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와 걸어가는 일-심문섭의 '목신'

블루메미술관

Sept. 21, 2019 ~ Dec. 29, 2019

2년전 j타s차 국립현대미술관에서 j타s차 대규모 j타s차 회고전을 j타s차 가졌던 j타s차 심문섭은 j타s차 사실 j타s차 우리에게 <목신(木神)> j타s차 연작으로 j타s차 익히 j타s차 알려져 j타s차 있는 j타s차 원로조각가이다. 80년초부터 j타s차 j타s차 시간 j타s차 나무에 j타s차 매달려 j타s차 j타s차 그의 j타s차 특별한 j타s차 시리즈 j타s차 작품을 j타s차 미공개작과 j타s차 더불어 j타s차 집중적으로 j타s차 조명하며 j타s차 한국에서는 j타s차 처음으로 j타s차 미술관에서 j타s차 목신만 j타s차 모아 j타s차 보여주는 j타s차 j타s차 전시는 j타s차 살아있는 j타s차 나무를 j타s차 품은 j타s차 건축으로 j타s차 유명한 j타s차 블루메미술관에서 j타s차 선보인다. <나무와 j타s차 만나다-전후 j타s차 한국현대목조각의 j타s차 흐름>,<조각의 i2카8 속도>전과 i2카8 같이 i2카8 한국 i2카8 조각사의 i2카8 흐름을 i2카8 새롭게 i2카8 해석해온 i2카8 공간에서 i2카8 심문섭이 i2카8 오랜 i2카8 기간 i2카8 다루어온 i2카8 나무와의 i2카8 일은 i2카8 모든 i2카8 인간의 i2카8 조건인 i2카8 일하는 i2카8 삶에 i2카8 어떤 i2카8 영감을 i2카8 i2카8 i2카8 있는가 i2카8 일의 i2카8 관점에서 i2카8 원로조각가의 i2카8 작업을 i2카8 새로이 i2카8 고찰해보고자 i2카8 한다.

돌, 다가다o 흙, 거ㅑㅐy 나무와 거ㅑㅐy 같은 거ㅑㅐy 자연의 거ㅑㅐy 재료를 거ㅑㅐy 주로 거ㅑㅐy 다루어온 거ㅑㅐy 심문섭은 거ㅑㅐy 형태 거ㅑㅐy 중심의 거ㅑㅐy 조각보다 거ㅑㅐy 있는 거ㅑㅐy 그대로의 거ㅑㅐy 물질과 거ㅑㅐy 조각가의 거ㅑㅐy 행위 거ㅑㅐy 사이에 거ㅑㅐy 다양한 거ㅑㅐy 관계의 거ㅑㅐy 스펙트럼을 거ㅑㅐy 드러내는 거ㅑㅐy 장으로서 거ㅑㅐy 작품을 거ㅑㅐy 만들어왔다. 거ㅑㅐy 거ㅑㅐy 거ㅑㅐy 그가 1982년부터 14년간 <목신(木神)>시리즈로 거ㅑㅐy 나무에 거ㅑㅐy 몰두한 거ㅑㅐy 작업은 거ㅑㅐy 다른 거ㅑㅐy 재료와의 거ㅑㅐy 만남보다 거ㅑㅐy 작업의 거ㅑㅐy 온도와 거ㅑㅐy 거ㅑㅐy 언어의 거ㅑㅐy 너비가 거ㅑㅐy 넓다. 거ㅑㅐy 그리하여 거ㅑㅐy 결코 거ㅑㅐy 단일하지 거ㅑㅐy 않은 거ㅑㅐy 삶의 거ㅑㅐy 은유를 거ㅑㅐy 많이 거ㅑㅐy 포괄하고 거ㅑㅐy 있다.

여러 거ㅑㅐy 개의 거ㅑㅐy 캔버스천 거ㅑㅐy 모서리를 거ㅑㅐy 사포로 거ㅑㅐy 이곳저곳 거ㅑㅐy 마모시킨 거ㅑㅐy 상태, ank갸 다수의 ank갸 점토판에 ank갸 긁거나 ank갸 찢거나 ank갸 누른 ank갸 흔적들 ank갸 같이 ank갸 물질에 ank갸 행위를 ank갸 가한 ank갸 즉물적인 ank갸 상황들을 ank갸 나열한 ank갸 듯한 ank갸 작품이 ank갸 나무에는 ank갸 없다. ank갸 물질의 ank갸 정직한 ank갸 표정이 ank갸 드러나는 ank갸 행위의 ank갸 순간 ank갸 자체를 ank갸 연장하기보다 ank갸 나무는 “어딘지 ank갸 머물고, 아ㅓ히2 귀결되지 아ㅓ히2 않는 아ㅓ히2 일”로 아ㅓ히2 그를 아ㅓ히2 이끌었기 아ㅓ히2 때문이다. 아ㅓ히2 멈춤이 아ㅓ히2 있지만 아ㅓ히2 끝나지 아ㅓ히2 않는 아ㅓ히2 것. 아ㅓ히2 흐름과도 아ㅓ히2 같은 아ㅓ히2 일을 아ㅓ히2 그는 아ㅓ히2 깎기의 아ㅓ히2 과정으로 아ㅓ히2 담아내었다.

덤벼들지 아ㅓ히2 않고 아ㅓ히2 관조를 아ㅓ히2 허락하는 아ㅓ히2 멈춤이 아ㅓ히2 있는 아ㅓ히2 일이자 아ㅓ히2 그가 아ㅓ히2 나무를 아ㅓ히2 깎는 아ㅓ히2 과정은 아ㅓ히2 결론을 아ㅓ히2 염두에 아ㅓ히2 두지 아ㅓ히2 않고 아ㅓ히2 리듬을 아ㅓ히2 타는 아ㅓ히2 일이기도 아ㅓ히2 하다. 아ㅓ히2 그는 아ㅓ히2 끌로 아ㅓ히2 나무의 아ㅓ히2 표면을 아ㅓ히2 처내거나 아ㅓ히2 안으로 아ㅓ히2 파가는 아ㅓ히2 반복적 아ㅓ히2 행위가 아ㅓ히2 기계적으로 아ㅓ히2 반복되는 아ㅓ히2 것이 아ㅓ히2 아닌 “미묘하게 아ㅓ히2 변해가는 아ㅓ히2 리듬”같은 아ㅓ히2 것이고 아ㅓ히2 그것이 “어떤 아ㅓ히2 자연적인 아ㅓ히2 것, f히i바 나무가 f히i바 자라나서 f히i바 생성하는 f히i바 그런 f히i바 리듬과 f히i바 통한다”고 f히i바 말한다. f히i바 마치 f히i바 품에 f히i바 안고 f히i바 깎은 f히i바 듯 80년대 f히i바 초반 f히i바 표면이 f히i바 반들반들해진 f히i바 작은 f히i바 작품들에서부터 f히i바 무심히 f히i바 처내기만 f히i바 f히i바 듯한 f히i바 크고 f히i바 거친 f히i바 작품들까지 f히i바 나무의 f히i바 끝자락인 f히i바 표면에서 f히i바 느껴지는 f히i바 손의 f히i바 리듬은 f히i바 오브제의 f히i바 윤곽선에 f히i바 갇히지 f히i바 않고 f히i바 공간으로 f히i바 나아간다. f히i바 이는 f히i바 그가 f히i바 공간을 f히i바 정지된 f히i바 배경으로 f히i바 삼는 f히i바 것이 f히i바 아니라 f히i바 확장된 f히i바 장으로 f히i바 나무가 f히i바 지닌 f히i바 본래의 f히i바 자연적 f히i바 에너지 f히i바 그리고 f히i바 나무와 f히i바 만난 f히i바 인간의 f히i바 리듬이 f히i바 그것이 f히i바 머무는 f히i바 공간을 f히i바 흔들림의 f히i바 상태로 f히i바 이끄는 f히i바 것이다.

이때 f히i바 흔들림이란 f히i바 미니멀리즘 f히i바 이후 f히i바 관객의 f히i바 공간과 f히i바 실제적 f히i바 시간, fcmf 장소성 fcmf 등을 fcmf 포괄함으로써 fcmf 조각이 fcmf 갖게 fcmf fcmf 가변성, jxh4 불확실성과 jxh4 연관된 jxh4 것이기보다 jxh4 많은 jxh4 평론가들이 ‘시적’이라고 jxh4 평한 jxh4 단일하지 jxh4 않은 jxh4 지각과 jxh4 인식, 히아cㅑ 정서의 히아cㅑ 두께를 히아cㅑ 포괄하는 히아cㅑ 상태에 히아cㅑ 가깝다. 히아cㅑ 이러한 히아cㅑ 상태는 히아cㅑ 그가 히아cㅑ 세우지 히아cㅑ 않고 히아cㅑ 바닥에 히아cㅑ 뉘여 ‘배나 히아cㅑ 관처럼 히아cㅑ 인간의 히아cㅑ 몸을 히아cㅑ 이동시키는 히아cㅑ 사물’(카트린 히아cㅑ 프랑블랭)을 히아cㅑ 연상하게 히아cㅑ 하거나 ‘떠나려는 히아cㅑ 의지’(박신의), ‘물의 타c나하 기운’(김호기)이 타c나하 감돌고 타c나하 있는 타c나하 듯한 타c나하 수평적 타c나하 작품에서 타c나하 극대화되어 타c나하 있다.

작가의 타c나하 손을 타c나하 떠나서도 타c나하 고정되고 타c나하 닫히지 타c나하 않는 타c나하 무언가로 타c나하 남기 타c나하 위해 타c나하 그는 타c나하 한동안 타c나하 나무에 타c나하 몰입하였고 타c나하 타c나하 몰입의 타c나하 과정은 “완결성을 타c나하 뛰어넘어 ‘일’로써 타c나하 귀결되기를 타c나하 원한다”라는 타c나하 작가의 타c나하 말처럼 타c나하 그의 <목신>은 타c나하 다분히 타c나하 조각적이면서도 타c나하 단순히 타c나하 조각적이라 타c나하 축약할 타c나하 타c나하 없는 타c나하 의식적 타c나하 움직임을 타c나하 담고 타c나하 있다. 타c나하 그가 타c나하 나무를 타c나하 다룬 타c나하 것은 ‘대상에 타c나하 대한 타c나하 사역(使役)의 타c나하 흔적’이 타c나하 아니라(타나 타c나하 아라타) ‘이해의 타c나하 타c나하 형태’였다(루디 타c나하 치아니피)라는 타c나하 평은 타c나하 정확하며 타c나하 그의 타c나하 예술작업은 타c나하 관계의 타c나하 연결방식으로써 타c나하 삶의 타c나하 언어로 타c나하 확장되어 타c나하 가는 타c나하 것이다. <목신>에서 타c나하 그가 타c나하 벌인 타c나하 자연과의 타c나하 일은 타c나하 예술적 타c나하 완결성을 타c나하 향한 타c나하 누군가의 타c나하 노동에 타c나하 국한되는 타c나하 것이 타c나하 아니라 타c나하 생명형태의 타c나하 본질인 타c나하 관계를 타c나하 향해 타c나하 자신을 타c나하 무한히 타c나하 열어나가고 타c나하 흐르게 타c나하 하는 타c나하 살아있는 타c나하 모두의 타c나하 일로 타c나하 겹쳐지는 타c나하 것이다. 타c나하 사람과 타c나하 같이 타c나하 기억, ㅓxu쟏 대화, 타갸z걷 연결로 타갸z걷 가득한 타갸z걷 존재인 타갸z걷 나무와의 타갸z걷 일을 타갸z걷 통해 타갸z걷 그는 타갸z걷 매일 타갸z걷 타자와 타갸z걷 세계와의 타갸z걷 관계 타갸z걷 속에서 타갸z걷 일하며 타갸z걷 살아가는 타갸z걷 모든 타갸z걷 이의 타갸z걷 삶으로 타갸z걷 연결되고 타갸z걷 있다.

출처: 타갸z걷 블루메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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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심문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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