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희 개인전: (사랑)을 키우는 법 How to Flower (Love)

전시공간 리:플랫

2023년 2월 3일 ~ 2023년 2월 25일

서울시 중구의 전시공간 리:플랫에서 2023년 2월 3일부터 2월 25일까지 김주희 첫 번째 개인전 《(사랑)을 키우는 법 (How to Flower (Love))》을 개최합니다. 작년 한 해 다양한 평면작업을 선보인 리플랫은 2023년을 맞이하여 상상의 종족을 이야기하는 김주희 작가의 신작을 소개합니다.

김주희 작가는 그간 가상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독특한 작업을 펼쳐왔고 대표작인 아트북인 『비리던스(Viridans)』에서는 식물로 자신을 꾸미고 가을 축제 퍼레이드에 나선 상상의 종족을 그린 바 있습니다. 식물을 주요 소재로 여러 작업을 선보여 온 작가는 식물의 겉모습을 본떠 그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번 전시에서 성격과 특성을 갖춘 하나의 주체로 식물을 등장시킵니다.

《(사랑)을 키우는 법》의 주요 캐릭터인 젬마(Gemma) 종족은 자신을 닮은 식물을 머릿속에서 직접 창조하는데 젬마족과 그들이 만든 식물은 서로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둘만의 의사소통 방식과 생활양식을 맞춰 나갑니다. 특정 존재가 또 다른 생명체를 탄생시킨다는 점에서 젬마족과 식물 사이는 마치 부모와 자식 간 같기도 하고 머릿속에서 무언가 낳는다는 설정은 창작자의 상상으로 생명력을 얻는 작업물과 창작자의 관계를 연상하게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식물을 기를 때 싹이 트고 이윽고 열매를 맺을 때까지 기다리면서 애정을 느끼듯이 무언가를 만드는 행위에는 필연적으로 관계와 사랑이 전제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젬마족이 식물을 만드는 과정을 (사랑)을 키우는 법, (관계)를 맺거나 (이해)가 깊어지는 시간 또는 (사랑스러움)을 발견하는 사이도 다시금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사랑을 키워가는 일이란 무엇인지 돌아보고 의외의 곳에서 또 다른 애정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김주희(Juhui Kim)
작고 사랑스러운 부분들을 찾아내 다듬어 새로운 생명체들을 만들고 이야기를 짓습니다. 최근에는 식물에서 영향을 받은, 자아가 있는 생명체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1인 출판사 머쉬룸(mushroom)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작업을 하고 있으며, 아트북인 『비리던스(viridans)』와 『프롬, 올리비아(From, Olivia)』를 출간했습니다.
www.instagram.com/mushroom_chaeri


관람방법: 네이버 예약 (https://url.kr/cifjrz) 또는 현장 접수를 통하여 관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공경恭敬과 장엄莊嚴을 담은 토기

2024년 1월 26일 ~ 2024년 5월 31일

2024 금호영아티스트 1부 KUMHO YOUNG ARTIST 1

2024년 3월 22일 ~ 2024년 4월 28일

황수연 개인전: 마그마 HWANG Sueyon: Magma

2024년 2월 29일 ~ 2024년 4월 20일

Gilbert & George: NEW NORMAL URETHRA EXHIBITION

2024년 3월 20일 ~ 2024년 5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