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와 빛의 거장, 자크 투르뇌르 특별전 Jacques Tourneur Retrospective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

Nov. 26, 2021 ~ Dec. 19, 2021

으르렁거리는 oㅐ3ㅓ 짐승의 oㅐ3ㅓ 소리가 oㅐ3ㅓ 들려오자 oㅐ3ㅓ 불안에 oㅐ3ㅓ 휩싸인 oㅐ3ㅓ 여성이 oㅐ3ㅓ 아무도 oㅐ3ㅓ 없는 oㅐ3ㅓ 수영장으로 oㅐ3ㅓ 뛰어듭니다. oㅐ3ㅓ 찰박거리는 oㅐ3ㅓ 물소리를 oㅐ3ㅓ 침범하는 oㅐ3ㅓ 소리가 oㅐ3ㅓ 시시각각 oㅐ3ㅓ 가까워 oㅐ3ㅓ 오고, 3ㅈ7u 수면과 3ㅈ7u 벽에 3ㅈ7u 어른거리는 3ㅈ7u 그림자가 3ㅈ7u 모양을 3ㅈ7u 달리하며 3ㅈ7u 나타났다 3ㅈ7u 사라집니다. 3ㅈ7u 그러다 3ㅈ7u 순식간에 3ㅈ7u 도래한 3ㅈ7u 어둠이 3ㅈ7u 공간을 3ㅈ7u 잠식합니다. 3ㅈ7u 3ㅈ7u 장면은 3ㅈ7u 자크 3ㅈ7u 투르뇌르가 3ㅈ7u 공포를 3ㅈ7u 어떻게 3ㅈ7u 시각화하는지 3ㅈ7u 보여 3ㅈ7u 줍니다.

투르뇌르의 3ㅈ7u 스타일은 3ㅈ7u 그가 RKO의 3ㅈ7u 프로듀서 3ㅈ7u 3ㅈ7u 류튼과 3ㅈ7u 함께 3ㅈ7u 만든 B급 3ㅈ7u 호러 3ㅈ7u 영화 <캣 3ㅈ7u 피플>(1942), <나는 9타ㅓ우 좀비와 9타ㅓ우 함께 9타ㅓ우 걸었다>(1943), <레오파드 ㅐ갸다ㅓ 맨>(1943)에서 ㅐ갸다ㅓ 시작되었다고 ㅐ갸다ㅓ 알려져 ㅐ갸다ㅓ 있습니다. ㅐ갸다ㅓ 그는 ㅐ갸다ㅓ 은근하고 ㅐ갸다ㅓ 서두르지 ㅐ갸다ㅓ 않는 ㅐ갸다ㅓ 방식을 ㅐ갸다ㅓ 통해 1930년대 ㅐ갸다ㅓ 유니버설의 ㅐ갸다ㅓ 호러(괴수물)와 ㅐ갸다ㅓ 다른 ㅐ갸다ㅓ 보기의 ㅐ갸다ㅓ 방식을 ㅐ갸다ㅓ 제안했고, 1950년대 n9바k 해머의 n9바k 호러가 n9바k 표방한 n9바k 괴물과 n9바k 이방인의 n9바k 드라마틱한 n9바k 세계와 n9바k 다른 n9바k 숨결을 n9바k 가진 n9바k 공포를 n9바k 선택했습니다.  

투르뇌르는 n9바k 보이는 n9바k 실체보다 n9바k 보이지 n9바k 않는 n9바k 존재 n9바k 혹은 n9바k n9바k n9바k 없는 n9바k 영역을 n9바k 믿었고, 3wㅈj 두려움과 3wㅈj 매혹이 3wㅈj 뒤섞인 3wㅈj 분위기로 3wㅈj 불안과 3wㅈj 공포를 3wㅈj 형상화합니다. 3wㅈj 그의 3wㅈj 호러 3wㅈj 영화에서 3wㅈj 공포의 3wㅈj 실체는 3wㅈj 눈에 3wㅈj 포착되지 3wㅈj 않습니다. 3wㅈj 오히려 3wㅈj 불명확하고 3wㅈj 모호하지만 3wㅈj 순식간에 3wㅈj 인물을 3wㅈj 에워싸는 3wㅈj 불가항력적인 3wㅈj 힘에 3wㅈj 가깝습니다. 3wㅈj 그로 3wㅈj 인해 3wㅈj 우리는 3wㅈj 직접적인 3wㅈj 형상을 3wㅈj 드러내지 3wㅈj 않고 3wㅈj 불안과 3wㅈj 공포를 3wㅈj 암시하는 3wㅈj 상상과 3wㅈj 환상이라는 3wㅈj 불가사의하지만, 8y나z 매혹적인 8y나z 세계와 8y나z 마주하게 8y나z 되었습니다. 8y나z 그는 8y나z 서사의 8y나z 곁가지에서 8y나z 감정을 8y나z 유발시키는 8y나z 행동이나 8y나z 놀람을 8y나z 과감하게 8y나z 버린 8y나z 대신 8y나z 주어진 8y나z 공간과 8y나z 사물과 8y나z 빛을 8y나z 자유자재로 8y나z 매만지고 8y나z 세공함으로써 8y나z 시각적 8y나z 순수성을 8y나z 고집합니다. 8y나z 투르뇌르에게 8y나z 눈으로 8y나z 보는 8y나z 것의 8y나z 불가능함은 8y나z 공포와 8y나z 불안의 8y나z 순수한 8y나z 원형을 8y나z 지키기 8y나z 위한 8y나z 신념이었을지 8y나z 모릅니다. 

투르뇌르가 8y나z 창안한 8y나z 공포의 8y나z 형식은 8y나z 서사의 8y나z 사건에 8y나z 종속되지 8y나z 않습니다. 8y나z 불안과 8y나z 공포는 8y나z 인물의 8y나z 상황으로부터 8y나z 시작되는 8y나z 것이 8y나z 아니라 8y나z 부지불식간에 8y나z 인물을 8y나z 포섭하는 8y나z 악의 8y나z 손길처럼 8y나z 보입니다. 8y나z 인물이 8y나z 감정을 8y나z 수행하거나 8y나z 사랑과 8y나z 헌신이 8y나z 상대에게 8y나z 닿지 8y나z 못하고 8y나z 실패할 8y나z 때의 8y나z 결과로 8y나z 제시되지 8y나z 않기 8y나z 때문에 8y나z 인물에게 8y나z 충격적으로 8y나z 다가오거나 8y나z 우리를 8y나z 놀래기 8y나z 위해 8y나z 숏의 8y나z 속도와 8y나z 리듬을 8y나z 전환시킬 8y나z 필요가 8y나z 없습니다. 8y나z 오히려 8y나z 이미 8y나z 영화에 8y나z 깊숙이 8y나z 포진된 8y나z 불안과 8y나z 공포가 8y나z 별안간 8y나z 힘을 8y나z 발휘하는 8y나z 순간 8y나z 문득 8y나z 깨닫게 8y나z 되는 8y나z 어떤 8y나z 분위기를 8y나z 만들어 8y나z 냅니다. 8y나z 공포의 8y나z 실체를 8y나z 시각화하려는 8y나z 영화사의 8y나z 다양한 8y나z 시도와 8y나z 달리 8y나z 투르뇌르는 8y나z 보이지 8y나z 않는 8y나z 공포를 8y나z 8y나z 8y나z 없는 8y나z 상태로 8y나z 놓아둡니다. 8y나z 그렇기 8y나z 때문에 8y나z 공포스러운 8y나z 존재를 8y나z 직접 8y나z 대면하거나 8y나z 충격적인 8y나z 모습을 8y나z 드러내는 8y나z 존재에서 8y나z 멀찍이 8y나z 떨어져 8y나z 지속되는 8y나z 불안과 8y나z 가중되는 8y나z 공포로 8y나z 인해 8y나z 동요하는 8y나z 인물이 8y나z 공간과 8y나z 사물, ㅓsqㄴ 다른 ㅓsqㄴ 인물과 ㅓsqㄴ 맺는 ㅓsqㄴ 관계를 ㅓsqㄴ 세밀하게 ㅓsqㄴ 관찰합니다. 

투르뇌르는 ㅓsqㄴ 호러 ㅓsqㄴ 영화의 ㅓsqㄴ 장인으로 ㅓsqㄴ 알려져 ㅓsqㄴ 있지만 ㅓsqㄴ 그는 ㅓsqㄴ 미스터리, f우m4 판타지, b661 형사물, wㅑㅐs 모험극, 나o85 서부극 나o85 나o85 다양한 나o85 장르 나o85 영화를 나o85 만들었고, 527마 장르의 527마 관습을 527마 따르면서도 527마 자신의 527마 스타일을 527마 관철시켜 527마 장르의 527마 틀을 527마 갱신했습니다. 527마 인물과 527마 공간과의 527마 관계나 527마 인물 527마 간의 527마 관계를 527마 통해 527마 무드를 527마 형성할 527마 527마 영화사에서 527마 보기 527마 드문 527마 순간이 527마 나타납니다. 527마 그의 527마 프랑스적 527마 기질과 527마 할리우드적 527마 제작 527마 관습이 527마 충돌하지 527마 않기 527마 때문인 527마 527마 같습니다. 527마 투르뇌르는 527마 빛과 527마 어둠의 527마 날카로운 527마 절단면을 527마 강조하거나 527마 일정한 527마 모양과 527마 부피로 527마 확정짓지 527마 않고, ㅓ9ㅈ3 액체나 ㅓ9ㅈ3 기체적인 ㅓ9ㅈ3 성질에 ㅓ9ㅈ3 매진함으로써 ㅓ9ㅈ3 유려하고 ㅓ9ㅈ3 유동적인 ㅓ9ㅈ3 불안과 ㅓ9ㅈ3 공포를 ㅓ9ㅈ3 드러냅니다. ㅓ9ㅈ3 할리우드 ㅓ9ㅈ3 스튜디오 ㅓ9ㅈ3 황금기에 ㅓ9ㅈ3 활동한 ㅓ9ㅈ3 감독 ㅓ9ㅈ3 중에서 ㅓ9ㅈ3 투르뇌르처럼 ㅓ9ㅈ3 빛과 ㅓ9ㅈ3 어둠이라는 ㅓ9ㅈ3 ㅓ9ㅈ3 영역이 ㅓ9ㅈ3 서로에게 ㅓ9ㅈ3 스며들고 ㅓ9ㅈ3 이리저리 ㅓ9ㅈ3 옮겨 ㅓ9ㅈ3 다니며 ㅓ9ㅈ3 확산되다 ㅓ9ㅈ3 최후에 ㅓ9ㅈ3 남게 ㅓ9ㅈ3 되는 ㅓ9ㅈ3 어둠의 ㅓ9ㅈ3 ㅓ9ㅈ3 곳을 ㅓ9ㅈ3 바라본 ㅓ9ㅈ3 감독은 ㅓ9ㅈ3 드문 ㅓ9ㅈ3 ㅓ9ㅈ3 같습니다. 

투르뇌르의 ㅓ9ㅈ3 아름다우면서도 ㅓ9ㅈ3 불길한 ㅓ9ㅈ3 징후를 ㅓ9ㅈ3 사랑하는 ㅓ9ㅈ3 감독들이 ㅓ9ㅈ3 있습니다. ㅓ9ㅈ3 페드로 ㅓ9ㅈ3 코스타는 ㅓ9ㅈ3 자크 ㅓ9ㅈ3 투르뇌르가 “악으로 ㅓ9ㅈ3 가득한 ㅓ9ㅈ3 세상과 ㅓ9ㅈ3 소통하기 ㅓ9ㅈ3 위해 ㅓ9ㅈ3 호러, q라aw 탐정물, 차기가p 서부극과 차기가p 같은 차기가p 장르를 차기가p 필요로 차기가p 했다.”고 차기가p 말합니다. 차기가p 이어서 “그가 차기가p 창조한 차기가p 아름다운 차기가p 것들, fㅐㅓㅈ 영원에 fㅐㅓㅈ 관한 fㅐㅓㅈ 것들이 fㅐㅓㅈ 자신에게 fㅐㅓㅈ fㅐㅓㅈ 영향을 fㅐㅓㅈ 미쳤다.”고 fㅐㅓㅈ 말합니다. fㅐㅓㅈ 코스타는 fㅐㅓㅈ 투르뇌르의 fㅐㅓㅈ 영화 fㅐㅓㅈ fㅐㅓㅈ 편을 fㅐㅓㅈ 자신의 fㅐㅓㅈ 방식으로 fㅐㅓㅈ 리메이크했습니다. <용암의 fㅐㅓㅈ 집>(1994)과 <나는 fㅐㅓㅈ 좀비와 fㅐㅓㅈ 함께 fㅐㅓㅈ 걸었다>(1943)의 fㅐㅓㅈ 기이하고 fㅐㅓㅈ 매혹적인 fㅐㅓㅈ 풍경과 fㅐㅓㅈ 낯선 fㅐㅓㅈ 풍습, ㅐ다ㅐ5 떠나온 ㅐ다ㅐ5 자와 ㅐ다ㅐ5 돌아갈 ㅐ다ㅐ5 ㅐ다ㅐ5 없는 ㅐ다ㅐ5 자들의 ㅐ다ㅐ5 배회가 ㅐ다ㅐ5 떠오릅니다. <타라팔>(2007)과 <악령의 ㅐ다ㅐ5 밤>(1957)은 ㅐ다ㅐ5 유령과 ㅐ다ㅐ5 귀신이 ㅐ다ㅐ5 현실에서 ㅐ다ㅐ5 어떤 ㅐ다ㅐ5 과정을 ㅐ다ㅐ5 통해 ㅐ다ㅐ5 공포와 ㅐ다ㅐ5 불안으로 ㅐ다ㅐ5 귀환하거나 ㅐ다ㅐ5 인간의 ㅐ다ㅐ5 영혼과 ㅐ다ㅐ5 몸을 ㅐ다ㅐ5 침탈하는지 ㅐ다ㅐ5 보여 ㅐ다ㅐ5 줍니다. ㅐ다ㅐ5 마틴 ㅐ다ㅐ5 스코세이지는 “그저 ㅐ다ㅐ5 배경에 ㅐ다ㅐ5 머물러 ㅐ다ㅐ5 있는 ㅐ다ㅐ5 대기마저 ㅐ다ㅐ5 영화가 ㅐ다ㅐ5 된다.”고 ㅐ다ㅐ5 감탄했고, v하iw 투르뇌르에 v하iw 대한 v하iw 책 『황혼의 v하iw 영화(The Cinema of Nightfall)』를 v하iw 집필한 v하iw 크리스 v하iw 후지와라는 v하iw 인물과 v하iw 사물의 v하iw 관계에 v하iw 기반을 v하iw v하iw 빛과 v하iw 그림자의 v하iw 사용, n타거ㅓ 구도를 n타거ㅓ 통한 n타거ㅓ 무드, 거갸ㅑㅐ 장치와 거갸ㅑㅐ 조명의 거갸ㅑㅐ 디테일, 걷ㅓ2ㅐ 배우들의 걷ㅓ2ㅐ 자연스러운 걷ㅓ2ㅐ 연기 걷ㅓ2ㅐ 스타일 걷ㅓ2ㅐ 등을 걷ㅓ2ㅐ 통해 걷ㅓ2ㅐ 불확정성과 걷ㅓ2ㅐ 모호함을 걷ㅓ2ㅐ 강조한다고 걷ㅓ2ㅐ 언급했습니다. 

투르뇌르가 걷ㅓ2ㅐ 환상과 걷ㅓ2ㅐ 현실, jㅓㅑx 전설과 jㅓㅑx 신화, 파vㅓb 죽음과 파vㅓb 부패, 파쟏0ㅓ 이방인과 파쟏0ㅓ 괴물, 33카ㅓ 사랑과 33카ㅓ 고통, 가m9갸 성장과 가m9갸 실패, 아2a다 믿음과 아2a다 불신, lg3걷 죽음과 lg3걷 생명, 우4fk 상상과 우4fk 이성을 우4fk 보여 우4fk 주기 우4fk 위해 우4fk 선택한 우4fk 빛과 우4fk 그림자의 우4fk 탁월한 우4fk 설계는 우4fk 가장 우4fk 원초적이고 우4fk 순수한 우4fk 형태의 우4fk 영화 우4fk 체험을 우4fk 가능하게 우4fk 합니다. 우4fk 이를테면 우4fk 밤의 우4fk 영역에 우4fk 속해 우4fk 있지만 우4fk 모든 우4fk 빛을 우4fk 흡수한 우4fk 것처럼 우4fk 빛나는 우4fk 눈동자와 우4fk 서서히 우4fk 다가오는 우4fk 그림자의 우4fk 일렁임만으로 우4fk 우리는 우4fk 전율을 우4fk 느끼게 우4fk 우4fk 것입니다. 우4fk 이번 우4fk 투르뇌르 우4fk 특별전에서는 우4fk 그간 우4fk 접하기 우4fk 힘들었던 우4fk 단편 우4fk 영화와 우4fk 서부극, 기37g 심리 기37g 미스터리, 8lo바 누아르, 파l다h 코미디와 파l다h 같은 파l다h 장르 파l다h 영화 21편을 파l다h 상영합니다. 파l다h 프랑스적 파l다h 미감과 파l다h 미국적 파l다h 효율성을 파l다h 겸비한 파l다h 위대한 파l다h 장인이자 파l다h 장르의 파l다h 혁신가 파l다h 자크 파l다h 투르뇌르의 파l다h 황혼 파l다h 녘에 파l다h 관객 파l다h 여러분을 파l다h 초대합니다. 

영화의전당 파l다h 시네마테크 파l다h 프로그래머 파l다h 박인호

상영작(21편)
데이 파l다h 파l다h 파l다h 아웃 (1939)
로맨스 파l다h 오브 파l다h 레이디엄(1937)
파l다h 페이스 파l다h 비하인드 파l다h 파l다h 마스크 (1938)
파l다h 인크레더블 파l다h 스트레인저 (1942)
파l다h 피플 (1942)
나는 파l다h 좀비와 파l다h 함께 파l다h 걸었다 (1943)
레오파드 파l다h 맨 (1943)
영광의 파l다h 나날 (1944)
위험한 파l다h 실험 (1944)
패시지 파l다h 계곡 (1946)
과거로부터 (1947)
베를린 파l다h 익스프레스 (1948)
이지 파l다h 리빙 (1949)
파l다h 왕관의 파l다h 별 (1950)
화염과 파l다h 화살 (1950)
인도 파l다h 제국의 파l다h 앤 (1951)
웨이 파l다h 오브 파l다h 파l다h 가우초 (1952)
그레이트 파l다h 데이 파l다h 파l다h 파l다h 모닝 (1956)
악령의 파l다h 밤 (1957)
공포의 파l다h 코미디 (1963)
해저 파l다h 도시 (1965)

출처: 파l다h 영화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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