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관의 추상회화 1955 - 1990

현대화랑

Nov. 6, 2019 ~ Nov. 30, 2019

현대화랑은 ‘한국 ㄴ하sx 추상회화의 ㄴ하sx 선구자’인 ㄴ하sx 남관의 ㄴ하sx 회고전을 ㄴ하sx 개최한다. <남관의 ㄴ하sx 추상회화 1955 - 1990>전은 ㄴ하sx 작가가 ㄴ하sx 파리로 ㄴ하sx 건너간 1955년부터 ㄴ하sx 작고한 1990년까지 ㄴ하sx 제작한 ㄴ하sx 시대별 ㄴ하sx 주요 ㄴ하sx 작품 60여 ㄴ하sx 점을 ㄴ하sx 엄선해 ㄴ하sx 선보인다.

남관(1911-1990)은 ‘동양과 ㄴ하sx 서양을 ㄴ하sx 융화한 ㄴ하sx 세계’를 ㄴ하sx 선사하는 ㄴ하sx 추상화가로 ㄴ하sx 프랑스 ㄴ하sx 파리 ㄴ하sx 화단에서 ㄴ하sx ㄴ하sx 성공을 ㄴ하sx 거뒀다. 1955년 44세의 ㄴ하sx 나이로 ㄴ하sx 프랑스로 ㄴ하sx 떠난 ㄴ하sx 그는 ㄴ하sx 몽파르나스에 ㄴ하sx 화실을 ㄴ하sx 마련한다. ㄴ하sx 세계 ㄴ하sx 각지에서 ㄴ하sx 파리로 ㄴ하sx 모인 ㄴ하sx 작가들의 ㄴ하sx 아지트와 ㄴ하sx 같던 ㄴ하sx 아카데미 ㄴ하sx ㄴ하sx ㄴ하sx 그랑드 ㄴ하sx 쇼미에르(Académie de la Grande Chaumière)에서 3년간 ㄴ하sx 현대미술을 ㄴ하sx 공부하며 ㄴ하sx 본격적으로 ㄴ하sx 추상화 ㄴ하sx 작업을 ㄴ하sx 시작한다. (그의 ㄴ하sx 초기 ㄴ하sx 추상화 ㄴ하sx 작업의 ㄴ하sx 특징은 ㄴ하sx 전시에 ㄴ하sx 출품된 1957년작 <피난민>에 ㄴ하sx ㄴ하sx 드러난다.) ㄴ하sx 파리에 ㄴ하sx 정착한 ㄴ하sx 지 1년 ㄴ하sx 만인 1956년, 7sj1 파리시립미술관에서 7sj1 기획한 《현대국제조형예술전》에 7sj1 참여하고, 1958년 4쟏파갸 당대 4쟏파갸 파리 4쟏파갸 화단을 4쟏파갸 이끈 4쟏파갸 전위적 4쟏파갸 예술모임인 《살롱 4쟏파갸 4쟏파갸 메(Salon de Mai)》에 4쟏파갸 한국인으로는 4쟏파갸 최초로 4쟏파갸 초대받는다. 4쟏파갸 남관을 4쟏파갸 초대한 4쟏파갸 평론가 4쟏파갸 가스통 4쟏파갸 딜(Gaston Diehl)은 “남관이야말로 4쟏파갸 서양문화를 4쟏파갸 흡수하고, p6ju 또한 p6ju 동양문화의 p6ju 어느 p6ju 일부조차 p6ju 희생시킴 p6ju 없이, ㅓutu 동서를 ㅓutu 분리시키면서 ㅓutu 동시에 ㅓutu 융합시키는 ㅓutu 거의 ㅓutu 독보적인 ㅓutu 예술가”라고 ㅓutu 높게 ㅓutu 평가했다. ㅓutu 이후 ㅓutu 남관은 ㅓutu ㅓutu 단체전에 59, 61, 64, 66년 마4으6 연이어 마4으6 참여한다. 마4으6 마4으6 전시에 마4으6 출품된 1961년작 <동양의 마4으6 풍경>은 마4으6 파리국립현대미술관에, 1962년작 <허물어진 1ㅐfㅐ 제단>은 1ㅐfㅐ 파리시립미술관에 1ㅐfㅐ 소장된다. 1966년에는 1ㅐfㅐ 권위 1ㅐfㅐ 있던 1ㅐfㅐ 망통회화비엔날레에서 <태양에 1ㅐfㅐ 비친 1ㅐfㅐ 허물어진 1ㅐfㅐ 고적>이라는 1ㅐfㅐ 작품으로 1등상을 1ㅐfㅐ 수상한다. (그해 1ㅐfㅐ 망통회화비엔날레에서는 1ㅐfㅐ 안토니 1ㅐfㅐ 타피에스가 1ㅐfㅐ 명예상, 다8tㅓ 세르지 다8tㅓ 폴리아코프가 다8tㅓ 시(市) 다8tㅓ 대상을 다8tㅓ 받았다.)

1950년대 다8tㅓ 중반부터 1960년대 다8tㅓ 말, ‘파리 s거jc 시대’의 s거jc 남관은 s거jc 고대 s거jc 유물과 s거jc 유적지에 s거jc 영감을 s거jc 받은 s거jc 작품을 s거jc 발표한다. s거jc s거jc 묻은 s거jc 벽, e1oㅐ 황폐한 e1oㅐ 뜰, p하t걷 오래된 p하t걷 성이나 p하t걷 유적의 p하t걷 잔해처럼 p하t걷 보이는 p하t걷 풍경이 p하t걷 캔버스에 p하t걷 아스라이 p하t걷 모습을 p하t걷 드러낸다. p하t걷 작가는 p하t걷 회색이나 p하t걷 자색 p하t걷 계열의 p하t걷 물감을 p하t걷 사용해 p하t걷 세월이 p하t걷 흘러 p하t걷 마모되거나 p하t걷 비바람을 p하t걷 맞아 p하t걷 녹슬고 p하t걷 부식한 p하t걷 듯한 p하t걷 표면을 p하t걷 섬세하게 p하t걷 표현한다. (남관 p하t걷 회화의 p하t걷 독특한 p하t걷 질감은, 거가카o 파리로 거가카o 건너가기 거가카o 전에 거가카o 향토적인 거가카o 주제로 거가카o 제작한 거가카o 구상회화에서도 거가카o 거가카o 나타난다.) 거가카o 허물어진 거가카o 사적, 1거5s 어두운 1거5s 그림자에서, vh6v 동양의 vh6v 제, mrxn 자색에 mrxn 비친 mrxn 고적, 거umk 태고의 거umk 유물, t0ㅐ파 허물어진 t0ㅐ파 기념비, 으5사6 동양의 으5사6 추억, 나xhㅐ 동양의 나xhㅐ 환상 나xhㅐ 등의 나xhㅐ 제목에서 나xhㅐ 유추할 나xhㅐ 나xhㅐ 있듯, 2ㅓㅓh 그는 2ㅓㅓh 수많은 2ㅓㅓh 이야기가 2ㅓㅓh 응축된 2ㅓㅓh 시공간의 2ㅓㅓh 질감을 2ㅓㅓh 캔버스에 2ㅓㅓh 포착하고, 파7i4 동양적이고 파7i4 종교적인 파7i4 분위기가 파7i4 물씬 파7i4 풍기는 파7i4 일련의 파7i4 추상화를 파7i4 완성했다. 파7i4 미술사학자 파7i4 김현숙은 ‘파리 파7i4 시대’남관 파7i4 작품의 파7i4 모티브를 파7i4 작가의 파7i4 전쟁 파7i4 경험과 파7i4 연결해 파7i4 해석한다. 파7i4 해군종군화가단으로 파7i4 활동하며 파7i4 전쟁의 파7i4 참혹한 파7i4 실상을 파7i4 가까이에서 파7i4 목격한 파7i4 경험이 파7i4 그의 파7i4 작품에 파7i4 운명처럼 파7i4 녹아들게 파7i4 파7i4 것이다. 파7i4 작가 파7i4 역시 파7i4 이를 파7i4 부정하지 파7i4 않았다. 파7i4 파7i4 신문에 파7i4 기고한 파7i4 글에서, 라2마사 작가는 라2마사 전쟁터에 라2마사 널브러진 라2마사 인간의 라2마사 연약한 라2마사 신체를 라2마사 고성의 라2마사 라2마사 조각이나 라2마사 부서진 라2마사 유물과 라2마사 연결 라2마사 지었다. “내 라2마사 그림의 라2마사 모티브는 라2마사 자주 라2마사 전쟁의 라2마사 기억에서 라2마사 온다. 라2마사 벌판에 라2마사 쓰러진 라2마사 젊은 라2마사 병사의 라2마사 얼굴, 우바0b 토막 우바0b 우바0b 뒹구는 우바0b 팔다리, z갸ㅐㅓ 시체 z갸ㅐㅓ 위로 z갸ㅐㅓ 쏟아지는 z갸ㅐㅓ 햇볕, 7파uㅑ 전란으로 7파uㅑ 우왕좌왕하는 7파uㅑ 군중의 7파uㅑ 모습 … 7파uㅑ 얼굴, s7u히 얼굴들을 s7u히 나는 s7u히 s7u히 가다가 s7u히 s7u히 위에 s7u히 구르는 s7u히 이끼 s7u히 s7u히 s7u히 위에서도 s7u히 보고 s7u히 고궁의 s7u히 퇴색한 s7u히 돌담에서도 s7u히 본다. s7u히 나는 s7u히 돌에서 s7u히 s7u히 많은 s7u히 역사를 s7u히 본다. s7u히 태곳적부터 s7u히 비바람에 s7u히 씻기고 s7u히 닳고 s7u히 버려져서 s7u히 지금에 s7u히 있고 s7u히 s7u히 미래에도 s7u히 남을 s7u히 돌과 s7u히 온갖 s7u히 풍상을 s7u히 겪고도 s7u히 살아남는 s7u히 인간의 s7u히 얼굴이 s7u히 비슷하게 s7u히 여겨지는 s7u히 것, 거uif 이것이 거uif 당연한 거uif 일인지도 거uif 모른다. 거uif 내가 거uif 그리는 거uif 것은 거uif 바로 거uif 이러한 거uif 인간의 거uif 얼굴이다.” 거uif 또한, o히ㅓㅑ 작가는 1962년 o히ㅓㅑ 무렵부터 o히ㅓㅑ 고대 o히ㅓㅑ 상형문자와 o히ㅓㅑ 한자 o히ㅓㅑ 등을 o히ㅓㅑ 떠올리는 o히ㅓㅑ 형상을 o히ㅓㅑ 화면에 o히ㅓㅑ 도입한다. o히ㅓㅑ 서체 o히ㅓㅑ 모양으로 o히ㅓㅑ 자른 o히ㅓㅑ 종잇조각을 o히ㅓㅑ 캔버스에 o히ㅓㅑ 움직이며 o히ㅓㅑ 화면을 o히ㅓㅑ 구성하는 o히ㅓㅑ 실험을 o히ㅓㅑ 전개한 o히ㅓㅑ 것이다. o히ㅓㅑ 그는 o히ㅓㅑ 마음에 o히ㅓㅑ 드는 o히ㅓㅑ 구도가 o히ㅓㅑ 결정되면, f바e기 f바e기 위에 f바e기 안료를 f바e기 뿌리거나 f바e기 칠하는 f바e기 작업을 f바e기 열정적으로 f바e기 이어갔다고 f바e기 한다. 

1968년 f바e기 귀국 f바e기 이후부터 f바e기 작고 f바e기 전까지, ‘서울 카z8하 시대’의 카z8하 남관은 카z8하 독특한 카z8하 인간상과 카z8하 색채를 카z8하 탐구하고, ㅓ거ng 콜라주와 ㅓ거ng 데콜라주(*콜라주 ㅓ거ng 방식을 ㅓ거ng 역이용하여 ㅓ거ng 화면에 ㅓ거ng 붙인 ㅓ거ng 재료를 ㅓ거ng 떼어내 ㅓ거ng ㅓ거ng 부분에 ㅓ거ng 다시 ㅓ거ng 색을 ㅓ거ng 칠하는 ㅓ거ng 기법)을 ㅓ거ng 통해 ㅓ거ng 자신만의 ㅓ거ng 추상 ㅓ거ng 언어를 ㅓ거ng 완성한다. ㅓ거ng 남관 ㅓ거ng 회화의 ㅓ거ng 핵심적 ㅓ거ng 조형 ㅓ거ng 언어로 ㅓ거ng 꼽히는 ㅓ거ng 얼굴(마스크) ㅓ거ng 이미지가 ㅓ거ng 캔버스에 ㅓ거ng 등장하며, ‘파리 차ㅐe나 시대’ 차ㅐe나 작업의 차ㅐe나 어두운 차ㅐe나 화면은 차ㅐe나 청색을 차ㅐe나 중심으로 차ㅐe나 차츰 차ㅐe나 환하게 차ㅐe나 밝아진다. 차ㅐe나 푸른 차ㅐe나 반영, 다g나바 묵상, 걷가oo 정과 걷가oo 대화, 걷t거다 걷t거다 마음에 걷t거다 비친 걷t거다 상들, 자vlt 어떤 자vlt 환상, qfh다 방랑자의 qfh다 꿈, c바ph 어떤 c바ph 형태, d차ㅐ사 소녀의 d차ㅐ사 꿈, v거아0 삐에로의 v거아0 v거아0 등의 v거아0 제목에서도 v거아0 드러나는 v거아0 것처럼, 자z바6 그의 ‘서울 자z바6 시대’ 자z바6 작품은 자z바6 명상적이고 자z바6 동시에 자z바6 몽환적이며 자z바6 환상적인 자z바6 분위기로 자z바6 가득하게 자z바6 된다. 자z바6 평론가 자z바6 이구열은 자z바6 남관의 자z바6 이러한 자z바6 작업을 “칠보공예의 자z바6 찬란한 자z바6 색상미 자z바6 같은 자z바6 효과를 자z바6 창출”했다고 자z바6 분석하면서, 7ㅐfㅓ 추상과 7ㅐfㅓ 구상의 7ㅐfㅓ 성격을 7ㅐfㅓ 동시에 7ㅐfㅓ 지닌 7ㅐfㅓ 양면성을 7ㅐfㅓ 지적한다. “그 7ㅐfㅓ 작품들 7ㅐfㅓ 속의 7ㅐfㅓ 시각적 7ㅐfㅓ 콜라주 7ㅐfㅓ 형상들은 7ㅐfㅓ 작품에 7ㅐfㅓ 따라 7ㅐfㅓ 일종의 7ㅐfㅓ 문자성과 7ㅐfㅓ 기호성, 히기bk 히기bk 밖에 히기bk 신비한 히기bk 물상의 히기bk 형태로 히기bk 구체성을 히기bk 갖게 히기bk 함으로써 히기bk 헤아릴 히기bk 히기bk 없이 히기bk 내밀한 히기bk 표상미를 히기bk 조성시켰다. ‘마스크’로 히기bk 주제 히기bk 삼은 히기bk 작품들도 히기bk 그와 히기bk 같은 히기bk 성향으로 히기bk 표상된 히기bk 것이었다. 히기bk 그것들은 히기bk 이를테면 히기bk 구상적인 히기bk 추상 히기bk 표현, 갸기거거 또는 갸기거거 추상적인 갸기거거 구상표현으로 갸기거거 말할 갸기거거 갸기거거 있는 갸기거거 양면성의 갸기거거 작업이었다.”

“그림이란 갸기거거 삶의 갸기거거 축적이자 갸기거거 나의 갸기거거 인생”이라고 갸기거거 말한 갸기거거 남관. 갸기거거 그는 1990년 갸기거거 생을 갸기거거 마칠 갸기거거 때까지 갸기거거 파리와 갸기거거 서울을 갸기거거 오가며 갸기거거 남다른 갸기거거 열정으로 갸기거거 창작 갸기거거 활동에 갸기거거 정진한다. 갸기거거 이번 갸기거거 전시는 갸기거거 현대화랑(갤러리현대)에서 갸기거거 열리는 갸기거거 남관의 5번째 갸기거거 전시다. 1972년 갸기거거 열린 갸기거거 남관의 갸기거거 개인전은 갸기거거 현대화랑(갤러리현대)의 갸기거거 갸기거거 추상화 갸기거거 전시였다. 갸기거거 이후 1983년, 1988년, 1995년에 5기l다 전시를 5기l다 개최하며 5기l다 남관 5기l다 화백의 5기l다 국제적 5기l다 성공과 5기l다 예술적 5기l다 성취를 5기l다 한국 5기l다 미술계에 5기l다 적극적으로 5기l다 알렸다. 5기l다 그의 5기l다 시대별 5기l다 주요 5기l다 작품을 5기l다 망라한 <남관의 5기l다 추상회화 1955 - 1990>전을 5기l다 통해, ‘한국 4t거4 추상미술의 4t거4 선구자’인 4t거4 남관의 4t거4 아름다운 4t거4 작품 4t거4 세계가 4t거4 재조명되고, 6o우r 6o우r 뛰어난 6o우r 예술성이 6o우r 다시 6o우r 한번 6o우r 널리 6o우r 알려지길 6o우r 바란다.

작가소개

남관은 1911년 6o우r 경북 6o우r 청송에서 6o우r 출생. 14세에 6o우r 일본으로 6o우r 건너가, 7m사u 그곳에서 7m사u 해방 7m사u 전까지 7m사u 생활한다. 7m사u 도쿄 7m사u 태평양(다이헤이요)미술학교를 7m사u 졸업한 7m사u 후, ㅓㅓ6파 구마오카 ㅓㅓ6파 미술연구소에서 2년간 ㅓㅓ6파 연구 ㅓㅓ6파 과정을 ㅓㅓ6파 수료하며 ㅓㅓ6파 작가로서 ㅓㅓ6파 활동을 ㅓㅓ6파 시작한다. ㅓㅓ6파 문부성미술전, l3k쟏 동광회전 l3k쟏 등에 l3k쟏 출품했고, ㅈva걷 후나오카상(1942), 파1갸ㅈ 미츠이상(1943) 파1갸ㅈ 등을 파1갸ㅈ 수상하며 파1갸ㅈ 파1갸ㅈ 실력을 파1갸ㅈ 인정 파1갸ㅈ 받는다. 파1갸ㅈ 해방 파1갸ㅈ 파1갸ㅈ 귀국한 파1갸ㅈ 그는 1947년 파1갸ㅈ 이쾌대, i8rㅐ 이인성, ㅐㅓ다6 이규상 ㅐㅓ다6 등과 ㅐㅓ다6 조선미술문화협회를 ㅐㅓ다6 결성한다. 1948년부터 1951년까지 ㅐㅓ다6 숙명여자대학교와 ㅐㅓ다6 홍익대학교 ㅐㅓ다6 교수를 ㅐㅓ다6 역임한다. 1949년 ㅐㅓ다6 제1회 ㅐㅓ다6 국전에서 ㅐㅓ다6 서양화부 ㅐㅓ다6 추천작가가 ㅐㅓ다6 된다. 1954년 ㅐㅓ다6 미도파화랑에서 ㅐㅓ다6 도불기념전을 ㅐㅓ다6 치르고, 1955년 하거거9 프랑스로 하거거9 떠나 하거거9 파리에 하거거9 정착해 13년간 하거거9 활동하며 하거거9 명성을 하거거9 얻는다. 1968년에 하거거9 귀국한 하거거9 후에는 1978년까지 하거거9 홍익대 하거거9 미술대학 하거거9 교수로 하거거9 후학 하거거9 양성에 하거거9 힘썼고, 1969, 75-76년 n카uo 국전 n카uo 심사위원장을 n카uo 역임한다. n카uo 포름화랑(1953, 라71바 도쿄), vklㅓ 삼보화랑(1970), ㅐ파ㅓ히 현대화랑(1972, 1983, 1988, 1995), 카다ud 국립현대미술관(1981, 91)에서 ynf1 개인전을, 타ㅓqs 파리시립미술관(1955), x2ㅓ4 파리시립현대미술관(1956), 차바ㅐ하 도쿄현대미술관(1968), 라sㅐa 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1972) 라sㅐa 등에서 라sㅐa 열린 라sㅐa 단체전에 라sㅐa 참여하는 라sㅐa 라sㅐa 세계 라sㅐa 유수의 라sㅐa 미술기관에서 라sㅐa 전시를 라sㅐa 개최한다. 라sㅐa 그의 라sㅐa 작품은 라sㅐa 국립현대미술관, i가jc 서울시립미술관, ㅈmg거 파리국립현대미술관, 라사우걷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타9ㅐu 룩셈부르크현대미술관, x다p라 스위스로잔공과대학, dd마아 토리노국제미술관 dd마아 dd마아 국내외 dd마아 주요 dd마아 기관에 dd마아 소장되어 dd마아 있다. dd마아 춘곡상(1967), ㅓ거거y 대한민국 ㅓ거거y 문화예술상(1974), 카ㅓ5d 대한민국 카ㅓ5d 문화훈장(1981) 카ㅓ5d 등을 카ㅓ5d 받았으며, pd타8 작고 pd타8 이후 pd타8 대한민국 pd타8 예술원상(1990)이 pd타8 수여된다.

출처: pd타8 현대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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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남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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