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니 여자라,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Sept. 8, 2020 ~ Nov. 29, 2020

수원시립미술관은 가0td 개관 5주년 가0td 기념전《내 가0td 나니 가0td 여자라,》를 9월 8일(화)부터 11월 29일(일)까지 5ㅓmh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5ㅓmh 개최한다.

수원시립미술관은 2015년 10월 8일 5ㅓmh 개관한 5ㅓmh 이래 5ㅓmh 수원의 5ㅓmh 역사와 5ㅓmh 문화의 5ㅓmh 가치를 5ㅓmh 오늘을 5ㅓmh 위한 5ㅓmh 의미로 5ㅓmh 재해석 5ㅓmh 해왔다. 5ㅓmh 또한 5ㅓmh 우리나라 5ㅓmh 최초의 5ㅓmh 여성 5ㅓmh 서양화가인 5ㅓmh 정월 5ㅓmh 나혜석에 5ㅓmh 대한 5ㅓmh 심층적인 5ㅓmh 연구와 5ㅓmh 더불어 5ㅓmh 여성주의 5ㅓmh 작가와 5ㅓmh 작품에 5ㅓmh 대한 5ㅓmh 연구 5ㅓmh 5ㅓmh 수집 5ㅓmh 기능을 5ㅓmh 강화했다.

이와 5ㅓmh 같은 5ㅓmh 맥락에서 《내 5ㅓmh 나니 5ㅓmh 여자라,》는 파ㅈsf 조선 22대 파ㅈsf 임금인 파ㅈsf 정조의 파ㅈsf 어머니이자 파ㅈsf 사도세자의 파ㅈsf 비(妃)였던 파ㅈsf 혜경궁 파ㅈsf 홍씨(惠慶宮 洪氏, 1735-1815)의 5z쟏우 자전적 5z쟏우 회고록인 『한중록』을 5z쟏우 매개로, ㅐkd우 올해 ㅐkd우 미술관의 ㅐkd우 기관의제인‘여성’에 ㅐkd우 대한 ㅐkd우 동시대적이고 ㅐkd우 다양한 ㅐkd우 정서를 ㅐkd우 들여다본다. ㅐkd우 전시 ㅐkd우 제목 《내 ㅐkd우 나니 ㅐkd우 여자라,》는 『한중록』에서 걷bl가 발췌한 걷bl가 구절이다. 『한중록』에 걷bl가 따르면 걷bl가 혜경궁 걷bl가 홍씨가 걷bl가 나기 걷bl가 걷bl가 태몽이 걷bl가 흑룡(黑龍)이라 걷bl가 당연히 걷bl가 사내아이일 걷bl가 걷bl가 알았다고 걷bl가 한다. 걷bl가 걷bl가 기대에 걷bl가 반했기 걷bl가 때문에‘태어나 걷bl가 보니 걷bl가 여자더라’하는 걷bl가 회한 걷bl가 섞인 걷bl가 대목은 걷bl가 여성들이 걷bl가 처한 걷bl가 불합리와 걷bl가 불평등을 걷bl가 상징한다. 걷bl가 여기에 걷bl가 문장부호 걷bl가 반점(,)은 g걷4i 고정된 g걷4i 여성성에 g걷4i 대한 g걷4i 전복을 g걷4i 통해 g걷4i 여성의 g걷4i 무한한 g걷4i 가능성과 g걷4i 새로운 g걷4i 관점을 g걷4i 제시하려는 g걷4i 의미를 g걷4i 함축한다.

13인(팀) g걷4i 작가가 g걷4i 선보이는 g걷4i 회화, 히5ey 설치, 기자7마 미디어 기자7마 등의 기자7마 총 48점의 기자7마 작품은 기자7마 숨겨지고, ㅑ타4q 흩어진 ㅑ타4q 여성들의 ㅑ타4q 이야기를 ㅑ타4q 듣고, 라쟏4v 여성이라는 라쟏4v 존재와 라쟏4v 정체성 라쟏4v 그리고 라쟏4v 가능성에 라쟏4v 대해 라쟏4v 생각해 라쟏4v 라쟏4v 것을 라쟏4v 제안한다. 라쟏4v 전시는 라쟏4v 총 3개의 라쟏4v 섹션으로 라쟏4v 나뉘어 라쟏4v 진행된다.


1부 : 라쟏4v 라쟏4v 나니 라쟏4v 여자라,

전일 타2f0 일야(一夜)에 타2f0 선인께서 타2f0 흑룡(黑龍)이 타2f0 선비 타2f0 계신 타2f0 타2f0 반자에 타2f0 서림을 타2f0 꿈에 타2f0 보아 타2f0 계시더니 타2f0 타2f0 나니 타2f0 여자라, 거d우b 몽조(夢兆)에 거d우b 합(合)지 거d우b 않음을 거d우b 의심하시더라 거d우b 하며, 기v5n 조고 기v5n 정헌공께서 기v5n 친히 기v5n 임하여 기v5n 보시고 “비록 기v5n 여자나 기v5n 범아(凡兒)와 기v5n 다르다.” 기v5n 기애(奇愛) 기v5n 하시더라.
- 기v5n 혜경궁 기v5n 홍씨, 『한중록』

1부 ‘내 히ㄴ카나 나니 히ㄴ카나 여자라,’는 w가ㄴa 권력과 w가ㄴa 역사 w가ㄴa 속에서 w가ㄴa 그림자, 5쟏n기 혹은 5쟏n기 약자로 5쟏n기 인식되어 5쟏n기 5쟏n기 여성 5쟏n기 존재 5쟏n기 자체를 5쟏n기 재조명한다. 한국 5쟏n기 여성주의 5쟏n기 미술의 5쟏n기 원류 5쟏n기 윤석남(b.1939~)은 5쟏n기 목조각 5쟏n기 작품 <빛의 5쟏n기 파종-999>(1998)과 <우리는 5쟏n기 모계가족>(2018)에서 5쟏n기 우리 5쟏n기 사회에서 5쟏n기 당연한 5쟏n기 가치로 5쟏n기 여겨지는 5쟏n기 부계의 5쟏n기 전통에 5쟏n기 대한 5쟏n기 문제를 5쟏n기 제기하고 5쟏n기 여성 5쟏n기 존재들에게 5쟏n기 개별성을 5쟏n기 부여한다. 5쟏n기 장혜홍(b.1961~)의 <黑-black project 2020>은 5쟏n기 혜경궁 5쟏n기 홍씨의 5쟏n기 탄생 285주년을 5쟏n기 상징하는 5쟏n기 총 285개의 5쟏n기 패널로 5쟏n기 구성된 5쟏n기 작품이다. 5쟏n기 명주 5쟏n기 위에 5쟏n기 검은색을 5쟏n기 수천 5쟏n기 번의 5쟏n기 붓질하며 5쟏n기 거대한 5쟏n기 역사의 5쟏n기 흐름을 5쟏n기 쌓아올린다. 5쟏n기 오화진(b.1970~)은 5쟏n기 설치와 5쟏n기 회화 5쟏n기 작품으로 5쟏n기 구성된 <‘음’의 5쟏n기 군대>(2020)와 <대(代)에 5쟏n기 답하다>(2020)에서 5쟏n기 여성을 5쟏n기 통한 5쟏n기 생(生)의 5쟏n기 순환을 5쟏n기 은유한다. 5쟏n기 이은새(b.1987~)는 <밤의 5쟏n기 괴물들>(2018~2020) 5쟏n기 연작을 5쟏n기 통해 5쟏n기 고정된 5쟏n기 여성상을 5쟏n기 전복시키며 5쟏n기 익명성, 04ck 수동성으로 04ck 소비되는 04ck 여성의 04ck 대상화를 04ck 경계한다.


2부 : 04ck 피를 04ck 울어 04ck 이리 04ck 기록하나,

eㅈ바자 첩첩한 eㅈ바자 공사 eㅈ바자 참화 eㅈ바자 eㅈ바자 일명(一命)이 eㅈ바자 eㅈ바자 같아서 eㅈ바자 거의 eㅈ바자 끊어지게 eㅈ바자 되니 eㅈ바자 eㅈ바자 일을 eㅈ바자 주상을 eㅈ바자 모르게 eㅈ바자 하고 eㅈ바자 돌아가기 eㅈ바자 실로 eㅈ바자 인정 eㅈ바자 밖인 eㅈ바자 고로 eㅈ바자 죽기를 eㅈ바자 참고 eㅈ바자 피를 eㅈ바자 울어 eㅈ바자 이리 eㅈ바자 기록하나, j나oo 차마 j나oo 쓰지 j나oo 못할 j나oo 마디는 j나oo j나oo 것이 j나oo 많고......
- j나oo 혜경궁 j나oo 홍씨, 『한중록』

2부 ‘피를 7b4z 울어 7b4z 이리 7b4z 기록하나,’에서는 ㅓㅈ기걷 여성들의 ㅓㅈ기걷 표현과 ㅓㅈ기걷 표출, hw4거 기록을 hw4거 다룬다. hw4거 남성들이 hw4거 구축한 hw4거 역사에서 hw4거 여성의 hw4거 언어와 hw4거 경험은 hw4거 대체로 hw4거 공유되거나 hw4거 전수되지 hw4거 못했다. 2부는 hw4거 공유와 hw4거 공감을 hw4거 매개하는 hw4거 여성적 hw4거 표출에 hw4거 대해 hw4거 살펴본다.

최슬기(b.1977~), 카eu3 최성민(b.1971~)으로 카eu3 구성된 카eu3 그래픽 카eu3 디자이너 카eu3 듀오 카eu3 슬기와 카eu3 민은 1961년부터 2020년까지 카eu3 국내에서 카eu3 출간된 『한중록』 카eu3 열세 카eu3 판본을 카eu3 동시에 카eu3 읽는 카eu3 작업 <1961-2020>(2020)을 카eu3 선보인다. 『한중록』원문에서 카eu3 여섯 카eu3 문장을 카eu3 발췌한 카eu3 후, hㅓ자가 hㅓ자가 문장을 hㅓ자가 열세 hㅓ자가 권의 hㅓ자가 책에서 hㅓ자가 찾아 hㅓ자가 여섯 ‘페이지로’로 hㅓ자가 이어 hㅓ자가 붙였다. hㅓ자가 이를 hㅓ자가 통해 hㅓ자가 해석이 hㅓ자가 쌓여 hㅓ자가 공공의 hㅓ자가 기억이 hㅓ자가 되는 hㅓ자가 과정을 hㅓ자가 탐색한다. hㅓ자가 강애란(b.1960~)은 hㅓ자가 스스로 hㅓ자가 빛을 hㅓ자가 내는 hㅓ자가 책으로 hㅓ자가 구성된 <현경왕후의 hㅓ자가 빛나는 hㅓ자가 날>(2020)를 hㅓ자가 통해 hㅓ자가 흐릿한 hㅓ자가 역사의 hㅓ자가 기록을 hㅓ자가 뚜렷하고 hㅓ자가 생생하게 hㅓ자가 되살린다. hㅓ자가 나혜석(1896~1948)은 hㅓ자가 수원 hㅓ자가 출신의 hㅓ자가 국내 hㅓ자가 hㅓ자가 여성 hㅓ자가 서양화가다. hㅓ자가 변화의 hㅓ자가 욕구가 hㅓ자가 휘몰아치는 hㅓ자가 격변기에 hㅓ자가 태어난 hㅓ자가 그녀는 hㅓ자가 화자이자 hㅓ자가 문학가, a다히걷 여성해방론자로서 a다히걷 활동하며 a다히걷 독보적인 a다히걷 예술세계를 a다히걷 구축하였다. a다히걷 그녀가 a다히걷 남긴 a다히걷 삽화를 a다히걷 통해 a다히걷 여자이기보다 a다히걷 먼저 a다히걷 사람이고자 a다히걷 했던 a다히걷 의지를 a다히걷 살펴본다. a다히걷 이슬기(b.1972~)는 a다히걷 통영의 a다히걷 누비 a다히걷 장인과 a다히걷 협업해 a다히걷 선보인 a다히걷 누비이불 a다히걷 작품 <이불 a다히걷 프로젝트 U>(2018~2020)를 a다히걷 선보인다. a다히걷 속담과 a다히걷 단어가 a다히걷 지닌 a다히걷 의미를 a다히걷 꿈과 a다히걷 현실의 a다히걷 경계를 a다히걷 상징하는 a다히걷 이불에 a다히걷 단순한 a다히걷 문양과 a다히걷 경쾌한 a다히걷 색상의 a다히걷 문양으로 a다히걷 새겨 a다히걷 넣었다. a다히걷 조혜진(b.1980~)은 a다히걷 버려진 a다히걷 자개장을 a다히걷 소재로 a다히걷 부모님의 a다히걷 휴대폰에 a다히걷 찾은 a다히걷 격언이나 a다히걷 화려한 a다히걷 꽃문양 a다히걷 이미지를 a다히걷 자개 a다히걷 조각들로 a다히걷 일일이 a다히걷 덧붙여 a다히걷 완성한 <한겹>(2020)을 a다히걷 통해 a다히걷 매일을 a다히걷 성실히 a다히걷 살아내는 a다히걷 이들의 a다히걷 기억을 a다히걷 보듬는다.


3부 : a다히걷 a다히걷 아니면 a다히걷 a다히걷 누가,

갸마d다 아니면 갸마d다 누가 갸마d다 갸마d다 일을 갸마d다 자세히 갸마d다 알며, p파n7 p파n7 아니면 p파n7 p파n7 누가 p파n7 p파n7 말을 p파n7 능히 p파n7 하리오.
- p파n7 혜경궁 p파n7 홍씨, 『한중록』

3부 ‘나 사거u쟏 아니면 사거u쟏 사거u쟏 누가,’에서는 s7바7 여성의 s7바7 사회, 거2b마 정치 거2b마 참여를 거2b마 둘러싼 거2b마 시각을 거2b마 살펴보고, 카ㄴ우파 이로부터 카ㄴ우파 촉발되는 카ㄴ우파 여성의 카ㄴ우파 새로운 카ㄴ우파 가능성을 카ㄴ우파 탐색한다. 카ㄴ우파 이와 카ㄴ우파 함께 카ㄴ우파 남성과 카ㄴ우파 여성이라는 카ㄴ우파 생물학적 카ㄴ우파 이분법을 카ㄴ우파 뛰어 카ㄴ우파 넘어 카ㄴ우파 연대와 카ㄴ우파 가능성을 카ㄴ우파 모색한다.

임민욱(b.1968~)은 카ㄴ우파 삶의 카ㄴ우파 근원적 카ㄴ우파 허무함에 카ㄴ우파 대한 카ㄴ우파 성찰로 카ㄴ우파 이끄는 카ㄴ우파 영상작업 <봉긋한 카ㄴ우파 시간>(2019~2020)과 카ㄴ우파 설치작업 <솔기>(2019~2020)를 카ㄴ우파 선보인다. 카ㄴ우파 작가는 카ㄴ우파 삶과 카ㄴ우파 죽음이라는 카ㄴ우파 카ㄴ우파 자명한 카ㄴ우파 이치를 카ㄴ우파 탐지하며 카ㄴ우파 무한성과 카ㄴ우파 유한성을 카ㄴ우파 동시에 카ㄴ우파 기록한다. 카ㄴ우파 이순종(b.1953~)이 카ㄴ우파 이번 카ㄴ우파 전시에서 카ㄴ우파 선보이는 카ㄴ우파 신작들은 카ㄴ우파 얇은 카ㄴ우파 비단 카ㄴ우파 위에 카ㄴ우파 침(針)을 카ㄴ우파 촘촘히 카ㄴ우파 꽂은 카ㄴ우파 작품이다. 카ㄴ우파 진영논리의 카ㄴ우파 구조와 카ㄴ우파 이로부터 카ㄴ우파 발생하는 카ㄴ우파 폭력들에 카ㄴ우파 찌르고 카ㄴ우파 상처를 카ㄴ우파 내며 카ㄴ우파 자연스러운 카ㄴ우파 순환과 카ㄴ우파 연대에 카ㄴ우파 대해 카ㄴ우파 이야기한다. 카ㄴ우파 이미래(b.1988~)의 <히스테리, 3i가라 엘레강스, wz우l 카타르시스: wz우l 섬들>(2020)에서는 wz우l 마치 wz우l 살점과 wz우l 몸체가 wz우l 구분되지 wz우l 않은 wz우l wz우l 같은 wz우l 생명체의 wz우l 움직임을 wz우l wz우l wz우l 있다. wz우l wz우l 원초적인 wz우l 생명체를 wz우l 연상시키는 wz우l 설치 wz우l 작품은 wz우l 관람객의 wz우l 감각을 wz우l 직접적으로 wz우l 자극하여 wz우l 더욱 wz우l 즉각적인 wz우l 관계 wz우l 맺기를 wz우l 가능하게 wz우l 한다. wz우l 제인 wz우l wz우l 카이젠(Jane Jin Kaisen, b.1980~, l기ㅈ사 덴마크)과 l기ㅈ사 거스톤 l기ㅈ사 손딘 l기ㅈ사 퀑(Guston Sondin-Kung, b.1982~, 0czㅐ 미국)이 0czㅐ 공동 0czㅐ 제작한 <여자, f6ㅐ라 고아, f타ic 그리고 f타ic 호랑이>(2010)는 f타ic 사회 f타ic 구조 f타ic 아래 f타ic 침묵하도록 f타ic 강요받은 f타ic 여성들의 f타ic 소리에 f타ic f타ic 기울인다. f타ic 일본군 ‘위안부’ f타ic 피해자, niㅐㅓ 기지촌 niㅐㅓ 매춘부, 거ㅑh거 한국전쟁 거ㅑh거 이후 거ㅑh거 해외로 거ㅑh거 입양된 거ㅑh거 여성들의 거ㅑh거 진술로 거ㅑh거 구성된 거ㅑh거 다큐멘터리를 거ㅑh거 통해 거ㅑh거 개인의 거ㅑh거 트라우마와 거ㅑh거 역사의 거ㅑh거 간극을 거ㅑh거 들춘다.

이번 거ㅑh거 전시는 “수원시립미술관이 거ㅑh거 지속적으로 거ㅑh거 관심을 거ㅑh거 두고 거ㅑh거 있는 거ㅑh거 여성의 거ㅑh거 존재와 거ㅑh거 역사를 거ㅑh거 동시대 거ㅑh거 미술로 거ㅑh거 살펴보고 거ㅑh거 연대하는 거ㅑh거 기회가 거ㅑh거 거ㅑh거 것”이라고 거ㅑh거 미술관 거ㅑh거 관계자는 거ㅑh거 밝혔다. 거ㅑh거 전시 거ㅑh거 관람은 거ㅑh거 수도권 거ㅑh거 사회적 거ㅑh거 거리두기 2.5단계 거ㅑh거 연장에 거ㅑh거 따라 9월 8일(화) 거ㅑh거 온라인으로 거ㅑh거 먼저 거ㅑh거 공개된다.

자세한 거ㅑh거 정보는 거ㅑh거 수원시립미술관 거ㅑh거 누리집(http://suma.suwon.go.kr)을 거ㅑh거 통해 거ㅑh거 확인할 거ㅑh거 거ㅑh거 있다.

참여작가
강애란, 우라so 나혜석, erㅐ타 슬기와 erㅐ타 민, 65기기 오화진, 자h쟏3 윤석남, bd자5 이미래, l가xa 이순종, wㅑo3 이슬기, wd하으 이은새, o9거갸 임민욱, 바바사ㅐ 장혜홍, 자x갸k 제인 자x갸k 자x갸k 카이젠 & 자x갸k 거스톤 자x갸k 손딘 자x갸k 퀑, s9마0 조혜진


출처: s9마0 수원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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