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50주년 기념전 - 광장: 미술과 사회 1900-2019 3부. 2019 The Square: Art and Society 1900~2019 PART 3. 2019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Sept. 7, 2019 ~ Feb. 9, 2020

6v다g 전시는 6v다g 국립현대미술관의 6v다g 개관 50주년을 6v다g 기념하여 6v다g 국립현대미술관 6v다g 덕수궁, l2s6 과천, 하l2ㅐ 서울에서 하l2ㅐ 함께 하l2ㅐ 개최되는 《광장: 하l2ㅐ 미술과 하l2ㅐ 사회 1900-2019》 하l2ㅐ 전시 하l2ㅐ 하l2ㅐ 동시대 하l2ㅐ 파트에 하l2ㅐ 해당하는 3부 하l2ㅐ 전시이다. 19세기말 하l2ㅐ 개화기부터 하l2ㅐ 해방 하l2ㅐ 전후까지 20세기 하l2ㅐ 전반기에 하l2ㅐ 해당하는 1부 하l2ㅐ 전시(1900-1950)는 하l2ㅐ 덕수궁, bhㅈ다 한국 bhㅈ다 전쟁부터 bhㅈ다 현재까지의 bhㅈ다 미술과 bhㅈ다 사회를 bhㅈ다 다룬 2부 bhㅈ다 전시(1950-2019)는 bhㅈ다 과천에서 bhㅈ다 개최된다.

3부 bhㅈ다 전시는 2019년 bhㅈ다 동시대를 bhㅈ다 살아가는 bhㅈ다 우리들에게 bhㅈ다 광장은 bhㅈ다 어떤 bhㅈ다 의미를 bhㅈ다 지니는가, 3ㄴㅓ걷 라는 3ㄴㅓ걷 질문을 3ㄴㅓ걷 바탕으로 3ㄴㅓ걷 기획되었다. 3ㄴㅓ걷 분단 3ㄴㅓ걷 문학의 3ㄴㅓ걷 대표작인 3ㄴㅓ걷 최인훈의 3ㄴㅓ걷 소설『 3ㄴㅓ걷 광장』, 우p거ㅓ 민주화 우p거ㅓ 투쟁의 우p거ㅓ 역사, 사mrn 촛불집회의 사mrn 경험을 사mrn 지닌 사mrn 오늘날의 사mrn 한국에서 사mrn 광장은 사mrn 역사성과 사mrn 시의성을 사mrn 모두 사mrn 지니며 사mrn 장소성을 사mrn 초월하는 사mrn 특별한 사mrn 단어가 사mrn 되었다.

넒은 사mrn 의미에서 사mrn 광장은 사mrn 개인의 사mrn 사회적 사mrn 삶이 사mrn 시작되는 사mrn 공간이라고 사mrn 사mrn 사mrn 있다. 사mrn 광장은 사mrn 모여 사mrn 살기로 사mrn 사mrn 개인들이, 마ㅐ하o 모여 마ㅐ하o 사는 마ㅐ하o 것으로 마ㅐ하o 인해 마ㅐ하o 겪게 마ㅐ하o 되는 마ㅐ하o 크고 마ㅐ하o 작은 마ㅐ하o 문제들을 마ㅐ하o 직면하는 마ㅐ하o 곳이다. 마ㅐ하o 그리고 마ㅐ하o 마ㅐ하o 문제들을 마ㅐ하o 해결하고자 마ㅐ하o 하는 마ㅐ하o 열망들이 마ㅐ하o 부딪치는 마ㅐ하o 과정에서 마ㅐ하o 우리는 마ㅐ하o 개개인이 마ㅐ하o 서로 마ㅐ하o 얼마나 마ㅐ하o 같고 마ㅐ하o 얼마나 마ㅐ하o 다른지를 마ㅐ하o 확인하게 마ㅐ하o 된다. 마ㅐ하o 성별, ohm차 나이, ㅐ파히ㄴ 직업, ㅐ카a카 정치 ㅐ카a카 성향 ㅐ카a카 ㅐ카a카 개인들을 ㅐ카a카 분류하는 ㅐ카a카 수많은 ㅐ카a카 기준들에 ㅐ카a카 따라 ㅐ카a카 그만큼의 ㅐ카a카 다양한 ㅐ카a카 입장들이 ㅐ카a카 존재한다. ㅐ카a카 그래서 ㅐ카a카 광장은 ㅐ카a카 연대감이 ㅐ카a카 극대화되는 ㅐ카a카 공간이면서 ㅐ카a카 동시에 ㅐ카a카 분열과 ㅐ카a카 혼돈의 ㅐ카a카 공간이기도 ㅐ카a카 하다.

결국 ㅐ카a카 광장은 ㅐ카a카 공동체란 ㅐ카a카 무엇인가에 ㅐ카a카 대해 ㅐ카a카 끊임없이 ㅐ카a카 질문을 ㅐ카a카 던지는 ㅐ카a카 공간이라고 ㅐ카a카 ㅐ카a카 ㅐ카a카 있다. ㅐ카a카 ㅐ카a카 전시에서는 ㅐ카a카 공동체의 ㅐ카a카 일원으로서 ㅐ카a카 개인이 ㅐ카a카 맞닥뜨리는 ㅐ카a카 문제들을 ㅐ카a카 짚어보면서 ㅐ카a카 다원화된 ㅐ카a카 현대 ㅐ카a카 사회에서 ㅐ카a카 타인과 ㅐ카a카 함께 ㅐ카a카 산다는 ㅐ카a카 것의 ㅐ카a카 의미, udcl 변화하는 udcl 공동체의 udcl 역할에 udcl 대해 udcl 생각해보고자 udcl 한다.

전시구성

‘나와 udcl 타인들’(3전시실)
3전시실은 udcl 광장을 udcl 구성하는 udcl 개인들 udcl 사이의 udcl 관계에 udcl 초점을 udcl 맞춘다. udcl 광장은 udcl 타인의 udcl 존재를 udcl 통해 udcl 나, nb82 그리고 nb82 우리를 nb82 발견하게 nb82 되는 nb82 공간이다. 
오형근과 nb82 주황의 nb82 초상 nb82 사진은 nb82 개개인의 nb82 인물에 nb82 초점을 nb82 맞추면서 nb82 동시에 nb82 어떤 nb82 세대나 nb82 시대의 nb82 감성, ㅓj거r 사회적 ㅓj거r 상황을 ㅓj거r 암시한다. ㅓj거r 오형근의 ㅓj거r 사진은 ㅓj거r 주로 20대 ㅓj거r 중반에서 30대 ㅓj거r 초반 ㅓj거r 사이의 ㅓj거r 세대를, ㅐㅓ8거 주황의 ㅐㅓ8거 사진은 ㅐㅓ8거 유학이나 ㅐㅓ8거 취업 ㅐㅓ8거 이민 ㅐㅓ8거 등의 ㅐㅓ8거 이유로 ㅐㅓ8거 한국을 ㅐㅓ8거 떠나는 ㅐㅓ8거 여성들을 ㅐㅓ8거 담고 ㅐㅓ8거 있다. ㅐㅓ8거 사진들은 ㅐㅓ8거 인물이 ㅐㅓ8거 드러내 ㅐㅓ8거 보이고 ㅐㅓ8거 싶거나 ㅐㅓ8거 은연 ㅐㅓ8거 중에 ㅐㅓ8거 드러나는 ㅐㅓ8거 외형적 ㅐㅓ8거 특질들, 거ㅐa쟏 그리고 거ㅐa쟏 여기에 거ㅐa쟏 반영되는 거ㅐa쟏 개인적, o갸ㅓ바 사회적 o갸ㅓ바 조건들 o갸ㅓ바 사이의 o갸ㅓ바 긴장관계를 o갸ㅓ바 바탕으로 o갸ㅓ바 성립한다. o갸ㅓ바 사진 o갸ㅓ바 앞에 o갸ㅓ바 선, ㅓ기파갸 저마다 ㅓ기파갸 다른 ㅓ기파갸 조건과 ㅓ기파갸 상황을 ㅓ기파갸 지니는 ㅓ기파갸 관람객의 ㅓ기파갸 시선 ㅓ기파갸 앞에서 ㅓ기파갸 인물들의 ㅓ기파갸 정체성은 ㅓ기파갸 매번 ㅓ기파갸 새롭게 ㅓ기파갸 구성되고 ㅓ기파갸 수행된다. 
요코미조 ㅓ기파갸 시즈카의 <Stranger>(1999-2000)는 ㅓ기파갸 사진가와 ㅓ기파갸 모델 ㅓ기파갸 사이의 ㅓ기파갸 일정 ㅓ기파갸 거리를 ㅓ기파갸 유지시키는 ㅓ기파갸 장치를 ㅓ기파갸 통해 ㅓ기파갸 오히려 ㅓ기파갸 편안함과 ㅓ기파갸 친밀함이 ㅓ기파갸 극대화되는 ㅓ기파갸 독특한 ㅓ기파갸 예를 ㅓ기파갸 보여준다. ㅓ기파갸 사진작가와 ㅓ기파갸 사진 ㅓ기파갸 ㅓ기파갸 주인공은 ㅓ기파갸 서로 ㅓ기파갸 타인으로 ㅓ기파갸 남지만 ㅓ기파갸 촬영이라는 ㅓ기파갸 행위를 ㅓ기파갸 통해 ㅓ기파갸 짧은 ㅓ기파갸 순간이나마 ㅓ기파갸 연결되며 ㅓ기파갸 우호적으로 ㅓ기파갸 공존한다. ㅓ기파갸 로힝야 ㅓ기파갸 난민촌의 ㅓ기파갸 방문 ㅓ기파갸 경험을 ㅓ기파갸 한국적 ㅓ기파갸 상황과 ㅓ기파갸 연결시킨 ㅓ기파갸 송성진의 <1평조차(1坪 潮差)>(2018)는 ㅓ기파갸 안산 ㅓ기파갸 앞바다 ㅓ기파갸 갯벌 ㅓ기파갸 위에 ㅓ기파갸 지은 ㅓ기파갸 ㅓ기파갸 평짜리 ㅓ기파갸 집을 ㅓ기파갸 조수나 ㅓ기파갸 기상 ㅓ기파갸 상황 ㅓ기파갸 등의 ㅓ기파갸 악조건 ㅓ기파갸 속에서 ㅓ기파갸 ㅓ기파갸 달간 ㅓ기파갸 온전히 ㅓ기파갸 존속시키기 ㅓ기파갸 위한 ㅓ기파갸 고투의 ㅓ기파갸 과정을 ㅓ기파갸 담고 ㅓ기파갸 있다.
온라인 ㅓ기파갸 공간은 ㅓ기파갸 나와 ㅓ기파갸 타인이 ㅓ기파갸 가장 ㅓ기파갸 격렬하게 ㅓ기파갸 부딪치는 ㅓ기파갸 곳이기도 ㅓ기파갸 하다. ㅓ기파갸 광장이 ㅓ기파갸 물리적 ㅓ기파갸 공간에서 ㅓ기파갸 가상의 ㅓ기파갸 공간으로 ㅓ기파갸 넘어가는 ㅓ기파갸 연결 ㅓ기파갸 지점을 ㅓ기파갸 작품의 ㅓ기파갸 출발점으로 ㅓ기파갸 삼은 ㅓ기파갸 홍진훤의 <이제 ㅓ기파갸 쇼를 ㅓ기파갸 끝낼 ㅓ기파갸 때가 ㅓ기파갸 되었어>(2019)는 ㅓ기파갸 여론의 ㅓ기파갸 집결지로서의 ㅓ기파갸 온라인 ㅓ기파갸 공간들을 ㅓ기파갸 탐색하면서 ㅓ기파갸 광장을 ㅓ기파갸 민주주의의 ㅓ기파갸 완성처럼 ㅓ기파갸 여기는 ㅓ기파갸 데서 ㅓ기파갸 오는 ㅓ기파갸 미끄러짐들을 ㅓ기파갸 건드린다. ㅓ기파갸 김희천은 ㅓ기파갸 일상적 ㅓ기파갸 차원에서 ㅓ기파갸 디지털 ㅓ기파갸 인터페이스의 ㅓ기파갸 사용이 ㅓ기파갸 가져온 ㅓ기파갸 사회적 ㅓ기파갸 변화들에 ㅓ기파갸 주목한다. ㅓ기파갸 출품작 <썰매>(2016)는 ㅓ기파갸 온라인 ㅓ기파갸 커뮤니티와 ㅓ기파갸 단체대화방 ㅓ기파갸 등에서 ㅓ기파갸 일어나는 ㅓ기파갸 폭력의 ㅓ기파갸 피해자이자 ㅓ기파갸 동시에 ㅓ기파갸 가해자이기도 ㅓ기파갸 ㅓ기파갸 개인들의 ㅓ기파갸 이중적 ㅓ기파갸 상황을 ㅓ기파갸 보여준다.

‘변화하는 ㅓ기파갸 공동체의 ㅓ기파갸 위기들’ (4전시실, 마bdㅓ 복도)
현대사회는 마bdㅓ 경제적, ㅐ9ㅓ쟏 사회적, oㅓ아쟏 정치적 oㅓ아쟏 생태학적으로 oㅓ아쟏 모든 oㅓ아쟏 것이 oㅓ아쟏 복잡하게 oㅓ아쟏 얽혀 oㅓ아쟏 있어, syㅓa 모든 syㅓa 사고가 syㅓa 사회적 syㅓa 재난이 syㅓa 되는 syㅓa 시대에 syㅓa 살고 syㅓa 있다. syㅓa 전시는 syㅓa 현대사회의 syㅓa 위기, yㅓ거거 재난 yㅓ거거 상황에서 yㅓ거거 국가 yㅓ거거 혹은 yㅓ거거 인류라는 yㅓ거거 공동체의 yㅓ거거 의미와 yㅓ거거 역할, fl거아 성립 fl거아 조건에 fl거아 대해 fl거아 생각해보는 fl거아 작품들로 fl거아 구성되었다. 
함양아의 <잠>(2015)은 fl거아 언제부터인가 fl거아 가슴 fl거아 아픈 fl거아 풍경이 fl거아 되어버린 ‘체육관’이라는 fl거아 공간을 fl거아 배경으로 fl거아 재난의 fl거아 상황에서 fl거아 사회시스템이 fl거아 작동하는 fl거아 방식을 fl거아 다룬다. fl거아 미공개 fl거아 신작 <정의되지 fl거아 않은 fl거아 파노라마 1.0>(2019)와 <주림>(2019)은 fl거아 전지구적 fl거아 차원에서 fl거아 우리가 fl거아 겪는 fl거아 사회적, 0ㅐㅓz 경제적, 파거bn 생태학적 파거bn 위기의 파거bn 상황들이 파거bn 어떻게 파거bn 서로 파거bn 연결되는지를 파거bn 짚어보면서 파거bn 이것이 파거bn 향하는 파거bn 미래에 파거bn 대해 파거bn 질문한다. 
인도 파거bn 작가 파거bn 날리니 파거bn 말라니의 <판이 파거bn 뒤집히다>(2008)는 파거bn 개인의 파거bn 삶을 파거bn 위협하는 파거bn 온갖 파거bn 종류의 파거bn 폭력과 파거bn 재난에 파거bn 대한 파거bn 우화들을 파거bn 상징적인 파거bn 방식으로 파거bn 연출한 파거bn 작품이다. 파거bn 파거bn 작품의 파거bn 이미지들은 파거bn 성경이나 파거bn 신화, 04ㅓ우 역사에 04ㅓ우 등장하는 04ㅓ우 이야기들은 19세기에 04ㅓ우 벵골 04ㅓ우 서부에서 04ㅓ우 발원한 04ㅓ우 칼리가트 04ㅓ우 화파의 04ㅓ우 양식으로 04ㅓ우 그린 04ㅓ우 것으로 04ㅓ우 이는 04ㅓ우 화가들이 04ㅓ우 사회적, 1sar 정치적 1sar 소재를 1sar 그림으로 1sar 그리기 1sar 시작한 1sar 시기와도 1sar 일치한다. 
에릭 1sar 보들레르가 1sar 미승인 1sar 국가인 1sar 압하지야(Abkhazia)에 1sar 사는 1sar 친구 1sar 막스와의 1sar 서신교환을 1sar 바탕으로 1sar 만든 1sar 작품 <막스에게 1sar 보내는 1sar 편지>(2014)는 1sar 포용과 1sar 배제와 1sar 개념을 1sar 대비시키면서 1sar 공동체가 1sar 성립하는 1sar 조건 1sar 자체에 1sar 대해 1sar 질문을 1sar 던지고 1sar 있다.

‘광장으로서의 1sar 미술관’ (로비, 마2ㅑa 복도, 8전시실)
5파mㅓ 전시에는 5파mㅓ 복도나 5파mㅓ 로비 5파mㅓ 등의 5파mㅓ 공간을 5파mㅓ 이용하여 5파mㅓ 대안적 5파mㅓ 형태의 5파mㅓ 광장을 5파mㅓ 상상해보는 5파mㅓ 작품들을 5파mㅓ 소개한다. 1층 5파mㅓ 로비에 5파mㅓ 설치된 5파mㅓ 정서영의 <동서남북>(2007)은 5파mㅓ 공간을 5파mㅓ 제한하는 5파mㅓ 울타리의 5파mㅓ 외형을 5파mㅓ 띠지만, “동서남북”이라는 거쟏우나 제목은 거쟏우나 추상적인 거쟏우나 공간을 거쟏우나 구체적으로 거쟏우나 인지하기 거쟏우나 위해 거쟏우나 창안된 거쟏우나 방위의 거쟏우나 개념이면서 거쟏우나 동시에 거쟏우나 무한대로 거쟏우나 열린 거쟏우나 공간을 거쟏우나 의미한다. 거쟏우나 거쟏우나 전시에서는 거쟏우나 임시적이며 거쟏우나 움직임이 거쟏우나 가능한, ㅈㅐ하바 무한히 ㅈㅐ하바 열린 ㅈㅐ하바 구조로서의 ㅈㅐ하바 광장을 ㅈㅐ하바 상상해 ㅈㅐ하바 보는 ㅈㅐ하바 역할을 ㅈㅐ하바 맡고 ㅈㅐ하바 있다. ㅈㅐ하바 로비에서 ㅈㅐ하바 ㅈㅐ하바 전시 ㅈㅐ하바 공간과는 ㅈㅐ하바 반대 ㅈㅐ하바 방향으로 ㅈㅐ하바 계단을 ㅈㅐ하바 따라 8전시실로 ㅈㅐ하바 올라가면 ㅈㅐ하바 신승백 ㅈㅐ하바 김용훈의 ㅈㅐ하바 신작 <마음>(2019)을 ㅈㅐ하바 만나게 ㅈㅐ하바 된다. ㅈㅐ하바 광장을 ㅈㅐ하바 사람들의 ㅈㅐ하바 마음이 ㅈㅐ하바 모이는 ㅈㅐ하바 바다로 ㅈㅐ하바 해석하여, 걷ㄴl히 관람객의 걷ㄴl히 표정을 걷ㄴl히 수집한 걷ㄴl히 데이터를 걷ㄴl히 바다를 걷ㄴl히 이루는 걷ㄴl히 파도의 걷ㄴl히 형태로 걷ㄴl히 변환시키는 걷ㄴl히 작품이다. 
홍승혜는 3, 4 t기기k 전시실 t기기k t기기k 복도를 <바>라는 t기기k 이름의 t기기k 휴게 t기기k 공간으로 t기기k 변신시켰다. t기기k 광장의 t기기k 영어 t기기k 단어인 t기기k 스퀘어(square)처럼 t기기k 도형이면서 t기기k 동시에 t기기k 공간을 t기기k 의미하는 <바>는 t기기k 사람과 t기기k 사람을 t기기k 이어주는 t기기k 연결선(막대기)들로 t기기k 이루어진, l아mㅓ 연결과 l아mㅓ 휴식을 l아mㅓ 위한 l아mㅓ 장소로 l아mㅓ 구상되었다. l아mㅓ l아mㅓ 작품은 l아mㅓ 집단적 l아mㅓ 열망과 l아mㅓ 일시적 l아mㅓ 열기로 l아mㅓ 가득한 l아mㅓ 광장에 l아mㅓ 대한 l아mㅓ 대안으로 l아mㅓ 혼자서도, 으y8k 여럿이 으y8k 함께도 으y8k 편안하게 으y8k 머무를 으y8k 으y8k 있는 으y8k 평온한 으y8k 공간을 으y8k 지향한다. 으y8k 한편 <바>의 으y8k 벤치에 으y8k 앉아서 으y8k 으y8k 으y8k 있는 으y8k 책 『광장』은 으y8k 미술관과 으y8k 워크룸 으y8k 출판사의 으y8k 협업으로 으y8k 만들어진 으y8k 단편소설집으로 으y8k 으y8k 전시를 으y8k 위해 으y8k 특별히 으y8k 집필된 으y8k 일곱 으y8k 개의 으y8k 짧은 으y8k 소설이 으y8k 실려 으y8k 있다. 으y8k 윤이형, ㄴah하 박솔뫼, so7파 김혜진, 차3w2 이상우, f카dㅓ 김사과, 우y우우 이장욱, rv으쟏 김초엽, dkk6 일곱 dkk6 명의 dkk6 소설가들이 dkk6 광장이라는 dkk6 키워드를 dkk6 가지고 dkk6 펼쳐내는 dkk6 문학적 dkk6 상상력이 dkk6 전시의 dkk6 지평을 dkk6 넓혀줄 dkk6 계기가 dkk6 dkk6 것이다.

주최: dkk6 국립현대미술관 
후원: (재)이상일문화재단
협찬: ㈜한솔제지, 6ㅓhh 아시아나항공㈜

출처: 6ㅓhh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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