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황영자 : 놓아라! Let Me Go!

청주시립미술관

June 27, 2019 ~ Sept. 15, 2019

《놓아라!》전은 yㅈ나u 김주영과 yㅈ나u 황영자 yㅈ나u yㅈ나u 작가의 yㅈ나u 전시로 yㅈ나u 기획되었다. yㅈ나u 김주영과 yㅈ나u 황영자는 yㅈ나u 서로 yㅈ나u 전혀 yㅈ나u 연계점이 yㅈ나u 없는 yㅈ나u 작품의 yㅈ나u 경향을 yㅈ나u 가지고 yㅈ나u 있는 yㅈ나u 작가들이다. yㅈ나u 그러나 yㅈ나u 이들은 yㅈ나u 우리 yㅈ나u 화단의 ‘원로’로 yㅈ나u 불려야 yㅈ나u yㅈ나u 현재의 yㅈ나u 시점에도 yㅈ나u 여전히 yㅈ나u 놀라울 yㅈ나u 정도로 yㅈ나u 왕성한 yㅈ나u 활동을 yㅈ나u 보여주는 yㅈ나u 여성 yㅈ나u 작가들이며, s거걷b 화단의 s거걷b 어떤 s거걷b 그룹이나 s거걷b 세력에도 s거걷b 속하지 s거걷b 않고 s거걷b 일생 s거걷b 독자적인 s거걷b 행보를 s거걷b 걸어왔다는 s거걷b 공통점을 s거걷b 가지고 s거걷b 있다. s거걷b 이들의 s거걷b 작품을 s거걷b 다시 s거걷b s거걷b s거걷b 정당한 s거걷b 감상과 s거걷b 평가의 s거걷b 자리로 s거걷b 초대하며, 《놓아라!》라는 x사q카 제목을 x사q카 설정한 x사q카 이유는 x사q카 다음과 x사q카 같다.

미술계라는 x사q카 울타리는 x사q카 생각보다 x사q카 많은 x사q카 올가미들이 x사q카 작동한다. x사q카 작품성은 x사q카 논외로 x사q카 하고 x사q카 출신 x사q카 대학과 x사q카 계보, 걷nㅐj 성별, 라다qb 그리고 라다qb 당대의 라다qb 유행 라다qb 사조에 라다qb 이르기까지 라다qb 라다qb 작가가 라다qb 미술사에 라다qb 이름을 라다qb 남기기까지는 라다qb 대개 라다qb 올가미들과의 라다qb 관계가 라다qb 필요하다. 라다qb 그러나 라다qb 김주영과 라다qb 황영자 라다qb 라다qb 작가는 라다qb 자신들을 라다qb 옭아매는 라다qb 것들, 쟏ㅓㅈ다 어쩌면 쟏ㅓㅈ다 다른 쟏ㅓㅈ다 이들에게는 쟏ㅓㅈ다 보호막이나 쟏ㅓㅈ다 동아줄이 쟏ㅓㅈ다 되어주었을 쟏ㅓㅈ다 그것들을 쟏ㅓㅈ다 스스로의 쟏ㅓㅈ다 일생에서 쟏ㅓㅈ다 배제해 쟏ㅓㅈ다 왔다. 쟏ㅓㅈ다 여기서 쟏ㅓㅈ다 전시 쟏ㅓㅈ다 제목인 ‘놓아라!’는 쟏ㅓㅈ다 자신들의 쟏ㅓㅈ다 작업 쟏ㅓㅈ다 행보를 쟏ㅓㅈ다 가로막는 쟏ㅓㅈ다 것들에게 쟏ㅓㅈ다 던지는 쟏ㅓㅈ다 일갈(一喝)을 쟏ㅓㅈ다 뜻한다.

쟏ㅓㅈ다 하나, ‘놓아라’는 ㅓ기ㅐ가 ㅓ기ㅐ가 작가가 ㅓ기ㅐ가 평생에 ㅓ기ㅐ가 걸쳐 ㅓ기ㅐ가 보여주었던 ㅓ기ㅐ가 장대한 ㅓ기ㅐ가 화업의 ㅓ기ㅐ가 ㅓ기ㅐ가 단락을 ㅓ기ㅐ가 내려놓아 ㅓ기ㅐ가 보여준다는 ㅓ기ㅐ가 의미를 ㅓ기ㅐ가 가지고 ㅓ기ㅐ가 있다. ㅓ기ㅐ가 과거를 ㅓ기ㅐ가 시간 ㅓ기ㅐ가 순으로 ㅓ기ㅐ가 회고하고자 ㅓ기ㅐ가 하는 ㅓ기ㅐ가 것이 ㅓ기ㅐ가 아니라 ㅓ기ㅐ가 현재 ㅓ기ㅐ가 ㅓ기ㅐ가 사람이 ㅓ기ㅐ가 몰두해 ㅓ기ㅐ가 있는 ㅓ기ㅐ가 바로 ㅓ기ㅐ가 ㅓ기ㅐ가 작업들을 ㅓ기ㅐ가 ㅓ기ㅐ가 자리에 ㅓ기ㅐ가 내려놓고 ㅓ기ㅐ가 보자는 ㅓ기ㅐ가 것이다. ㅓ기ㅐ가 김주영의 ㅓ기ㅐ가 노마디즘에 ㅓ기ㅐ가 대한 ㅓ기ㅐ가 몰두는 ㅓ기ㅐ가 평생을 ㅓ기ㅐ가 이어 ㅓ기ㅐ가 왔던 ㅓ기ㅐ가 것이지만, 갸ㄴ타다 이번에는 갸ㄴ타다 그의 갸ㄴ타다 노마디즘 갸ㄴ타다 테마 갸ㄴ타다 작업들 갸ㄴ타다 가운데서도 갸ㄴ타다 캔버스 갸ㄴ타다 틀을 갸ㄴ타다 벗어난 갸ㄴ타다 회화와 갸ㄴ타다 물성이 갸ㄴ타다 강한 갸ㄴ타다 설치 갸ㄴ타다 작품들을 갸ㄴ타다 보여주게 갸ㄴ타다 갸ㄴ타다 것이다. 갸ㄴ타다 황영자는 갸ㄴ타다 자신이 갸ㄴ타다 바라보는 갸ㄴ타다 현실을 갸ㄴ타다 초현성으로 갸ㄴ타다 강화시켜 갸ㄴ타다 어디서도 갸ㄴ타다 보지 갸ㄴ타다 못했던 갸ㄴ타다 화면을 갸ㄴ타다 창조해낸다. 갸ㄴ타다 황영자의 갸ㄴ타다 작품은 갸ㄴ타다 갸ㄴ타다 세계의 갸ㄴ타다 페미니즘 갸ㄴ타다 미술가들이 갸ㄴ타다 이론적 갸ㄴ타다 실천적으로 갸ㄴ타다 넘어서고자 갸ㄴ타다 했던 갸ㄴ타다 어떤 갸ㄴ타다 지점을 갸ㄴ타다 자신의 갸ㄴ타다 기질과 갸ㄴ타다 필력으로 갸ㄴ타다 가볍게 갸ㄴ타다 극복해 갸ㄴ타다 낸다.

이번 갸ㄴ타다 전시에서는 갸ㄴ타다 양식적, 히거uu 내용적으로 히거uu 전혀 히거uu 다른 히거uu 히거uu 작가의 히거uu 작품, 갸ㅐau 또한 갸ㅐau 전혀 갸ㅐau 다른 갸ㅐau 방식의 갸ㅐau 일생을 갸ㅐau 살아온 갸ㅐau 갸ㅐau 작가의 갸ㅐau 작품을 갸ㅐau 대비해봄으로써, ㅓㄴd3 날카로운 ㅓㄴd3 지성과 ㅓㄴd3 폭발하는 ㅓㄴd3 감성이 ㅓㄴd3 서로 ㅓㄴd3 섞이고 ㅓㄴd3 충돌하는 ㅓㄴd3 지점을 ㅓㄴd3 발견하게 ㅓㄴd3 ㅓㄴd3 것이다.


작가소개

김주영은 1948년 ㅓㄴd3 충북 ㅓㄴd3 진천에서 ㅓㄴd3 태어나 ㅓㄴd3 진천과 ㅓㄴd3 청주에서 ㅓㄴd3 학창시절을 ㅓㄴd3 보내고 ㅓㄴd3 홍익대학교 ㅓㄴd3 서양학과에서 ㅓㄴd3 학사와 ㅓㄴd3 석사를 ㅓㄴd3 마쳤다. 1986년 ㅓㄴd3 파리에 ㅓㄴd3 유학하여 ㅓㄴd3 파리 ㅓㄴd3 제 8대학에서 ㅓㄴd3 박사학위를 ㅓㄴd3 받았으며, 9v하하 이후 9v하하 파리 9v하하 볼가 9v하하 아틀리에를 9v하하 거쳐 9v하하 프랑스 9v하하 문화성이 9v하하 제공하는 9v하하 세잔 9v하하 아틀리에에 9v하하 영구 9v하하 레지던스 9v하하 작가로 9v하하 입주했다. 1988년 9v하하 인도 9v하하 행을 9v하하 시작으로 9v하하 하여 9v하하 몽골, 98다바 티베트, x사타마 일본, 라6j다 유럽, ㅓ다c가 한국 DMZ ㅓ다c가 등지에서 ㅓ다c가 노마디즘 ㅓ다c가 콘셉의 ㅓ다c가 퍼포먼스와 ㅓ다c가 설치를 ㅓ다c가 중심으로 ㅓ다c가 ㅓ다c가 현장 ㅓ다c가 작업을 ㅓ다c가 해왔으며, ㄴobo 미술회관(현 ㄴobo 아르코미술관)에서 ㄴobo ㄴobo 개인전을 ㄴobo 열고, 나qjㄴ 베르나노스 나qjㄴ 화랑, ㅓ7으으 토탈미술관, c갸ㅓm 장-프랑수아 c갸ㅓm 메이에 c갸ㅓm 갤러리 c갸ㅓm c갸ㅓm 파리와 c갸ㅓm 서울에서 c갸ㅓm 수차례 c갸ㅓm 개인전을 c갸ㅓm 열었으며 3∙1운동 c갸ㅓm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c갸ㅓm 기념 c갸ㅓm 하정웅컬렉션전(광주시립미술관 c갸ㅓm 하정웅미술관), ugti 경기아카이브 ugti 지금(경기미술관) ugti 등의 ugti 단체전에 ugti 다수 ugti 참여하였다.

이번 《놓아라!》 ugti 전시에서 ugti 작가는 ‘떠남과 ugti 머묾’을 ugti 주제로 ugti ugti 작품을 ugti 선보인다. 2005년 ugti 귀국하여 ugti 마련한 ugti 충북 ugti 오창의 ugti 작업실에서부터 ugti 현재의 ugti 경기도 ugti 안성 ugti 분토골의 ugti 작업실까지 ugti 노마디즘 ugti 작업은 ugti 계속 ugti 이어지고 ugti 있다. ugti 오창의 ugti 폐허 ugti 황토농가에서 ugti 수집한 ugti 잔재와 ugti 쓰레기, j카타사 고도의 j카타사 세련된 j카타사 문명을 j카타사 외면한 j카타사 j카타사 방앗간의 j카타사 부품 j카타사 j카타사 작가가 j카타사 기록하고 j카타사 발견한 j카타사 재료들을 j카타사 오브제로 j카타사 사용하여 j카타사 붙이거나 j카타사 그린 j카타사 작품 <그땐 j카타사 그랬지>, <어느 p6바x 가족 p6바x 이야기>, <방앗간 거tg갸 쌀의 거tg갸 영혼> 거tg갸 등은 거tg갸 촉각적이며 거tg갸 서술적인 거tg갸 사유의 거tg갸 공간을 거tg갸 창출하며, <밤의 5yㅑs 심연>으로 5yㅑs 대표되는 5yㅑs 캔버스 5yㅑs 틀을 5yㅑs 벗어난 5yㅑs 대형 5yㅑs 작품들, g으ㅐd 작가가 g으ㅐd 수집한 g으ㅐd 오브제들을 g으ㅐd 고착시킨 <기억상자 g으ㅐd 시리즈>와 g으ㅐd 기록 g으ㅐd 영상 g으ㅐd 작품 <시베리아, n66ㅓ 시베리아> n66ㅓ n66ㅓ 작가가 n66ㅓ 유랑의 n66ㅓ 현장에서 n66ㅓ 얻은 n66ㅓ 흔적들을 n66ㅓ 회상하는 n66ㅓ 공간으로 n66ㅓ 꾸며 n66ㅓ 삶과 n66ㅓ 예술이 n66ㅓ 일치되는 n66ㅓ 작가의 n66ㅓ n66ㅓ 행적을 n66ㅓ 입체적으로 n66ㅓ 경험하게 n66ㅓ n66ㅓ 것이다. 

황영자는 1941년 n66ㅓ 전남 n66ㅓ 목포 n66ㅓ 출생으로, 차바j갸 홍익대학교에서 차바j갸 서양화를 차바j갸 전공하고 차바j갸 자신만의 차바j갸 작품세계를 차바j갸 구축해온 차바j갸 원로 차바j갸 여성작가이다. 차바j갸 미술교사였던 차바j갸 아버지의 차바j갸 영향으로 차바j갸 그림을 차바j갸 시작한 차바j갸 작가는 차바j갸 과거 차바j갸 가부장적 차바j갸 사회의 차바j갸 남존여비 차바j갸 사상에도 차바j갸 아랑곳 차바j갸 하지 차바j갸 않고, 사쟏타ㅑ 딸에게 ‘항상 사쟏타ㅑ 상석에 사쟏타ㅑ 앉으라’고 사쟏타ㅑ 가르쳤던 사쟏타ㅑ 아버지의 사쟏타ㅑ 교육을 사쟏타ㅑ 받으며 사쟏타ㅑ 자랐다. 사쟏타ㅑ 그러한 사쟏타ㅑ 영향으로 사쟏타ㅑ 황영자의 사쟏타ㅑ 작품 사쟏타ㅑ 속에서 사쟏타ㅑ 여성은 사쟏타ㅑ 사쟏타ㅑ 주인공이었고, 아우파으 남성은 아우파으 인형이나 아우파으 펭귄처럼 아우파으 자신의 아우파으 관념 아우파으 속에서 아우파으 좌우되는 아우파으 부수적인 아우파으 존재로 아우파으 표현되었다. 아우파으 이처럼 아우파으 작가는 아우파으 여성의 아우파으 시선으로 아우파으 자신이 아우파으 경험해온 아우파으 것들을 아우파으 캔버스 아우파으 화면에 아우파으 자유롭게 아우파으 담아왔다. 아우파으 특히 아우파으 화가로 아우파으 살아가면서 아우파으 느꼈던 아우파으 불안한 아우파으 심리상태와 아우파으 여성만이 아우파으 느낄 아우파으 아우파으 있는 아우파으 욕망, 가ㅓ바으 에로티즘의 가ㅓ바으 감정들을 가ㅓ바으 강렬한 가ㅓ바으 색채와 가ㅓ바으 과감한 가ㅓ바으 화면구성으로 가ㅓ바으 표현해왔다.

이번 가ㅓ바으 전시에서는 가ㅓ바으 그동안 가ㅓ바으 방대한 가ㅓ바으 작업을 가ㅓ바으 선보여온 가ㅓ바으 황영자의 가ㅓ바으 작품 가ㅓ바으 중 2000년대 가ㅓ바으 초반부터 가ㅓ바으 최근작까지를 가ㅓ바으 소개한다. <몽상가>, <내 ㅐㅐ9a 안에 ㅐㅐ9a 여럿이 ㅐㅐ9a 산다>, <하늘 c나걷t 길>, <펭귄>, <인형들> q7u걷 q7u걷 다양한 q7u걷 스토리로 q7u걷 구성된 q7u걷 작업들은 q7u걷 신비롭고 q7u걷 몽환적인 q7u걷 분위기를 q7u걷 자아낸다. q7u걷 현실에서 q7u걷 일어난 q7u걷 이야기를 q7u걷 주요 q7u걷 소재로 q7u걷 삼으면서도, 바d아거 현실에서는 바d아거 일어날 바d아거 바d아거 없는 바d아거 초현실의 바d아거 세계를 바d아거 재현한다. 바d아거 더불어 바d아거 작가의 바d아거 작품에서 바d아거 착안하여 바d아거 기획된 『VOGUE KOREA』 바d아거 매거진의 바d아거 사진도 바d아거 함께 바d아거 전시된다. 바d아거 작가가 바d아거 그림이 바d아거 되고, ㅑ다q거 그림이 ㅑ다q거 작가가 ㅑ다q거 되는 ㅑ다q거 이번 ㅑ다q거 화보는 ㅑ다q거 작가의 ㅑ다q거 대표작을 ㅑ다q거 패러디 ㅑ다q거 ㅑ다q거 것으로, t35카 작가와 t35카 작가의 t35카 작품을 t35카 새롭게 t35카 보는 t35카 방법을 t35카 제시해 t35카 t35카 것이다. t35카 남들의 t35카 시선을 t35카 의식하지 t35카 않고, ‘화가로서’, ‘여성으로서’ 9거gㅐ 자신만의 9거gㅐ 길을 9거gㅐ 걸어온 9거gㅐ 황영자의 9거gㅐ 이번 9거gㅐ 전시는 9거gㅐ 그녀의 9거gㅐ 다층적인 9거gㅐ 작품세계를 9거gㅐ 보다 9거gㅐ 깊이 9거gㅐ 있게 9거gㅐ 살펴볼 9거gㅐ 9거gㅐ 있는 9거gㅐ 기회가 9거gㅐ 9거gㅐ 것이다.


출처: 9거gㅐ 청주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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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주영
  • 황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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