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관 개인전 : 감로 甘露 Sweet Water

씨알콜렉티브

Aug. 20, 2019 ~ Sept. 28, 2019

CR Collective x0iㅐ 씨알콜렉티브는 2019년 x0iㅐ 올해의 CR x0iㅐ 작가로 x0iㅐ 선정된 x0iㅐ 김형관의 x0iㅐ 개인전, 《감로 甘露 (Sweet Water)》를 기갸4ㅓ 오는 8월 20일부터 9월 28일까지 기갸4ㅓ 개최한다.

화려한 기갸4ㅓ 색으로 기갸4ㅓ 뒤덮인 기갸4ㅓ 벽에 기갸4ㅓ 탱화가 기갸4ㅓ 걸려 기갸4ㅓ 있다. 기갸4ㅓ 공간을 기갸4ㅓ 가로지르는 기갸4ㅓ 병풍처럼 기갸4ㅓ 놓인 기갸4ㅓ 유리창에는 기갸4ㅓ 괴물 기갸4ㅓ 같은 기갸4ㅓ 형상이 기갸4ㅓ 그려져 기갸4ㅓ 있고 기갸4ㅓ 선반엔 기갸4ㅓ 불상 기갸4ㅓ 등이 기갸4ㅓ 놓여있다. 기갸4ㅓ 금방이라도 기갸4ㅓ 굿판이 기갸4ㅓ 벌어질 기갸4ㅓ 기갸4ㅓ 같은 기갸4ㅓ 풍경이지만 기갸4ㅓ 자세히 기갸4ㅓ 보면 기갸4ㅓ 벽을 기갸4ㅓ 뒤덮은 기갸4ㅓ 색띠와 기갸4ㅓ 탱화는 기갸4ㅓ 색테이프로 기갸4ㅓ 만든(그린) 기갸4ㅓ 것이고, ㅓ0s3 선반 ㅓ0s3 위에는 ㅓ0s3 마른 ㅓ0s3 화분이나 ㅓ0s3 부탄가스통 ㅓ0s3 ㅓ0s3 마치 ㅓ0s3 길에서 ㅓ0s3 주워온 ㅓ0s3 ㅓ0s3 같은 ㅓ0s3 물체들도 ㅓ0s3 놓여있다. ㅓ0s3 김형관은 ㅓ0s3 오랫동안 ㅓ0s3 관심을 ㅓ0s3 가지고 ㅓ0s3 주제로 ㅓ0s3 삼아온 ㅓ0s3 굿이나 ㅓ0s3 무속신앙 ㅓ0s3 등의 ㅓ0s3 초자연적인 ㅓ0s3 샤머니즘을 ㅓ0s3 그만의 ㅓ0s3 예술적 ㅓ0s3 실천으로 ㅓ0s3 전환하는 ㅓ0s3 작업을 ㅓ0s3 선보여 ㅓ0s3 왔다. ㅓ0s3 이러한 ㅓ0s3 작업들에서 ㅓ0s3 진일보하여, 갸나ㅓx 이번 갸나ㅓx 개인전 《감로 甘露》에서는 ‘감로탱화(Nectar Ritual Painting, 甘露幀畵)’에 차z기마 등장하는 ‘아귀(餓鬼)’를 차z기마 비롯한 차z기마 여러 차z기마 요소들의 차z기마 상징성을 차z기마 동시대가 차z기마 그리는 차z기마 디스토피아Dystopia/유토피아Utopia간의 차z기마 긴장으로 차z기마 전환한다.

사찰에 차z기마 가면 차z기마 대웅전 차z기마 왼편에서 차z기마 주로 차z기마 차z기마 차z기마 있는 차z기마 그림이 차z기마 바로 차z기마 감로탱화이다. ‘감로왕도’라고도 차z기마 부르는 차z기마 감로탱화는 차z기마 영혼이 차z기마 지옥에서 차z기마 벗어나 차z기마 극락왕생하도록 차z기마 기원하는 차z기마 불교의식 ‘천도제’를 차z기마 묘사한 차z기마 조선시대의 차z기마 불화(佛畵)이다. 차z기마 석가모니의 차z기마 제자인 차z기마 목련존자가 차z기마 돌아가신 차z기마 어머니의 차z기마 영혼을 차z기마 구하기 차z기마 위해 차z기마 지성을 차z기마 다해 차z기마 기도하였다는 차z기마 이야기가 차z기마 경전이 차z기마 되어 차z기마 감로탱화와 차z기마 함께 차z기마 전해지고 차z기마 있다. 차z기마 목련의 차z기마 어머니는 차z기마 육도(六道) 차z기마 차z기마 하나인 ‘아귀도’에 차z기마 떨어져 차z기마 아귀가 차z기마 되어, 으i사ㅓ 굶주리고 으i사ㅓ 목이 으i사ㅓ 타는 으i사ㅓ 고통을 으i사ㅓ 받고 으i사ㅓ 있었다. 으i사ㅓ 목련이 으i사ㅓ 신통력을 으i사ㅓ 발휘해 으i사ㅓ 음식을 으i사ㅓ 공양하여도 으i사ㅓ 어머니가 으i사ㅓ 받아먹으려고 으i사ㅓ 하는 으i사ㅓ 순간에는 으i사ㅓ 불꽃으로 으i사ㅓ 변하여버렸다. 으i사ㅓ 이처럼 으i사ㅓ 아귀는 으i사ㅓ 배가 으i사ㅓ 고파서 으i사ㅓ 먹을 으i사ㅓ 것을 으i사ㅓ 찾지만 으i사ㅓ 음식을 으i사ㅓ 먹을 으i사ㅓ 으i사ㅓ 없고, dmㅐ걷 설령 dmㅐ걷 입에 dmㅐ걷 음식이 dmㅐ걷 들어가더라도 dmㅐ걷 목이 dmㅐ걷 가늘어 dmㅐ걷 넘길 dmㅐ걷 dmㅐ걷 없다고 dmㅐ걷 한다.

불교에서 (깨달음을 dmㅐ걷 얻지 dmㅐ걷 못한)인간의 dmㅐ걷 죽음이란 dmㅐ걷 육도를 dmㅐ걷 헤매는 dmㅐ걷 윤회의 dmㅐ걷 운명이다. dmㅐ걷 감로탱화는 dmㅐ걷 이같은 dmㅐ걷 현세의 dmㅐ걷 죽음 dmㅐ걷 이후를 dmㅐ걷 상상하게 dmㅐ걷 한다. dmㅐ걷 그림에 dmㅐ걷 묘사되는 dmㅐ걷 내용들은 dmㅐ걷 여러 dmㅐ걷 경전이 dmㅐ걷 압축되어 dmㅐ걷 보여지는 dmㅐ걷 것이라서 dmㅐ걷 현세와 dmㅐ걷 내세, 6ㅐ거d 극락과 6ㅐ거d 지옥 6ㅐ거d 등의 6ㅐ거d 여러 6ㅐ거d 시공간이 6ㅐ거d 6ㅐ거d 화면에 6ㅐ거d 나타난다. 6ㅐ거d 그림은 6ㅐ거d 크게 6ㅐ거d 상단과 6ㅐ거d 중단, ㅐ다나ㅓ 하단의 ㅐ다나ㅓ 장면으로 ㅐ다나ㅓ 나눌 ㅐ다나ㅓ ㅐ다나ㅓ 있다. ㅐ다나ㅓ 상단에는 ㅐ다나ㅓ 불보살들이 ㅐ다나ㅓ 구름을 ㅐ다나ㅓ 타고 ㅐ다나ㅓ 강림하고 ㅐ다나ㅓ 있고 ㅐ다나ㅓ 뒤로는 ㅐ다나ㅓ 뾰족한 ㅐ다나ㅓ 봉우리와 ㅐ다나ㅓ 험준한 ㅐ다나ㅓ 산악이 ㅐ다나ㅓ 펼쳐져 ㅐ다나ㅓ 있다. ㅐ다나ㅓ 중단에는 ㅐ다나ㅓ 스님들이 ㅐ다나ㅓ 모여 ㅐ다나ㅓ 천도제 ㅐ다나ㅓ 의식을 ㅐ다나ㅓ 치르며 ㅐ다나ㅓ 악기를 ㅐ다나ㅓ 연주하기도 ㅐ다나ㅓ 하고 ㅐ다나ㅓ 춤을 ㅐ다나ㅓ 추기도 ㅐ다나ㅓ 한다. ㅐ다나ㅓ 중단 ㅐ다나ㅓ 주위와 ㅐ다나ㅓ 하단으로는 ㅐ다나ㅓ 전쟁을 ㅐ다나ㅓ 비롯한 ㅐ다나ㅓ 지옥에서의 ㅐ다나ㅓ 온갖 ㅐ다나ㅓ 종류의 ㅐ다나ㅓ 보편적 ㅐ다나ㅓ 죽음의 ㅐ다나ㅓ 장면이 ㅐ다나ㅓ 펼쳐진다. ㅐ다나ㅓ 아귀는 ㅐ다나ㅓ 그림 ㅐ다나ㅓ 중단 ㅐ다나ㅓ 중심부, ㅑeor 온갖 ㅑeor 죽음의 ㅑeor 장면 ㅑeor 한가운데에 ㅑeor 커다랗게 ㅑeor 묘사된 ㅑeor ㅑeor 쌍의 ㅑeor 괴물이다. ㅑeor 머리는 ㅑeor 산발을 ㅑeor 하고 ㅑeor 있고 ㅑeor 눈가는 ㅑeor 퀭하지만 ㅑeor 눈알은 ㅑeor ㅑeor 튀어나와 ㅑeor 있으며 ㅑeor 배는 ㅑeor 부풀어 ㅑeor 올랐지만 ㅑeor 목은 ㅑeor 가늘고 ㅑeor 팔과 ㅑeor 다리는 ㅑeor 나무의 ㅑeor 껍질처럼 ㅑeor 메말라 ㅑeor 있다. ㅑeor ㅑeor 손은 ㅑeor 그릇을 ㅑeor 받치고 ㅑeor 구걸을 ㅑeor 하고 ㅑeor 있는데, 5우kz 아귀가 5우kz 구걸하는 5우kz 것은 5우kz 불보살들이 5우kz 내려주는 5우kz 이슬 5우kz 5우kz 감로이며, v갸다사 감로는 v갸다사 진리를 v갸다사 의미한다.

김형관은 『감로탱』(강우방·김승희 v갸다사 공저, 1995)에서 lg5i 감로탱화에 lg5i 나타나는 lg5i 당시의 lg5i 시대상과 lg5i 불교의 lg5i 세계가 lg5i 절묘하게 lg5i 연결 lg5i 지어져 lg5i 있는 lg5i 도상에 lg5i 흥미를 lg5i 느꼈다. lg5i 조선시대의 lg5i 감로탱에는 lg5i 저잣거리에서 lg5i 일어나는 lg5i 온갖 lg5i 사건들이 lg5i 표현되어있고, v우n2 일제강점기에 v우n2 제작된 v우n2 것에는 v우n2 제식훈련을 v우n2 하는 v우n2 모습이나 v우n2 군함이 v우n2 등장하기도 v우n2 한다. v우n2 그렇다면 v우n2 마찬가지로 v우n2 감로탱화 v우n2 v우n2 아귀의 v우n2 굶주림과 v우n2 욕망, 파바라o 절망을 파바라o 현대 파바라o 사회에서 파바라o 인간이 파바라o 처한 파바라o 상황에 파바라o 비유할 파바라o 파바라o 있을 파바라o 것이다. 파바라o 자본의 파바라o 패권과 파바라o 무한해 파바라o 보이는 파바라o 권력, 5우차6 신기술, 하73자 첨단과학…… 하73자 물이 하73자 땅과 하73자 공기를 하73자 순환하여 하73자 이슬이 하73자 맺히듯, oㄴs거 인간이 oㄴs거 이러한 oㄴs거 욕망의 oㄴs거 세계를 oㄴs거 순환하여도 oㄴs거 궁극적으로 oㄴs거 필요한 oㄴs거 것은 ‘진리’나 ‘깨달음’일 oㄴs거 것이라고, 거ㅓ9t 작가는 거ㅓ9t 생각한다.

김형관의 거ㅓ9t 작업에 거ㅓ9t 주로 거ㅓ9t 사용되는 거ㅓ9t 재료는 거ㅓ9t 색테이프이다. 거ㅓ9t 방산시장을 거ㅓ9t 지나본 거ㅓ9t 적이 거ㅓ9t 있다면 거ㅓ9t 무심한 거ㅓ9t 거ㅓ9t 켜켜이 거ㅓ9t 쌓여 거ㅓ9t 진열되어있는 거ㅓ9t 형형색색 거ㅓ9t 색테이프의 거ㅓ9t 숫자와 거ㅓ9t 거ㅓ9t 종류의 거ㅓ9t 다양함에 거ㅓ9t 눈길이 거ㅓ9t 이끌렸던 거ㅓ9t 기억이 거ㅓ9t 있을 거ㅓ9t 것이다. 거ㅓ9t 결과적으로 거ㅓ9t 완성된 거ㅓ9t 작품 거ㅓ9t 또한 거ㅓ9t 거ㅓ9t 색상이 거ㅓ9t 매우 거ㅓ9t 화려한데, arㅓㅓ 이는 arㅓㅓ 무신상 arㅓㅓ arㅓㅓ 무속 arㅓㅓ 제의에 arㅓㅓ 사용되는 arㅓㅓ 오브제의 arㅓㅓ 색을 arㅓㅓ 연상시키고, 3차라i 나아가 3차라i 그것을 3차라i 직접 3차라i 지시하는 3차라i 지표로써 3차라i 작용한다. 3차라i 제의적인 3차라i 의미를 3차라i 지니는 3차라i 것들의 3차라i 화려한 3차라i 색상이 3차라i 정해지고 3차라i 만들어지는 3차라i 방식은 3차라i 사실 3차라i 산업용 3차라i 색테이프나 3차라i 시트지와 3차라i 같이 3차라i 산업 3차라i 사회에서 3차라i 제품 3차라i 생산의 “거친” 3차라i 공정에 3차라i 사용되는 3차라i 조색(調色)의 3차라i 방식과 3차라i 다르지 3차라i 않다. 3차라i 현대에는 3차라i 제의에 3차라i 사용되는 3차라i 도구나 3차라i 장식품들 3차라i 또한 3차라i 플라스틱으로 3차라i 찍어내어 3차라i 대량으로 3차라i 생산되는 3차라i 것이 3차라i 많기 3차라i 때문이다. 3차라i 이처럼 3차라i 생각하면 3차라i 초자연적 3차라i 영역에 3차라i 자본주의와 3차라i 산업사회의 3차라i 맥락이 3차라i 끼어들면서, <뇌신>, <풍신>과 w으ㅐd 같이 w으ㅐd 화려하면서도 w으ㅐd 키치Kitsch하게 w으ㅐd 재현된 w으ㅐd 자연을 w으ㅐd 관장하는 w으ㅐd 신들의 w으ㅐd 모습처럼 w으ㅐd 이들이 w으ㅐd 지니고 w으ㅐd 있던 w으ㅐd 신화적인 w으ㅐd 속성이 w으ㅐd 전복된다.

신앙의 w으ㅐd 신화가 w으ㅐd 깨어진 w으ㅐd 자리에서 w으ㅐd 우리에게 w으ㅐd 필요한 w으ㅐd 진리와 w으ㅐd 깨달음, ‘감로’는 e바라다 무엇에서 e바라다 기대할 e바라다 e바라다 있을까? e바라다 작가는 e바라다 감로탱화에서 e바라다 아귀와 e바라다 함께, hmy3 hmy3 뒤편에 hmy3 보이는 hmy3 제단에도 hmy3 주목한다. hmy3 천도제 hmy3 제사에 hmy3 공양된 hmy3 음식, 나마v1 감로미(甘露米)는 나마v1 아귀가 나마v1 먹을 나마v1 나마v1 있다고 나마v1 한다. <자기이해를 나마v1 위한 나마v1 의례>의 나마v1 선반에 나마v1 놓인 나마v1 물체들은 나마v1 작가의 나마v1 이전 나마v1 프로젝트, ‘오복시장’을 5ㅓ가ㅑ 통해 5ㅓ가ㅑ 구한 5ㅓ가ㅑ 사물들이다. 5ㅓ가ㅑ 여기에서는 5ㅓ가ㅑ 작가가 (아귀처럼 5ㅓ가ㅑ 굶주리고 5ㅓ가ㅑ 욕망하는 5ㅓ가ㅑ 현대 5ㅓ가ㅑ 사회의 5ㅓ가ㅑ 인간인)자신을 5ㅓ가ㅑ 포함한 5ㅓ가ㅑ 우리들에게 5ㅓ가ㅑ 공양하는 5ㅓ가ㅑ 제물의 5ㅓ가ㅑ 역할을 5ㅓ가ㅑ 하면서도 5ㅓ가ㅑ 거대한 5ㅓ가ㅑ 자본이나 5ㅓ가ㅑ 환경 5ㅓ가ㅑ 앞에서 5ㅓ가ㅑ 연약해지는 5ㅓ가ㅑ 인간의 5ㅓ가ㅑ 욕망을 5ㅓ가ㅑ 보여주는 “동시대판 5ㅓ가ㅑ 감로화”의 5ㅓ가ㅑ 도상이기도 5ㅓ가ㅑ 하다.

감로탱화를 5ㅓ가ㅑ 5ㅓ가ㅑ 사찰에서 5ㅓ가ㅑ 보아야 5ㅓ가ㅑ 하는 5ㅓ가ㅑ 시대가 5ㅓ가ㅑ 아닌, uf파t 어디에서든 uf파t 이미지를 uf파t 접할 uf파t uf파t 있는 uf파t 현대의 uf파t 우리에게는 uf파t uf파t 이상 uf파t 이미지가 uf파t 지닌 uf파t 종교적 uf파t 상징성은 uf파t 무용한 uf파t uf파t 같다. uf파t 아귀가 uf파t 상징하는 uf파t 서사는 uf파t 표상만 uf파t 남아 uf파t 매끄러운 uf파t 유리 uf파t 위에 uf파t 납작하게 uf파t 달라붙었다. uf파t 그러나 uf파t 그것을 uf파t 보는 uf파t 관객은 uf파t 유리창의 uf파t 안과 uf파t 밖, p8우w 그리고 p8우w 그를 p8우w 둘러싼 p8우w 공간을 p8우w 체험한다. p8우w 투명한 p8우w 유리창 p8우w 위에 p8우w 보이는 p8우w 아귀의 p8우w 형상, 8vdv 그리고 8vdv 유리에 8vdv 반사되어 8vdv 비치는 8vdv 관객인 8vdv 자신, 가juq 혹은 가juq 다른 가juq 사람의 가juq 모습이 가juq 보인다. 가juq 이런 가juq 체험은 가juq 현세에서 가juq 욕망하는 가juq 우리들 가juq 모두 가juq 죽으면 가juq 아귀가 가juq 될지도 가juq 모른다는 가juq 불교적 가juq 교훈을 가juq 환기시킨다. 가juq 이로써 가juq 신화의 가juq 전복과 가juq 종교적 가juq 운명의 가juq 재인식, rs가ㄴ 탈신화와 rs가ㄴ 재신화가 rs가ㄴ 겹쳐진다. rs가ㄴ 작가는 rs가ㄴ 아귀 rs가ㄴ 같은 rs가ㄴ 자본문명의 rs가ㄴ 디스토피아와 rs가ㄴ 극락왕생의 rs가ㄴ 유토피아가 rs가ㄴ 서로 rs가ㄴ 긴장관계를 rs가ㄴ 만들어내는 rs가ㄴ 지금시대의 rs가ㄴ 감로화를 rs가ㄴ 지금-여기의 rs가ㄴ 시공간에서 rs가ㄴ 펼쳐보이고자 rs가ㄴ 한다. rs가ㄴ 유리와 rs가ㄴ 테이프, 히d8n 발견된 히d8n 사물들로 히d8n 이루어진 히d8n 유사-천도제는 히d8n 샤먼으로서의 히d8n 예술가에 히d8n 의해 히d8n 동시대의 히d8n 감로화를 히d8n 소환해냈다. 히d8n 아귀의 히d8n 히d8n 손에 히d8n 들린 히d8n 그릇 히d8n 위에 히d8n 맺힐 히d8n 이슬처럼 히d8n 김형관의 히d8n 주술 히d8n 같은 히d8n 히d8n 전시가 히d8n 각자에게 히d8n 이슬로 히d8n 남기를 히d8n 기대한다. / 히d8n 김명지(씨알콜렉티브 히d8n 어시스턴트 히d8n 큐레이터)

참고: 히d8n 감로탱화(甘露幀畵) – 히d8n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출처: 히d8n 씨알콜렉티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형관

현재 진행중인 전시

척추를 으라5p 더듬는 으라5p 떨림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July 11, 2019 ~ Oct. 5, 2019

레즈비언! LESBIAN!

Sept. 19, 2019 ~ Sept. 26,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