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지, LENA: IS THE CAT OUT OF THE BAG?

스페이스55

May 20, 2020 ~ May 30, 2020

IS THE CAT OUT OF THE BAG?

“그런데 다마gp 다마gp 방식들은 다마gp 현대 다마gp 또는 다마gp 최근에 다마gp 일어난 다마gp 여러 다마gp 현상들에 다마gp 적용될 다마gp 경우에는 다마gp 난처한 다마gp 과녁이 다마gp 되어 다마gp 버린다. 다마gp 다마gp 방식들이 다마gp 고백하는 다마gp 것은 다마gp 무엇인가. 다마gp 그것은 다마gp 자본주의 다마gp 생산양식이 다마gp 언어를 다마gp 여러 다마gp 종류의 다마gp 개인 다마gp 언어(idiolect)로 다마gp 분열시켜 다마gp 성충화되게 다마gp 하였고, 파거다ㅐ 파거다ㅐ 파거다ㅐ 개인 파거다ㅐ 언어들은 파거다ㅐ 폐쇄되고 파거다ㅐ 의사소통이 파거다ㅐ 불가능한 파거다ㅐ 고립된 파거다ㅐ 섬들로, 
잡다한 5d우ㅐ 시간성(과거의 5d우ㅐ 유물이나 5d우ㅐ 앎으로의 5d우ㅐ 탈출)을 5d우ㅐ 살아가고 
5d우ㅐ 알려지지 5d우ㅐ 않은 5d우ㅐ 기괴한 5d우ㅐ 공간으로 5d우ㅐ 만들었다는 5d우ㅐ 고백이다.”
- 5d우ㅐ 줄리아 5d우ㅐ 크리스테바, <시적 5히마3 언어의 5히마3 권력>

일찍이 5히마3 비트겐슈타인은 『논리철학논고』를 5히마3 통해 ‘세계는 5히마3 사물이 5히마3 아닌 5히마3 사실의 5히마3 주체’이며 ‘언어가 5히마3 세계를 5히마3 그린다’고 5히마3 주장한 5히마3 5히마3 있다. 5히마3 그러나 5히마3 자본주의가 5히마3 디폴트가 5히마3 되어 5히마3 버린 5히마3 현대 5히마3 사회의 5히마3 개인은 5히마3 대면이 5히마3 아닌 5히마3 온라인 5히마3 안에서 5히마3 익명으로 5히마3 숨어버릴 5히마3 5히마3 있다. 5히마3 다면화되고 5히마3 인터넷 5히마3 네트워크를 5히마3 통해 5히마3 인식주체와 5히마3 존재의 5히마3 허(虛)와 5히마3 실(實)에 5히마3 대한 5히마3 구분이 5히마3 어려워진 5히마3 현대사회에서 5히마3 언어는 5히마3 세계의 5히마3 정의를 5히마3 실체에서 5히마3 허상으로까지 5히마3 연장시킨다. 5히마3 익명이 5히마3 5히마3 개인이 5히마3 검열 5히마3 없이 5히마3 자유롭게 5히마3 언어를 5히마3 내뱉고 5히마3 확장시키기 5히마3 때문이다. 5히마3 끊임없이 5히마3 확장된 5히마3 언어가 5히마3 그리는 5히마3 세계를, 파lㅓb 우리는 파lㅓb 실제라고 파lㅓb 부를 파lㅓb 파lㅓb 있을 파lㅓb 것인가? 

줄리아 파lㅓb 크리스테바가 파lㅓb 지적했듯이, 5ㅐ다3 익명성에 5ㅐ다3 숨은 5ㅐ다3 개인들의 5ㅐ다3 언어는 5ㅐ다3 폐쇄되고 5ㅐ다3 의사소통이 5ㅐ다3 불가능한 5ㅐ다3 고립된 5ㅐ다3 섬이 5ㅐ다3 되어 5ㅐ다3 버리기도 5ㅐ다3 한다. 5ㅐ다3 익명이라는 5ㅐ다3 가면을 5ㅐ다3 5ㅐ다3 채, rsx5 타인과의 rsx5 관계를 rsx5 생각지 rsx5 않고 rsx5 뱉어버리는 rsx5 악플들이나 rsx5 자신만의 rsx5 세계에 rsx5 갇혀버린 rsx5 언어들이 rsx5 온라인 rsx5 공간에는 rsx5 rsx5 rsx5 없이 rsx5 전시된다. rsx5 그러나 rsx5 시리아의 rsx5 봄이나 rsx5 홍콩 rsx5 우산혁명과 rsx5 같은 rsx5 경우에, ㅓ6다차 네트워크 ㅓ6다차 안의 ㅓ6다차 익명성은 ㅓ6다차 자유와 ㅓ6다차 독립을 ㅓ6다차 부르짖게 ㅓ6다차 하는 ㅓ6다차 기반이 ㅓ6다차 되기도 ㅓ6다차 한다.

이와 ㅓ6다차 동시에, ㅓ나sj 개인의 ㅓ나sj 스스로의 ㅓ나sj 방언 ㅓ나sj 찾기는 ㅓ나sj 자본주의 ㅓ나sj 사회의 ㅓ나sj 기술발달에 ㅓ나sj 의해 ㅓ나sj 끊임없이 ㅓ나sj 방해에 ㅓ나sj 부딪힌다. ㅓ나sj 개인의 ㅓ나sj 통제를 ㅓ나sj 원하는 ㅓ나sj 자본주의 ㅓ나sj 사회는 ㅓ나sj 익명성 ㅓ나sj 안에 ㅓ나sj 숨은 ㅓ나sj 개인의 ㅓ나sj 신상정보를 ㅓ나sj 꾸준히 ㅓ나sj 추적한다. ㅓ나sj 국가는 ㅓ나sj 분절된 ㅓ나sj 언어를 ㅓ나sj 통합하고 ㅓ나sj 사회에 ㅓ나sj 이익이 ㅓ나sj 되는 ㅓ나sj 방향으로 ㅓ나sj 언어를 ㅓ나sj 통제하고 ㅓ나sj ㅓ나sj 안에서 ㅓ나sj 권력을 ㅓ나sj 취득하기를 ㅓ나sj 원한다. 

김예지, LENA의 xe타i 프로젝트 xe타i 이인전 <IS THE CAT OUT OF THE BAG?>은 xe타i 익명성(匿名性)에 xe타i 숨은 xe타i 언어의 xe타i 허(虛)와 xe타i 실(實), mad거 실(失)과 mad거 득(得)에 mad거 대해 mad거 탐구하는 mad거 작업이다.

​"Children Shouldn't Play with Dead Thing", "Already Seen" ㅑr7ㅓ 등을 ㅑr7ㅓ 통해 ㅑr7ㅓ 유년시절의 ㅑr7ㅓ 환상과 ㅑr7ㅓ 기억, q으걷z 공상과학 q으걷z 소설들에 q으걷z 관한 q으걷z 추억을 q으걷z 컬러풀하고 q으걷z 재기발랄하게 q으걷z 보여주었던 q으걷z 김예지는 q으걷z 이번 q으걷z 프로젝트를 q으걷z 통해 q으걷z 흑백 q으걷z 드로잉 q으걷z 작업을 q으걷z 선보인다. q으걷z 김예지의 q으걷z 드로잉에서 q으걷z 공룡이라는 q으걷z 존재는 q으걷z 아이들의 q으걷z 세계와 q으걷z 연결된다. q으걷z 언어가 q으걷z 존재하지 q으걷z 않던 q으걷z 시절, ㅓ가라우 인간들에게 ㅓ가라우 공포의 ㅓ가라우 대상이었을 ㅓ가라우 공룡들은 ㅓ가라우 아이들의 ㅓ가라우 세계로 ㅓ가라우 들어와 ㅓ가라우 즐거운 ㅓ가라우 놀잇감으로 ㅓ가라우 치환된다.

볼풀에서 ㅓ가라우 신나게 ㅓ가라우 노는 ㅓ가라우 아이에게는 ㅓ가라우 ㅓ가라우 안에 ㅓ가라우 들어간 ㅓ가라우 공룡이나 ㅓ가라우 애니메이션에 ㅓ가라우 나온 ㅓ가라우 주인공들이 ㅓ가라우 이름 ㅓ가라우 붙여줄 ㅓ가라우 대상, pw나l 이름을 pw나l 외워야 pw나l pw나l 대상, 나j기우 같이 나j기우 즐겁게 나j기우 나j기우 나j기우 있는 나j기우 대상이 나j기우 된다. 나j기우 공룡이 나j기우 살았을 나j기우 때의 나j기우 실제 나j기우 이름을 나j기우 현대인은 나j기우 나j기우 나j기우 없으며, k아a으 k아a으 이름은 k아a으 현대에 k아a으 와서 k아a으 의미가 k아a으 없다. k아a으 공룡들은 k아a으 현대인들에 k아a으 의해 k아a으 학명(學名)을 k아a으 부여받는다. k아a으 아이들에게 k아a으 공룡의 k아a으 k아a으 이름과 k아a으 존재는 k아a으 놀이와 k아a으 도전의 k아a으 대상이다. k아a으 공룡은 k아a으 이름을 k아a으 부여받음으로써 k아a으 존재하지 k아a으 않으나 k아a으 존재하는 k아a으 대상이 k아a으 된다. k아a으 아이들은 k아a으 길고 k아a으 k아a으 공룡의 k아a으 학명들을 k아a으 외우며 k아a으 볼풀에서 k아a으 즐겁게 k아a으 뛰어 k아a으 놀고 k아a으 친구들과 k아a으 피자와 k아a으 콜라를 k아a으 나누어 k아a으 먹으며 k아a으 공룡의 k아a으 이름을 k아a으 외우는 k아a으 놀이를 k아a으 한다.

아이들은 k아a으 언어를 k아a으 외우며 k아a으 외연(外延)을 k아a으 확장시킨다. k아a으 아이들의 k아a으 세계에서 k아a으 공룡은 k아a으 학명과 k아a으 함께 k아a으 아이들만의 k아a으 언어로 k아a으 다양한 k아a으 별명을 k아a으 가지게 k아a으 된다. k아a으 존재했을 k아a으 당시 k아a으 인간들에게 k아a으 공포의 k아a으 대상이었을 k아a으 공룡은 k아a으 존재를 k아a으 잃고 k아a으 이름을 k아a으 얻음으로서 k아a으 유년기의 k아a으 친구로 k아a으 위상을 k아a으 달리한다. 

흑과 k아a으 백의 k아a으 세계에서 k아a으 피자와 k아a으 콜라, 거ㅈ카p 볼풀의 거ㅈ카p 공들은 거ㅈ카p 아이들에게는 거ㅈ카p 똑같이 거ㅈ카p 이름이 거ㅈ카p 없는 거ㅈ카p 대상, ㅐxr9 알아야 ㅐxr9 ㅐxr9 대상이 ㅐxr9 되었다가 ㅐxr9 아이들이 ㅐxr9 ㅐxr9 이름을 ㅐxr9 하나씩 ㅐxr9 배우며 ㅐxr9 성장할 ㅐxr9 때마다 ㅐxr9 아이들의 ㅐxr9 외연적 ㅐxr9 세계를 ㅐxr9 확장시키며, m아9다 아이들의 m아9다 인식을 m아9다 넓히는 m아9다 기능을 m아9다 한다. m아9다 한계가 m아9다 없는 m아9다 아이들의 m아9다 세계에서 m아9다 아이들은 m아9다 공룡이라는 m아9다 존재에 m아9다 대해 m아9다 공포보다는 m아9다 호기심을, y자cm 기피보다는 y자cm 만지려는 y자cm 충동을 y자cm 갖는다. y자cm 권력에 y자cm 대한 y자cm 줄리아 y자cm 크리스테바의 y자cm 말, '한스는 px4걷 명명할 px4걷 px4걷 없는 px4걷 것에 px4걷 겁먹는다'는 px4걷 말에 px4걷 반박하며, 마거나ㅓ 김예지의 마거나ㅓ 드로잉은 마거나ㅓ 명명(命名)할 마거나ㅓ 마거나ㅓ 없는 마거나ㅓ 것에 마거나ㅓ 대한 마거나ㅓ 강한 마거나ㅓ 호기심과 마거나ㅓ 피상적인 마거나ㅓ 세계가 마거나ㅓ 갖는 마거나ㅓ 가능성에 마거나ㅓ 주목한다. 마거나ㅓ 심각해지지 마거나ㅓ 않음으로써 마거나ㅓ 얻어지는 마거나ㅓ 직관은 마거나ㅓ 관찰자의 마거나ㅓ 상상력을 마거나ㅓ 확장시키고 마거나ㅓ 세계가 마거나ㅓ 넓어지는 마거나ㅓ 가능성을 마거나ㅓ 제시한다.

LENA의 마거나ㅓ 작업은 마거나ㅓ 야나부 마거나ㅓ 아키라가 마거나ㅓ 언급한 마거나ㅓ 카세트 마거나ㅓ 효과(effect cassette)와 마거나ㅓ 대상에 마거나ㅓ 대한 마거나ㅓ 배제와 마거나ㅓ 혐오를 마거나ㅓ 익명성을 마거나ㅓ 통해 마거나ㅓ 탐구한다. 마거나ㅓ 작가는 COVID-19 마거나ㅓ 이후 마거나ㅓ 인터넷 마거나ㅓ 상에서 마거나ㅓ 벌어지는 마거나ㅓ 중국인에 마거나ㅓ 대한 마거나ㅓ 혐오댓글을 마거나ㅓ 수집하고 마거나ㅓ 배우들을 마거나ㅓ 섭외하여 마거나ㅓ 혐오댓글을 마거나ㅓ 카세트테이프에 마거나ㅓ 녹음한 마거나ㅓ 마거나ㅓ 그들에게 마거나ㅓ 마거나ㅓ 느낌을 마거나ㅓ 묻는다. 마거나ㅓ 녹음된 마거나ㅓ 테이프와 마거나ㅓ 음성은 마거나ㅓ 다시 마거나ㅓ 손으로 마거나ㅓ 옮겨 마거나ㅓ 적어간 마거나ㅓ 글씨 마거나ㅓ 위에 마거나ㅓ 오브제로 마거나ㅓ 덧입혀진다.

마거나ㅓ 과정을 마거나ㅓ 수행하며 LENA는 마거나ㅓ 역사 마거나ㅓ 속에서 마거나ㅓ 반복되는 마거나ㅓ 혐오와 마거나ㅓ 타자에 마거나ㅓ 대한 마거나ㅓ 배제를 마거나ㅓ 시각적으로 마거나ㅓ 형상화한다. 마거나ㅓ 작가는 마거나ㅓ 안전을 마거나ㅓ 위해서 마거나ㅓ 위험하다고 마거나ㅓ 여겨지는 마거나ㅓ 대상을 마거나ㅓ 상정하고, z사으다 내가 z사으다 속한 z사으다 집단의 z사으다 안전을 z사으다 보장하기 z사으다 위해서 z사으다 타자를 z사으다 배척하고 z사으다 혐오하는 z사으다 차별의 z사으다 구조가 z사으다 반복되는 z사으다 과정을 z사으다 수집한 z사으다 자료들과 z사으다 녹음된 z사으다 음성, eiur 연출된 eiur 시각적 eiur 자료들로 eiur 재구성한다. 

익명의 eiur 세계 eiur 안에서 eiur 자신의 eiur 안전을 eiur 담보로 eiur 타인에 eiur 대한 eiur 혐오와 eiur 배제의 eiur 말들을 eiur 쏟아내는 eiur 구조와 eiur 가면이나 eiur 마스크로 eiur 얼굴을 eiur 가려야 eiur 자신을 eiur 보호할 eiur eiur 있는 eiur 상황적 eiur 역설들을 eiur 시각화함으로써 LENA는 eiur 익명성이 eiur 가진 eiur eiur 얼굴을 eiur 보여주고자 eiur 한다.

‘the cat out of the back’은 eiur 영어표현으로 ‘비밀이 eiur 누설되다’라는 eiur 의미를 eiur 지닌다. eiur 어떤 eiur 언어가, o06ㅓ 어떤 o06ㅓ 비밀이, 다q5e 어떤 다q5e 생각이 다q5e 밖으로 다q5e 드러나는가. 다q5e 정답은 다q5e 없다. ‘비밀’이라는 다q5e 은유적 다q5e 의미를 다q5e 가진 다q5e 고양이가 다q5e 선한 다q5e 존재인지, 4q거으 악한 4q거으 존재인지 4q거으 쉽게 4q거으 말할 4q거으 4q거으 있는 4q거으 사람은 4q거으 아무도 4q거으 없다. 4q거으 고양이가 4q거으 가방에서 4q거으 나왔는지, ㅐㅐj라 나오지 ㅐㅐj라 않았는지는 ㅐㅐj라 우리가 ㅐㅐj라 그리는 ㅐㅐj라 세계에 ㅐㅐj라 따라 ㅐㅐj라 달라진다. ㅐㅐj라 혼란과 ㅐㅐj라 물음이 ㅐㅐj라 뒤섞인 ㅐㅐj라 현실과 ㅐㅐj라 언어, x4lc x4lc 안에 x4lc 이름을 x4lc 숨긴 x4lc 존재들에 x4lc 대한 x4lc 탐구가. <IS THE CAT OUT OF THE BAG?>이 x4lc 추구하는 x4lc 지점이다.

글_LENA

참여작가: 김예지, LENA

출처: 7z타y 스페이스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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