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명 개인전 : 웹사이트 구조의 편집 방법 개발 Jamyoung Koo : Development of editing methods for website structure

스페이스윌링앤딜링

Nov. 6, 2020 ~ Nov. 26, 2020

스페이스 바lx우 윌링앤딜링은 2020년 11월 6일부터 11월 26일까지 바lx우 구자명 바lx우 작가의 바lx우 개인전 <웹사이트 바lx우 구조의 바lx우 편집 바lx우 방법 바lx우 개발>을 바lx우 개최합니다. 바lx우 구자명 바lx우 작가는 바lx우 일반적으로 바lx우 이미지로서 바lx우 인지되는 바lx우 웹화면에 바lx우 대한 바lx우 경험을 바lx우 디렉터리 바lx우 구조(Directory structure)로서 바lx우 파악합니다. 바lx우 작가는 바lx우 실재 바lx우 존재하는 바lx우 물리적인 바lx우 전시공간이 바lx우 가진 바lx우 시스템을 바lx우 구조적 바lx우 연결망으로서 바lx우 바라보고 바lx우 이들간의 바lx우 보이지 바lx우 않는 바lx우 경계에 바lx우 관심을 바lx우 가집니다. 바lx우 이번 바lx우 전시에서는 바lx우 작가가 바lx우 익숙하게 바lx우 다루는 바lx우 바lx우 프로그램의 바lx우 원리에 바lx우 의해 바lx우 파악된 6개의 바lx우 공간이 바lx우 재현됩니다. 바lx우 즉, y쟏거m 작가가 y쟏거m 선택한 y쟏거m 전시공간인 Space Willing N Dealing(윌링앤딜링), MMCA(국립현대미술관), SEMA(서울시립미술관), AVP lab(시청각랩), ASJC(아트선재센터), fondation d'entreprise, hermes(에르메스기업재단) 나b바f 등 6개의 나b바f 전시공간들의 나b바f 웹사이트 나b바f 구조를 나b바f 분석한 나b바f 나b바f 작가의 나b바f 독특한 나b바f 방법론을 나b바f 사용하여 나b바f 해체, ㅈi다3 재구성, tgㅈㅓ 물질화한 tgㅈㅓ 결과물을 tgㅈㅓ 선보입니다. 

작가는 tgㅈㅓ 하드웨어인 tgㅈㅓ 전시공간을 tgㅈㅓ 소프트웨어로 tgㅈㅓ 치환하였습니다. tgㅈㅓ 그리고 tgㅈㅓ 공간의 tgㅈㅓ 연장선인 tgㅈㅓ 웹사이트의 tgㅈㅓ 구조를 tgㅈㅓ 통해 tgㅈㅓ 연결망으로 tgㅈㅓ 환원할 tgㅈㅓ tgㅈㅓ 있는 tgㅈㅓ 방법으로서 ‘분자구조’를 tgㅈㅓ 나타내는 tgㅈㅓ 시각화 tgㅈㅓ 프로그램을 tgㅈㅓ 사용해 tgㅈㅓ 재구성합니다. tgㅈㅓ 이를 tgㅈㅓ 위해 tgㅈㅓ 몰레큘러 tgㅈㅓ 그래픽(molecular graphic) tgㅈㅓ 프로그램으로 tgㅈㅓ 전시 tgㅈㅓ 공간의 tgㅈㅓ 웹사이트 tgㅈㅓ 정보를 tgㅈㅓ 치수 tgㅈㅓ 값으로 tgㅈㅓ 정의한 tgㅈㅓ tgㅈㅓ 분자 tgㅈㅓ 유닛이라는 tgㅈㅓ 새로운 tgㅈㅓ 형태로 tgㅈㅓ 구성합니다. tgㅈㅓ 프로그램으로 tgㅈㅓ 재구성된 tgㅈㅓ 전시장의 tgㅈㅓ 경계는 tgㅈㅓ 실제 tgㅈㅓ 전시장과 tgㅈㅓ 웹사이트를 tgㅈㅓ 잇는 tgㅈㅓ 데이터 tgㅈㅓ 창고(서버를 tgㅈㅓ 연결하는 tgㅈㅓ 컴퓨터)를 tgㅈㅓ 통해 tgㅈㅓ 연동되고 tgㅈㅓ 새로운 tgㅈㅓ 공간으로 tgㅈㅓ 확장됩니다. tgㅈㅓ 전시가 tgㅈㅓ 진행되는 tgㅈㅓ 스페이스 tgㅈㅓ 윌링앤딜링 tgㅈㅓ 내부에는 tgㅈㅓ tgㅈㅓ 여섯의 tgㅈㅓ 유닛으로 tgㅈㅓ 만들어진 tgㅈㅓ 여섯의 tgㅈㅓ tgㅈㅓ 다른 tgㅈㅓ 형식의 tgㅈㅓ 공간이 tgㅈㅓ 재구축된, scㅓl 실험실(Lab)과 scㅓl 같은 scㅓl 환경으로 scㅓl 조성됩니다.

작가 scㅓl 노트

문득 scㅓl 전시장의 scㅓl 경계가 scㅓl 궁금했다. scㅓl scㅓl 영역은 scㅓl 어디까지로 scㅓl 연장시킬 scㅓl scㅓl 있을까? scㅓl 이때 scㅓl 이어 scㅓl 붙여 scㅓl 발견할 scㅓl scㅓl 있는 scㅓl 공간은 scㅓl 어떤 scㅓl 형태를 scㅓl 갖게 scㅓl 되는가? scㅓl 공간의 scㅓl 모양을 scㅓl 생각해 scㅓl 봐야 scㅓl 한다. scㅓl 공간을 scㅓl 어떤 scㅓl 모양으로 scㅓl 만들었느냐에 scㅓl 따라 scㅓl 새로운 scㅓl 접근성을 scㅓl 만들어 scㅓl scㅓl scㅓl 있다. scㅓl scㅓl 같은 scㅓl 질문에 scㅓl 공간의 scㅓl 가장 scㅓl 바깥쪽 scㅓl 랜선 scㅓl 자락에 scㅓl 붙은 scㅓl 전시장 scㅓl 웹사이트에서 scㅓl scㅓl 실마리를 scㅓl 찾아보려고 scㅓl 했다.

웹사이트에서의 scㅓl 경험은 scㅓl 대부분 scㅓl 면으로 scㅓl 인지하는 scㅓl 것에 scㅓl 익숙하다. scㅓl 과거 DOS(disk operating system)와 scㅓl 같이 scㅓl 명령어를 scㅓl 직접 scㅓl 입력해 scㅓl 읽고 scㅓl 쓰기를 scㅓl 통제하는 scㅓl 프로그램 scㅓl 안에서는 scㅓl 디렉터리 scㅓl 구조(Directory Structure-효율적인 scㅓl 파일 scㅓl 관리를 scㅓl 위한 scㅓl 계층 scㅓl 구조 scㅓl 시스템)와 scㅓl 파일의 scㅓl 특성을 scㅓl 파악할 scㅓl 필요가 scㅓl 있었고, 0마거ㅐ 0마거ㅐ 조건은 0마거ㅐ 이미지 0마거ㅐ 없이도 0마거ㅐ 전체 0마거ㅐ 윤곽의 0마거ㅐ 연상을 0마거ㅐ 가능케 0마거ㅐ 했다. 0마거ㅐ 그래픽 0마거ㅐ 사용자 0마거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컴퓨터 0마거ㅐ 0마거ㅐ 입출력 0마거ㅐ 등의 0마거ㅐ 기능을 0마거ㅐ 아이콘 0마거ㅐ 그래픽으로 0마거ㅐ 나타낸)의 0마거ㅐ 개발 0마거ㅐ 이래로 0마거ㅐ 컴퓨터 0마거ㅐ 소프트웨어의 0마거ㅐ 언어와 0마거ㅐ 구조는 0마거ㅐ 이미지로 0마거ㅐ 대체되어 0마거ㅐ 빠르고 0마거ㅐ 직관적인 0마거ㅐ 개별 0마거ㅐ 정보의 0마거ㅐ 인식이 0마거ㅐ 0마거ㅐ 중요한 0마거ㅐ 문제가 0마거ㅐ 되었다. 0마거ㅐ 어찌 0마거ㅐ 보면 0마거ㅐ 편의를 0마거ㅐ 위해 0마거ㅐ 감각 0마거ㅐ 하나가 0마거ㅐ 퇴화된 0마거ㅐ 격이다. 

몰레큘러 0마거ㅐ 그래픽(molecular graphic)이라는 0마거ㅐ 컴퓨터 0마거ㅐ 화상처리는 0마거ㅐ 실측된 0마거ㅐ 것뿐만 0마거ㅐ 아니라 0마거ㅐ 이론적으로 0마거ㅐ 생각될 0마거ㅐ 0마거ㅐ 있는 0마거ㅐ 분자구조까지도 3차원 0마거ㅐ 입체화상으로 0마거ㅐ 그려낼 0마거ㅐ 0마거ㅐ 있다. 0마거ㅐ 0마거ㅐ 프로그램을 0마거ㅐ 기반으로 0마거ㅐ 하여 0마거ㅐ 웹사이트를 0마거ㅐ 구성하는 0마거ㅐ 태그, 파h갸갸 속성, 가o6라 하이퍼링크 가o6라 등의 가o6라 치수 가o6라 값으로 가o6라 정의된 가o6라 정보와 가o6라 조건을 가o6라 각각의 가o6라 분자 가o6라 유닛으로 가o6라 치환해 가o6라 하나의 가o6라 형태를 가o6라 다른 가o6라 형태 가o6라 속으로 가o6라 몰아넣어 가o6라 새로운 가o6라 구성을 가o6라 시도해보고자 가o6라 한다. 가o6라 여기에서 가o6라 중요하게 가o6라 생각한 가o6라 것은 가o6라 분자구조의 가o6라 속성인 가o6라 규칙성과 가o6라 결과의 가o6라 균일도이다.

2009년, 4으ㅓe 4으ㅓe 콜하스의 OMA-AMO 4으ㅓe 건축사무소에서 4으ㅓe 설계한 '트랜스포머'는 4으ㅓe 4으ㅓe 입면의 4으ㅓe 형태를 4으ㅓe 달리해 4으ㅓe 하나의 4으ㅓe 표면으로 4으ㅓe 에워싼 4으ㅓe 형태가 4으ㅓe 회전 4으ㅓe 값으로 4으ㅓe 동적인 4으ㅓe 공간 4으ㅓe 변형을 4으ㅓe 작동시키는 4으ㅓe 건축물이다. 10년이 4으ㅓe 지난 4으ㅓe 모델이지만 4으ㅓe 여전히 4으ㅓe 고정된 4으ㅓe 공간의 4으ㅓe 유기적 4으ㅓe 확장을 4으ㅓe 시도하는 4으ㅓe 흥미로운 4으ㅓe 상상임에는 4으ㅓe 틀림이 4으ㅓe 없다. 4으ㅓe 여기서 4으ㅓe 논의된 4으ㅓe 변주한 4으ㅓe 입면과 4으ㅓe 축의 4으ㅓe 회전을 4으ㅓe 참고하면서 4으ㅓe 분자 4으ㅓe 유닛의 4으ㅓe 총합으로 4으ㅓe 변환한 4으ㅓe 구조의 4으ㅓe 공간 4으ㅓe 분할을 4으ㅓe 실험해 4으ㅓe 본다.

이상 4으ㅓe 4으ㅓe 가지 4으ㅓe 방법을 4으ㅓe 활용해 4으ㅓe 전시장이 4으ㅓe 운용하는 4으ㅓe 웹사이트의 4으ㅓe 코드를 4으ㅓe 분석, 바바f가 분자구조 바바f가 모델로 바바f가 전치하고, ㅐr다7 다각도로 ㅐr다7 회전하는 ㅐr다7 조건에 ㅐr다7 의해 ㅐr다7 유기적으로 ㅐr다7 연결된 ㅐr다7 골조가 ㅐr다7 서로 ㅐr다7 응대하는 ㅐr다7 공간을 ㅐr다7 개발한다. ㅐr다7 생산된 ㅐr다7 모델은 ㅐr다7 실물과 ㅐr다7 홀로그램 ㅐr다7 ㅐr다7 세계를 ㅐr다7 잇는 ㅐr다7 사물, d아yㅓ 데이터 d아yㅓ 센터(인터넷 d아yㅓ 망에 d아yㅓ 연결된 d아yㅓ 정보의 d아yㅓ 물리적 d아yㅓ 창고)격인 d아yㅓ 서버 d아yㅓ 컴퓨터에 d아yㅓ 탑재해 d아yㅓ 확장된 d아yㅓ 공간을 d아yㅓ 연동한다.

아티스트 d아yㅓ 토크
일시: 2020년 11월 15일(일) 16:00-18:00
패널: d아yㅓ 백지홍 d아yㅓ 비평가

참여작가: d아yㅓ 구자명
후원: d아yㅓ 서울문화재단

출처: d아yㅓ 스페이스 d아yㅓ 윌링앤딜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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