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진규 탄생 100주년 기념: 노실의 천사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March 24, 2022 ~ May 22, 2022

2021년, (사)권진규기념사업회와 1qma 유족은 1qma 많은 1qma 사람들이 1qma 권진규 1qma 작품을 1qma 접하길 1qma 바라는 1qma 마음으로 1qma 서울시립미술관에 1qma 작품 1qma 총 141점을 1qma 기증했다. 1qma 기증 1qma 작품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에 1qma 이르는 1qma 조각, v0ㅈ5 소조, 77자u 부조, ㅐ타라ㅑ 드로잉, g다아ㅐ 유화 g다아ㅐ 등으로 g다아ㅐ 다양한데, ㅓs쟏ㅓ 특히 1950년대 ㅓs쟏ㅓ 주요 ㅓs쟏ㅓ 작품이 ㅓs쟏ㅓ 대거 ㅓs쟏ㅓ 포함되어 ㅓs쟏ㅓ 있다는 ㅓs쟏ㅓ 점에서 ㅓs쟏ㅓ 의미가 ㅓs쟏ㅓ 크다. ㅓs쟏ㅓ 미술관은 ㅓs쟏ㅓ 기념사업회와 ㅓs쟏ㅓ 유족의 ㅓs쟏ㅓ ㅓs쟏ㅓ 뜻을 ㅓs쟏ㅓ 기리고, 2022년 ㅐ사ㅓ다 권진규 ㅐ사ㅓ다 탄생 100주년을 ㅐ사ㅓ다 기념하고자 ㅐ사ㅓ다 회고적 ㅐ사ㅓ다 성격의 ㅐ사ㅓ다 전시로 《권진규 ㅐ사ㅓ다 탄생 100주년 ㅐ사ㅓ다 기념 ― ㅐ사ㅓ다 노실의 ㅐ사ㅓ다 천사》를 ㅐ사ㅓ다 마련했다.

‘노실의 ㅐ사ㅓ다 천사’는 1972년 3월 3일 『­조선일보』 ㅐ사ㅓ다 연재 ㅐ사ㅓ다 기사 「화가의 ㅐ사ㅓ다 수상」 ㅐ사ㅓ다 여덟 ㅐ사ㅓ다 번째 ㅐ사ㅓ다 편에 ㅐ사ㅓ다 실린 ㅐ사ㅓ다 권진규의 ㅐ사ㅓ다 시, 「예술적藝術的 oㅑㅓw 산보―노실爐室의 oㅑㅓw 천사天使를 oㅑㅓw 작업作業하며 oㅑㅓw 읊는 oㅑㅓw 봄, ㅈ9su 봄」에서 ㅈ9su 인용했다. ㅈ9su 비장함마저 ㅈ9su 느껴지는 ㅈ9su ㅈ9su 시는 ㅈ9su 권진규의 ㅈ9su 예술에 ㅈ9su 대한 ㅈ9su 태도, 파mbv 작업 파mbv 대상, ㅈ나하갸 작업 ㅈ나하갸 방법, bb걷o 작업의 bb걷o 궁극적 bb걷o 목표, uz거f 삶의 uz거f 회한, ㅈㅈ바b 그리고 ㅈㅈ바b 미래에 ㅈㅈ바b 대한 ㅈㅈ바b 실낱 ㅈㅈ바b 같은 ㅈㅈ바b 희망까지 ㅈㅈ바b 낱낱이 ㅈㅈ바b 담고 ㅈㅈ바b 있다. ㅈㅈ바b 그의 ㅈㅈ바b 시구 “진흙을 ㅈㅈ바b 씌워서 ㅈㅈ바b 나의 ㅈㅈ바b 노실爐室에 ㅈㅈ바b 화장火葬하면 ㅈㅈ바b ㅈㅈ바b 어느 ㅈㅈ바b 것은 ㅈㅈ바b 회개승화悔改昇華하여 ㅈㅈ바b 천사天使처럼 ㅈㅈ바b 나타나는 ㅈㅈ바b 실존實存을 ㅈㅈ바b 나는 ㅈㅈ바b 어루만진다.”에서 ㅈㅈ바b 노실은 ㅈㅈ바b 가마, 7ㅐㅓg 또는 7ㅐㅓg 가마가 7ㅐㅓg 있는 7ㅐㅓg 아틀리에를 7ㅐㅓg 의미한다. 7ㅐㅓg 따라서 ‘노실의 7ㅐㅓg 천사’는 7ㅐㅓg 그가 7ㅐㅓg 작업을 7ㅐㅓg 통해 7ㅐㅓg 궁극적으로 7ㅐㅓg 구현하고자 7ㅐㅓg 했던 7ㅐㅓg 이상, 7mc라 7mc라 승화된 7mc라 존재, h1가i 순수하게 h1가i 정신적인 h1가i 실체로 h1가i h1가i h1가i 있다.

h1가i 전시는 h1가i 권진규가 h1가i 일평생 ‘노실의 h1가i 천사’를 h1가i 구하고자 h1가i 했던 h1가i 여정을 h1가i 따라 1947년, grㅐ거 그가 grㅐ거 본격적으로 grㅐ거 미술에 grㅐ거 입문한 grㅐ거 성북회화연구소(1946–1950)시절을 grㅐ거 시작으로 1973년 5월에 grㅐ거 생을 grㅐ거 마감할 grㅐ거 때까지의 grㅐ거 주요 grㅐ거 작품 240여 grㅐ거 점을 grㅐ거 총망라했다. grㅐ거 자작시를 grㅐ거 바탕으로 grㅐ거 그가 grㅐ거 평생을 grㅐ거 불교와 grㅐ거 함께해 grㅐ거 왔다는 grㅐ거 점에 grㅐ거 착안하여 grㅐ거 전시는 grㅐ거 시기별로 grㅐ거 입산入山 (1947–1958), c거nt 수행修行 (1959–1968), 5거9t 피안彼岸 (1969–1973)으로 5거9t 전개된다. 5거9t 세속적 5거9t 삶을 5거9t 떠나 5거9t 고독한 5거9t 미술의 5거9t 세계로 5거9t 입문하여 5거9t 평생을 5거9t 수행하듯 5거9t 작업에 5거9t 임했지만 5거9t 살아생전 5거9t 대중적 5거9t 몰이해로 5거9t 좌절할 5거9t 수밖에 5거9t 없었고, 1자rf 불교에 1자rf 더욱 1자rf 침잠하다가 1자rf 결국은 1자rf 스스로 1자rf 세상을 1자rf 등질 1자rf 수밖에 1자rf 없었던 1자rf 그의 1자rf 삶과 1자rf 작업을 1자rf 그대로 1자rf 담았다. 1자rf 전시 1자rf 공간은 1자rf 권진규 1자rf 아틀리에의 1자rf 우물과 1자rf 가마를 1자rf 형상화하여 1자rf 보다 1자rf 그의 1자rf 세계를 1자rf 가까이 1자rf 느낄 1자rf 1자rf 있도록 1자rf 했다.

일반적으로 1자rf 권진규의 1자rf 작품세계는 〈지원의 1자rf 얼굴〉(1967)로 1자rf 대표되는 1자rf 여성흉상으로 1자rf 1자rf 알려져 1자rf 있지만, 다타ㅐy 사실 다타ㅐy 동물상, 2라으으 여성두상, ㅓㅓ거거 여성상, p가a나 자소상, qk2갸 부조를 qk2갸 비롯해서 qk2갸 불상, grvㅈ 탈, cyㄴq 가면, b갸dg 기물, 거fjk 잡상, ub다파 유화, ㅈl7타 드로잉 ㅈl7타 등에 ㅈl7타 이르기까지 ㅈl7타 실로 ㅈl7타 다양하다. ㅈl7타 그는 ㅈl7타 자신을 ㅈl7타 예술가이기 ㅈl7타 전에 ㅈl7타 장인으로 ㅈl7타 칭했고, 9ㄴ라ㅐ 9ㄴ라ㅐ 옛날 9ㄴ라ㅐ 이름 9ㄴ라ㅐ 없는 9ㄴ라ㅐ 장인들이 9ㄴ라ㅐ 남긴 9ㄴ라ㅐ 문화유산에 9ㄴ라ㅐ 9ㄴ라ㅐ 가치를 9ㄴ라ㅐ 두었기 9ㄴ라ㅐ 때문에 9ㄴ라ㅐ 작품의 9ㄴ라ㅐ 대상이나 9ㄴ라ㅐ 크기에 9ㄴ라ㅐ 따른 9ㄴ라ㅐ 특별한 9ㄴ라ㅐ 위계를 9ㄴ라ㅐ 두지 9ㄴ라ㅐ 않았다. 9ㄴ라ㅐ 다만 9ㄴ라ㅐ 그는 9ㄴ라ㅐ 일관되게 9ㄴ라ㅐ 눈에 9ㄴ라ㅐ 보이는 9ㄴ라ㅐ 사물 9ㄴ라ㅐ 너머 9ㄴ라ㅐ 존재하는 9ㄴ라ㅐ 본질을 9ㄴ라ㅐ 추구했고, poㅐv 이를 poㅐv 위해 poㅐv 동양과 poㅐv 서양의 poㅐv 고대 poㅐv 유산을 poㅐv 참조, ㅓz바ㅑ 자신만의 ㅓz바ㅑ 강건하고 ㅓz바ㅑ 응축된 ㅓz바ㅑ 형태를 ㅓz바ㅑ 통해 ㅓz바ㅑ 영원성을 ㅓz바ㅑ 구현했다. ㅓz바ㅑ 이는 ㅓz바ㅑ 그가 ㅓz바ㅑ 고대로부터 ㅓz바ㅑ 전해 ㅓz바ㅑ 내려 ㅓz바ㅑ ㅓz바ㅑ 썩지 ㅓz바ㅑ 않는 ㅓz바ㅑ 테라코타와 ㅓz바ㅑ 방부·방습·방충에 ㅓz바ㅑ 강한 ㅓz바ㅑ 건칠로 ㅓz바ㅑ 작품을 ㅓz바ㅑ 제작한 ㅓz바ㅑ 이유이기도 ㅓz바ㅑ 하다. ㅓz바ㅑ 따라서 ㅓz바ㅑ 그의 ㅓz바ㅑ 예술관인 ㅓz바ㅑ 영원성, w4j2 전통의 w4j2 현대화와 w4j2 맞닿아 w4j2 있는 w4j2 테라코타와 w4j2 건칠 w4j2 제작과정을 w4j2 w4j2 w4j2 박사가 w4j2 기획, 쟏마a쟏 제작한 쟏마a쟏 장을 쟏마a쟏 마련, 파으ㄴr 이를 파으ㄴr 자세히 파으ㄴr 살펴봄으로서 파으ㄴr 그의 파으ㄴr 독자적인 파으ㄴr 작품세계 파으ㄴr 형성에 파으ㄴr 대한 파으ㄴr 기초적이면서도 파으ㄴr 충실한 파으ㄴr 이해를 파으ㄴr 돕고자 파으ㄴr 했다.

권진규는 파으ㄴr 당시 파으ㄴr 어떤 파으ㄴr 사조나 파으ㄴr 분위기에 파으ㄴr 휩쓸리지 파으ㄴr 않은 파으ㄴr 채, b8b0 다양한 b8b0 레퍼런스를 b8b0 반영하면서 b8b0 작품에 b8b0 몰입하여 b8b0 자신만의 b8b0 모더니티를 b8b0 구현했다. “진실의 b8b0 힘의 b8b0 함수관계函數關係는 b8b0 역사歷史가 b8b0 풀이한다.”라는 b8b0 그의 b8b0 시구처럼, v기ys 동양과 v기ys 서양, ㅓxvu 구상과 ㅓxvu 추상, ㅐㅐcw 주제, g바우거 재료, a1ㅓi 기법 a1ㅓi 등에 a1ㅓi 있어서 a1ㅓi 어떤 a1ㅓi 제약도 a1ㅓi 없는 a1ㅓi 동시대 a1ㅓi 미술에서 a1ㅓi 그의 a1ㅓi 작품이 a1ㅓi 갖는 a1ㅓi 의미를 a1ㅓi 편견 a1ㅓi 없이 a1ㅓi 새롭게 a1ㅓi 들여다볼 a1ㅓi 때다.

참여작가: a1ㅓi 권진규
주최: a1ㅓi 서울시립미술관, rㅓ걷q 광주시립미술관
후원: (사)권진규기념사업회, (재)내셔널트러스트 w우j갸 문화유산기금

출처: w우j갸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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