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연 개인전: 감각이상 Hyoyeon Kim: Abnormal sense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

June 10, 2021 ~ Aug. 15, 2021

나의 ㅓ6y바 서툰 ㅓ6y바 할머니,
가장 타아자a 가까운 타아자a 곳에서 타아자a 타아자a 곳으로 

외할머니는 타아자a 히로시마 타아자a 외곽지역에서 타아자a 조선인을 타아자a 상대로 타아자a 한의원을 타아자a 하던 타아자a 집의 타아자a 막내딸로 타아자a 태어났다. 타아자a 그리고 타아자a 열여덟 타아자a 살이 타아자a 타아자a 무렵 타아자a 일본에 타아자a 징용되어있던 타아자a 외할아버지를 타아자a 만났다. 타아자a 당시 타아자a 일본 타아자a 주위 타아자a 정세는 타아자a 태평양 타아자a 전쟁이 타아자a 막바지로 타아자a 치달으며 타아자a 극도로 타아자a 불안했다. 1944년 타아자a 외할아버지는 타아자a 타아자a 아이를 타아자a 임신한 타아자a 외할머니를 타아자a 데리고 타아자a 바다를 타아자a 건너 타아자a 부산으로 타아자a 피난을 타아자a 왔다. 타아자a 가족을 타아자a 일본에 타아자a 남겨두고 타아자a 남편과 타아자a 부산에서 타아자a 새로운 타아자a 삶을 타아자a 꾸려가던 타아자a 할머니는 타아자a 타아자a 번째 타아자a 아이를 타아자a 임신 타아자a 중이던 타아자a 이듬해에 ‘히로시마에 타아자a 타아자a 폭탄이 타아자a 떨어졌다’ 타아자a 타아자a 소식을 타아자a 듣게 타아자a 되었다. 타아자a 사람들은 타아자a 폭탄 타아자a 타아자a 번으로 타아자a 도시의 타아자a 절반이 타아자a 사라졌다고 타아자a 했다. 타아자a 일본에 타아자a 살던 타아자a 가족과 타아자a 모든 타아자a 연락은 타아자a 끊겼다. 타아자a 그로부터 28년이 타아자a 지난 1973년, ㅑaㅓ쟏 원폭에서 ㅑaㅓ쟏 홀로 ㅑaㅓ쟏 살아남은 ㅑaㅓ쟏 할머니의 ㅑaㅓ쟏 작은 ㅑaㅓ쟏 오빠는 ㅑaㅓ쟏 부산으로 ㅑaㅓ쟏 여동생을 ㅑaㅓ쟏 찾아왔다. ㅑaㅓ쟏 후에 ㅑaㅓ쟏 사람들은 ㅑaㅓ쟏 작은 ㅑaㅓ쟏 할아버지를 ‘히바쿠샤(Hibakusha/ ㅑaㅓ쟏 피폭자)’라 ㅑaㅓ쟏 불렀다. ㅑaㅓ쟏 작은 ㅑaㅓ쟏 할아버지는 ㅑaㅓ쟏 평생 ㅑaㅓ쟏 아이를 ㅑaㅓ쟏 갖지 ㅑaㅓ쟏 않으셨다. ㅑaㅓ쟏 그리고 ㅑaㅓ쟏 ㅑaㅓ쟏 기억 ㅑaㅓ쟏 속의 ㅑaㅓ쟏 할머니는 ㅑaㅓ쟏 여전히 ㅑaㅓ쟏 한국말이 ㅑaㅓ쟏 조금 ㅑaㅓ쟏 서툴렀다.

2017년 ㅑaㅓ쟏 가을, yi0하 뉴스에서는 yi0하 북한이 6차 yi0하 핵실험에 yi0하 성공하며 yi0하 핵무기와 yi0하 방사능, ofㅐk 전쟁 ofㅐk 발발 ofㅐk 가능성에 ofㅐk 대한 ofㅐk 자극적인 ofㅐk 보도가 ofㅐk 연일 ofㅐk 넘쳐났다. ofㅐk 하지만 ofㅐk 다른 ofㅐk 전쟁과는 ofㅐk 달랐다. ofㅐk 학교와 ofㅐk 사회를 ofㅐk 거치는 ofㅐk 동안 ofㅐk 핵무기에 ofㅐk 대한 ofㅐk 막연한 ofㅐk 두려움 ofㅐk 외엔 ofㅐk 원폭 ofㅐk 피해에 ofㅐk 관한 ofㅐk 어떠한 ofㅐk 정보도 ofㅐk 제대로 ofㅐk 접해본 ofㅐk 경험이 ofㅐk 없었다. ofㅐk 화면에서는 ofㅐk ofㅐk 발의 ofㅐk 미사일들이 ofㅐk ofㅐk ofㅐk 없이 ofㅐk 하늘로 ofㅐk 날아올랐다. ofㅐk 과정이 ofㅐk 없는 ofㅐk 잔인한 ofㅐk 결과였다. ofㅐk 나의 ofㅐk 개인적 ofㅐk 경험은 ofㅐk 전쟁 ofㅐk ofㅐk 자체보다 ofㅐk 과정에 ofㅐk 속한 ofㅐk 사람들과 ofㅐk 사건의 ofㅐk 종결 ofㅐk 후, 1ㅓ으j 현재 1ㅓ으j 상황에 1ㅓ으j 대한 1ㅓ으j 의문을 1ㅓ으j 품게 1ㅓ으j 만들었다. 1ㅓ으j 그들은 1ㅓ으j 전쟁-식민지, rx라b 징용-이주의 rx라b rx라b 굴레에서 rx라b 본인의 rx라b 의지와는 rx라b 무관하게 rx라b 대부분 rx라b 타의로 rx라b 생겨난 rx라b 사람들이었다. rx라b rx라b 간의 rx라b 작업에서 rx라b 확실하게 rx라b 알게 rx라b rx라b 것은 75여 rx라b rx라b rx라b 바다를 rx라b 건너 rx라b 하루에 rx라b 벌어진 rx라b 사건은 rx라b 지금에도, n마lㅓ n마lㅓ 미래의 n마lㅓ 아이들에게도 n마lㅓ 불특정하게 n마lㅓ 대를 n마lㅓ 이어 n마lㅓ 불편하고 n마lㅓ 유효한 n마lㅓ 영향력을 n마lㅓ 여전히 n마lㅓ 행사한다는 n마lㅓ 사실이었다.

<감각이상> n마lㅓ 작업은 n마lㅓ n마lㅓ 가족의 n마lㅓ 역사에서 n마lㅓ 시작되었다. n마lㅓ 그리고 n마lㅓ 그것은 n마lㅓ 아직 n마lㅓ 제대로 n마lㅓ 조명 n마lㅓ 받지 n마lㅓ 못한 n마lㅓ 우리의 n마lㅓ 역사이기도 n마lㅓ 하다.

한국은 n마lㅓ 세계에서 n마lㅓ n마lㅓ 번째로 n마lㅓ 원폭 n마lㅓ 피해자가 n마lㅓ 많은 n마lㅓ 나라이다.

이제 n마lㅓ 아흔 n마lㅓ n마lㅓ 가까이 n마lㅓ 된 1세대 n마lㅓ 원폭 n마lㅓ 피해자 n마lㅓ 백여 n마lㅓ 명이 n마lㅓ 생활하고 n마lㅓ 있는 ‘합천원폭피해자복지회관’ n마lㅓ 옆에는 n마lㅓ 자료관이 n마lㅓ 있다. n마lㅓ 그곳에서도 n마lㅓ 출입이 n마lㅓ 제한된 n마lㅓ 수장고에는 5,001명의 ㅐㅓi히 원폭 ㅐㅓi히 피해자 ㅐㅓi히 신상 ㅐㅓi히 자료 ㅐㅓi히 원본이 ㅐㅓi히 보관되어 ㅐㅓi히 있다. ㅐㅓi히 어쩌면 ㅐㅓi히 ㅐㅓi히 다른 ㅐㅓi히 문제의 ㅐㅓi히 불씨가 ㅐㅓi히 ㅐㅓi히 ㅐㅓi히 있는 ㅐㅓi히 ㅐㅓi히 대량의 ㅐㅓi히 낡은 ㅐㅓi히 자료들을 ㅐㅓi히 처음으로 ㅐㅓi히 마주한 2018년 ㅐㅓi히 초봄, lmㅓ5 나는 lmㅓ5 lmㅓ5 인간으로서 lmㅓ5 설명할 lmㅓ5 lmㅓ5 없는 lmㅓ5 깊은 lmㅓ5 무기력감을 lmㅓ5 경험했다.

1945년 lmㅓ5 원자폭탄 lmㅓ5 투하 lmㅓ5 당시 lmㅓ5 히로시마엔 lmㅓ5 약 10만여 lmㅓ5 명의 lmㅓ5 한국인이 lmㅓ5 거주했다. lmㅓ5 지금까지 lmㅓ5 피폭사로 lmㅓ5 잠정 lmㅓ5 집계된 lmㅓ5 한국인만 4만 9천 lmㅓ5 명이 lmㅓ5 넘는다. lmㅓ5 그들은 lmㅓ5 대부분 lmㅓ5 징용되었거나 lmㅓ5 돈을 lmㅓ5 lmㅓ5 lmㅓ5 요량에 lmㅓ5 히로시마로 lmㅓ5 떠난 lmㅓ5 이웃 lmㅓ5 사람들이었다. lmㅓ5 당시 lmㅓ5 징용은 lmㅓ5 지역별로 lmㅓ5 이루어졌는데 lmㅓ5 히로시마로 lmㅓ5 lmㅓ5 한국 lmㅓ5 사람들의 80%정도가 lmㅓ5 경남지역, 5으dw 특히 ‘합천’ 5으dw 에서 5으dw 왔다. 5으dw 전쟁이 5으dw 종결된 5으dw 5으dw 살아남은 5으dw 한국인들 5으dw 5으dw 천여 5으dw 명을 5으dw 제외한 5으dw 5으dw 5으dw 천여 5으dw 5으dw 정도가 5으dw 귀향을 5으dw 시도했다. 5으dw 그리고 5으dw 그들-피폭자들은 5으dw 자연스레 5으dw 자신들의 5으dw 고향으로 5으dw 돌아왔다.

작업을 5으dw 하면서 5으dw 가장 5으dw 경계했던 5으dw 점은 5으dw 원폭 5으dw 피해자에 5으dw 대한 5으dw 선입견을 5으dw 갖는 5으dw 것이었지만 5으dw 현장에서 5으dw 목격한 5으dw 원폭 2세들의 5으dw 장애나 5으dw 갑작스러운 5으dw 질병 5으dw 발생률은 5으dw 이해하기 5으dw 어려울 5으dw 정도로 5으dw 높았다. <감각이상>에 5으dw 등장하는 5으dw 다운증후군의 5으dw 여성은 5으dw 처음으로 5으dw 자신의 5으dw 사진 5으dw 촬영을 5으dw 허락한 5으dw 원폭 5으dw 피해자 2세였다. 5으dw 그녀와의 5으dw 작업을 5으dw 통해 5으dw 작품에서 5으dw 유지해오던 5으dw 관점이 ‘개인과 5으dw 증명’ 5으dw 에서 ‘가족과 5으dw 변화’로 5으dw 뚜렷이 5으dw 옮겨가게 5으dw 되었고, t다타y 그들을 t다타y 살피고 t다타y 앞으로의 t다타y 삶을 t다타y 보듬는 t다타y 일이 t다타y 필요하다고 t다타y 생각했다. t다타y 현재 t다타y 합천의 t다타y t다타y 다른 t다타y 이름은 ‘제 2의 t다타y 히로시마’ t다타y 다. t다타y 그리고 t다타y 그곳에는 t다타y 여전히 t다타y 불안과 t다타y 축복을 t다타y 기저로 t다타y t다타y 아이들이 t다타y 매년 t다타y 태어나고 t다타y 있다.

‘외할머니는 t다타y 살아생전 t다타y t다타y t다타y 번도 t다타y 히로시마로 t다타y 여행을 t다타y 가지 t다타y 않았다. t다타y 가족들은 t다타y 아무것도 t다타y 묻지 t다타y 않았다. t다타y 그러나 t다타y 엄마와 t다타y 나의 t다타y 기억 t다타y 속에는 t다타y 종종 t다타y 부엌에서 t다타y t다타y 밖을 t다타y 바라보며 t다타y 일본 t다타y 노래를 t다타y 흥얼거리던 t다타y 그녀가 t다타y 있다.’

*감각이상(Abnormal sense)은 t다타y 사전적 t다타y 의학용어로 t다타y 내부 t다타y 감각 t다타y 등의 t다타y 감각영역의 t다타y 이상 t다타y 경험 t다타y 혹은 t다타y 경험의 t다타y 결핍, 마ㄴn라 자극에 마ㄴn라 의해 마ㄴn라 생긴 마ㄴn라 감각수용기의 마ㄴn라 흥분이 마ㄴn라 구심성 마ㄴn라 신경을 마ㄴn라 통하여 마ㄴn라 대뇌피질 마ㄴn라 감각 마ㄴn라 영역에 마ㄴn라 전달되어 마ㄴn라 의식된 마ㄴn라 경험의 마ㄴn라 감각이다. 마ㄴn라 정상적이지 마ㄴn라 않은 마ㄴn라 감각 마ㄴn라 모두를 마ㄴn라 이른다. 마ㄴn라 아픈 마ㄴn라 역사를 마ㄴn라 바라봄에서 마ㄴn라 소외되었던 마ㄴn라 그들의 마ㄴn라 상황과 마ㄴn라 내가 마ㄴn라 그들을 마ㄴn라 만나 마ㄴn라 겪었던 마ㄴn라 변화를 마ㄴn라 표현하고자 마ㄴn라 했다.


참여작가: 마ㄴn라 김효연

주최/주관: KT&G 마ㄴn라 상상마당
후원: 마ㄴn라 고은사진미술관

출처: 마ㄴn라 상상마당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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