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연 : 파티원 구함 Tae Kim : PLAYER LIKE YOU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Feb. 25, 2021 ~ March 7, 2021

어서와 q파f쟏 기다렸음

2020년은 q파f쟏 새롭기도, ㄴjㅐ사 익숙하기도 ㄴjㅐ사 ㄴjㅐ사 ㄴjㅐ사 해였다. ㄴjㅐ사 팬더믹으로 ㄴjㅐ사 대면으로 ㄴjㅐ사 사람을 ㄴjㅐ사 만나지 ㄴjㅐ사 못하고 ㄴjㅐ사 혼자 ㄴjㅐ사 방안에 ㄴjㅐ사 칩거 ㄴjㅐ사 하면서도 ㄴjㅐ사 ㄴjㅐ사 어째서인지 ㄴjㅐ사 외롭다고 ㄴjㅐ사 느끼지 ㄴjㅐ사 않았다. ㄴjㅐ사 어렸을 ㄴjㅐ사 때부터 ㄴjㅐ사 성장하며 ㄴjㅐ사 해온 ㄴjㅐ사 온라인 ㄴjㅐ사 게임들, SNS fd0ㅐ 이미 fd0ㅐ 나의 fd0ㅐ 삶은 fd0ㅐ 이전부터 fd0ㅐ 온라인을 fd0ㅐ 통해 fd0ㅐ 유지되는 fd0ㅐ 인간관계가 fd0ㅐ 주를 fd0ㅐ 이루는 fd0ㅐ 초연결자의 fd0ㅐ 삶이다. fd0ㅐ 게임이라는 fd0ㅐ 가상공간에서 fd0ㅐ 파생된 fd0ㅐ 커뮤니티와 fd0ㅐ 친밀감 fd0ㅐ fd0ㅐ 새로운 fd0ㅐ 교감의 fd0ㅐ 방식에 fd0ㅐ 대해 fd0ㅐ 온라인 fd0ㅐ 원주민인 fd0ㅐ 난, p거갸q 나의 p거갸q 고향에서 p거갸q 온택트를 p거갸q 맞닥뜨린 p거갸q 팬더믹 p거갸q 방랑자들을 p거갸q 맞이하며 p거갸q 새로운 p거갸q 관계형성의 p거갸q 가능성을 p거갸q 본다.

온라인 p거갸q 게임, y히6ㅓ 소통과 y히6ㅓ 성장한 y히6ㅓ 나는 y히6ㅓ 연결망이 y히6ㅓ 주는 y히6ㅓ 무한한 y히6ㅓ 가능성과 y히6ㅓ 그것을 y히6ㅓ 담고 y히6ㅓ 있는 y히6ㅓ 기존 y히6ㅓ 신체의 y히6ㅓ 한계를 y히6ㅓ 느꼈다. y히6ㅓ 초연결 y히6ㅓ 사회의 y히6ㅓ 정신을 y히6ㅓ 담는 y히6ㅓ 신체는 y히6ㅓ 간극의 y히6ㅓ 극복을 y히6ㅓ 위해 y히6ㅓ 변형되며 y히6ㅓ 변화하고 y히6ㅓ 있다. y히6ㅓ 끊임없이 y히6ㅓ 변화하는 y히6ㅓ 신체와 y히6ㅓ 온라인 y히6ㅓ 환경 y히6ㅓ y히6ㅓ 정신의 y히6ㅓ 혼란스러운 y히6ㅓ 공존은, x가14 온라인 x가14 게임에 x가14 집착하고 x가14 치유받는 x가14 사람들의 x가14 모습인 <흑우> x가14 회화 x가14 시리즈로, gf3히 실제 gf3히 얼굴을 gf3히 모르지만 gf3히 캐릭터를 gf3히 통해 gf3히 깊은 gf3히 교감을 gf3히 gf3히 온라인 gf3히 게이머들의 gf3히 모습을 gf3히 상상해서 gf3히 그리는 <얼굴없는 gf3히 게이머> gf3히 초상화 gf3히 시리즈로, ㅐu하l 살에 ㅐu하l 닿는 ㅐu하l 듯이 ㅐu하l 매일 ㅐu하l 일어나는 ㅐu하l 온라인 ㅐu하l 삶과 ㅐu하l 데이터를 ㅐu하l 사람으로 ㅐu하l 인식하는 ㅐu하l 과정을 ㅐu하l 촉각, ㅓㅓ7x 시각화한 <바디 ㅓㅓ7x 필로우> <Cuddle Baby> ㅓㅓ7x 등의 ㅓㅓ7x 입체 ㅓㅓ7x 작업을 ㅓㅓ7x 통해 ㅓㅓ7x 이해하고자 ㅓㅓ7x 시도한다.

회화 ㅓㅓ7x 시리즈 <흑우>는 ㅓㅓ7x 바보같이 ㅓㅓ7x 돈이나 ㅓㅓ7x 시간을 ㅓㅓ7x 온라인에 ㅓㅓ7x 허비하는 ㅓㅓ7x 사람을 ㅓㅓ7x 지칭하는 ㅓㅓ7x 온라인 ㅓㅓ7x 용어이다(호구의 ㅓㅓ7x 언어유희를 ㅓㅓ7x 밈(MEME)화 ㅓㅓ7x ㅓㅓ7x 이미지). ㅓㅓ7x ㅓㅓ7x 또한 ㅓㅓ7x ㅓㅓ7x 마리 ㅓㅓ7x 흑우로 ㅓㅓ7x 끊임없이 ㅓㅓ7x 가상의 ㅓㅓ7x 게임에 ㅓㅓ7x 돈과 ㅓㅓ7x 시간 ㅓㅓ7x 열정을 ㅓㅓ7x 쏟아부으며 ㅓㅓ7x 매달린다. ㅓㅓ7x 온라인 ㅓㅓ7x 속에서 ㅓㅓ7x 형성되는 ㅓㅓ7x 새로운 ㅓㅓ7x 문화와 ㅓㅓ7x 사회활동은 ㅓㅓ7x 마치 ㅓㅓ7x 현실의 ㅓㅓ7x 판타지적 ㅓㅓ7x 축소판으로 ㅓㅓ7x 보인다. ㅓㅓ7x 매력적인 ㅓㅓ7x 시각 ㅓㅓ7x 문화와 ㅓㅓ7x 상상력이 ㅓㅓ7x 충돌하고 ㅓㅓ7x 공존하는 ㅓㅓ7x 게임과 ㅓㅓ7x 플레이 ㅓㅓ7x 하는 ㅓㅓ7x 사람들의 ㅓㅓ7x 덧없는 ㅓㅓ7x 경쟁심리와 ㅓㅓ7x 집착, 마ㅓfc 현실 마ㅓfc 도피를 마ㅓfc 위해 마ㅓfc 화면의 마ㅓfc 신체들은 마ㅓfc 점점 마ㅓfc 몸이 마ㅓfc 변형된다. 마ㅓfc 그리고 마ㅓfc 마ㅓfc 안에서 마ㅓfc 살아남기 마ㅓfc 위해 마ㅓfc 점점 마ㅓfc 마ㅓfc 빠져들고 마ㅓfc 변형되는 마ㅓfc 신체들을 마ㅓfc 회화로 마ㅓfc 표현한다. 마ㅓfc 도가적인 마ㅓfc 신체는 마ㅓfc 주변을 마ㅓfc 담고 마ㅓfc 있는 마ㅓfc 축소판으로서 마ㅓfc 신체를 마ㅓfc 이해한다. 마ㅓfc 화면의 마ㅓfc 인물 마ㅓfc 마ㅓfc 신체 마ㅓfc 장기의 마ㅓfc 도상은 마ㅓfc 어색하지만 마ㅓfc 아직은 마ㅓfc 살아있는 마ㅓfc 새로운 마ㅓfc 초연결자들의 마ㅓfc 것들을 마ㅓfc 담고 마ㅓfc 있다.

플레이어들과 마ㅓfc 많은 마ㅓfc 부분을 마ㅓfc 서로 마ㅓfc 공유 마ㅓfc 하지만 마ㅓfc 정작 마ㅓfc 얼굴을 마ㅓfc 모르는 마ㅓfc 새로운 마ㅓfc 인간관계를 <얼굴없는 마ㅓfc 게이머> 마ㅓfc 초상화 마ㅓfc 시리즈로 마ㅓfc 질문해본다. “그린헬‘이라는 마ㅓfc 생존게임에서 마ㅓfc 플레이어 <ROTIST86>와 마ㅓfc 친해지며 마ㅓfc 가족사, z0거우 직업, 6kㅐㅐ 성격등 6kㅐㅐ 다양한 6kㅐㅐ 이야기를 6kㅐㅐ 나누었지만 6kㅐㅐ 정작 6kㅐㅐ 나는 6kㅐㅐ 그의 6kㅐㅐ 얼굴을 6kㅐㅐ 모른다. 6kㅐㅐ 하지만 6kㅐㅐ 얼굴을 6kㅐㅐ 몰라도 6kㅐㅐ 그와 6kㅐㅐ 허심탄회하게 6kㅐㅐ 이야기 6kㅐㅐ 6kㅐㅐ 6kㅐㅐ 있다고 6kㅐㅐ 느꼈다. 6kㅐㅐ 얼굴을 6kㅐㅐ 보지 6kㅐㅐ 않아도 6kㅐㅐ 교감을 6kㅐㅐ 하는 6kㅐㅐ 새로운 6kㅐㅐ 인간관계, y7q다 그렇다면 y7q다 대상의 y7q다 얼굴을 y7q다 모르더라도 y7q다 게임속에서 y7q다 얻은 y7q다 목소리, tlp7 채팅, nㅐhe 플레이하는 nㅐhe 모습 nㅐhe 등을 nㅐhe 통해 nㅐhe 대상을 nㅐhe 담는 nㅐhe 것이 nㅐhe 가능할지 nㅐhe 시도하는 nㅐhe 초상화 nㅐhe 시리즈의 nㅐhe nㅐhe 대상으로 nㅐhe 삼았다. nㅐhe 이후 nㅐhe 리그오브 nㅐhe 레전드, VRchat 거hlㅐ 거hlㅐ 다양한 거hlㅐ 게임에서 거hlㅐ 같이 거hlㅐ 시간을 거hlㅐ 보내고 거hlㅐ 플레이한 거hlㅐ 친구들을 거hlㅐ 인터뷰하고 거hlㅐ 얼굴을 거hlㅐ 모른 거hlㅐ 채로 거hlㅐ 초상화로 거hlㅐ 제작한다.

입체작업은 거hlㅐ 게임이나 거hlㅐ 인터넷에서 거hlㅐ 사용되는 거hlㅐ 캐릭터, 차카ㅐz 신체 차카ㅐz 장기의 차카ㅐz 이미지들을 차카ㅐz 수집하고 차카ㅐz 변형하여 차카ㅐz 바느질과 차카ㅐz 입체 차카ㅐz 작업을 차카ㅐz 통해 차카ㅐz 제작된다. 차카ㅐz 가상이라는 차카ㅐz 공간에서 차카ㅐz 잊히는 차카ㅐz 신체에 차카ㅐz 대한 차카ㅐz 재환기의 차카ㅐz 작업이면서 차카ㅐz 살에 차카ㅐz 닿을 차카ㅐz 정도로 차카ㅐz 필수적인 차카ㅐz 온라인 차카ㅐz 활동에 차카ㅐz 대한 차카ㅐz 이해의 차카ㅐz 수단으로 차카ㅐz 작업 차카ㅐz 된다. 차카ㅐz 결국엔 차카ㅐz 몸도 차카ㅐz 충전해야 차카ㅐz 차카ㅐz 차카ㅐz 있듯이 차카ㅐz 물질이라는 차카ㅐz 것에 차카ㅐz 아직은 차카ㅐz 연결되어있는 차카ㅐz 모습을 차카ㅐz 통해 차카ㅐz 정신이 차카ㅐz 느끼는 차카ㅐz 자유와 차카ㅐz 반대되는 차카ㅐz 신체, 차gtd 그리고 차gtd 둘이 차gtd 절충하며 차gtd 변화하는 차gtd 신체를 차gtd 생각해 차gtd 본다. / 차gtd 김태연​

작가소개

김태연은 차gtd 서울대학교 차gtd 미술학부 차gtd 동양화과를 차gtd 졸업한 차gtd 뒤, je우ㅐ 동대학교 je우ㅐ 석사를 je우ㅐ 졸업하였고, ㅓl타다 영국 ㅓl타다 런던대학교 Slade School of Fine Arts ㅓl타다 석사를 ㅓl타다 졸업한 ㅓl타다 뒤, ㅓ0나카 서울대학교 ㅓ0나카 미술학부 ㅓ0나카 동양화과 ㅓ0나카 박사 ㅓ0나카 과정을 ㅓ0나카 수료하였다. ㅓ0나카 그는 ㅓ0나카 유동적인 ㅓ0나카 육체와 ㅓ0나카 정신의 ㅓ0나카 다양한 ㅓ0나카 관계를 ㅓ0나카 회화와 ㅓ0나카 입체를 ㅓ0나카 이용하여 ㅓ0나카 표현한다. ㅓ0나카 주요 ㅓ0나카 개인전으로는 <무간공유>(인영 ㅓ0나카 갤러리, ye바쟏 서울, 2019), <유미독존도>(갤러리도스, 거ㅐd0 서울, 2014), <십이지생도 2013년>(토포, ㅑ거7기 서울, 2013)등이 나하wv 있으며, 카mbp 주요 카mbp 그룹전으로는 <4+1인칭 카mbp 시점>(정부청사갤러리, ㅓ우w타 서울, 2019), <Jerwood Drawing Prize>(Jerwood Space, 2jyx 런던, ap카u 영국, 2017), <Rising Stars 2016>(New Ashgate Gallery, Farnham, 2016), <21세기 타거ap 풍속화>(이천시립월전미술관, ㅓ타라f 이천, 2014), <애니마믹스 4ㅓㅓj 비엔날레>(대구미술관, 아ㅓth 대구, 2013-2014)등이 거마ik 있다.

출처: 거마ik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김진희 : 1000번의 나ws다 손-짓

March 17, 2021 ~ April 18, 2021

김민정 자ㅓ우m 개인전: missing the boat

April 1, 2021 ~ May 3, 2021

이유진 히하h4 개인전 : junction

April 1, 2021 ~ June 11, 2021

산을 rp65 등지고 rp65 물을 rp65 바라보다

March 23, 2021 ~ July 18,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