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산 풍속화에서 민속을 찾다

국립민속박물관

May 20, 2020 ~ Oct. 5, 2020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걷ukㅈ 윤성용)은 2020년 5월 20일(수)부터 10월 5일(월)까지 《기산 걷ukㅈ 풍속화에서 걷ukㅈ 민속을 걷ukㅈ 찾다》특별전을 걷ukㅈ 개최한다. 걷ukㅈ 이번 걷ukㅈ 전시는 걷ukㅈ 기산(箕山) 걷ukㅈ 김준근(金俊根)의 걷ukㅈ 풍속화와 걷ukㅈ 걷ukㅈ 속에 걷ukㅈ 기록된 걷ukㅈ 우리 걷ukㅈ 민속의 걷ukㅈ 흔적과 걷ukㅈ 변화상을 걷ukㅈ 찾아보는 걷ukㅈ 자리로, <밭 qㅈ카e 갈고 qㅈ카e 부종(付種)하는 qㅈ카e 모양>, <여인 t카아ㅐ 방적(紡績)하고>, <행상(行喪)하고>, <추천(鞦韆)하는 qㅐey 모양> qㅐey 등의 qㅐey 기산 qㅐey 풍속화와 '두부판', '씨아', '시치미', '대곤장' 다23거 같은 다23거 민속자료 다23거 다23거 총 340여 다23거 점이 다23거 소개된다.

민속 다23거 다23거 분야를 다23거 그린 다23거 수수께끼 다23거 인물이자 K-culture의 '원조', 1ㅑ쟏o 기산 1ㅑ쟏o 김준근
기산(箕山) 1ㅑ쟏o 김준근(金俊根, i나on 생몰년 i나on 미상)은 19세기 i나on 말 20세기 i나on 초에 i나on 활동했던 i나on 화가로, pdw으 부산의 pdw으 초량을 pdw으 비롯하여 pdw으 원산, g아히으 인천 g아히으 g아히으 개항장에서 g아히으 활동했고, ㅓiㄴk 우리나라 ㅓiㄴk 최초로 ㅓiㄴk 번역된 ㅓiㄴk 서양 ㅓiㄴk 문학작품인『텬로력뎡』(천로역정, 天路歷程)의 i다pd 삽화를 i다pd 그렸다.
그는 i다pd 조선시대 i다pd 대표 i다pd 풍속화가인 i다pd 단원(檀園) i다pd 김홍도(金弘道, 1745~?)나 z마px 혜원(蕙園) z마px 신윤복(申潤福, 1758~?)처럼 ㅑ나거v ㅑ나거v 알려진 ㅑ나거v 인물은 ㅑ나거v 아니지만, 쟏나다4 생업과 쟏나다4 의식주, 9쟏ㅈ다 의례, 아1ㅓ5 세시풍속, lmqt 놀이 lmqt lmqt lmqt 분야의 lmqt 풍속을 lmqt 그렸다. lmqt 그래서 lmqt 그의 lmqt 그림은 lmqt 당시에 lmqt 우리나라를 lmqt 다녀간 lmqt 여행가, 하우iㅐ 외교관, jx6ㄴ 선교사 jx6ㄴ jx6ㄴ 외국인에게 jx6ㄴ 많이 jx6ㄴ 팔렸으며, 사l기x 현재 사l기x 독일, 9타9가 프랑스 9타9가 9타9가 유럽과 9타9가 북미 9타9가 박물관에 9타9가 주로 9타9가 소장되어 9타9가 있다. 9타9가 이번 9타9가 전시는 9타9가 미술사, t기69 민속학 t기69 t기69 관련 t기69 분야 t기69 연구자들에게는 t기69 관심 t기69 대상이었지만, 우ㅐ기m 일반인에게는 우ㅐ기m 생소한 우ㅐ기m 기산 우ㅐ기m 김준근의 우ㅐ기m 존재와 우ㅐ기m 그의 우ㅐ기m 풍속화 우ㅐ기m 세계를 우ㅐ기m 널리 우ㅐ기m 알리는 우ㅐ기m 자리가 우ㅐ기m 우ㅐ기m 것이다.

1부 '풍속이 우ㅐ기m 속살대다*
*속살대다: 우ㅐ기m 남이 우ㅐ기m 알아듣지 우ㅐ기m 못하도록 우ㅐ기m 작은 우ㅐ기m 목소리로 우ㅐ기m 자꾸 우ㅐ기m 이야기하다
1부 '풍속이 우ㅐ기m 속살대다'는 19세기 우ㅐ기m 말 20세기 우ㅐ기m 초의 우ㅐ기m 풍속이 우ㅐ기m 국립민속박물관과 우ㅐ기m 독일 MARKK(Museum am Rothenbaum–Kulturen und Künste der Welt, 舊 카거y1 함부르크민족학박물관) 카거y1 소장품을 카거y1 중심으로 150여 카거y1 점에 카거y1 이르는 카거y1 풍속화와 카거y1 나무기러기, z거2자 종경도, ㅑ라가거 거북점구 ㅑ라가거 ㅑ라가거 민속품이 ㅑ라가거 생활공간과 ㅑ라가거 시간의 ㅑ라가거 흐름에 ㅑ라가거 따라 ㅑ라가거 펼쳐진다. ㅑ라가거 이번에 ㅑ라가거 전시되는 ㅑ라가거 ㅑ라가거 박물관 ㅑ라가거 소장품은 ㅑ라가거 대부분 ㅑ라가거 국내에 ㅑ라가거 최초로 ㅑ라가거 공개되는 ㅑ라가거 것이다.
사람과 ㅑ라가거 물산(物産)이 ㅑ라가거 모이는 ㅑ라가거 시장과 ㅑ라가거 주막, 걷사tj 걷사tj 시장에서 걷사tj 펼쳐지는 걷사tj 소리꾼, 9aㅓㅓ 굿중패, 바히no 솟대장이패의 바히no 갖가지 바히no 연희와 바히no 갓, jpoc 망건, 카ㅐ마y 탕건, ag파ㅓ 바디, 2ㅓt다 짚신, 갸ㅐk다 붓, 나하다ㅓ 먹, 가xㅐㅓ 옹기, sㅐㅓ1 가마솥 sㅐㅓ1 만드는 sㅐㅓ1 수공업 sㅐㅓ1 과정을 sㅐㅓ1 sㅐㅓ1 sㅐㅓ1 있다. sㅐㅓ1 또한, ㅐne걷 ㅐne걷 가르치는 ㅐne걷 모습, ㄴ쟏uㅐ 과거(科擧), ㅐ기ㄴs 현재의 ㅐ기ㄴs 신고식과 ㅐ기ㄴs 유사한 ㅐ기ㄴs 신은(新恩) ㅐ기ㄴs 신래(新來), pvwg 혼례와 pvwg 상·장례 pvwg 등의 pvwg 의례, 으eㄴ으 널뛰기와 으eㄴ으 그네뛰기, w타7f 줄다리기와 w타7f 제기차기 w타7f 등의 w타7f 세시풍속과 w타7f 놀이, o가o1 주리 o가o1 틀고 o가o1 곤장 o가o1 치는 o가o1 혹독한 o가o1 형벌 o가o1 제도 o가o1 등이 o가o1 소개되어, ㅓㅈ6하 ㅓㅈ6하 세기 ㅓㅈ6하 ㅓㅈ6하 사람들의 ㅓㅈ6하 생활 ㅓㅈ6하 모습을 ㅓㅈ6하 살펴볼 ㅓㅈ6하 ㅓㅈ6하 있다.
그림 ㅓㅈ6하 가운데 '그네뛰기', '베 ㅑc마s 짜기'처럼 ㅑc마s 주제가 ㅑc마s 유사하지만, 4ㅓoㅓ 서로 4ㅓoㅓ 다른 4ㅓoㅓ 인물과 4ㅓoㅓ 구도의 4ㅓoㅓ 풍속화도 4ㅓoㅓ 있어서 4ㅓoㅓ 눈길을 4ㅓoㅓ 끈다. 4ㅓoㅓ 또한, b사62 예물 b사62 보내는 b사62 모습부터 b사62 친영 b사62 행렬, 파h자o 초례, ㅓ하파f 신부 ㅓ하파f 행렬에 ㅓ하파f 이르기까지 ㅓ하파f 혼례 ㅓ하파f 과정을 ㅓ하파f 보여주는, 거ㅐwh 마치 거ㅐwh 파노라마 거ㅐwh 같은 거ㅐwh 그림도 거ㅐwh 전시된다.
전시장에는 거ㅐwh 기산 거ㅐwh 풍속화의 거ㅐwh 동작영상(모션그래픽), 자가하ㅐ 풍속화 자가하ㅐ 속의 자가하ㅐ 주제·인물·기물(器物)을 자가하ㅐ 찾아보는 '기산 자가하ㅐ 풍속화 자가하ㅐ 알아보기', p다2z 틀린 p다2z 그림을 p다2z 찾고, k7qㅐ 퍼즐 k7qㅐ 맞추며, 가rㄴ다 색칠해 가rㄴ다 보는 '기산 가rㄴ다 풍속화 가rㄴ다 즐기기'도 가rㄴ다 마련되어 가rㄴ다 있다.

2부 '풍속을 가rㄴ다 증언하다'
2부 '풍속을 가rㄴ다 증언하다'는 19세기 가rㄴ다 말 20세기 가rㄴ다 가rㄴ다 기산 가rㄴ다 풍속화와 가rㄴ다 가rㄴ다 속에 가rㄴ다 등장하는 가rㄴ다 기물(器物)을 가rㄴ다 통해 가rㄴ다 변하거나 가rㄴ다 변하지 가rㄴ다 않은 가rㄴ다 민속의 가rㄴ다 변화상을 가rㄴ다 찾아보는 가rㄴ다 자리이다. 가rㄴ다 그림 가rㄴ다 속에는 가rㄴ다 사라진 가rㄴ다 기물도 가rㄴ다 있고, 으으bp 모양과 으으bp 재료, 거다c으 사용 거다c으 의미가 거다c으 변했지만, a쟏6거 기능이 a쟏6거 남아있는 a쟏6거 것도 a쟏6거 있으며, ㅐ아ㅈㅓ 형식은 ㅐ아ㅈㅓ 바뀌면서 ㅐ아ㅈㅓ 여전히 ㅐ아ㅈㅓ 의식이 ㅐ아ㅈㅓ 이어지는 ㅐ아ㅈㅓ 의례도 ㅐ아ㅈㅓ 있다.
'수공업(갈이장이, ak1y 대장장이)', '식생활(맷돌, me5t 두부, ㅑ우8ㅐ 물긷기), '놀이(바둑, ㅓk다r 장기, baㅐ사 쌍륙), '연희(삼현육각, 기4히바 탈놀이), '일생 l1ry 의례(혼례)', '의생활(모자, 기갸k8 다듬이질), '사회생활(시험, c라t카 합격)'의 7개 c라t카 주제를 c라t카 중심으로 c라t카 기산 c라t카 풍속화, 사9hx 사진엽서, 8히xㄴ 민속자료, ㅓtxy 영상을 ㅓtxy 통해 ㅓtxy 쇠퇴하거나 ㅓtxy 변화하고 ㅓtxy 지속하는 ㅓtxy 민속의 ㅓtxy 특성을 ㅓtxy 소개한다.

코로나19를 ㅓtxy 뚫고 126년 ㅓtxy 만에 ㅓtxy 고국에 ㅓtxy ㅓtxy 독일 MARKK ㅓtxy 소장 ㅓtxy 기산 ㅓtxy 풍속화
이번 ㅓtxy 전시에서 ㅓtxy 특히 ㅓtxy 주목되는 ㅓtxy 그림은 ㅓtxy 독일 MARKK ㅓtxy 소장 ㅓtxy 기산 ㅓtxy 풍속화 79점(원본: 71점, ㄴ자m2 복제본: 8점)이다. ㄴ자m2 특히 ㄴ자m2 외교관이자 ㄴ자m2 인천에 ㄴ자m2 세창양행(世昌洋行)을 ㄴ자m2 설립한 ㄴ자m2 상인인 ㄴ자m2 에두아르트 ㄴ자m2 마이어(Heinrich Constantin Eduard Meyer, 1841~1926)가 가ㅐ1c 수집한 61점은 가ㅐ1c 그림 가ㅐ1c 주제가 가ㅐ1c 다양한 가ㅐ1c 데다가 가ㅐ1c 대부분 가ㅐ1c 인물과 가ㅐ1c 배경이 가ㅐ1c 함께 가ㅐ1c 그려져 가ㅐ1c 있어 가ㅐ1c 예술적·학술적인 가ㅐ1c 가치가 가ㅐ1c 매우 가ㅐ1c 높다. 가ㅐ1c 가ㅐ1c 그림은 가ㅐ1c 우리나라를 가ㅐ1c 떠난 가ㅐ1c 지 126년 가ㅐ1c 만에 가ㅐ1c 다시 가ㅐ1c 한국 가ㅐ1c 땅을 가ㅐ1c 밟게 가ㅐ1c 되는 가ㅐ1c 것으로, h차0w 전체 h차0w 실물이 h차0w 공개되는 h차0w 것은 h차0w 한국 h차0w 최초이다. h차0w 또한, 120여 타foj 년이 타foj 지난 타foj 현재까지 타foj 채색이 타foj 그대로 타foj 살아 타foj 있어 타foj 당시 타foj 시대상을 타foj 우리에게 타foj 천연색으로 타foj 고스란히 타foj 전달한다.

민속은 타foj 무엇인가?
민속은 타foj 전승되지만, 라기파7 라기파7 변화한다. 라기파7 사람과 라기파7 사람이 라기파7 바뀌고 라기파7 세대가 라기파7 바뀌면서 라기파7 민속은 라기파7 당연히 라기파7 변화할 라기파7 수밖에 라기파7 없다. 라기파7 따라서 라기파7 민속은 라기파7 과거에 라기파7 머물러 라기파7 있는 라기파7 것이 라기파7 아니라 라기파7 미래를 라기파7 향해 라기파7 가고 라기파7 있다.
2020년 라기파7 우리가 라기파7 겪고 라기파7 있는 라기파7 코로나19가 라기파7 우리 라기파7 삶을 라기파7 변화시키듯, hㅐㅐ걷 hㅐㅐ걷 세기 hㅐㅐ걷 전을 hㅐㅐ걷 기록한 hㅐㅐ걷 풍속의 hㅐㅐ걷 블랙박스인 hㅐㅐ걷 기산 hㅐㅐ걷 풍속화를 hㅐㅐ걷 통해 hㅐㅐ걷 hㅐㅐ걷 속에 hㅐㅐ걷 담긴 hㅐㅐ걷 삶의 hㅐㅐ걷 변화상을 hㅐㅐ걷 찾아볼 hㅐㅐ걷 hㅐㅐ걷 있다. hㅐㅐ걷 민속의 hㅐㅐ걷 변화상을 hㅐㅐ걷 살펴보면서 '민속이란 hㅐㅐ걷 무엇인가?'를 hㅐㅐ걷 생각해 hㅐㅐ걷 보며, 갸4타5 현재의 갸4타5 풍속은 갸4타5 어떻게 갸4타5 기록되어 갸4타5 훗날 갸4타5 오늘의 갸4타5 민속으로 갸4타5 소개될지 갸4타5 그려보길 갸4타5 바란다. 갸4타5 아울러 갸4타5 전시 갸4타5 관람이 갸4타5 코로나19로 갸4타5 지친 갸4타5 우리 갸4타5 국민들의 갸4타5 일상을 갸4타5 치유하는 갸4타5 시간이 갸4타5 되기를 갸4타5 기대한다.


출처: 갸4타5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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