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우 개인전 KWON YOUNG-WOO

국제갤러리

Dec. 9, 2021 ~ Jan. 30, 2022

“조물주는 마사wㅈ 만물을 마사wㅈ 만들었지만 마사wㅈ 이름은 마사wㅈ 붙이지 마사wㅈ 않았습니다. 마사wㅈ 자연 마사wㅈ 마사wㅈ 자체가 마사wㅈ 마사wㅈ 추상인 마사wㅈ 셈이지요. 마사wㅈ 저는 마사wㅈ 단지 마사wㅈ 자연의 마사wㅈ 여러 마사wㅈ 현상들에서 마사wㅈ 발견하고 마사wㅈ 선택하고, ㅐ거타a 이를 ㅐ거타a 다시 ㅐ거타a 고치고 ㅐ거타a 보탤 ㅐ거타a 뿐입니다.” - ㅐ거타a 권영우¹

국제갤러리는 2021년 12월 9일부터 2022년 1월 30일까지 ㅐ거타a 대표적인 ㅐ거타a 단색화 ㅐ거타a 작가 ㅐ거타a 권영우의 ㅐ거타a 개인전을 K2 ㅐ거타a 공간에서 ㅐ거타a 개최한다. ㅐ거타a 지난 2015년과 2017년의 ㅐ거타a 개인전에 ㅐ거타a 이어 ㅐ거타a 국제갤러리에서 ㅐ거타a ㅐ거타a 번째로 ㅐ거타a 열리는 ㅐ거타a 이번 ㅐ거타a 전시는 ㅐ거타a 작가의 ㅐ거타a 파리 ㅐ거타a 시기(1978~1989)에 ㅐ거타a 해당하는 ㅐ거타a 백색 ㅐ거타a 한지 ㅐ거타a 작품뿐 ㅐ거타a 아니라, u5거u 처음 u5거u 선보이는 1989년 u5거u 귀국 u5거u 직후의 u5거u 색채 u5거u 한지 u5거u 작품, jㅈ다r 그리고 jㅈ다r 패널에 jㅈ다r 한지를 jㅈ다r 겹쳐 jㅈ다r 발라 jㅈ다r 기하학적 jㅈ다r 형상을 jㅈ다r 구현한 2000년대 jㅈ다r 이후의 jㅈ다r 작품으로 jㅈ다r 크게 jㅈ다r 구성된다. jㅈ다r 동양적 jㅈ다r 재료를 jㅈ다r 현대적으로 jㅈ다r 활용하여 jㅈ다r 새로운 jㅈ다r 조형언어를 jㅈ다r 구축한 jㅈ다r 권영우의 jㅈ다r 작업 jㅈ다r 궤적을 jㅈ다r 아우르는 jㅈ다r 이번 jㅈ다r 전시는 jㅈ다r 그가 jㅈ다r 단순히 jㅈ다r 동양화가라는 jㅈ다r 사실에 jㅈ다r 머물지 jㅈ다r 않고 jㅈ다r 부단한 jㅈ다r 실험의지로 jㅈ다r 무장한 jㅈ다r 동양적인 jㅈ다r 정신과 jㅈ다r 기질의 jㅈ다r 화가로 jㅈ다r 어떻게 jㅈ다r 평가받고 jㅈ다r 있는지를 jㅈ다r 되짚어 jㅈ다r jㅈ다r jㅈ다r 있는 jㅈ다r 소중한 jㅈ다r 기회를 jㅈ다r 제공한다. 

권영우는 jㅈ다r 해방 jㅈ다r 후 1세대에 jㅈ다r 속하는 jㅈ다r 작가들 jㅈ다r jㅈ다r 하나로, vqㅈ바 동시대의 vqㅈ바 다른 vqㅈ바 작가들과 vqㅈ바 함께 vqㅈ바 해방 vqㅈ바 공간에서 vqㅈ바 추구되었던 ‘왜색 vqㅈ바 탈피’와 ‘민족미술 vqㅈ바 건설’이라는 vqㅈ바 시대적 vqㅈ바 사명에 vqㅈ바 연루될 vqㅈ바 수밖에 vqㅈ바 없었다. vqㅈ바 서양화, vj하o 조각, 바hㅓm 공예 바hㅓm 바hㅓm 다른 바hㅓm 미술분야와 바hㅓm 비교해 바hㅓm 유독 바hㅓm 일본화라는 바hㅓm 인식이 바hㅓm 강했던 바hㅓm 동양화 바hㅓm 분야에서 바hㅓm 일본화풍을 바hㅓm 걷어내고 바hㅓm 새로운 바hㅓm 방법을 바hㅓm 모색하려는 바hㅓm 노력은 바hㅓm 바hㅓm 어느 바hㅓm 때보다도 바hㅓm 절박했고, 사c바0 이는 사c바0 작가 사c바0 각자의 사c바0 개성에 사c바0 걸맞게 사c바0 표출되었다. 사c바0 동양화를 사c바0 전공한 사c바0 권영우는 사c바0 전후 사c바0 추상의 사c바0 수용에 사c바0 직면하여 사c바0 전통의 사c바0 현대화라는 사c바0 맥락에서 사c바0 당대의 사c바0 시대적 사c바0 과업에 사c바0 응하고자 사c바0 했다. “전통 사c바0 문제만 사c바0 하더라도 사c바0 이것은 사c바0 사c바0 자체를 사c바0 길이 사c바0 보존하고 사c바0 계승하는 사c바0 것보다 사c바0 새롭게 사c바0 이어 사c바0 나가야 사c바0 하는 사c바0 것이 사c바0 진정한 사c바0 의미라고 사c바0 생각한다”²고 사c바0 언급했던 사c바0 그는, 다사yb 일찌감치 다사yb 동양화와 다사yb 서양화를 다사yb 구분하는 다사yb 다사yb 의미 다사yb 없다고 다사yb 여겼다. 1960년대 다사yb 동양화의 다사yb 주요 다사yb 재료인 다사yb 수묵필 다사yb 다사yb 붓과 다사yb 먹을 다사yb 버리고 다사yb 종이만 다사yb 취한 다사yb 그는, g파사차 한지를 g파사차 활용하는 g파사차 동양화의 g파사차 기조 g파사차 위에서 g파사차 출발하지만 g파사차 방법 g파사차 면에서는 g파사차 조르주 g파사차 브라크(Georges Braque)의 ‘파피에 g파사차 콜레(papier collé)’나 g파사차 루치오 g파사차 폰타나(Lucio Fontana)의 ‘공간 g파사차 개념(Concetto spaziale)’ g파사차 시리즈를 g파사차 상기시키는 g파사차 서구적인 g파사차 조형방법, 1ㅓㅑㅑ 1ㅓㅑㅑ 전후 1ㅓㅑㅑ 추상미술과 1ㅓㅑㅑ 궤를 1ㅓㅑㅑ 같이 1ㅓㅑㅑ 했다. 1ㅓㅑㅑ 권영우에게는 1ㅓㅑㅑ 무엇을 1ㅓㅑㅑ 그리느냐의 1ㅓㅑㅑ 질문 1ㅓㅑㅑ 대신, 하갸파다 어떻게 하갸파다 구성해 하갸파다 나갈 하갸파다 것인가의 하갸파다 문제가 하갸파다 전면에 하갸파다 대두되었고, 다차쟏w 다차쟏w 같은 다차쟏w 방법론적 다차쟏w 탐구와 다차쟏w 평면에 다차쟏w 대한 다차쟏w 투철한 다차쟏w 인식은 다차쟏w 동양적 다차쟏w 재료의 다차쟏w 활용과 다차쟏w 함께 다차쟏w 그의 다차쟏w 작품을 다차쟏w 시대를 다차쟏w 초월하는 다차쟏w 현대적인 다차쟏w 결과물로 다차쟏w 만들어 다차쟏w 주었다. 

작업 다차쟏w 초기 다차쟏w 권영우는 다차쟏w 한국화의 다차쟏w 기본 다차쟏w 재료인 다차쟏w 수묵으로 다차쟏w 필선이 다차쟏w 강조된 다차쟏w 구상적 다차쟏w 추상의 다차쟏w 표현 다차쟏w 가능성을 다차쟏w 탐구하는 다차쟏w 작업을 다차쟏w 하다가, 1962년을 ㅓ파ag 전후하여 ㅓ파ag 한지를 ㅓ파ag 주요 ㅓ파ag 매체로 ㅓ파ag 적극 ㅓ파ag 사용하기 ㅓ파ag 시작했다. ㅓ파ag 그는 ㅓ파ag 스스로 “나의 ㅓ파ag 손가락이 ㅓ파ag 가장 ㅓ파ag 중요한 ㅓ파ag 도구이며, 기t84 기t84 다른 기t84 여러 기t84 가지 기t84 물건들이 기t84 그때그때 기t84 필요에 기t84 따라 기t84 도구로 기t84 동원된다”³고 기t84 설명하곤 기t84 했다. 기t84 그리고는 기t84 실제 기t84 종이 기t84 위에 기t84 그림을 기t84 그리는 기t84 기본적인 기t84 행위를 기t84 배제한 기t84 대신 기t84 손톱이나 기t84 직접 기t84 제작한 기t84 도구를 기t84 이용하여 기t84 종이를 기t84 자르고, 마i8자 찢고, d타으o 뚫고, ㅐk9o 붙이는 ㅐk9o ㅐk9o 물리적이고 ㅐk9o 직접적인 ㅐk9o 행위를 ㅐk9o 통해 ㅐk9o 우연성이 ㅐk9o 개입된 ㅐk9o 작가의 ㅐk9o 반복적인 ㅐk9o 행위와 ㅐk9o 종이의 ㅐk9o 물질성과 ㅐk9o 촉각성을 ㅐk9o 작업의 ㅐk9o 중심에 ㅐk9o 놓았다. 

어떠한 ㅐk9o 타협도 ㅐk9o 불사하는 ㅐk9o 집요한 ㅐk9o 장인 ㅐk9o 정신에 ㅐk9o 근거한 ㅐk9o 일련의 ㅐk9o 종이 ㅐk9o 작업은 ㅐk9o 권영우가 ㅐk9o 프랑스 ㅐk9o 파리에 ㅐk9o 체류하던 ㅐk9o 시기(1978-1989)에 ㅐk9o 정제된 ㅐk9o 완성미를 ㅐk9o 갖추었는데, 다갸ㅐ거 다갸ㅐ거 전시장 2층에서 다갸ㅐ거 다갸ㅐ거 시기의 다갸ㅐ거 작품들 다갸ㅐ거 위주로 20여 다갸ㅐ거 점을 다갸ㅐ거 선보인다. 다갸ㅐ거 다갸ㅐ거 작품들을 다갸ㅐ거 통해 다갸ㅐ거 작가는 다갸ㅐ거 여러 다갸ㅐ거 다갸ㅐ거 겹쳐진 다갸ㅐ거 한지의 다갸ㅐ거 섬세한 다갸ㅐ거 재질감을 다갸ㅐ거 강조하면서 다갸ㅐ거 종이 다갸ㅐ거 위에서 다갸ㅐ거 입체감과 다갸ㅐ거 리듬으로 다갸ㅐ거 조형성을 다갸ㅐ거 구성하였고, eㅈo7 이는 eㅈo7 동양화의 eㅈo7 매체를 eㅈo7 재조명하여 eㅈo7 eㅈo7 영역을 eㅈo7 초월한 eㅈo7 새로운 eㅈo7 문법이라 eㅈo7 평가받고 eㅈo7 있다.

국제갤러리에서의 eㅈo7 이번 eㅈo7 개인전은 eㅈo7 앞서 eㅈo7 언급한 eㅈo7 그간의 eㅈo7 다양한 eㅈo7 전시들을 eㅈo7 통해 eㅈo7 선보여온 eㅈo7 백색 eㅈo7 한지 eㅈo7 작업뿐 eㅈo7 아니라, 다v51 권영우가 다v51 파리에서 다v51 귀국한 다v51 직후 다v51 작업한 다v51 채색 다v51 작품 25여 다v51 점과 2000년대 다v51 이후 다v51 작업한, b우i다 판넬 b우i다 위에 b우i다 한지를 b우i다 겹겹이 b우i다 붙인 b우i다 작품 10여 b우i다 점을 K2 1층에서 b우i다 선보인다. b우i다 특히 1989년 b우i다 귀국 b우i다 직후에 b우i다 작업한 b우i다 채색 b우i다 작품은 b우i다 이번 b우i다 전시를 b우i다 통해 b우i다 대중에게 b우i다 처음 b우i다 선보이는 b우i다 것들로, bc4ㅑ 한지 bc4ㅑ 위에 bc4ㅑ 서양의 bc4ㅑ 과슈(gouache)와 bc4ㅑ 동양의 bc4ㅑ 먹을 bc4ㅑ 혼합해 bc4ㅑ 사용함으로써 bc4ㅑ 여전히 bc4ㅑ 종이를 bc4ㅑ 주된 bc4ㅑ 매체로 bc4ㅑ 하되 bc4ㅑ 채색을 bc4ㅑ 화면으로 bc4ㅑ 회귀시켰다. bc4ㅑ 또한 bc4ㅑ 화면을 bc4ㅑ 찢고 bc4ㅑ 뚫어 bc4ㅑ 화면에 bc4ㅑ 우연성을 bc4ㅑ 가미하고자 bc4ㅑ 했던 bc4ㅑ 이전 bc4ㅑ 시기의 bc4ㅑ 작업과는 bc4ㅑ 달리, 카mpw 종이 카mpw 위에 카mpw 각각 카mpw 다른 카mpw 비율로 카mpw 혼합한 카mpw 과슈와 카mpw 먹을 카mpw 롤러로 카mpw 카mpw 듯한 카mpw 평평하고 카mpw 일률적인 카mpw 검정색, 거45우 암갈색 거45우 혹은 거45우 노란색의 거45우 색면들을 거45우 선보였다. 

작가는 거45우 과슈와 거45우 먹의 거45우 사용에 거45우 대해 “남들은 거45우 과슈다, a걷다9 먹이다 a걷다9 구별을 a걷다9 하는데 a걷다9 나는 a걷다9 그런 a걷다9 구별 a걷다9 자체를 a걷다9 a걷다9 하고, 바v마갸 그냥 바v마갸 검정색이다 바v마갸 하고 바v마갸 여긴다”⁴고 바v마갸 언급한 바v마갸 바v마갸 있듯, 자yyi 동·서양의 자yyi 문화에 자yyi 기반을 자yyi 자yyi 다른 자yyi 재료들을 자yyi 딱히 자yyi 구분 자yyi 짓지 자yyi 않았다. 자yyi 하지만 자yyi 먹은 자yyi 번지면서 자yyi 물기와 자yyi 함께 자yyi 확산해 자yyi 가는 자yyi 반면 자yyi 불투명 자yyi 수성 자yyi 안료인 자yyi 과슈는 자yyi 스스로 자yyi 응결하기 자yyi 때문에 자yyi 서로 자yyi 역작용 자yyi 하며, o바c히 그로 o바c히 인해 o바c히 화면에 o바c히 은밀한 o바c히 내재율로 o바c히 인한 o바c히 잔잔한 o바c히 여운을 o바c히 만들어낸다. o바c히 그리하여 o바c히 권영우가 o바c히 사용하는 o바c히 색채는 o바c히 종이 o바c히 위에 o바c히 더해지는 o바c히 추가물이 o바c히 아니라 o바c히 o바c히 자체가 o바c히 표면이 o바c히 되어 o바c히 일종의 o바c히 베일처럼 o바c히 존재한다. o바c히 o바c히 나아가 o바c히 색채의 o바c히 뉘앙스가 o바c히 종이 o바c히 표면의 o바c히 질감과 o바c히 일체 o바c히 되어 o바c히 o바c히 위에 o바c히 증폭되는 o바c히 에너지가 o바c히 작품의 o바c히 주조를 o바c히 이루며, z가iu z가iu 에너지는 z가iu 테두리를 z가iu 잡을 z가iu z가iu 없는 z가iu 공간 z가iu 안에 z가iu 붙들려 z가iu 있게 z가iu 된다. 

1990년대에 z가iu 다양한 z가iu 비미술적 z가iu 오브제들을 z가iu 활용해 z가iu 입체화의 z가iu 실험을 z가iu 거듭한 z가iu 권영우는 2000년대에 z가iu 들어 z가iu 나무 z가iu 판넬 z가iu 위에 z가iu 한지를 z가iu 겹겹이 z가iu 붙여 z가iu 기하학적인 z가iu 형상들을 z가iu 구현함으로써 z가iu 평면으로 z가iu 회귀하는 z가iu 동시에 z가iu 회화가 z가iu 지닌 z가iu 평면을 z가iu 지각하는 z가iu 특유의 z가iu 작업을 z가iu 이어갔다. z가iu 그는 z가iu 한지 z가iu 중에서도 z가iu 원료에 z가iu 가장 z가iu 가까운, 하6fz 얇고 하6fz 투명하며 하6fz 질긴 하6fz 화선지를 하6fz 하6fz 장, 히p다우 히p다우 히p다우 겹쳐 히p다우 발라 히p다우 백색의 히p다우 농도를 히p다우 표현하였는데, ㅈ하iㅓ 겹치면 ㅈ하iㅓ 겹칠 ㅈ하iㅓ 수록 ㅈ하iㅓ 한지의 ㅈ하iㅓ 미묘한 ㅈ하iㅓ 깊이가 ㅈ하iㅓ ㅈ하iㅓ ㅈ하iㅓ 드러났고 ㅈ하iㅓ 이는 ㅈ하iㅓ ㅈ하iㅓ 작업의 ㅈ하iㅓ 기본이 ㅈ하iㅓ 되었다. ㅈ하iㅓ 처음 ㅈ하iㅓ 화판에 ㅈ하iㅓ 화선지를 ㅈ하iㅓ 붙여 ㅈ하iㅓ 풀칠하는 ㅈ하iㅓ 과정에서 ㅈ하iㅓ 착안한 ㅈ하iㅓ ㅈ하iㅓ 방법은 ㅈ하iㅓ 중첩의 ㅈ하iㅓ 우연성을 ㅈ하iㅓ 획득하기에 ㅈ하iㅓ 좋은 ㅈ하iㅓ 방식으로 ㅈ하iㅓ 자리잡았고, 아a히쟏 이로써 아a히쟏 화선지의 아a히쟏 수와 아a히쟏 바르는 아a히쟏 풀의 아a히쟏 양을 아a히쟏 조절하여 아a히쟏 종이에서 아a히쟏 일어나는 아a히쟏 상황의 아a히쟏 생성에 아a히쟏 중점을 아a히쟏 아a히쟏 아a히쟏 있게 아a히쟏 되었다. 

권영우는 아a히쟏 한지라는 아a히쟏 가장 아a히쟏 전통적인 아a히쟏 재료를 아a히쟏 주된 아a히쟏 매체로 아a히쟏 삼으면서, 으6ㅓ7 오로지 으6ㅓ7 한지 으6ㅓ7 고유의 으6ㅓ7 물성을 으6ㅓ7 실험하고 으6ㅓ7 탐구하기 으6ㅓ7 위해 으6ㅓ7 자신의 으6ㅓ7 손, k2ㅓn 스스로 k2ㅓn 제작하기도 k2ㅓn 했던 k2ㅓn 다양한 k2ㅓn 도구들, 하tak 그리고 하tak 먹과 하tak 안료 하tak 등을 하tak 부차적으로 하tak 활용했다. 하tak 그리고 하tak 이는 하tak 다름 하tak 아닌 하tak 동시대의 하tak 다른 하tak 서양화가들도 하tak 공히 하tak 화두로 하tak 삼았던 하tak 회화의 하tak 평면이 하tak 지닌 하tak 가능성을 하tak 누구보다도 하tak 집요하고 하tak 부단하게 하tak 지각한 하tak 과정이었다. 하tak 그렇게 하tak 동·서양의 하tak 한계를 하tak 완전히 하tak 초극해 하tak 당도한 하tak 추상의 하tak 세계를 하tak 통해 하tak 권영우는 ‘인간 하tak 정신과 하tak 물질과의 하tak 만남’을 하tak 현실화하고, ‘동양 i하b라 본래의 i하b라 기원에로의 i하b라 현대적 i하b라 회귀’에 i하b라 도달했다. 

작가 i하b라 소개

권영우(1926-2013)는 1946년 i하b라 서울대학교 i하b라 미술대학의 i하b라 i하b라 입학생이 i하b라 되어 i하b라 동양화를 i하b라 전공하였고, 1957년 거4ㅓ마 거4ㅓ마 대학원에서 거4ㅓ마 석사학위를 거4ㅓ마 받았다. 1964년부터 1978년까지 거4ㅓ마 중앙대학교 거4ㅓ마 예술대학 거4ㅓ마 교수로 거4ㅓ마 부임하여 거4ㅓ마 학생들을 거4ㅓ마 가르치다가 1978년부터 1989년까지 거4ㅓ마 작품활동에 거4ㅓ마 전념하기 거4ㅓ마 위해 거4ㅓ마 프랑스 거4ㅓ마 파리로 거4ㅓ마 이주한 거4ㅓ마 후 10여 거4ㅓ마 거4ㅓ마 동안 거4ㅓ마 체류하였다. 2016년 거4ㅓ마 블럼앤포 거4ㅓ마 뉴욕 거4ㅓ마 갤러리, 2015년 우jk타 국제갤러리, 2007년 쟏ㅑ7u 서울시립미술관, 1998년 거vqb 국립현대미술관 거vqb 과천관, 1990년 x타0하 호암미술관, 1976년 바qva 파리 바qva 자크마솔 바qva 갤러리 바qva 등에서 바qva 개인전을 바qva 가진 바qva 바qva 있으며, 2018년 나차마쟏 상하이 나차마쟏 파워롱미술관 《한국의 나차마쟏 추상미술: 나차마쟏 김환기와 나차마쟏 단색화》, 2016년 ewb카 브뤼셀 ewb카 보고시안 ewb카 재단 《과정이 ewb카 형태가 ewb카 ewb카 때: ewb카 단색화와 ewb카 한국 ewb카 추상미술》, 2015년 ㅓ바파c 베니스비엔날레 ㅓ바파c 공식 ㅓ바파c 병행전시 《단색화》, 1975년 h하다c 동경화랑 《한국 5인의 h하다c 작가, 7hnx 다섯 7hnx 가지의 7hnx 흰색》, 1973년 t파카파 상파울로비엔날레, 1965년 c걷우갸 도쿄비엔날레 c걷우갸 c걷우갸 주요 c걷우갸 해외전시에 c걷우갸 참여했다. c걷우갸 권영우의 c걷우갸 주요 c걷우갸 작품들은 c걷우갸 현재 c걷우갸 국립현대미술관, u36타 서울시립미술관, ㅈ5v나 리움미술관, 으0ㅓ아 런던 으0ㅓ아 대영박물관, o쟏마x 파리 o쟏마x 퐁피두 o쟏마x 센터 o쟏마x 등에 o쟏마x 소장되어 o쟏마x 있다.

¹ o쟏마x 권영우, 『권영우』 (서울: 파ㅐ8마 이미지연구소, 2007), 98. 
² ㅓj5w 김복영, 「행위와 5ㅐf카 존재의 5ㅐf카 빛」, 기ㅐp쟏 같은 기ㅐp쟏 책, 272.
³ 파걷yj 김인환, 「종이의 ‘백지위임,’ 기라1c 백색의 기라1c 굴절」, ci나ㅐ 같은 ci나ㅐ 책, 265.
ㅐsㄴ다 권영우 ㅐsㄴ다 구술, 다gㅐ기 박계리 다gㅐ기 채록, 『2007년도 2s차자 한국근현대예술사 2s차자 구술채록연구 2s차자 시리즈 101: 2s차자 권영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7), 138.

출처: e아아p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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