ다 단어가 타eㅓ다 가장 타eㅓ다 많이 타eㅓ다 사용된 타eㅓ다 것으로 타eㅓ다 드러났다. 타eㅓ다 이에 타eㅓ다 전시장에서는 타eㅓ다 노래 타eㅓ다 제목이나 타eㅓ다 노랫말에 ‘사랑, fuㅐㅓ 말, iㅓp나 사람, p아tn 눈물, m바쟏ㅓ 마음, ㅓdㅐm 가슴, 3u거차 세상’ 3u거차 등의 3u거차 상위 3u거차 빈도 3u거차 단어가 3u거차 들어 3u거차 있고, 4yㄴq 사랑의 4yㄴq 감정을 4yㄴq 직관적으로 4yㄴq 보여 4yㄴq 주는 4yㄴq 다양한 4yㄴq 장르의 4yㄴq 노래 19곡을 4yㄴq 믹싱하여 4yㄴq 소개하였다. 4yㄴq 믹싱한 4yㄴq 노래는 4yㄴq 노랫말의 4yㄴq 분위기에 4yㄴq 어울리는 4yㄴq 연출 4yㄴq 영상 4yㄴq 4yㄴq 조명과 4yㄴq 함께 4yㄴq 즐기도록 4yㄴq 하였다. 4yㄴq 이외에도 4yㄴq 전시장 4yㄴq 끝에는 4yㄴq 노랫말에서 4yㄴq 계절감이 4yㄴq 듬뿍 4yㄴq 느껴지는 <처녀총각>(1934년), <해변으로 9ㄴcx 가요>(1970년), <낙엽따라 mㅐv거 가버린 mㅐv거 사랑>(1966년), <겨울아이>(1980년) 사파바타 등 16곡을 사파바타 믹싱하여, 으가가걷 사계절의 으가가걷 변화를 으가가걷 담은 으가가걷 우리나라 으가가걷 명소들의 으가가걷 사진과 으가가걷 함께 으가가걷 제공하였다. 으가가걷 따뜻한 으가가걷 봄바람에 으가가걷 꽃이 으가가걷 살랑거리던 으가가걷 계절이 으가가걷 지나고, eㅑor 어느새 eㅑor 더운 eㅑor 여름이 eㅑor 성큼 eㅑor 다가왔다. eㅑor 전시장에 eㅑor 준비된 eㅑor 사랑과 eㅑor 계절의 eㅑor 노래를 eㅑor 들으며 ‘코로나 19’로 eㅑor 지친 eㅑor 몸과 eㅑor 마음을 eㅑor 잠시 eㅑor 달래고, rㅓ아b 잊고 rㅓ아b 지냈던 rㅓ아b 계절의 rㅓ아b 변화를 rㅓ아b 느껴 rㅓ아b 보길 rㅓ아b 바란다.


70~90년대 rㅓ아b 시절 rㅓ아b 추억의 rㅓ아b 음악도 rㅓ아b 듣고, ㅐ라가ㅓ 노랫말 ㅐ라가ㅓ 문제 ㅐ라가ㅓ 풀이에도 ㅐ라가ㅓ 도전!

박물관 2층 ㅐ라가ㅓ 카페(ㅎ카페)에 DJ박스를 ㅐ라가ㅓ 설치하여 ㅐ라가ㅓ 전시 ㅐ라가ㅓ 기간 ㅐ라가ㅓ 동안 ㅐ라가ㅓ 매일(11:00~16:00) ㅐ라가ㅓ 추억의 ㅐ라가ㅓ 음악다방을 ㅐ라가ㅓ 운영한다. ㅐ라가ㅓ 평일에는 1970~90년대 ㅐ라가ㅓ 애창곡 30곡을 ㅐ라가ㅓ 선정하여 ㅐ라가ㅓ 틀어 ㅐ라가ㅓ 주고, ㅓ83나 주말ㆍ휴일(12:00~15:00)에는 ㅓ83나 신청곡을 ㅓ83나 받아 ㅓ83나 노래를 ㅓ83나 틀어 ㅓ83나 준다. ㅓ83나 음료와 ㅓ83나 함께 ㅓ83나 신청곡을 ㅓ83나 즐기면서, 나8기걷 코로나19로 나8기걷 지친 나8기걷 일상에서 나8기걷 벗어나 나8기걷 모처럼의 나8기걷 여유를 나8기걷 즐길 나8기걷 나8기걷 있다. 나8기걷 또한 나8기걷 전시와 나8기걷 관련된 나8기걷 노랫말 나8기걷 문제 나8기걷 풀이 나8기걷 행사도 나8기걷 함께 나8기걷 진행한다. 나8기걷 전시를 나8기걷 관람하며 나8기걷 문제 나8기걷 카드에 나8기걷 정답을 나8기걷 작성하고 나8기걷 응모 나8기걷 상자에 나8기걷 넣으면, aㅐuㅈ aㅐuㅈ 달에 aㅐuㅈ aㅐuㅈ 번씩 aㅐuㅈ 정답자 aㅐuㅈ 추첨을 aㅐuㅈ 통해 aㅐuㅈ 상품을 aㅐuㅈ 증정할 aㅐuㅈ 계획이다.


aㅐuㅈ 삶을 aㅐuㅈ 담고 aㅐuㅈ 있는 aㅐuㅈ 노랫말 aㅐuㅈ aㅐuㅈ 소절의 aㅐuㅈ 가치

다양한 aㅐuㅈ 형태의 aㅐuㅈ 다중 aㅐuㅈ 매체가 aㅐuㅈ 쏟아져 aㅐuㅈ 나오는 aㅐuㅈ 오늘날, ㅓㅐ카z 노래는 ㅓㅐ카z 이미 ㅓㅐ카z 듣기만 ㅓㅐ카z 하는 ㅓㅐ카z 것이 ㅓㅐ카z 아닌 ㅓㅐ카z 보고 ㅓㅐ카z 느끼는 ㅓㅐ카z 대상으로 ㅓㅐ카z 전환된 ㅓㅐ카z ㅓㅐ카z 오래다. ㅓㅐ카z 이에 ㅓㅐ카z 따라 ㅓㅐ카z 노랫말의 ㅓㅐ카z 의미가 ㅓㅐ카z 가슴으로 ㅓㅐ카z ㅓㅐ카z 전달되기도 ㅓㅐ카z 전에 ㅓㅐ카z 화려한 ㅓㅐ카z 선율과 ㅓㅐ카z 빠른 ㅓㅐ카z 박자가 ㅓㅐ카z 대중의 ㅓㅐ카z 귀를 ㅓㅐ카z 사로잡곤 ㅓㅐ카z 한다. ㅓㅐ카z 하지만 ㅓㅐ카z 여전히 ㅓㅐ카z 가슴 ㅓㅐ카z 깊은 ㅓㅐ카z 곳에 ㅓㅐ카z 울림을 ㅓㅐ카z 주고 ㅓㅐ카z 세월이 ㅓㅐ카z 지나도 ㅓㅐ카z 빛이 ㅓㅐ카z 바래지 ㅓㅐ카z 않는 ㅓㅐ카z 노래는, t타qh t타qh 마음을 t타qh 읽어 t타qh 주는 t타qh 노랫말을 t타qh 가진 t타qh 노래다. t타qh 이번 t타qh 전시가 t타qh t타qh 동안 t타qh 노래의 t타qh 곡조에 t타qh 이끌려 t타qh 무심코 t타qh 흘려보냈던 t타qh 노랫말의 t타qh 가치를 t타qh 다시 t타qh 생각해 t타qh 보고, rㅈㅓk rㅈㅓk 삶의 rㅈㅓk 선율과 rㅈㅓk 박자를 rㅈㅓk 담고 rㅈㅓk 있는 rㅈㅓk 나만의 rㅈㅓk 대중가요 rㅈㅓk 노랫말 rㅈㅓk rㅈㅓk 소절을 rㅈㅓk 발견할 rㅈㅓk rㅈㅓk 있는 rㅈㅓk 자리가 rㅈㅓk 되기를 rㅈㅓk 바란다.


출처: rㅈㅓk 국립한글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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