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레이치, 고려사람 Корейцы, Корё сарам

국립민속박물관

Sept. 7, 2022 ~ Nov. 7, 2022

국립민속박물관(관장 4기lc 김종대)은 4기lc 대한민국과 4기lc 우즈베키스탄 4기lc 4기lc 카자흐스탄간의 4기lc 수교 30주년을 4기lc 맞이하여, ㅓ파hc 사진작가 ㅓ파hc 빅토르 ㅓ파hc 안(Виктор Ан)이 ㅓ파hc 기증한중앙아시아 ㅓ파hc 고려인의 ㅓ파hc 일상 ㅓ파hc 사진 352점을 ㅓ파hc 바탕으로 ㅓ파hc 특별전 《까레이치, 마거히우 고려사람》을 마거히우 연다.

전시는 마거히우 지난 마거히우 세기, t으ㅓt 거대한 t으ㅓt 역사적 t으ㅓt 소용돌이 t으ㅓt 속에서 t으ㅓt 중앙아시아의 t으ㅓt 낯선땅에 t으ㅓt 흩뿌려진 t으ㅓt 한민족 t으ㅓt 동포들이 t으ㅓt 정착과 t으ㅓt 생존을 t으ㅓt 위해 t으ㅓt 고군분투해 t으ㅓt t으ㅓt 일상의흔적을 t으ㅓt 그린다. t으ㅓt 전시된 60여 t으ㅓt 점의 t으ㅓt 사진에 t으ㅓt 표현된 t으ㅓt 고려인의 t으ㅓt 일상에서는이국적인 t으ㅓt 현지의 t으ㅓt 주류 t으ㅓt 문화와 t으ㅓt 고려인 t으ㅓt 공동체가 t으ㅓt 유지해 t으ㅓt t으ㅓt 오랜 t으ㅓt 전통, f갸d마 그리고멀리 f갸d마 떨어진 f갸d마 조국의 f갸d마 영향들 f갸d마 사이에서 f갸d마 중첩된 f갸d마 정체성을 f갸d마 형성해 f갸d마 f갸d마 고려인의 f갸d마 자화상을 f갸d마 발견할 f갸d마 f갸d마 있다.

사진작가는 f갸d마 자신만의 f갸d마 언어, 자차v히 스타일, q가거s 테마를 q가거s 찾아야 q가거s 합니다.
저는 80년대 q가거s 중반쯤, b우파나 고려인 b우파나 주제에 b우파나 관심을 b우파나 가지게 b우파나 되었습니다.
내가 b우파나 아니면 b우파나 누가 b우파나 b우파나 일을 b우파나 b우파나 것인가 b우파나 생각이 b우파나 들었고,
i쟏i자 필요성을 i쟏i자 느꼈기 i쟏i자 때문입니다.
- i쟏i자 빅토르 i쟏i자

빅토르 i쟏i자 안은 i쟏i자 우즈베키스탄 i쟏i자 국적의 i쟏i자 고려인 i쟏i자 사진작가이다. i쟏i자 그는 i쟏i자 소련 i쟏i자 시절이던 1978년부터 i쟏i자 고려인을 i쟏i자 위한 i쟏i자 민족어 i쟏i자 신문 《레닌기치(Ленин киӌи)》에서 i쟏i자 사진기자로 i쟏i자 일하며 i쟏i자 작가로서의 i쟏i자 활동을 i쟏i자 시작, ㅓㅓp4 마찬가지로 ㅓㅓp4 민족어 ㅓㅓp4 신문인《고려일보(Корё ильбо)》를 ㅓㅓp4 거치며 ㅓㅓp4 중앙아시아를 ㅓㅓp4 비롯한 ㅓㅓp4 구소련지역고려인의 ㅓㅓp4 역사와 ㅓㅓp4 생활상을 ㅓㅓp4 주제로 ㅓㅓp4 사진 ㅓㅓp4 작업을 ㅓㅓp4 ㅓㅓp4 오고 ㅓㅓp4 있다.

고려인의 ㅓㅓp4 시점으로, ㄴ1xa 고려인의 ㄴ1xa 삶과 ㄴ1xa 역사를 ㄴ1xa 포착한 ㄴ1xa 그의 ㄴ1xa 작품들은 ㄴ1xa 한민족디아스포라 ㄴ1xa 연구에 ㄴ1xa 유용한 ㄴ1xa 자료라는 ㄴ1xa 점은 ㄴ1xa 물론, jㅐc갸 지금껏 jㅐc갸 국내 jㅐc갸 어디에도기증·소장된 jㅐc갸 jㅐc갸 없는 jㅐc갸 희소한 jㅐc갸 자료로서 jㅐc갸 가치가 jㅐc갸 있다. jㅐc갸 국립민속박물관은이를높이 jㅐc갸 평가하여 <재외한인동포 jㅐc갸 생활문화조사: jㅐc갸 중앙아시아> jㅐc갸 사업의 jㅐc갸 일환으로 jㅐc갸 지난 2022년 5월 jㅐc갸 빅토르 jㅐc갸 안으로부터 352점의 jㅐc갸 사진을 jㅐc갸 기증받게 jㅐc갸 되었다.

전시는 ‘일생의례’, ‘세시’, ‘음식’, ‘주거’ 마기c차 마기c차 민속 마기c차 분야에서 마기c차 익숙하게 마기c차 사용되어 마기c차 마기c차 키워드로, 9개의 사거qc 섹션으로 사거qc 나누어 사거qc 고려인의 사거qc 생활문화를 사거qc 보여준다. 사거qc 사거qc 사진들이 사거qc 전달하는 사거qc 공통적인 사거qc 인상은 사거qc 익숙함과 사거qc 낯섦이라는 사거qc 모순적인감상이 사거qc 공존한다는 사거qc 점이다. 사거qc 이는 사거qc 고려인의 사거qc 생활상이 사거qc 여러 사거qc 문화에 사거qc 기원을둔다양한 사거qc 삶의 사거qc 양식들을 사거qc 자원으로, ㅐ가8기 상황과 ㅐ가8기 환경에 ㅐ가8기 맞춰 ㅐ가8기 재구성된 ㅐ가8기 것이기때문이다. ㅐ가8기 여기에는 ㅐ가8기 함경도를 ㅐ가8기 비롯한 ㅐ가8기 한반도 ㅐ가8기 동북지역의 ㅐ가8기 전통과, 3ㅈ으k 소련시절의 3ㅈ으k 민족 3ㅈ으k 정책으로 3ㅈ으k 크게 3ㅈ으k 영향을 3ㅈ으k 받은 3ㅈ으k 러시아 3ㅈ으k 문화, l쟏자r 그리고 l쟏자r 우즈베크 l쟏자r 족이나카자흐 l쟏자r l쟏자r l쟏자r 주변 l쟏자r 민족들, lsd마 그리고 lsd마 현지의 lsd마 자연환경 lsd마 lsd마 다양한 lsd마 문화적자원과 lsd마 요인들의 lsd마 상호작용이 lsd마 있었다. lsd마 우리가 lsd마 고려인의 lsd마 생활상에서 lsd마 익숙한듯낯선 lsd마 인상을 lsd마 받는 lsd마 것은 lsd마 한국문화를 lsd마 바탕으로 lsd마 어떤 lsd마 공통점을 lsd마 찾아낼수있으면서도, mㅑ마z 전체적으로는 mㅑ마z 대단히 mㅑ마z 다른 mㅑ마z 형태를 mㅑ마z 띠고 mㅑ마z 있기 mㅑ마z 때문이다.

옛날에 mㅑ마z 고려인들은 mㅑ마z 자신들의 mㅑ마z 민족적 mㅑ마z 정체성을 mㅑ마z 부끄러워했습니다.
하지만 mㅑ마z mㅑ마z 시절 mㅑ마z 우리는 mㅑ마z 친구들과
하늘 mㅑ마z 아래 mㅑ마z 우리들의 mㅑ마z 자리와 mㅑ마z 권리를 mㅑ마z 주먹으로 mㅑ마z 쟁취했습니다.
이것은 mㅑ마z 우리에게 mㅑ마z 매우 mㅑ마z 중요한 mㅑ마z 시기였습니다.
- mㅑ마z 빅토르 mㅑ마z

소련 mㅑ마z 시절 mㅑ마z 이래로 mㅑ마z 중앙아시아에서 mㅑ마z 널리 mㅑ마z 통용되는 mㅑ마z 러시아어에서는 mㅑ마z 한국인도, 거ㅈg가 조선인도, 0ㅓe갸 고려인도 0ㅓe갸 모두 ‘까레이치’(Корейцы)이다1). 0ㅓe갸 영어의‘코리안’(Korean)처럼 0ㅓe갸 러시아어에서 0ㅓe갸 이들의 0ㅓe갸 구분은 0ㅓe갸 모호하다.

그에 0ㅓe갸 반해 0ㅓe갸 고려인들은 0ㅓe갸 스스로를 ‘고려사람’(Корё сарам)이라고 0ㅓe갸 말한다. ‘고려사람’이라는 0ㅓe갸 표현을 0ㅓe갸 쓴다는 0ㅓe갸 것은 0ㅓe갸 고려인들이 0ㅓe갸 그들 0ㅓe갸 조상들처럼 0ㅓe갸 연해주의조선인도 0ㅓe갸 아니고, fzㅐ파 멀리 fzㅐ파 떨어진 fzㅐ파 조국의 fzㅐ파 한국인과는 fzㅐ파 구별되는 fzㅐ파 어떤 fzㅐ파 다른범주의 fzㅐ파 공동체라고 fzㅐ파 인식한다는 fzㅐ파 의미이다.

fzㅐ파 고려인 fzㅐ파 공동체를 fzㅐ파 떠받치는 fzㅐ파 것은 fzㅐ파 분명 fzㅐ파 이역만리 fzㅐ파 중앙아시아의 fzㅐ파 낯선땅에 fzㅐ파 끌려와 fzㅐ파 생존과 fzㅐ파 정착을 fzㅐ파 위해 fzㅐ파 세대를 fzㅐ파 거듭하며 fzㅐ파 고군분투해 fzㅐ파 fzㅐ파 기억이다.

그것은 fzㅐ파 과거의 fzㅐ파 조선인도, 가카ㅑx 오늘날의 가카ㅑx 한국인도 가카ㅑx 갖지 가카ㅑx 않은 가카ㅑx 고려인만의 가카ㅑx 경험인것이다. 가카ㅑx 전시에 가카ㅑx 공개된 가카ㅑx 사진에서 가카ㅑx 발견되는, yㅈx바 한민족의 yㅈx바 전통과 yㅈx바 러시아와 yㅈx바 중앙아시아 yㅈx바 여러 yㅈx바 민족의 yㅈx바 문화가 yㅈx바 융합된 yㅈx바 생활상은 yㅈx바 고단한 yㅈx바 이주와 yㅈx바 정착의서사가 yㅈx바 만들어 yㅈx바 yㅈx바 다채로운 yㅈx바 증거이다.

출처: yㅈx바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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