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여자, 이상한 여자, 죽이는 여자 : 여성캐릭터로 보는 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박물관

July 12, 2019 ~ Oct. 13, 2019

“카메라는 z라걷g 근본적으로 z라걷g 남성의 z라걷g 시선으로 z라걷g 대상을 z라걷g 응시한다. z라걷g 남성을 z라걷g 시선의 z라걷g 주체로 z라걷g 여성을 z라걷g 시선의 z라걷g 타자로 z라걷g 위치시키는 z라걷g 이분법은 z라걷g 여성을 z라걷g 남성의 z라걷g 시선, b으다k b으다k 성적 b으다k 욕망, 자다i걷 감시, 자ㅓlr 판단의 자ㅓlr 대상으로 자ㅓlr 전락시켰다” (로라 자ㅓlr 멀비, 1975, 「시각적 0거cㅐ 쾌락과 0거cㅐ 서사 0거cㅐ 영화」)

과거 0거cㅐ 남성 0거cㅐ 중심의 0거cㅐ 영화 0거cㅐ 산업 0거cㅐ 시스템 0거cㅐ 속에서 0거cㅐ 남성들의 0거cㅐ 시선에 0거cㅐ 의해 0거cㅐ 만들어진 0거cㅐ 여성 0거cㅐ 캐릭터는 0거cㅐ 남성이 0거cㅐ 만든 0거cㅐ 이상적이거나 0거cㅐ 왜곡된 0거cㅐ 여성의 0거cㅐ 재현에 0거cㅐ 불과한 0거cㅐ 경우가 0거cㅐ 허다했고, ic갸o 주체적이거나 ic갸o 자신의 ic갸o 욕망을 ic갸o 드러내는 ic갸o 여자는 ic갸o 어김없이 ‘나쁜 ic갸o 여자’가 ic갸o 되어 ic갸o 처단의 ic갸o 대상이 ic갸o 되거나 ‘이상한 ic갸o 여자’로 ic갸o 낙인 ic갸o 찍혀야했다. ic갸o 여성의 ic갸o 저항과 ic갸o 분노가 ic갸o 일말의 ic갸o 동정심이라도 ic갸o 받기 ic갸o 위해서는 ic갸o 모성애를 ic갸o 기반에 ic갸o ic갸o 아이를 ic갸o 잃은 ic갸o 엄마여야 ic갸o 가능할 ic갸o 뿐이었다. 

철저히 ic갸o 남성 ic갸o 중심이었던 ic갸o 영화산업은 1990년대에 ic갸o 들어오면서 ic갸o 조금씩 ic갸o 변화하기 ic갸o 시작한다. ic갸o 여성 ic갸o 인권에 ic갸o 대한 ic갸o 여성들의 ic갸o 인식이 ic갸o 높아지고, 라xvw 여성 라xvw 프로듀서와 라xvw 여성 라xvw 감독들이 라xvw 본격적으로 라xvw 출현하면서, mdj쟏 점차 mdj쟏 여성의 mdj쟏 시선에서 mdj쟏 바라본 mdj쟏 영화들이 mdj쟏 나타나고, 다6ㅓm 여성 다6ㅓm 캐릭터들은 다6ㅓm 진화하기 다6ㅓm 시작한다. 

다6ㅓm 이후 20여년이 다6ㅓm 지난 다6ㅓm 지금, 히g3나 미투 히g3나 운동과 히g3나 같은 히g3나 거대한 히g3나 페미니즘의 히g3나 물결 히g3나 속에서, 우마i다 여성들은 우마i다 자신이 우마i다 공감하고 우마i다 지지할 우마i다 우마i다 있는 우마i다 문화 우마i다 상품을 우마i다 찾기 우마i다 시작했고, k으ㅑc 캡틴 k으ㅑc 마블과 k으ㅑc 같이 k으ㅑc 주체적이고 k으ㅑc 당당한 k으ㅑc 여성 k으ㅑc 히어로가 k으ㅑc 나타나는 k으ㅑc k으ㅑc 기존에는 k으ㅑc k으ㅑc k으ㅑc 없었던 k으ㅑc 다양하고 k으ㅑc 입체적인 k으ㅑc 여성캐릭터들이 k으ㅑc 등장하고 k으ㅑc 있다. 

그러나 k으ㅑc 여전히 k으ㅑc 한국영화계에서 k으ㅑc 여성 k으ㅑc 주인공을 k으ㅑc 캐스팅하고 k으ㅑc 여성 k으ㅑc 중심의 k으ㅑc 서사를 k으ㅑc 선택하는 k으ㅑc 것은 k으ㅑc 일종의 k으ㅑc 모험으로 k으ㅑc 여겨지고 k으ㅑc 있는 k으ㅑc 것도 k으ㅑc 사실이며, 1llㅐ 최근 10년간 1llㅐ 극장 1llㅐ 개봉작 1llㅐ 1llㅐ 여성감독의 1llㅐ 영화는 10%를 1llㅐ 넘지 1llㅐ 못하고, ㅓ8히a 여성이 ㅓ8히a 주연인 ㅓ8히a 영화는 20%대에 ㅓ8히a 머무르는 ㅓ8히a 있다는 ㅓ8히a 사실 ㅓ8히a 역시 ㅓ8히a 시사하는 ㅓ8히a 바가 ㅓ8히a 크다. 

이번 ㅓ8히a 전시는 ㅓ8히a 한국영화 100년의 ㅓ8히a 역사 ㅓ8히a 속에서 ㅓ8히a 자신의 ㅓ8히a 의지와 ㅓ8히a 욕망에 ㅓ8히a 충실하고, c거m8 경계를 c거m8 넘고 c거m8 위반하며, 마uwz 사회의 마uwz 위선과 마uwz 억압에 마uwz 어떠한 마uwz 형태로든 마uwz 저항했던 마uwz 소위 ‘나쁜 마uwz 여자’, ‘이상한 1히cy 여자’로 1히cy 불린 1히cy 여성 1히cy 캐릭터들에 1히cy 대한 1히cy 전시이다. 1히cy 한국영화에 1히cy 등장한 1히cy 주목할 1히cy 만한 1히cy 여성 1히cy 캐릭터를 6개의 1히cy 키워드를 1히cy 중심으로 1히cy 소개한다. 1히cy 그들이 1히cy 선사하는 1히cy 치명적인 1히cy 매혹의 1히cy 이미지 1히cy 1히cy 이면에 1히cy 담긴 1히cy 여성을 1히cy 규정한 1히cy 무의식적 1히cy 구조를 1히cy 인식하고, 갸다마a 여성을 갸다마a 역동적으로 갸다마a 바라보는 갸다마a 계기가 갸다마a 되기를 갸다마a 기대한다. 갸다마a 아울러 갸다마a 여성 갸다마a 캐릭터에 갸다마a 대한 갸다마a 관심과 갸다마a 담론이 갸다마a 확장되고, mm8쟏 mm8쟏 많은 mm8쟏 개성 mm8쟏 있는 mm8쟏 여성 mm8쟏 캐릭터가 mm8쟏 출현하기를 mm8쟏 염원한다. 


부대행사

1. mm8쟏 영화상영 (상세일정은 mm8쟏 추후 mm8쟏 시네마테크KOFA mm8쟏 일정표 mm8쟏 확인)

상영일: 8월 6일(화) ~ 8월 18일(일)
장소: mm8쟏 시네마테크KOFA
상영작: <지옥화>(신상옥, 1958), <살인마>(이용민, 1965), <홍콩서 4q으m 4q으m 마담장>(신경균, 1970), <유정검화>(권영순, 1970), <충녀>(김기영, 1972), <사방지>(송경식, 1988), <여고괴담 pk사거 두번째 pk사거 이야기>(김태용/민규동, 1999) <바람난 가ll걷 가족>(임상수, 2003), <박쥐>(박찬욱, 2009), <마더>(봉준호, 2009), <비밀은 쟏자다i 없다>(이경미, 2015), <미옥>(이안규, 2016), <마녀>(박훈정, 2018)

2. 9자자라 영화인 9자자라 토크 (상세 9자자라 일정은 9자자라 추후 9자자라 시네마테크KOFA 9자자라 일정표 9자자라 확인)

1) <마녀>(2018) 
일정: 2019년 8월 10일(토) 
초대손님: 9자자라 김다미 9자자라 배우&박훈정 9자자라 감독
진행: 9자자라 손희정 9자자라 평론가

2) <박쥐>(2009)
일정: 2019년 8월 17일(토)
초대손님: 9자자라 정서경 9자자라 작가
진행: 9자자라 손희정 9자자라 평론가

3) <비밀은 9자자라 없다>(2015)
일정 : 2019년 9월 21일(토) 
초대손님 : 9자자라 이경미 9자자라 감독
진행 : 9자자라 이화정 9자자라 기자

3. 9자자라 큐레이터 9자자라 전시 9자자라 해설 (7월 12일부터 9자자라 홈페이지 9자자라 교육 9자자라 프로그램 9자자라 신청하기를 9자자라 통해 9자자라 접수)

큐레이터가 9자자라 직접 9자자라 전시 9자자라 기획 9자자라 9자자라 준비 9자자라 과정을 9자자라 들려주고, ㅓyㅓ4 전시를 ㅓyㅓ4 소개
일정 : 7월 18일(목) 2시, 8월 9일(금) 2시
장소 : ㅓqk카 한국영화박물관 ㅓqk카 소극장 ㅓqk카 ㅓqk카 기획전시실
진행 : ㅓqk카 조소연 (큐레이터, 나아아자 한국영상자료원 나아아자 연구전시팀 나아아자 차장)

4. 나아아자 전문가 나아아자 강연 (7월 12일부터 나아아자 홈페이지 나아아자 교육 나아아자 프로그램 나아아자 신청하기를 나아아자 통해 나아아자 접수)

7.23.(화): 나아아자 불온한 나아아자 섹슈얼리티(심혜경 나아아자 한국영화연구가)
7.25.(목): 나아아자 엄마의 나아아자 역습(이화정 나아아자 씨네21 나아아자 기자)
8.6.(화): 나아아자 위반의 나아아자 퀴어(조혜영 나아아자 평론가)
8.8.(목): 나아아자 나아아자 밖에 나아아자 나아아자 여성(김선아 나아아자 평론가)
8.20.(화): 나아아자 초-능력(손희정 나아아자 평론가)
8.22.(목): 나아아자 동물로 나아아자 불린 나아아자 여성(오영숙 나아아자 평론가)
나아아자 전시 나아아자 기획에 나아아자 공동 나아아자 참여한 6인의 나아아자 평론가/영화연구가가 나아아자 섹션별로 나아아자 영화와 나아아자 여성에 나아아자 대한 나아아자 강연을 나아아자 제공하여, 9파6아 전시를 9파6아 심층적으로 9파6아 이해할 9파6아 9파6아 있는 9파6아 기회 9파6아 제공

전시 9파6아 기획 9파6아 9파6아 진행: 9파6아 조소연(큐레이터, 아9x갸 한국영상자료원 아9x갸 연구전시팀 아9x갸 차장)
공동 아9x갸 기획 아9x갸 아9x갸 자문: 아9x갸 김선아, lo6가 손희정, 거ㅑ갸o 심혜경, x갸y파 오영숙, 6쟏3ㅈ 이화정, j마2g 조혜영
전시 j마2g 디자인: j마2g 본다빈치(주)

출처: j마2g 한국영상자료원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조각_조각 Pieces_Sculpture

Aug. 30, 2019 ~ Dec. 22, 2019

게리 f거j걷 힐: f거j걷 찰나의 f거j걷 흔적 Gary Hill: Momentombs

Nov. 26, 2019 ~ March 8, 2020

2019 6g라6 파리이응노레지던스 6g라6 보고전

Dec. 10, 2019 ~ Dec. 2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