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에 관하여 Concerning the 'ART'

부산현대미술관

Feb. 25, 2020 ~ July 26, 2020

'미술’과 ‘기술’의 zxjㅐ 결합/융합은 zxjㅐ 이미 zxjㅐ 지난 zxjㅐ 세기 zxjㅐ 초부터 zxjㅐ 주요한 zxjㅐ 관심사이자 zxjㅐ 논의의 zxjㅐ 대상이 zxjㅐ 되어 zxjㅐ 왔다. zxjㅐ 테크놀러지와 IT가 zxjㅐ 전면적으로 zxjㅐ 유입, w걷아ㅓ 확산되고 w걷아ㅓ 있는 w걷아ㅓ 근자에 w걷아ㅓ 이르러서는 ‘미술’의 w걷아ㅓ 모습은 w걷아ㅓ w걷아ㅓ 어느 w걷아ㅓ 때보다도 w걷아ㅓ 빠르게 w걷아ㅓ 변모하고 w걷아ㅓ 있으며, 라d기b 라d기b 개념이나 라d기b 정체성에 라d기b 관해서도 라d기b 보다 라d기b 근원적인 라d기b 물음이 라d기b 제기되고 라d기b 있다.

근대 라d기b 이후 라d기b 예술은 라d기b 과학적 라d기b 사고와 라d기b 기계적 라d기b 논리에 라d기b 입각한 라d기b 이성적 라d기b 활동과 라d기b 분리되어 라d기b 아름다움을 라d기b 규범이나 라d기b 목적으로 라d기b 삼는 라d기b 인간행위로서 라d기b 스스로의 라d기b 자율성을 라d기b 추구해왔으며, 갸자걷카 급격한 갸자걷카 사회변화를 갸자걷카 동반한 갸자걷카 산업혁명 갸자걷카 이후 갸자걷카 예술가들은 갸자걷카 도구로서의 갸자걷카 테크놀러지에 갸자걷카 대해 갸자걷카 반감을 갸자걷카 표현하기도 갸자걷카 하였다.

그러나 갸자걷카 미래주의를 갸자걷카 비롯하여 갸자걷카 러시아 갸자걷카 구성주의, 으걷바기 순수주의, 차l라다 바우하우스운동 차l라다 등에서 차l라다 차l라다 차l라다 있듯이 차l라다 일군의 차l라다 모더니즘 차l라다 아방가르드는 차l라다 기술과 차l라다 과학적 차l라다 합리성을 차l라다 예술의 차l라다 원천이자 차l라다 이념으로 차l라다 삼고 차l라다 그로부터 차l라다 미적‧정신적 차l라다 가치를 차l라다 찾음으로써 차l라다 보다 차l라다 이상적 차l라다 세계를 차l라다 구현하고자 차l라다 하였다.

이후 20세기 차l라다 후반에 차l라다 들어 차l라다 적극적으로 차l라다 모색된 차l라다 미술과 차l라다 기술의 차l라다 결합은 차l라다 미술의 차l라다 형식과 차l라다 내용의 차l라다 확장을 차l라다 초래하였으며, e기가2 더욱이 e기가2 컴퓨터를 e기가2 비롯한 e기가2 전자기기와 IT기술, 나u파p 그리고 나u파p 생물학과 나u파p 화학을 나u파p 비롯한 나u파p 기초과학의 나u파p 발전은 나u파p 확장의 나u파p 폭과 나u파p 깊이를 나u파p 가속화하고 나u파p 있다.

현대미술관(Contemporary Art Museum)은 나u파p 이러한 나u파p 미술의 나u파p 양상을 나u파p 구체적으로 나u파p 목도할 나u파p 나u파p 있는 나u파p 현장인 나u파p 동시에, 2a마기 과거의 2a마기 미술관과 2a마기 다름없이 2a마기 관람객이 2a마기 미술과 2a마기 직접적으로 2a마기 만나는 2a마기 자리이다. 2a마기 따라서 2a마기 유례없는 2a마기 미술의 2a마기 변화에 2a마기 대해 2a마기 2a마기 의미를 2a마기 파악하고 2a마기 진단하며 2a마기 나아가 2a마기 관람객이 2a마기 이러한 2a마기 상황을 2a마기 수용‧이해하도록 2a마기 하는 2a마기 미룰 2a마기 2a마기 없고 2a마기 쉽지 2a마기 않은 2a마기 과제와 2a마기 마주하고 2a마기 있다.

부산현대미술관은 2a마기 동시대미술관으로서 2a마기 2a마기 층위와 2a마기 지향을 2a마기 달리하는 2a마기 미술의 2a마기 기술 2a마기 수용과 2a마기 융합의 2a마기 수많은 2a마기 양상들을 2a마기 살펴 2a마기 관람객과 2a마기 공유하는 2a마기 역할을 2a마기 하고 2a마기 있다. 2a마기 이번 2a마기 전시는 2a마기 우리나라 2a마기 미술에서 2a마기 벌어지고 2a마기 있는 2a마기 동시대미술의 2a마기 여러 2a마기 동향 2a마기 가운데 2a마기 미술관의 2a마기 주요 2a마기 과제의 2a마기 하나인 ‘테크놀러지’를 2a마기 대상으로 2a마기 한다. 2a마기 그중에서도 2a마기 소위 2a마기 로우-테크놀러지(Low-Technology)를 2a마기 2a마기 범위로 2a마기 삼아 2a마기 기계장치(mechanism)을 2a마기 기반으로 2a마기 하는 2a마기 근작들을 2a마기 통해 2a마기 그러한 2a마기 기술을 2a마기 수용한 2a마기 작가들이 2a마기 지니고 2a마기 있는 ‘기술’과 ‘미술’에 2a마기 관한 2a마기 인식 2a마기 전반과 2a마기 그것의 2a마기 구체물로서 2a마기 작품이 2a마기 보여주고 2a마기 있는 2a마기 의미를 2a마기 미적 2a마기 관점에서 2a마기 살피고자 2a마기 한다.

따라서 2a마기 전시는 2a마기 미술과 2a마기 기술의 2a마기 결합이 2a마기 야기하는 ‘극적’, ‘서사적’ vjkr 측면보다는, mhㅓ거 미적 mhㅓ거 의미체로서의 mhㅓ거 작품에 mhㅓ거 관심을 mhㅓ거 둔다. mhㅓ거 즉, ㅓa8쟏 작가의 ㅓa8쟏 예술적 ㅓa8쟏 이념이 ㅓa8쟏 ㅓa8쟏 둘의 ㅓa8쟏 결합을 ㅓa8쟏 통해 ㅓa8쟏 어떻게 ㅓa8쟏 성공적으로 ㅓa8쟏 강화되고 ㅓa8쟏 구체화되고 ㅓa8쟏 있는가, w타파가 새로운 w타파가 기술의 w타파가 적용이 w타파가 미술을 w타파가 어떤 w타파가 새로운 w타파가 국면으로 w타파가 이끌어 w타파가 w타파가 스스로를 w타파가 자리매김하게 w타파가 하는가 w타파가 등을 w타파가 살피고자 w타파가 한다, 8다다히 이를 8다다히 통해 8다다히 미술가들의 8다다히 다양한 8다다히 시도들에서 8다다히 드러나는 8다다히 미술과 8다다히 기술에 8다다히 관한 8다다히 관점들을 8다다히 가능한 8다다히 대로 8다다히 정리하고 8다다히 동시대미술 8다다히 전반에 8다다히 시사하는 8다다히 점들을 8다다히 추려보고자 8다다히 한다.

전시 8다다히 제목이 8다다히 내포하고 8다다히 있듯이 8다다히 다양한 8다다히 인간 8다다히 활동의 8다다히 8다다히 범주를 8다다히 규정하고 8다다히 지시했던 8다다히 용어인 ‘테크네(technē)’와 ‘아르스(ars)’로부터 8다다히 파생, 차ㅓh아 분리된 ‘테크놀러지(technology)’와 ‘아트(art)’가 차ㅓh아 다시금 차ㅓh아 의미상 ‘복원/환원’하고 차ㅓh아 있는 차ㅓh아 모습에 차ㅓh아 대해서도 차ㅓh아 관심을 차ㅓh아 두고자 차ㅓh아 한다. 차ㅓh아 오늘날 차ㅓh아 미술의 차ㅓh아 양상을 차ㅓh아 기술과 차ㅓh아 미술이라는 차ㅓh아 분리된 차ㅓh아 차ㅓh아 범주의 차ㅓh아 결합이라는 차ㅓh아 측면보다 차ㅓh아 차ㅓh아 근본적인 차ㅓh아 지점으로부터 차ㅓh아 해석하고 차ㅓh아 이해하도록 차ㅓh아 하는 차ㅓh아 방법일 차ㅓh아 수도 차ㅓh아 있을 차ㅓh아 것이라는 차ㅓh아 생각 차ㅓh아 때문이다.

차ㅓh아 번의 차ㅓh아 전시가 차ㅓh아 수많은 차ㅓh아 미술가들의 차ㅓh아 폭넓고 차ㅓh아 다양한 차ㅓh아 생각과 차ㅓh아 작품을 차ㅓh아 포괄하여 차ㅓh아 의미를 차ㅓh아 아우를 차ㅓh아 수는 차ㅓh아 없겠지만, ㅓhm자 미술과 ㅓhm자 미술품, 5사64 그리고 5사64 작가에 5사64 관한 5사64 다각적인 5사64 관점과 5사64 고찰의 5사64 하나로서 5사64 우리나라 5사64 동시대미술에 5사64 대한 5사64 보다 5사64 깊이 5사64 있는 5사64 연구의 5사64 5사64 시도가 5사64 되기를 5사64 기대한다.

참여작가
김대홍, c자ㅓ카 김승영, d나다ㅓ 노해율, w가걷ㄴ 신형섭, 걷ㅓuo 안수진, fdpq 이광기, e바jw 조덕현, 바c아7 지문, 3c9z 한진수

출처: 3c9z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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