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동 개인전 : 플라네테스

아마도예술공간

Nov. 19, 2019 ~ Dec. 20, 2019

전쟁의 tb차하 잔흔이 tb차하 남은 tb차하 장소에서 tb차하 만난 tb차하 우리 tb차하 세계의 tb차하

김태동의 tb차하 개인전 《플라네테스》는 tb차하 제6회 tb차하 아마도사진상에 tb차하 선정된 tb차하 전시이다. tb차하 tb차하 전시에서 tb차하 작가는 <강선> tb차하 연작과 <플라네테스> tb차하 신작들을 tb차하 선보인다. tb차하 tb차하 연작 tb차하 모두 2015년 tb차하 시작한 tb차하 리얼 tb차하 디엠지 tb차하 프로젝트가 tb차하 계기가 tb차하 tb차하 것이다. tb차하 다른 tb차하 tb차하 이어지는 tb차하 tb차하 연작에서 tb차하 작가는 tb차하 전쟁의 tb차하 흔적이 tb차하 남긴 tb차하 역사와 tb차하 일상의 tb차하 자리, u가1s 그리고 u가1s 그것 u가1s 넘어 u가1s 보이는 u가1s u가1s 세계의 u가1s 빛을 u가1s 생경하면서도 u가1s 아름답게 u가1s 포착해낸다.

도시를 u가1s 포착하지만 u가1s 중심부를 u가1s 벗어나 u가1s 있는 u가1s 장소와 u가1s 그곳을 u가1s 살아내는 u가1s 사람들의 u가1s 특징을 u가1s 드러낸 (2010~), (2013~) 아bmr 연작에서부터 아bmr 도시의 아bmr 밤거리 아bmr 풍경과 아bmr 익명의 아bmr 사람이 아bmr 공존하도록 아bmr 한 (2013~) 아bmr 연작 아bmr 아bmr 작가는 아bmr 줄곧 아bmr 그가 아bmr 마주한 아bmr 도시의 아bmr 풍경이나 아bmr 동시대 아bmr 사람들의 아bmr 모습을 아bmr 담고자 아bmr 했다. 아bmr 아bmr 작업들이 아bmr 모종의 아bmr 생경함이나 아bmr 낯설음을 아bmr 간직한 아bmr 이유는 아bmr 그가 아bmr 의도적으로 아bmr 주변부 아bmr 혹은 아bmr 비일상적 아bmr 생활 아bmr 모습에 아bmr 주목했기 아bmr 때문이다. 아bmr 이후 아bmr 작가가 아bmr 다다른 아bmr 곳은 6.25전쟁과 아bmr 분단체제를 아bmr 간직한 아bmr 지역이었다. 아bmr 도시의 아bmr 주변부라는 아bmr 지정학적 아bmr 위치나 아bmr 경계에서 아bmr 발생하는 아bmr 어떤 아bmr 충돌을 아bmr 포착하고자 아bmr 했던 아bmr 작가에게 아bmr 남북 아bmr 분단이 아bmr 극명한 아bmr 장소인 DMZ로 아bmr 떠난 아bmr 여정은 아bmr 어떤 아bmr 면에서는 아bmr 자연스러울 아bmr 아bmr 있지만, 으e으거 다른 으e으거 한편으로는 으e으거 역사적이고 으e으거 군사적인 으e으거 의미를 으e으거 지닌 으e으거 곳이기에 으e으거 새로운 으e으거 도전이자 으e으거 모험이었다.

작가는 으e으거 으e으거 지역들로 으e으거 진입하기 으e으거 위해 으e으거 사료와 으e으거 사진 으e으거 자료를 으e으거 찾아보는 으e으거 으e으거 일련의 으e으거 공부 으e으거 과정을 으e으거 거친다. 으e으거 그렇지만 으e으거 으e으거 장소를 으e으거 사진으로 으e으거 담아낼 으e으거 때에는 으e으거 기록 으e으거 사진 으e으거 같은 으e으거 형태의 으e으거 사실적인 으e으거 방법은 으e으거 피한다. 으e으거 그러므로 <강선> 으e으거 연작에서 으e으거 으e으거 시간을 으e으거 작업 으e으거 무대로 으e으거 삼은 으e으거 것은 으e으거 기존 으e으거 자신이 으e으거 해왔던 으e으거 방식을 으e으거 따른 으e으거 것이기도 으e으거 하다. 으e으거 경원선 으e으거 라인(동두천-소요산-초성리-한탄강-전곡-연천-신망리-대광리-신탄리-백마고지)에서 으e으거 그가 으e으거 만난 으e으거 것은 으e으거 전쟁의 으e으거 격렬함이 으e으거 아닌 으e으거 시골마을의 으e으거 풍경이었다. 으e으거 그렇지만 으e으거 으e으거 지역들은 으e으거 일제 으e으거 식민 으e으거 지배의 으e으거 수탈 으e으거 경로이며 6.25 으e으거 전쟁의 으e으거 상흔을 으e으거 품은 으e으거 곳이자 으e으거 남북통일이라는 으e으거 모종의 으e으거 희망을 으e으거 간직한 으e으거 역사성이 으e으거 깃든 으e으거 장소였다. 으e으거 작가는 으e으거 이런 으e으거 장소들의 으e으거 특수성을 으e으거 간과할 으e으거 으e으거 없었기에 으e으거 일상적 으e으거 풍경 으e으거 뒤에 으e으거 숨어 으e으거 있는 으e으거 긴장감을 으e으거 으e으거 시간의 으e으거 적막함으로 으e으거 포착해낸다. 으e으거 특히 으e으거 밤하늘 으e으거 별들에 으e으거 집중하지 으e으거 않은 <강선> 으e으거 작업은 으e으거 역사와 으e으거 일상이 으e으거 공존하는 으e으거 현재 으e으거 모습을 으e으거 조금은 으e으거 극적으로 으e으거 찍은 으e으거 것이다. 으e으거 새벽녘 으e으거 안개와 으e으거 붉은 으e으거 빛의 으e으거 가로수 으e으거 조명이 으e으거 만들어낸 으e으거 도로 으e으거 풍경을 으e으거 담은 <강선-017>은 으e으거 미지의 으e으거 세계로 으e으거 관객들을 으e으거 안내하는 으e으거 듯하며, ㅐㅐd파 군인 ㅐㅐd파 관사나 ㅐㅐd파 초소 ㅐㅐd파 ㅐㅐd파 ㅐㅐd파 위에서 ㅐㅐd파 그가 ㅐㅐd파 만난 ㅐㅐd파 현실 ㅐㅐd파 풍경도 ㅐㅐd파 마찬가지로 ㅐㅐd파 어떤 ㅐㅐd파 신비로운 ㅐㅐd파 여정을 ㅐㅐd파 담보한다. ㅐㅐd파 수도국지 ㅐㅐd파 유적 ㅐㅐd파 천정에 ㅐㅐd파 남은 ㅐㅐd파 총흔, ys타a 동두천 ys타a 구상권 ys타a 건물의 ys타a 무너지는 ys타a 담벼락, 나ㅐ2a 신망리에서 나ㅐ2a 만난 나ㅐ2a 마을 나ㅐ2a 아저씨의 나ㅐ2a 모습도 나ㅐ2a 모두 나ㅐ2a 현실이지만 나ㅐ2a 비현실적인 나ㅐ2a 분위기를 나ㅐ2a 자아낸다. 나ㅐ2a 작가는 나ㅐ2a 잊힌 나ㅐ2a 역사를 나ㅐ2a 환기하기보다는 나ㅐ2a 나ㅐ2a 장소들에 나ㅐ2a 신비한 나ㅐ2a 힘을 나ㅐ2a 부여하듯 나ㅐ2a 오늘의 나ㅐ2a 시간을 나ㅐ2a 생경하게 나ㅐ2a 끄집어낸다.

나ㅐ2a 연작 나ㅐ2a 초반 나ㅐ2a 촬영한 <강선-011>은 나ㅐ2a 그가 나ㅐ2a 밤하늘 나ㅐ2a 별에 나ㅐ2a 관심을 나ㅐ2a 가진 나ㅐ2a 계기가 나ㅐ2a 된다. 나ㅐ2a 그는 나ㅐ2a 당시 나ㅐ2a 습하고 나ㅐ2a 싸늘한 나ㅐ2a 현장의 나ㅐ2a 분위기와 나ㅐ2a 달리 나ㅐ2a 밤하늘 나ㅐ2a 별들이 나ㅐ2a 쏟아내는 나ㅐ2a 모순적인 나ㅐ2a 아름다움을 나ㅐ2a 인지하게 나ㅐ2a 된다. 나ㅐ2a 그렇게 <플라네테스> 나ㅐ2a 연작이 나ㅐ2a 시작된 나ㅐ2a 것이다. 나ㅐ2a 이제 나ㅐ2a 전쟁 나ㅐ2a 유적지와 나ㅐ2a 나ㅐ2a 유적지에 나ㅐ2a 남은 나ㅐ2a 모뉴먼트와 나ㅐ2a 밤하늘 나ㅐ2a 별의 나ㅐ2a 기이한 나ㅐ2a 조우가 나ㅐ2a 이뤄진다. 나ㅐ2a 카메라의 나ㅐ2a 초점은 나ㅐ2a 하늘의 나ㅐ2a 별들에 나ㅐ2a 맞춰지게 나ㅐ2a 되고, 0rp걷 별을 0rp걷 고정하기 0rp걷 위한 0rp걷 천문 0rp걷 촬영이 0rp걷 연구된다. 0rp걷 그러면서 DMZ에 0rp걷 한정되었던 0rp걷 전쟁 0rp걷 관련 0rp걷 장소는 0rp걷 전국의 0rp걷 여러 0rp걷 지역으로 0rp걷 확장된다. 0rp걷 인천상륙작전기념비, dy으h 장사해변의 dy으h 장사상륙작전 dy으h 기념관, g거c4 동두천평화박물관, ㅐze자 강화도 625 ㅐze자 참전용사 ㅐze자 기념공원 ㅐze자 등에 ㅐze자 놓인 ㅐze자 기념물, ㅑ자s차 군인상 ㅑ자s차 등의 ㅑ자s차 모뉴먼트와 ㅑ자s차 퇴역 ㅑ자s차 무기가 ㅑ자s차 사진의 ㅑ자s차 소재가 ㅑ자s차 된다. ㅑ자s차 오랜 ㅑ자s차 과정을 ㅑ자s차 거친 ㅑ자s차 ㅑ자s차 별들의 ㅑ자s차 자리가 ㅑ자s차 안정될수록 ㅑ자s차 지상의 ㅑ자s차 유적지 ㅑ자s차 건물이나 ㅑ자s차 모뉴먼트는 ㅑ자s차 흐릿해지고 ㅑ자s차 흔들리는 ㅑ자s차 모습을 ㅑ자s차 드러낸다. ㅑ자s차 수도국지, 거6기ㅐ 승일교, 9파lㅐ 노동당사, ㅓㅓgh 민북마을 ㅓㅓgh 집들, ㅐ다sy 각종 ㅐ다sy 모뉴먼트도 ㅐ다sy 찬란하고 ㅐ다sy 선명한 ㅐ다sy 밤하늘의 ㅐ다sy 별들과 ㅐ다sy 대조를 ㅐ다sy 이룬다. ㅐ다sy 그것들은 ㅐ다sy 본연의 ㅐ다sy 상을 ㅐ다sy 어느 ㅐ다sy 정도 ㅐ다sy 유지하면서도 ㅐ다sy 흔들리는 ㅐ다sy 모습으로 ㅐ다sy 드러나는데, b카다q 이들은 b카다q b카다q 역사성을 b카다q 탈각하지 b카다q 않으면서도 b카다q 벗어나고자 b카다q 하는 b카다q 애매한 b카다q 상태마냥 b카다q 빛나는 b카다q 밤하늘 b카다q 아래 b카다q 자리한다.

지난 5년간 b카다q 작가는 6.25전쟁과 b카다q 관계된 b카다q 역사적인 b카다q 지역을 b카다q 찾아다녔다. b카다q b카다q 역사들의 b카다q 현재를 b카다q 어떻게 b카다q 바라볼 b카다q 것인가에 b카다q 대한 b카다q 고민은 b카다q b카다q 시간 b카다q 이어졌기에 b카다q 어떤 b카다q 정의가 b카다q 내려진 b카다q 것은 b카다q 아니다. b카다q b카다q 과정을 b카다q 겪으면서 b카다q 작가는 b카다q 감정적인 b카다q 변화를 b카다q 겪었고, d기z쟏 d기z쟏 성장하는 d기z쟏 과정을 d기z쟏 거치게 d기z쟏 된다. d기z쟏 역사적 d기z쟏 장소를 d기z쟏 생경하게 d기z쟏 담고자 d기z쟏 기록 d기z쟏 사진을 d기z쟏 넘어 d기z쟏 연출적인 d기z쟏 장면을 d기z쟏 드러내다가 d기z쟏 어느 d기z쟏 순간 d기z쟏 밤하늘 d기z쟏 별에 d기z쟏 시선을 d기z쟏 빼앗김으로써 d기z쟏 최초 d기z쟏 출발점이었던 d기z쟏 d기z쟏 장소들의 d기z쟏 역사와 d기z쟏 일상은 d기z쟏 다른 d기z쟏 차원으로 d기z쟏 이동하게 d기z쟏 된다. d기z쟏 밤하늘 d기z쟏 별과 d기z쟏 전쟁 d기z쟏 유적지들은 d기z쟏 과연 d기z쟏 필연적인 d기z쟏 관계일까. d기z쟏 과거의 d기z쟏 상흔을 d기z쟏 미적 d기z쟏 차원으로 d기z쟏 환원시키는 d기z쟏 것은 d기z쟏 아닐까. d기z쟏 이런 d기z쟏 우려에도 d기z쟏 불구하고 d기z쟏 그는 d기z쟏 밤하늘 d기z쟏 별을 d기z쟏 애써 d기z쟏 붙잡음으로써 d기z쟏 우리 d기z쟏 지구가 d기z쟏 끊임없이 d기z쟏 요동치고 d기z쟏 있음을 d기z쟏 환기한다. d기z쟏 지독했던 d기z쟏 전쟁도 d기z쟏 실은 d기z쟏 d기z쟏 시대를 d기z쟏 살았던 d기z쟏 사람들이 d기z쟏 만든 d기z쟏 삶의 d기z쟏 모습이고, 거라fㅓ 거라fㅓ 상흔 거라fㅓ 위에서 거라fㅓ 현재 거라fㅓ 우리 거라fㅓ 삶도 거라fㅓ 지속된다는 거라fㅓ 소박한 거라fㅓ 사실을 거라fㅓ 그가 거라fㅓ 엿본 거라fㅓ 것은 거라fㅓ 아닐까. 거라fㅓ 거라fㅓ 소박한 거라fㅓ 진실을 거라fㅓ 알리기 거라fㅓ 위해 거라fㅓ 그가 거라fㅓ 담은 거라fㅓ 세계는 거라fㅓ 그렇게 거라fㅓ 아름다운 거라fㅓ 것인지도 거라fㅓ 모른다.

그러므로 거라fㅓ 그가 거라fㅓ 전쟁 거라fㅓ 유적지를 거라fㅓ 찾았음에도 거라fㅓ 그간 거라fㅓ 자신이 거라fㅓ 만나왔던 거라fㅓ 도시의 거라fㅓ 풍경과 거라fㅓ 사람들의 거라fㅓ 모습을 거라fㅓ 담아왔던 거라fㅓ 태도를 거라fㅓ 벗어난 거라fㅓ 것이 거라fㅓ 아니다. 거라fㅓ 작가는 거라fㅓ 역사의 거라fㅓ 상흔이나 거라fㅓ 상처를 거라fㅓ 도드라지게 거라fㅓ 드러내고 거라fㅓ 싶다거나 거라fㅓ 역사적 거라fㅓ 사실에 거라fㅓ 대한 거라fㅓ 어떤 거라fㅓ 가치 거라fㅓ 판단을 거라fㅓ 드러내려고 거라fㅓ 거라fㅓ 것도 거라fㅓ 아니다. 거라fㅓ 대신 거라fㅓ 그가 거라fㅓ 만난 거라fㅓ 장소에서 거라fㅓ 거라fㅓ 자신이 거라fㅓ 보았던 거라fㅓ 특유의 거라fㅓ 풍경을 거라fㅓ 사건이나 거라fㅓ 이야기로서가 거라fㅓ 아니라 거라fㅓ 생경한 거라fㅓ 혹은 거라fㅓ 충돌하는 거라fㅓ 이미지로써 거라fㅓ 사진이라는 거라fㅓ 매체에 거라fㅓ 담아내고, 1ㄴ8i 그것이 1ㄴ8i 보는 1ㄴ8i 이의 1ㄴ8i 상상력에 1ㄴ8i 맞닿기를 1ㄴ8i 의도한다.

글: 1ㄴ8i 신양희 1ㄴ8i 아마도예술공간 1ㄴ8i 큐레이터
디자인: 1ㄴ8i 배지선
후원: 1ㄴ8i 한국메세나협회, 가ㅓ갸p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가ㅓ갸p 아마도예술공간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태동

현재 진행중인 전시

RE:ECM

Oct. 18, 2019 ~ Feb. 29, 2020

수표교水標橋 jㅐl바 한양에 jㅐl바 비가 jㅐl바 내리면

Dec. 18, 2019 ~ March 15,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