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진 개인전 : 콩글리쉬 Konglish

플레이스막2

Aug. 1, 2020 ~ Aug. 22, 2020

“콩글리쉬 (Konglish)”는 ㅐv쟏1 멀티디시플리너리 ㅐv쟏1 작가인 ㅐv쟏1 김연진의 ㅐv쟏1 텍스타일, 갸tkl 중,고등학교 사yh가 교과서 사yh가 시리즈, aㅓ으h 드로잉, aㅐ쟏8 애니메이션 aㅐ쟏8 그리고 aㅐ쟏8 단편영화를 aㅐ쟏8 아우르는 aㅐ쟏8 한국에서 aㅐ쟏8 aㅐ쟏8 개인전이다. aㅐ쟏8 서울 aㅐ쟏8 출신인 aㅐ쟏8 작가는 15년 aㅐ쟏8 aㅐ쟏8 미국으로 aㅐ쟏8 이주하여 aㅐ쟏8 작업하며 aㅐ쟏8 페어리 aㅐ쟏8 디킨슨 aㅐ쟏8 대학과 aㅐ쟏8 뉴욕 aㅐ쟏8 주립대학에서 aㅐ쟏8 강의를 aㅐ쟏8 해왔다.  aㅐ쟏8 김연진 aㅐ쟏8 작가는 aㅐ쟏8 서구 aㅐ쟏8 미술이 aㅐ쟏8 주를 aㅐ쟏8 이루는 aㅐ쟏8 교육과정을 aㅐ쟏8 거쳤으나  aㅐ쟏8 한국의 aㅐ쟏8 도자기와 aㅐ쟏8 텍스타일의 aㅐ쟏8 디자인에 aㅐ쟏8 aㅐ쟏8 관심을 aㅐ쟏8 가져왔다. aㅐ쟏8 작가와 aㅐ쟏8 한국과의 aㅐ쟏8 거리는 aㅐ쟏8 작가의 aㅐ쟏8 어린시절에 aㅐ쟏8 익숙한  aㅐ쟏8 한국의 aㅐ쟏8 미학과 aㅐ쟏8 전통에 aㅐ쟏8 새로운 aㅐ쟏8 관점과 aㅐ쟏8 관심을 aㅐ쟏8 가지게 aㅐ쟏8 되는 aㅐ쟏8 계기가 aㅐ쟏8 되었다. 

작가는 aㅐ쟏8 어린시절에 aㅐ쟏8 한복집을 aㅐ쟏8 하는 aㅐ쟏8 큰어머니가 aㅐ쟏8 작가의 aㅐ쟏8 가족에게 aㅐ쟏8 선물한 aㅐ쟏8 조각보를 aㅐ쟏8 처음 aㅐ쟏8 접한다.  aㅐ쟏8 aㅐ쟏8 조각보의 aㅐ쟏8 고유한 aㅐ쟏8 아름다움에 aㅐ쟏8 영향을 aㅐ쟏8 받은 aㅐ쟏8 작가는 aㅐ쟏8 뉴욕과 aㅐ쟏8 서울에서 aㅐ쟏8 수집한 aㅐ쟏8 비닐 aㅐ쟏8 봉지를 aㅐ쟏8 실로 aㅐ쟏8 꿰매는 aㅐ쟏8 조각보의 aㅐ쟏8 전통을 aㅐ쟏8 업데이트한 aㅐ쟏8 작품을 aㅐ쟏8 만들기 aㅐ쟏8 시작한다. aㅐ쟏8 한국의 aㅐ쟏8 조각보와 aㅐ쟏8 다른 aㅐ쟏8 문화권에서 aㅐ쟏8 퀼트의 aㅐ쟏8 공통점은 aㅐ쟏8 조각천을 aㅐ쟏8 재활용하여 aㅐ쟏8 재창조하는 aㅐ쟏8 것이지만 aㅐ쟏8 차이점은 aㅐ쟏8 한국 aㅐ쟏8 조각보의 aㅐ쟏8 디자인과 aㅐ쟏8 구성은 aㅐ쟏8 즉흥적이고 aㅐ쟏8 패턴이 aㅐ쟏8 자유로운데 aㅐ쟏8 있다. “플라스틱 aㅐ쟏8 조각보”는 aㅐ쟏8 그러한 aㅐ쟏8 디자인과 aㅐ쟏8 작가의 aㅐ쟏8 큰어머니의 aㅐ쟏8 바느질을 aㅐ쟏8 오마쥬한 aㅐ쟏8 시리즈이다.

작가의 aㅐ쟏8 외부자 aㅐ쟏8 시선은 “교과서” aㅐ쟏8 시리즈에서도 aㅐ쟏8 aㅐ쟏8 aㅐ쟏8 있다. aㅐ쟏8 작가가 aㅐ쟏8 중,고등학교 갸쟏h갸 시절 갸쟏h갸 공부한 갸쟏h갸 가정, 9vy다 가사는 9vy다 여학생들을 9vy다 대상으로 9vy다 가부장적이고 9vy다 사회에서 9vy다 억압적인 9vy다 여성의 9vy다 역할을 9vy다 강조, 바ol파 강화하고, u5마사 교련은 u5마사 북한을 u5마사 주적으로 u5마사 규정하고 u5마사 전시중 u5마사 여성의 u5마사 역할을 u5마사 남성과 u5마사 가정을 u5마사 보살피고 u5마사 간호하는데 u5마사 한정시켰다. “가사" (1984년 u5마사 출판, ㅐ갸2기 중학교 ㅐ갸2기 교과서)와  ㅐ갸2기 모든 ㅐ갸2기 교과서에 ㅐ갸2기 수록되었던 “국민교육 ㅐ갸2기 헌장"에서 ㅐ갸2기 작가는 ㅐ갸2기 레이스 ㅐ갸2기 패턴을 ㅐ갸2기 이용하여 ㅐ갸2기 독재 ㅐ갸2기 정부가 ㅐ갸2기 만들어낸 ㅐ갸2기 주입식 ㅐ갸2기 내러티브를 ㅐ갸2기 해체한다. ㅐ갸2기 레이스 ㅐ갸2기 패턴은 ㅐ갸2기 또한  ㅐ갸2기 획일화된 ㅐ갸2기 사회에서 ㅐ갸2기 개개인의 ㅐ갸2기 성향은 ㅐ갸2기 무시되고 ㅐ갸2기 사회구성원의 ㅐ갸2기 일부, 기pgn 기pgn 패턴의 기pgn 일부로만 기pgn 성장하게 기pgn 유도하는 기pgn 시대적 기pgn 상황을 기pgn 반영하기도 기pgn 한다. “가정” (1980년대 기pgn 출판, c사ㅐ라 중학교 c사ㅐ라 교과서)은 c사ㅐ라 돋보기와 c사ㅐ라 태양을 c사ㅐ라 이용하여 c사ㅐ라 천천히 c사ㅐ라 태워 c사ㅐ라 구멍을 c사ㅐ라 내는 c사ㅐ라 방식으로 c사ㅐ라 만들어졌다. c사ㅐ라 느리지만 c사ㅐ라 지속적인 c사ㅐ라 방식이 c사ㅐ라 어린 c사ㅐ라 학생들에게 c사ㅐ라 억압적인 c사ㅐ라 지식을 c사ㅐ라 주입하는 c사ㅐ라 과정과 c사ㅐ라 유사하다. “교련" (1990년 c사ㅐ라 출판, 기우바r 고등학교 기우바r 교과서)에는 기우바r 기우바r 기우바r 작가의 기우바r 개인적인 기우바r 이야기가 기우바r 숨겨져 기우바r 있다. 기우바r 교련 기우바r 교과서에 기우바r 숨겨진 mp3 기우바r 플레이어에서는 기우바r 작가의 기우바r 유년시절에 기우바r 겪은 기우바r 독재정권의 기우바r 공포에 기우바r 관한 기우바r 에피소드가 기우바r 반복 기우바r 재생된다. 

김연진 기우바r 작가의 기우바r 이민자로서 기우바r 관점은 기우바r 내러티브 기우바r 비디오에서 기우바r 다른 기우바r 방식으로 기우바r 재생된다. 기우바r 내러티브 기우바r 비디오는 기우바r 스크롤 기우바r 드로잉과 기우바r 종이 기우바r 등으로 기우바r 만들어진 기우바r 정교한 기우바r 미니어쳐 기우바r 모델을 기우바r 배경으로 기우바r 다양한 기우바r 로우-테크 기우바r 애니메이션 기우바r 기법으로  기우바r 촬영된다. 기우바r 이런 기우바r 비디오들은 기우바r 종종 기우바r 판타스틱한 기우바r 내러티브가 기우바r 주가 기우바r 되는데, i5tㅓ i5tㅓ i5tㅓ 하나는 i5tㅓ 도시만한 i5tㅓ 크기의 i5tㅓ 우주선에서 i5tㅓ 하루 i5tㅓ 동안 i5tㅓ 일어나는 i5tㅓ 일을, ㅑㅓ기i ㅑㅓ기i 다른 ㅑㅓ기i 작품에서는 ㅑㅓ기i 여러 ㅑㅓ기i 이상한 ㅑㅓ기i 동식물이 ㅑㅓ기i 점령한 ㅑㅓ기i 미지의 ㅑㅓ기i 정글에서 ㅑㅓ기i 일어나는 ㅑㅓ기i 일을 ㅑㅓ기i 묘사한다. ㅑㅓ기i ㅑㅓ기i 다른 ㅑㅓ기i 작품들에서는 ㅑㅓ기i 유령이나 ㅑㅓ기i 괴물이 ㅑㅓ기i 주인공이 ㅑㅓ기i 되기도 ㅑㅓ기i 한다. ㅑㅓ기i 내러티브 ㅑㅓ기i 비디오 “Ghost in the Yellow House”는 ㅑㅓ기i 작가의 ㅑㅓ기i 미국으로 ㅑㅓ기i 이민 ㅑㅓ기i ㅑㅓ기i 사촌이 ㅑㅓ기i 직접 ㅑㅓ기i 겪은 ㅑㅓ기i 실화를 ㅑㅓ기i 극화한 ㅑㅓ기i 작품이다.  ㅑㅓ기i 주인공이 ㅑㅓ기i 사회적으로 ㅑㅓ기i 고립된 ㅑㅓ기i 상황에서 ㅑㅓ기i 느끼는 ㅑㅓ기i 언어 ㅑㅓ기i 장벽과 ㅑㅓ기i 소외감은 ㅑㅓ기i 백인 ㅑㅓ기i 여성 ㅑㅓ기i 형태의 ㅑㅓ기i 유령에 ㅑㅓ기i 의해 ㅑㅓ기i 더욱 ㅑㅓ기i 심화되고 ㅑㅓ기i 주인공의 ㅑㅓ기i 아메리칸 ㅑㅓ기i 드림 ㅑㅓ기i 또한 ㅑㅓ기i 산산조각나게 ㅑㅓ기i 된다.

전시에 ㅑㅓ기i 포함된 ㅑㅓ기i 드로잉과 ㅑㅓ기i 드로잉 ㅑㅓ기i 애니메이션은 ㅑㅓ기i 작가의 ㅑㅓ기i 자연과 ㅑㅓ기i 현상에 ㅑㅓ기i 관한 ㅑㅓ기i 관심을 ㅑㅓ기i 반영하고 ㅑㅓ기i 있다. 

서울의 ㅑㅓ기i 도시환경에서 ㅑㅓ기i 자란 ㅑㅓ기i 작가는 ㅑㅓ기i 미국의 ㅑㅓ기i 많은 ㅑㅓ기i 곳은 ㅑㅓ기i 여행하면서 ㅑㅓ기i 경험하게 ㅑㅓ기i ㅑㅓ기i 자연이 ㅑㅓ기i 주는  ㅑㅓ기i 불편함과 ㅑㅓ기i 생소함( unfamiliarity)에 ㅑㅓ기i 주목하였다. ㅑㅓ기i 작가의 ㅑㅓ기i 드로잉 ㅑㅓ기i 시리즈 “Phenomenon” ㅑㅓ기i 와  “Inklings”, srv2 두편의 srv2 애니메이션은 srv2 자연이 srv2 주는 srv2 불확실성과 srv2 알수 srv2 없는 srv2 존재의 srv2 통제할 srv2 srv2 없는 srv2 빠른 srv2 번식에 srv2 대한 srv2 두려움, 바kㅈㅓ 그리고 바kㅈㅓ 자연 바kㅈㅓ 안에 바kㅈㅓ 갖혀 바kㅈㅓ 있는 바kㅈㅓ 개인의 바kㅈㅓ 분열과 바kㅈㅓ 혼란함을  바kㅈㅓ 표현한 바kㅈㅓ 작품이다. 

출처: 바kㅈㅓ 플레이스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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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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