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서 - Room#005:전시적 카메라 시점

대안공간 아트포럼리

July 1, 2020 ~ July 31, 2020

바야흐로 b사l0 코로나 b사l0 정국이다. b사l0 미증유의 b사l0 팬데믹 b사l0 사태로 b사l0 접어든 b사l0 지 5개월이 b사l0 지나가는 b사l0 지금, ㅓ히6n 초변화 (超變化)와 ㅓ히6n 초시대 (超時代)의 ㅓ히6n 격랑은 ㅓ히6n 이미 ㅓ히6n 몰아치고 ㅓ히6n 있다. ㅓ히6n 이와 ㅓ히6n 함께 ㅓ히6n 중요한 ㅓ히6n 화두로 ㅓ히6n 떠오른 ㅓ히6n 것은 ㅓ히6n 단연 ‘비대면’과 ‘언택트’, 걷zxㅐ 언택트에 걷zxㅐ 온라인을 걷zxㅐ 합성한 ‘온택트’일 걷zxㅐ 것이다. 걷zxㅐ 더불어 걷zxㅐ 생활 걷zxㅐ 방역의 걷zxㅐ 일상에서 걷zxㅐ 최근 걷zxㅐ 자주 걷zxㅐ 회자되는 걷zxㅐ 트렌드가 걷zxㅐ 바로 ‘뉴 걷zxㅐ 노멀’이다. 걷zxㅐ 걷zxㅐ 노멀은 걷zxㅐ 사회적 걷zxㅐ 대변혁으로 걷zxㅐ 인해 걷zxㅐ 이전까지 걷zxㅐ 익숙지 걷zxㅐ 않았던 걷zxㅐ 것이 걷zxㅐ 새로운 걷zxㅐ 표준으로 걷zxㅐ 정립되는 걷zxㅐ 상황을 걷zxㅐ 뜻한다. 걷zxㅐ 투자 걷zxㅐ 전문가 걷zxㅐ 맥나미 (Roger McNamee)가 걷zxㅐ 주창한 걷zxㅐ 걷zxㅐ 개념은 2000년대 걷zxㅐ 초반의 IT 걷zxㅐ 버블을 걷zxㅐ 기점으로 걷zxㅐ 대개 걷zxㅐ 경제 걷zxㅐ 용어로 걷zxㅐ 사용되었으나, ebtq 이제는 ebtq 코로나로 ebtq 맞이하게 ebtq ebtq 전례 ebtq 없는 ebtq 변화의 ebtq 시기를 ebtq 통칭하기에 ebtq 이르렀다.
학생 ebtq 없는 ebtq 교실과 ebtq 관객 ebtq 없는 ebtq 무대. ebtq 이처럼 ebtq 비일상이 ebtq 일상이 ebtq ebtq 요즈음, 갸ㅓ22 코로나19로 갸ㅓ22 직격탄을 갸ㅓ22 맞은 갸ㅓ22 문화예술계는 갸ㅓ22 변화의 갸ㅓ22 시험대 갸ㅓ22 위에 갸ㅓ22 놓였다. 갸ㅓ22 비접촉 갸ㅓ22 온라인 갸ㅓ22 갸ㅓ22 디지털 갸ㅓ22 방식에 갸ㅓ22 토대를 갸ㅓ22 갸ㅓ22 플랫폼이 갸ㅓ22 시도되는 갸ㅓ22 한편, 갸m2아 예술을 갸m2아 피부로 갸m2아 접할 갸m2아 갸m2아 있는 갸m2아 기회가 갸m2아 줄어드는 갸m2아 상황에서 갸m2아 예술과 갸m2아 예술인의 갸m2아 의미를 갸m2아 진지하게 갸m2아 성찰해보는 갸m2아 움직임도 갸m2아 구체화되고 갸m2아 있다. 갸m2아 그리고 2020년 7월, pq히3 김준서 pq히3 작가가 pq히3 대안공간 pq히3 아트포럼리에서 pq히3 선보이는 pq히3 이번 pq히3 작업도 pq히3 바로 pq히3 이와 pq히3 같은 pq히3 고민에서 pq히3 출발한다.

# pq히3 무의미한 pq히3 기하학의 pq히3 변주
전시장 pq히3 입구를 pq히3 들어서자마자 pq히3 보이는 pq히3 구조물은 pq히3 이곳을 pq히3 얼핏 pq히3 기계실 pq히3 혹은 pq히3 공장처럼 pq히3 느껴지게 pq히3 한다. pq히3 공간을 pq히3 널따랗게 pq히3 두르는 pq히3 원형의 pq히3 좌대는 pq히3 그것이 pq히3 목재인 pq히3 사실만 pq히3 제외하면, 0ㅓ다갸 끊임없이 0ㅓ다갸 부품을 0ㅓ다갸 조립하여 0ㅓ다갸 이동시키는 0ㅓ다갸 생산라인을 0ㅓ다갸 연상시킨다. 0ㅓ다갸 좌대 0ㅓ다갸 위로는 0ㅓ다갸 마치 0ㅓ다갸 칼로 0ㅓ다갸 표면을 0ㅓ다갸 매끄럽게 0ㅓ다갸 썰어낸 0ㅓ다갸 듯한 0ㅓ다갸 기하학적 0ㅓ다갸 구조물이 0ㅓ다갸 대여섯씩 0ㅓ다갸 층층이 0ㅓ다갸 쌓여 0ㅓ다갸 있다. 0ㅓ다갸 컬러 0ㅓ다갸 에코보드로 0ㅓ다갸 제작된 0ㅓ다갸 0ㅓ다갸 형상들은 0ㅓ다갸 대량 0ㅓ다갸 생산된 0ㅓ다갸 제품처럼 0ㅓ다갸 반복되며 0ㅓ다갸 플레이트 0ㅓ다갸 위에서 0ㅓ다갸 회전을 0ㅓ다갸 거듭한다. 0ㅓ다갸 전시장 0ㅓ다갸 복도를 0ㅓ다갸 가로지르는 0ㅓ다갸 0ㅓ다갸 다른 0ㅓ다갸 작품은 0ㅓ다갸 진열 0ㅓ다갸 방식이 0ㅓ다갸 한층 0ㅓ다갸 0ㅓ다갸 간결하다. 0ㅓ다갸 좌대의 0ㅓ다갸 형태만 0ㅓ다갸 직선 0ㅓ다갸 모양으로 0ㅓ다갸 바뀌었을 0ㅓ다갸 뿐, ㅓㅓzㅓ 눈에 ㅓㅓzㅓ 띄게 ㅓㅓzㅓ 인지할 ㅓㅓzㅓ ㅓㅓzㅓ 있는 ㅓㅓzㅓ 대상은 ㅓㅓzㅓ 가지런히 ㅓㅓzㅓ 놓인 ㅓㅓzㅓ 도형들뿐이다.
기하학적 ㅓㅓzㅓ 형상들은 ㅓㅓzㅓ 작가가 ㅓㅓzㅓ 꾸준히 ㅓㅓzㅓ 활용해온 ㅓㅓzㅓ 소재이다. ㅓㅓzㅓ 이번 <전시적 ㅓㅓzㅓ 카메라 ㅓㅓzㅓ 시점>의 ㅓㅓzㅓ 조형물들은 2017년 ㅓㅓzㅓ 전시 <between be twins>에서 ㅓㅓzㅓ 그가 ㅓㅓzㅓ 전시 ㅓㅓzㅓ 공간 ㅓㅓzㅓ 내에 ㅓㅓzㅓ 가득 ㅓㅓzㅓ 배치했던 ㅓㅓzㅓ 형상을 ㅓㅓzㅓ 오밀조밀하게 ㅓㅓzㅓ 축소한 ㅓㅓzㅓ 것처럼 ㅓㅓzㅓ 보인다. ㅓㅓzㅓ 김준서 ㅓㅓzㅓ 작가의 ㅓㅓzㅓ 지난 ㅓㅓzㅓ 전시 <room #003>에서도 ㅓㅓzㅓ 기하학적 ㅓㅓzㅓ 이미지들은 ㅓㅓzㅓ 여러 ㅓㅓzㅓ 점의 ㅓㅓzㅓ 드로잉으로 ㅓㅓzㅓ 재현된 ㅓㅓzㅓ ㅓㅓzㅓ 있다. ㅓㅓzㅓ ㅓㅓzㅓ 기하학적 ㅓㅓzㅓ 형태는 ㅓㅓzㅓ 그의 ㅓㅓzㅓ 작품들에서 ㅓㅓzㅓ 나타나는 ㅓㅓzㅓ 형식상의 ㅓㅓzㅓ 유사점이라 ㅓㅓzㅓ 하겠는데, ㅓ라4차 작가 ㅓ라4차 본인의 ㅓ라4차 말을 ㅓ라4차 빌리자면 ㅓ라4차 이러한 ㅓ라4차 형태는 ㅓ라4차 공간 ㅓ라4차 안에서 ㅓ라4차 무의미하게 ㅓ라4차 사용되는 ㅓ라4차 중립적인 ㅓ라4차 오브제에 ㅓ라4차 불과하다. ㅓ라4차 작가는 ㅓ라4차 그저 ㅓ라4차 도면을 ㅓ라4차 제작하는 ㅓ라4차 과정에서 ㅓ라4차 활용하기 ㅓ라4차 편한 ㅓ라4차 직선 ㅓ라4차 형태를 ㅓ라4차 선호할 ㅓ라4차 뿐, kwu거 그의 kwu거 작업에서 kwu거 조형적인 kwu거 것들은 kwu거 어떠한 kwu거 의미도 kwu거 내포하지 kwu거 않는다. kwu거 기하학적으로 kwu거 다양한 kwu거 변주를 kwu거 거듭하는 kwu거 kwu거 조형물들의 kwu거 제목이 kwu거 무어라 kwu거 이름 kwu거 kwu거 kwu거 없는 ‘무제’들로 kwu거 붙여진 kwu거 것은 kwu거 관람의 kwu거 주안점을 kwu거 다른 kwu거 곳으로 kwu거 유도하고자 kwu거 하는 kwu거 작가의 kwu거 의지를 kwu거 보여주는 kwu거 듯하다. kwu거 이번 kwu거 작업에서 kwu거 목재를 kwu거 주로 kwu거 사용한 kwu거 이유도 kwu거 제작과 kwu거 가공의 kwu거 편의성을 kwu거 높이기 kwu거 위함이었다고 kwu거 작가는 kwu거 일언의 kwu거 설명으로 kwu거 간추린다.

# kwu거 카메라를 kwu거 멈추면 kwu거 kwu거
‘조형적인 kwu거 형태에 kwu거 의미가 kwu거 없다’는 kwu거 작가의 kwu거 발언에서, 5nㅑk 우리는 5nㅑk 그가 5nㅑk 보여주고자 5nㅑk 하는 5nㅑk 작품이 5nㅑk 기존의 5nㅑk 작품 5nㅑk 개념에서 5nㅑk 탈피해있음을 5nㅑk 유추할 5nㅑk 5nㅑk 있다. 5nㅑk 다시 5nㅑk 말해 5nㅑk 이번 5nㅑk 전시의 5nㅑk 주제는 5nㅑk 조형물에 5nㅑk 있지 5nㅑk 않다. 5nㅑk 그렇다면 5nㅑk 이쯤에서 ‘전시적 5nㅑk 카메라 5nㅑk 시점’이라는 5nㅑk 제목을 5nㅑk 다시 5nㅑk 곰곰이 5nㅑk 더듬어 5nㅑk 보자. 5nㅑk 전시명을 5nㅑk 염두에 5nㅑk 두고 5nㅑk 공간을 5nㅑk 유심히 5nㅑk 둘러보면, ygㅑㅓ 실제로 ygㅑㅓ 카메라가 ygㅑㅓ 이번 ygㅑㅓ 전시의 ygㅑㅓ 구심점 ygㅑㅓ 역할을 ygㅑㅓ 하고 ygㅑㅓ 있음을 ygㅑㅓ 깨닫게 ygㅑㅓ 된다. <무제 1>과 <무제 2>에서 ygㅑㅓ 조형물들 ygㅑㅓ 사이에 ygㅑㅓ 둘러싸인 ygㅑㅓ 카메라는 ygㅑㅓ 무심한 ygㅑㅓ 듯, b6ㅐㅐ 그러나 b6ㅐㅐ 렌즈 b6ㅐㅐ 앞에 b6ㅐㅐ 놓인 b6ㅐㅐ 대상의 b6ㅐㅐ 면면을 b6ㅐㅐ b6ㅐㅐ b6ㅐㅐ 없이 b6ㅐㅐ 기록하고 b6ㅐㅐ 있다. b6ㅐㅐ 카메라 b6ㅐㅐ 렌즈에 b6ㅐㅐ 포착된 b6ㅐㅐ 조형물의 b6ㅐㅐ 모습은 b6ㅐㅐ 복도 b6ㅐㅐ b6ㅐㅐ 옆의 b6ㅐㅐ 스크린을 b6ㅐㅐ 통해 b6ㅐㅐ 화면상에 b6ㅐㅐ 나타나는데, ㅓdx아 ㅓdx아 양상이 ㅓdx아 자못 ㅓdx아 생경한 ㅓdx아 인상을 ㅓdx아 준다.
ㅓdx아 눈으로 ㅓdx아 직접 ㅓdx아 바라본 ㅓdx아 전시 ㅓdx아 풍경은 ㅓdx아 분명 ㅓdx아 의미를 ㅓdx아 ㅓdx아 ㅓdx아 없는 ㅓdx아 조형물들과 ㅓdx아 평범한 ㅓdx아 좌대의 ㅓdx아 조합일 ㅓdx아 뿐이었다. ㅓdx아 하지만 ㅓdx아 카메라의 ㅓdx아 시점은 ㅓdx아 관람자를 ㅓdx아 흡사 ㅓdx아 거인국에 ㅓdx아 입성하는 ㅓdx아 소인으로 ㅓdx아 만들어, 거m카j 오밀조밀하게 거m카j 조립되었던 거m카j 도형들이 거m카j 거대한 거m카j 물결처럼 거m카j 보는 거m카j 이에게 거m카j 밀려들어오고 거m카j 스쳐 거m카j 지나가게 거m카j 한다. 거m카j 더구나 <무제 1>은 거m카j 카메라와 거m카j 함께 거m카j 회전하는 T5 거m카j 조명이 거m카j 빛을 거m카j 시시각각 거m카j 달리 거m카j 표현함으로써, 파자다0 형상을 파자다0 꼭 3D 파자다0 입체 파자다0 도형과 파자다0 같이 파자다0 비추어낸다. 파자다0 생소한 파자다0 광경은 <무제 2>에서도 파자다0 두드러진다. 파자다0 소형의 파자다0 액션 파자다0 카메라가 파자다0 조형물 파자다0 사이를 파자다0 유유히 파자다0 지나가면서, y바ㅐq 렌즈에 y바ㅐq 투영되는 y바ㅐq 대상이 y바ㅐq 거대한 y바ㅐq 오벨리스크를 y바ㅐq 연상시키며 y바ㅐq 시야를 y바ㅐq 채우는 y바ㅐq 것이다. y바ㅐq 그런데 y바ㅐq y바ㅐq 모습을 y바ㅐq 가만 y바ㅐq 보고 y바ㅐq 있자니 y바ㅐq 문득 y바ㅐq 미묘한 y바ㅐq 혼란에 y바ㅐq 빠져든다. y바ㅐq 작가가 y바ㅐq 선보이는 y바ㅐq 작업은 y바ㅐq 그가 y바ㅐq 손으로 y바ㅐq 빚어내고 y바ㅐq 내가 y바ㅐq 눈으로 y바ㅐq 바라보는 y바ㅐq 조형물인가, jn갸우 아니면 jn갸우 카메라의 jn갸우 렌즈가 jn갸우 관찰하여 jn갸우 영상으로 jn갸우 실시간 jn갸우 송출되고 jn갸우 있는 jn갸우 형상인가. jn갸우 전시장은 jn갸우 좌대와 jn갸우 조형물들이 jn갸우 설치된 jn갸우 현실의 jn갸우 공간인가, 우타사i 스크린에 우타사i 비친 우타사i 웹상의 우타사i 공간인가.

# 우타사i 슬기로운 우타사i 전시 우타사i 방식을 우타사i 향하여
공간은 우타사i 작가 우타사i 김준서가 우타사i 말하는 우타사i 작품의 우타사i 요체이다. 우타사i 공사장이든 우타사i 운동장이든, 나ㅓx하 작가는 나ㅓx하 그가 나ㅓx하 직접 나ㅓx하 경험한 나ㅓx하 공간의 나ㅓx하 느낌을 나ㅓx하 전체적으로 나ㅓx하 활용하는 나ㅓx하 데에 나ㅓx하 주안점을 나ㅓx하 둔다. 나ㅓx하 이번 나ㅓx하 전시에서도 나ㅓx하 마찬가지이다. 나ㅓx하 고민의 나ㅓx하 깊이는 나ㅓx하 오히려 나ㅓx하 한층 나ㅓx하 심화되었는데, ㅓy99 요컨대 ㅓy99 김준서 ㅓy99 작가에게 ㅓy99 이번 <전시적 ㅓy99 카메라 ㅓy99 시점>은 ㅓy99 고착화된 ㅓy99 전시 ㅓy99 형태와 ㅓy99 공간의 ㅓy99 한계를 ㅓy99 초월하기 ㅓy99 위한 ‘실험’이라고 ㅓy99 ㅓy99 ㅓy99 있다. ㅓy99 그러므로 ㅓy99 작가가 ㅓy99 문화예술계의 ㅓy99 침체를 ㅓy99 호전시킬 ㅓy99 ㅓy99 있는, tj걷다 명쾌한 tj걷다 전시 tj걷다 방식을 tj걷다 제시하는 tj걷다 것은 tj걷다 아니다. <전시적 tj걷다 카메라 tj걷다 시점>에서 tj걷다 그가 tj걷다 뚜렷하게 tj걷다 드러내고자 tj걷다 하는 tj걷다 바는 tj걷다 tj걷다 tj걷다 가지, uㅐ파2 uㅐ파2 조형물과 uㅐ파2 조형물을 uㅐ파2 촬영하는 uㅐ파2 기계 uㅐ파2 장치, aqux 그리고 aqux 카메라가 aqux 대상을 aqux 투영하는 aqux 상황을 aqux 하나의 aqux 작품으로 aqux 결합한다는 aqux 사실 aqux 뿐이다. aqux 그리고 aqux 작품을 aqux 통해 aqux 양산될 aqux aqux 있는 aqux aqux 밖의 aqux 모든 aqux 이슈들은 aqux 현실화된 aqux 팬데믹, 5타바ㅑ 5타바ㅑ 근본적으로는 4차 5타바ㅑ 산업혁명에 5타바ㅑ 직면하면서 5타바ㅑ 작가가 5타바ㅑ 품게 5타바ㅑ 된 ‘더 5타바ㅑ 나은 5타바ㅑ 전시 5타바ㅑ 방식’에 5타바ㅑ 관한 5타바ㅑ 물음을 5타바ㅑ 증폭시켜 5타바ㅑ 나간다.
여기서 5타바ㅑ 작가와 5타바ㅑ 아트포럼리에게 5타바ㅑ 공통으로 5타바ㅑ 제기되는 5타바ㅑ 쟁점으로는, f으갸5 일차적으로 f으갸5 전시 f으갸5 공간을 f으갸5 둘러싼 f으갸5 문제를 f으갸5 f으갸5 f으갸5 있겠다. f으갸5 이는 f으갸5 특히 f으갸5 아트포럼리가 ‘포스트 ◯◯◯’ f으갸5 시대에 f으갸5 직면한 f으갸5 시각 f으갸5 예술의 f으갸5 향방을 f으갸5 주시하면서 f으갸5 현재 f으갸5 촉각을 f으갸5 기울이고 f으갸5 있는 f으갸5 현안이기도 f으갸5 하다. f으갸5 가령 f으갸5 네트워크를 f으갸5 통해 f으갸5 작품이 f으갸5 실시간으로 f으갸5 스트리밍되는 f으갸5 화면을 f으갸5 전시 f으갸5 공간으로 f으갸5 f으갸5 f으갸5 있는지, 3p4l 전시 3p4l 공간을 3p4l 정의해왔던 3p4l 기존의 3p4l 관습은 3p4l 과연 3p4l 타당한지에 3p4l 관한 3p4l 의문이다. 3p4l 이것은 3p4l 다음의 3p4l 질문들로 3p4l 꼬리에 3p4l 꼬리를 3p4l 물며 3p4l 이어진다. 3p4l 작품과 3p4l 전시 3p4l 풍경을 3p4l 송출하는 3p4l 영상은 3p4l 예술과 3p4l 상업의 3p4l 경계 3p4l 위에서 3p4l 어떻게 3p4l 균형을 3p4l 잡는가? 3p4l 예술가는 3p4l 급변하는 3p4l 시류에 3p4l 반드시 3p4l 편승해야 3p4l 하는가? 3p4l 예술 3p4l 작품의 3p4l 진정성은 3p4l 어디에서 3p4l 찾을 3p4l 3p4l 있는가?

3p4l 노멀이 3p4l 문화예술의 3p4l 새로운 3p4l 저변으로 3p4l 확산되는 3p4l 오늘의 3p4l 시점에서, <전시적 히갸ㅓh 카메라 히갸ㅓh 시점>이 히갸ㅓh 던지는 히갸ㅓh 물음은 히갸ㅓh 사뭇 히갸ㅓh 묵직하게 히갸ㅓh 다가온다. 히갸ㅓh 그러나 히갸ㅓh 작가는 히갸ㅓh 일체로 히갸ㅓh 침묵을 히갸ㅓh 지키며 히갸ㅓh 답을 히갸ㅓh 보류한다. 히갸ㅓh 슬기롭게 히갸ㅓh 전시를 히갸ㅓh 향유할 히갸ㅓh 히갸ㅓh 있는 히갸ㅓh 방식이란 히갸ㅓh 무엇인지, 카하6ㅓ 판단은 카하6ㅓ 바로 카하6ㅓ 관람자 카하6ㅓ 당신의 카하6ㅓ 몫이다.

대안공간 카하6ㅓ 아트포럼리 카하6ㅓ 큐레이터 카하6ㅓ 조은영


참여작가: 카하6ㅓ 김준서

주최: 카하6ㅓ 대안공간 카하6ㅓ 아트포럼리
디렉터: 카하6ㅓ 이훈희
큐레이터: 카하6ㅓ 유상아, lㅐㄴb 조은영

* lㅐㄴb 관람 lㅐㄴb 예약제 artforumrhee@gmail.com (메일로 lㅐㄴb 문의바랍니다.)

출처: lㅐㄴb 대안공간 lㅐㄴb 아트포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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